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효진ㆍ오영선 기자]

■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8월 14일 전체회의에서 입점심사 일정을 결정했다고 [미디어스]가 18일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뉴스콘텐츠ㆍ뉴스스탠드ㆍ뉴스검색 제휴 신청은 8월 24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뉴스 제휴 심사는 통상 연 2회 실시됐으나 코로나19 여파로 5기 제휴평가위가 5개월 지연 출범되면서 올해는 1회로 축소될 예정이다.
반면, 8월 18일 오후 6시 현재 네이버 뉴스 제휴 페이지에는 2020년 뉴스 제휴 일정은 미정이라고 써 있다. 카카오 뉴스 제휴 페이지에는 전년도인 2019년 제휴 신청 날짜만 나와 있다.

■ [경향신문]은 8월 12일 오전 인사위원회를 열고, '박재동 화백 미투 반박' 기사를 올린 강진구 기자에 대해 ‘정직 1개월’의 중징계를 결정했다. 강 기자는 지난 7월 29일 아침 6시 30분경 인터넷판에 <[단독] 박재동 화백 '치마 밑으로 손 넣은 사람에 또 주례 부탁하나' 미투 반박> 제하의 기사를 상부 보고 없이 인터넷에 기사를 송고했다. 경향신문은 보도 내용이 성폭력보도준칙에 위반된다고 판단하고 수 시간 뒤 기사를 내렸다.

■ [CBSi노조]는 8월 13일 CBS사옥에서 3기 집행부 출범식을 가졌다. 채승옥 지부장을 비롯한 3기 집행부,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 박재홍 언론노조 CBS지부장, 이완복 CBSi 대표 등이 참석했다. CBSi는 CBS 자회사로 <노컷뉴스>의 체육팀, 문화연예팀, 사진팀, 편집팀, 영상팀 등이 속해 있다. 이외에 <노컷뉴스>의 정치, 경제, 사회팀은 CBS 본사 소속이다.

■ [경기신문]의 현직 부국장이 다수의 후배 기자에게 폭행ㆍ폭언 등 '직장 내 괴롭힘'을 일삼았다고 8월 12일 [미디어스]가 보도했다. 미디어스에 따르면 부국장은 기자에게 수시로 욕설과 폭언을 했으며 휴대폰으로 머리를 수십 차례 가격하는 등 신체적인 폭행도 이뤄졌다. 미디어스는 제보자가 피해 사실에 대해 지난 5월 피해 진술서를 데스크에 제출했지만 제대로 된 인사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 [SBS] 예능 프로그램 '집사부일체'가 미국 현지 주민들로부터 거액의 소송을 당했다고 8월 17일 [KBS]가 보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터스틴ㆍ어바인 주민들은 8월 3일 '집사부일체' 출연ㆍ제작진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주민들은 2018년 8월 '집사부일체' 팀이 허가를 받지 않은 '도둑 촬영'을 했다고 주장했다. [SBS]는 당시 현지 에이전시를 통해 사전 촬영 허가를 받았고 비용도 모두 납부하는 등 관련 절차를 모두 준수했다고 반박했다.

■ 조선미디어그룹

- [조선일보] 사진부 기자가 8월 16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취재 도중 교회 앞을 지키고 있던 일행에게 폭행을 당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일행은 기자의 카메라 렌즈를 손으로 잡는 등 촬영을 방해했다. 이에 기자가 항의하자 욕설이 오갔고, 무리 중 한 명이 기자를 잡아당겨 옷이 찢어지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일행 중 한 명은 경찰이 출동한 뒤에도 A기자의 하체를 걷어차 경찰서로 임의동행했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가 AI 전문 미디어 '[the AI]'를 창간한다. [조선일보]는 AI로 촉발된 새로운 산업의 패러다임과 미래 흐름을 전망하는 AI 전문 미디어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시대적 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고, 이에 깊이 있는 분석과 인사이트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식 창간은 9월 17일이며, 9월 17일~18일 2일간 부산에서 창간 행사로 'AWC 2020 in Busan (AI World Congress)'를 개최한다.

■ [이데일리] 건설부동산부 A기자가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의 리모델링 장점과 타당성을 강조하는 우호적인 기사를 작성해 구설에 올랐다고 [미디어오늘]이 8월 12일 보도했다. A기자는 경기도 소재의 한 아파트 동대표 겸 리모델링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A기자는 11일 미디어오늘에 "우리 아파트에 관한 기사를 쓰지 않았다. 리모델링을 하자고 아파트 주민들을 설득하는 과정은 기사로 설득하는 게 아니다. 구두로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 [KBS]
- [KBS본부노조]와 [KBS노조]가 8월 11일부터 나흘간 실시한 김종명 KBS 보도본부장 중간평가 투표에 대한 결과 높은 불신임을 받았다. 재적 조합원 585명 중 412명이 참여(투표율 70.4%)했으며, 이 중 138명이 신임에, 274명이 불신임에 표를 던졌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 KBS본부는 "이번 투표 결과는 보도본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양승동 사장과 경영진 전체가 받은 성적표"라고 비판했다.

