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스포츠서울] 홈페이지
[AP신문 오영선ㆍ김은지 기자]

■ [스포츠서울]이 9월 7일 자로 기업 회생 절차를 종결했다. [스포츠서울]은 지난 3월 기업 회생에 돌입해, 5월 서울신문STV 컨소시엄과 투자 계약을 맺고 회생계획에 따라 채권을 모두 변제하는 등의 절차를 밟고 6개월 만에 마무리했다. 같은날 스포츠서울은 "서울신문STV그룹과 함께 종합 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임 회장으로 김상혁 서울신문STV 회장(57)을 선임했다.

■ [경향신문] 기자협회는 9월 2일 성명을 내고 박래용 전 논설위원의 더불어민주당 메시지 실장 임명에 유감을 표했다. 박 전 논설위원은 경향신문 편집국장 출신으로, 퇴사 2개월 만에 정계에 진출했다. 협회는 경향신문이 언론인 윤리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던 행위라고 지적했다.

■ KBS
- [KBS] 양승동 사장은 9월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검언유착' 오보와 관련 발언했다. 양 사장은 '검언유착' 오보는 데스크가 욕심을 내다 발생한 일이라며 당시 주말 당직 시스템에 허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 [KBS노조]는 9월 2일 성명을 내고 계속되는 재난방송으로 노동자들의 권리가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며, '초과 근무와 인력 부족' 등을 호소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자연재난이 잇따르면서 KBS는 특보체제를 도입했고, 이로 인해 재난방송 시간이 늘어났다.

- [KBS2라디오] '이상호의 드림팝'의 이상호 아나운서는 9월 2일 방송에서, 6살 아들이 샤워 후에 속옷도 안 입고 마스크부터 쓰고 나온다는 청취자의 사연에 "귀엽다. 조금 야한데? 마스크만 쓰고. 귀엽잖아요. 그냥 야하다고"라고 말해 비판을 받았다. 제작진은 다음날인 9월 3일, 게시판에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 MBC
- [MBC 본부노조]는 9월 2일, 지난 8월 한 달간 진행한 '사내 성 평등 의식 설문조사' 결과를 노보를 통해 발표했다. 설문은 외모 품평을 했거나 받아 본 경험이 있는지 등 구체적인 상황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됐다. 남성 583명, 여성 211명이 이번 조사에 응답했다.

- [MBC 본부노조]는 9월 7일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자사 카메라 기자 권 모 씨가 해고 무효 소송 항소심에서 승소한 것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권 씨가 동료 기자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블랙리스트는 2017년 8월 노조에 의해 공개됐다. 이에 따라 권 씨는 2018년 5월에 해고됐으나, 법원은 이달 9월 6일 해고 무효 판결을 내렸다. [MBC]는 권 씨가 그동안 못 받은 임금 8,000만 원과 더불어 복직시킬 때까지 월 800여만 원을 지급해야 한다.

■ [조선일보]는 9월 1일 아크(ARC) 퍼플리싱 시스템을 이용한 인터넷판을 선보였다. 아크퍼블리싱은 워싱턴포스트의 미디어 운영시스템으로 [조선일보]는 올해 2월에 해당 기술을 독점 도입한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방심위]는 9월 2일 '김복동 장학금'과 관련해 객관성을 위반한 TV조선 '사건파일 24'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비슷한 내용을 방송한 채널A '김진의 돌직구 쇼'는 법정제재인 '주의'로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이에 대해 [방심위]는 "중요한 사실관계를 누락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할 의무가 있다"고 결정 이유를 밝혔다.

- [방심위]는 9월 6일 디지털성범죄심의지원단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지원단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심의한 디저털성범죄 정보 건수는 34,346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46.2% 증가했다. 평균 3일이 소요되던 처리 시간은 24시간으로 단축됐다.

■ [SBS]의 새 대주주로 TY홀딩스가 9월 1일 출범했다. 같은 날 [SBS노동조합]과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성명을 내고, 지난 6월 [방송통신위원회]가 TY홀딩스를 최다액출자자로 변경 승인하며 부과한 조건을 이행하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이에 TY홀딩스는 [SBS]를 통해 자회사 개편 등 경영 계획안이 마련되는 대로 성실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 [EBS]가 9월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조명희 의원에게 전달한 자료에 따르면, [EBS]의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7월까지 9개월 간 펭수 관련 사업 수익은 101억3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9월 4일부터 뉴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빅카인즈'에서 [조선일보] 기사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정대필 언론재단 뉴스유통국장은 9월 7일 [오마이뉴스]를 통해 조선일보가 "다른 언론사보다 더 많은 이용료를 요구했지만, 예산이 한정돼 있고 형평성 문제도 있어 협상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는 9월 7일 방일영문화재단과 공동으로 마련한 '2020년 국내 연수 지원' 선정자 9명을 발표했다. 선정자에게는 국내 석, 박사 학위 과정 등록금 일부(1,900만 원 이내)를 지원한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지난달 8월 31일 심사를 거쳐 9월 7일 [JTBC]와 [경인방송]을 회원사로 승인했다. 한편 성재호 방송기자연합회회장은 9월 8일 [미디어오늘]에 "[채널A]와 [TV조선]이 회원사 가입을 요청할 시 반대할 것"이라며 "연합회가 추구하는 민주 질서와 방향이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전남일보]가 9월 1일부터 신문 판형을 변경했다. '베를리너 판형(32.3X47CM)'으로 기존의 일반 신문 크기보다 더 작다.

