[AP신문=하민지 기자] AP신문이 7월 한 달간 파악한 광고 모델 계약 건수는 191건이다. 5월 159건, 6월 184건에 이어 계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소비가 활발해지는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기업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왔기 때문이다.


7월엔 6월보다 더 다양한 직종의 셀럽이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발레무용가, 메이크업 아티스트, 통역사, DJ, 피아니스트 등 다양한 직업군의 모델이 광고주의 러브콜을 받았다.

여전히 배우, 가수, 코미디언, 스포츠 선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7월엔 모델의 광고 계약 소식이 다른 달보다 눈에 띄게 늘었다.

6ㆍ25 전쟁 박사 소녀라 불리는 캠벨 에이시아는 무직으로 처리했다. 올해 14살인 에이시아는 SBS 시사ㆍ교양 '영재 발굴단'에 출연해 유명해졌지만 아직 직업이 없다.

여름 성수기, 모델 발탁된 모델 ↑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모델 정혁, 김성희, 신재은, 썸머. 사진 매일유업, 삼성물산, 별이되어라, 몰댄돕

직업이 모델인 스타가 광고 모델로 발탁되는 경우는 드물다. 스타 마케팅 위주인 우리나라 마케팅 업계 특성상, 인기 TV 프로그램에 나오는 배우, 가수 등을 광고주가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늘 5건 내외였던 모델의 광고 계약 건이 갑자기 증가했을 때가 두 번 있었다. 한 번은 올해 2월(12건), 나머지 한 번은 7월(8건)이다. 

2월은 패션 업계가 봄 마케팅을 앞두고 모델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7월엔 패션, 게임, 음료 등 다양한 브랜드가 여름 성수기 마케팅을 준비하며 모델과 함께 광고를 촬영했다.

모델 전문 대표 엔터테인먼트로는 두 곳을 꼽을 수 있다. 에스팀엔터테인먼트와 에이코닉이다. 

에스팀엔터테인먼트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모델 에이전시였지만 지금은 사업을 확장해 배우, 방송인, 인플루언서 매니지먼트도 총괄하고 있다. 에이코닉 또한 모델 엔터테이너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매니지먼트사다.

7월엔 에스팀엔터 소속 모델 정혁과 김성희가 각각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삼성물산 패션 브랜드 구호 광고 계약 소식을 알렸다. 에이코닉 모델 썸머는 패션 브랜드 몰댄돕과 계약을 맺고 광고 화보 촬영을 마쳤다.

모델이 광고 모델로 발탁된 소식을 이야기할 때 맥심엔터테인먼트 모델을 빼놓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남성 매거진 맥심 한국 법인은 맥심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해 맥심 소속 모델을 매니지먼트하고 모델 에이전시 사업도 하고 있다.

매달 맥심 소속이거나 맥심 화보로 유명해진 모델의 계약 소식이 1~2건씩 꼭 있다. 7월엔 '직장인 모델'로 맥심 표지를 장식해 화제가 된 신재은이 모델 계약 소식을 알렸다. 게임빌 모바일 게임 '별이되어라' 광고 모델로 발탁됐다.

인기 드라마 배우 모시는 광고주들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배우 신현빈, 안보현, 손담비, 한소희. 사진 아임얼라이브, 티아이포맨, 메디필, 아이더

유튜브, 넷플릭스, 웨이브 같은 OTT 서비스가 인기라지만, 국내 광고 업계에선 아직 TV가 대세인 듯하다. 7월에는 인기 TV 드라마 출신 배우가 광고 모델로 대거 발탁됐다.

종영한 지 몇 달이 지난 드라마여도 인기가 여전하다. 기업이 광고 모델을 발탁하고 보도자료를 낼 때도 종영한 드라마를 꼭 언급할 정도다.

지난 5월에 종영한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이하 슬의생)' 주연 배우의 모델 계약 소식이 가장 많았다. 총 5건이다. 배우 안은진과 조정석은 KT 광고 모델로 발탁되며 드라마 속 캐릭터를 광고에서 재현했다.

관련 기사

ㆍKT - 명확한 광고, '문제 제기 → 해결책 제시'

슬의생에서 장겨울 역을 열연한 배우 신현빈은 맥심 T.O.P 광고에 배우 원빈과 함께 출연했다. 콤부차 브랜드 아임얼라이브 모델로도 발탁되며 대세 행보를 이어갔다.