- [KBS]가 2020년 2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제7차)'의 4개 부문 전체에서 조사 시행 후 처음으로 전 분야 1위를 기록했다. [KBS]는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재난방송 주관방송사로서의 공적 책무를 충실하게 수행한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 카카오
- [카카오]가 8월 18일부터 '주요뉴스' 기사 제목을 자동화했다. 주요뉴스는 포털에서 CP제휴(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사를 볼 때 기사 하단에 뜨는 언론사 추천 기사로, 언론이 기사 제목을 자극적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아 내놓은 대응책이다. 카카오는 "주요뉴스에 노출되는 제목과 접속해 확인한 원제목이 확연히 달라 해당 이슈에 대한 CS가 빈번하게 들어오고 있다"며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 [카카오페이지]가 8억 8000만 원의 자금을 투입해 영화, 드라마 등의 콘텐츠 제작 회사 크로스픽쳐스의 지분 49%를 확보했다고 8월 14일 밝혔다. 크로스픽쳐스는 2003년 미국 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한국, 인도, 일본, 중국, 미국 총 5개국에서 약 50여 개의 콘텐츠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 방송통신위원회와 대전광역시가 주최하는 '「2020 청소년미디어페스티벌'이 8월 14일 온라인으로 개막했다. 행사는 비대면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미디어를 즐기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오는 8월 30일까지 진행된다.

-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은 8월 18일 OTT(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웨이브, 티빙, 시즌, 왓차 등 4개 국내 OTT 사업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한 위원장은 "국내 사업자 간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인 제휴와 협력"이라고 강조하며,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 및 해외 진출을 위해 '(가칭)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방통위내 OTT 정책을 총괄하는 '(가칭) OTT정책협력팀'도 운영할 계획이다.

■ 언론진흥재단
- [언론진흥재단] 언론인교육센터가 '백세시대, 언론인 노후대비 길잡이' 전문연수를 연다. 퇴직을 앞둔 지역언론 종사자를 대상으로 오는 8월 27일~28일, 2일간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진행한다. 참가비(교재ㆍ식사ㆍ숙박)는 무료다.

- [언론진흥재단]에서 만 3세~만 9세의 어린이가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이에 대해 보호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를 실시한다. 오는 9월 11일까지 전국 어린이집ㆍ유치원ㆍ초등학교를 무작위 추출 후 대상 기관에 재학 중인 학생ㆍ원아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 [ MBC노조]가 고(故) 이용마 기자의 1주기를 맞아 서울 상암동 MBC 방송센터 1층 로비에 추모공간을 마련했다. 추모공간은 8월 21일까지 운영한다. 이용마 기자는 2012년 MBC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후 암 판정을 받고 투병 끝에 지난해 8월 별세했다.

■ [남도일보]가 자사 홈페이지에 AI(인공지능) 아나운서 서비스를 도입했다. 서비스는 8월 한 달간 베타 버전으로 진행된다. 남도일보는 지난달 7월 21일부터 'AI아나운서가 들려주는 남도일보' 콘텐츠를 진행해왔다.

■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8월 12일 성명서를 통해 토종 OTT는 고사의 위험 속에 해외진출이 아니라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에 이르렀다."며 정부와 KT에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라고 요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PD연합회]도 13일 공동성명을 내고 "유료방송 1위 사업자와 글로벌 OTT 자본이 오직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국내 미디어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셈"이라며 글로벌 OTT 제휴로 얻는 통신 3사의 이익을 미디어 다양성에 쓸 기금으로 징수하라고 요구했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기타

▷ 국내 연예ㆍ스포츠 언론사 10곳이 8월 11일 여의도 위워크 회의실에 모여 [한국연예스포츠미디어협의회]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회원사는 뉴스엔, 마이데일리, 스타뉴스, 스포츠서울, 스포츠조선, 스포티비뉴스, 앳스타일, 엑스포츠뉴스, 일간스포츠, OSEN 등이며 초대 회장은 손남원 OSEN 대표가 맡았다.

■ 행사ㆍ이벤트

▷ [매일신문]이 창간 74주년을 기념해 8월 19일, 21일 경북 구미에서 '제1회 매일신문과 퓨전국악연주단 동이락이 함께 하는 우리가락여행'을 연다. 이번 무대는 각각 19일 오후 7시 30분 구미문화예술회관, 21일 오후 7시 30분 강동문화회관에서 열린다.

▷ [동아일보]가 주최하는 제36회 동아국악콩쿠르 예선, 본선 경연이 열린다. 예선은 8월 17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정효아트센터, 본선은 9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교육대 음악관 콘서트홀에서 진행된다.

▷ [매일경제신문]이 바이오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바이오협회와 공동 주최로 제3회 대한민국 바이오의약품 대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수상 기업은 싸이티바코리아가 제공하는 총 13억 원 상당의 현물 지원과 컨설팅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응모 마감일은 9월 25일이다.

▷ [문화일보]가 개최하는 국제포럼 '문화미래리포트 2020'이 오는 9월 3일 서울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올해 주제는 '기후와 포스트 코로나'이다. 사전 등록 기간은 8월 27일까지다.

▷ [세계일보]가 오는 8월 19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2020 세계기후환경포럼'을 연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2020 은행 빅5 방구석 잡콘서트’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은행권 취업을 준비생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 해외수출 콘텐츠 현지화 일자리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지원 분야는 방송, 게임, 만화 등 총 8개로 모집 기간은 10월 31일까지다.

▷ [헤럴드경제] 디지털콘텐츠국에서 디자이너를 모집한다. 서류 접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는 8월 23일까지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8월 21일 경기도 이천 민주화운동기념공원에서 [방송문화진흥회] 후원으로 기획세미나 <혁신 기술 기반 뉴스 미디어 변화의 조건>을 개최한다.

▷ [방송협회]가 제47회 한국방송대상 본심 진출 59개 작품을 발표했다. 시상식은 무관중으로 진행하며 9월 3일 방송의 날 [MBC]를 통해 생중계된다.

■ 해외 미디어

▷ 홍콩의 대표적 반중 성향 일간지 [빈과일보’(?果日報·Apple Daily)]의 사주 지미 라이가 체포됐다. 홍콩 보안법이 시행된 지 약 6주 만이다. 지미 라이는 의류브랜드 '지오다노' 창업주이자 홍콩의 반중 언론계 인사다. 그는 '우산 혁명'과 '송환법 반대 시위' 등에 적극 참여하는 등 지속적으로 반중국 목소리를 냈다. CNN에 따르면, 지난 8월 10일 200여 명의 경찰들은 빈과일보 본사를 급습했고 지미 라이를 포함한 많은 최고 경영자들이 체포됐다.

▷ 스웨덴의 공영 방송 두 곳이 17일(현지시간) 직원들이 업무용 전화에서 중국의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TikTok)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스웨덴 텔레비전(SVT)은 자사 IT 안보 부서에서 틱톡 앱이 모기업 바이트댄스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 이상의 정보를 노출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으며, 스웨덴 라디오(SR) 대변인도 같은 날 AFP에 해당 앱이 업무 기기와 관련한 보안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독일 정부로부터 반(反)독점 조사를 받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안드레아스 문트 독일 연방카르텔국 국장은 이날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마존이 자사 온라인 마켓 입점업체들에게 압력을 행사해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와 만약 그랬다면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줬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은 아마존에 있어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다.

■ 인사 (8/11~8/18)

[BBS 불교방송] ▲ 라디오제작국장 박주원 ▲ 제주지방사 총괄국장 문태준 (8/12)

[KBS미디어] ▲ 감사 김민 (8/12)

[팍스넷뉴스] ▲ 제약·바이오팀장 김현기 (8/12)

[서울신문] ▲ 체육부장 이제훈 (8/12)

[아리랑TV] ▲ 디지털콘텐츠팀장 이택수 (8/12)

[더파워뉴스] ▲ 편집국장 장순관 ▲ 편집국 부장 심우성 ▲ 편집국 차장 안재후 ▲ 편집국 기자 이고운 (8/12)

[KBS] ▲ 경영본부 경영정보국 경영정보부장 김경범 ▲ 〃 정보인프라부장 김은영 (8/14)

[한스경제] ▲ 보건바이오부장 이길상 ▲ 생활경제부장 겸 엔터산업부장 유아정 ▲ 스포츠산업부장 겸 뉴미디어부장 심재희 ▲ 금융증권팀장 김동호 ▲ 보건바이오부 차장대우 변동진 (8/14)

[뉴스저널리즘] ▲발행인ㆍ편집인 박보근 (8/18)

[비욘드포스트] ▲ 총괄본부장 이순곤 ▲ 편집국장 유제원 ▲ 경제산업부장 강기성 ▲ 경제팀장 손인성 (8/18)

[서울미디어그룹] ◇ 이뉴스투데이 ▲ IT과학부장 김태형 (8/18)

[조선영상비전] ▲ 멀티미디어영상부장 조인원 (8/18)

※ 〈미디어동향〉은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