장겨울의 연인 안정원 역을 맡은 배우 유연석은 제일제당 스팸의 러브콜을 받아 광고 촬영을 마쳤다.

지난 3월에 막을 내린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주연 배우의 모델 계약 소식이 다음으로 많았다. 총 4건이다. 배우 박서준은 통계청 2020년 인구주택 및 농림어업총조사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맹활약하는 배우 안보현은 파파레서피, 지엔코 남성복 티아이포맨 모델로 낙점돼 광고를 촬영했다. 배우 권나라는 헬스하우스 건강 기능 식품 내츄럴플러스 모델로 발탁됐다.

작년 11월에 종영한 KBS2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 배우도 아직 러브콜을 받고 있다. '필구' 역을 맡아 사랑받은 12살 배우 김강훈은 티오비보 슈퍼 히어로 살균 스프레이 모델로 발탁됐다. '동백꽃 필 무렵' 출연 후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에 나와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배우 손담비는 메디필 광고 촬영을 마쳤다.

지난 5월에 막을 내리며 비지상파 드라마 사상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JTBC 드라마 '부부의 세계' 배우도 모델 계약 소식을 알렸다. 6월 광고 모델 계약 건수 1위를 차지한 배우 한소희는 뷰티 브랜드 아이오페, 아웃도어 브랜드 아이더 모델로 발탁됐다.

악역 '이태오' 역을 맡아 시청자의 공분을 산 만큼 큰 사랑을 받은 배우 박해준은 본아이에프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 모델로 낙점됐다.

SBS 드라마 '더 킹 : 영원의 군주'에 출연한 배우 우도환은 나이스플레이 모바일 게임 엑사 모델로, 현재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N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주인공을 맡은 배우 서예지는 아이웨어 브랜드 리에티 모델로 선정됐다.

브랜드와 의리 이어가는 재계약은 7건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가수 뉴이스트 멤버 민현, 가수 블락비 멤버 지코, 효민, 가수 신화 멤버 김동완. 사진 매일두유, 폴햄, 효민 인스타그램, 네추럴라이즈

재계약은 6월과 동일하게 7건이 성사됐다. 인기 가수의 재계약 소식이 많았다.

가수 뉴이스트 멤버 민현은 매일두유와 2년 연속 모델 계약을 맺었다. 가수 블락비 멤버 지코는 폴햄과 3년 만에 다시 계약을 맺고 광고 화보 촬영을 마쳤다.

가수 신화 멤버 김동완은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 네추럴라이즈와 다시 한번 인연을 이어간다. 가수 효민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제4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방송인 장성규는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배우 김영철은 광동제약과, 테니스 선수 라파엘 나달은 기아자동차와 재계약을 맺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가수 이찬원, 가수 정동원, 코미디언 유재석, 배우 한지민. 사진 미스터피자, 미네랄바이오, AFK아레나, 온유약품

7월에 가장 많은 광고 모델을 배출한 엔터테인먼트는 세 군데다. 먼저 미스터트롯 출신 가수를 매니지먼트하고 있는 뉴에라 프로젝트다. 가수 영탁, 이찬원, 정동원이 총 5건의 광고 모델 계약 소식을 알렸다.

BH엔터테인먼트 소속 배우 박보영, 한지민, 우효광은 각각 제16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홍보대사, 온유약품 건강 기능 식품 브랜드 더케어루테인ㆍ플랜백 광고 모델, 화장품 브랜드 줄리아루피 광고 모델로 낙점됐다.

FNC엔터테인먼트도 세 명의 광고 모델을 배출했다. 가수 SF9은 미국 바디케어 브랜드 바디판타지 모델이 됐다. 배우 정해인은 민트 캔디 브랜드 이클립스 모델로, 코미디언 유재석은 릴리스 모바일 게임 AFK 아레나 모델로 발탁됐다.


최연소 광고 모델은 배우 박유준이다. 올해 5세다. 배우 남궁민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ㆍ한국에너지공단 공익 광고에 출연했다.

최연장자 모델은 배우 최불암이다. 올해 81세다. 넥슨 모바일 게임 V4 광고에 출연해 '최불암 시리즈'를 선보이며 누리꾼의 큰 사랑을 받았다.

관련 기사

ㆍ넥슨 - 내용이 불친절하고 의문투성이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