■ [카카오]가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와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유치 기본협약'을 체결했다고 9월 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4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경기도 안산시에 있는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 카카오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을 건설한다.

■ [전북기자협회]는 9월 3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지역사회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전북도에 성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성금은 전북기자협회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낸 회비를 통해 마련했다.

■ [인터넷신문휘원회]와 [언론중재위원회]가 '언론 분쟁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에 관한 교육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오는 9월 16일 오후 2시부터 약 3시간 동안 진행되며, 14일까지 사전 신청해야한다.

■ [왓챠]가 음향전문 브랜드 돌비와 협업한다고 9월 7일 밝혔다. [왓챠]는 돌비의 첨단 영상 기술 '돌비 비전'과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 9월 4일 [한국경제신문] 건물이 흔들려 안에 있던 약 250명의 사람들이 밖으로 대피하는 소동이 일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건물 흔들림은 옥상 냉각탑의 문제로 조사됐으며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 [한국방송협회]는 9월 2일 제47회 한국방송대상 수상자ㆍ작을 발표했다. 본심 진출작 59 작품 중 25편을 작품상에 선정하고 19인의 개인상을 선정했다. 대상은 9월 10일 녹화방송에서 공개된다.

▷ 이동진 전 [TV조선] 기자가 9월 2일 [TV조선] 기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노조설립을 제안했다고 [미디어스]가 3일 보도했다. [TV조선]은 종합편성채널 4개사 중 유일하게 노동조합이 없다. 한편 이 전 기자는 2018년 같은 회사 직원 성폭행 의혹으로 사표를 제출했다 지난 3월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현재 이 전 기자는 [TV조선]에 복직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 국회입법조사처는 9월 3일 '지상파방송의 위기와 중간광고 규제 개선'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상파 중간광고에 대한 제한적 허용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시사 및 보도 프로그램, 어린이ㆍ청소년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는 중간광고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월 9일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 개정안 중 부가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안정성 확보 등을 위한 일명 '넷플릭스법'의 적용 대상은 하루 평균 이용자 100만 명 이상, 국내 트래픽의 1% 이상 업체다. 따라서 넷플릭스ㆍ네이버ㆍ카카오ㆍ구글ㆍ페이스북을 포함한 8곳은 서비스 안정 수단 확보를 위한 조치사항을 마련해야 한다.

▷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는 지난 9월 4일 현행 징수 규정에 따라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지금까지의 음악 저작물 사용료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같은 날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이는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의 일방적인 지급이며 저작권료 산출 방식의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 행사ㆍ이벤트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20 뉴스빅데이터 해커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뉴스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 및 공공서비스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접수 기간은 9월 1일부터 9월 23일까지이며, 본선 발표심사와 시상식은 10월 23일이다.

▷ [한국경제신문]이 제18회 경제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고등학생부터 대학원생까지 경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대상에게는 7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지며 11월 2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 [한경닷컴]이 바이오제약헬스케어 전문 콘텐츠 서비스를 9월 7일 오픈했다. 바이오산업 트렌드와 최신 투자 정보를 제공한다.

▷ [강원도민일보]가 김유정문학촌과 공동으로 오는 10월 16일 '제28회 김유정 백일장'을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9월 21일부터 10월 9일까지 접수할 수 있고, 유튜브를 통해 개최될 예정이다.

▷ [매일신문]이 '2020년 경상북도 관광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상북도의 관광자원을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 9월 14일부터 10월 18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 받는다.

▷ [강원일보]가 강원한국학연구원과 함께 한서대상을 주최한다. 강원도에 거주하며,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로 활동했던 한서 선생의 정신을 계승하는 활동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한하여 10월 10일까지 접수할 수 있다.

▷ [동아일보]가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2020 학생과학발명진흥한마당'행사를 개최한다. 원서접수는 9월 7일부터 11일까지며, 초ㆍ중ㆍ고등학생 대상이다.

▷ [매경미디어그룹]이 '2020 대한민국 베스트 유튜브 대상'을 신설한다. 총 17개 부문 208명을 선발하며 10월 10일까지 응모할 수 있다.

▷ [뉴스타파]가 제2회 뉴스타파 대학생 공모전을 진행한다. 지원기간은 2020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 [매일경제]는 오는 9월 21일 부산 해운대에서, '팬데노믹스, 부산의 새로운 기회'라는 주제로 '세계 지식포럼'을 개최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 진행된다.

▷[한국언론학회]가 롯데홈쇼핑과 함께 대학생 영상 공모전을 주최한다. 언택트 시대에 콘택트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집하며, 접수기간은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다.

■해외

▷ [뉴욕타임스]가 9월 8일, 최연소(49세)이자 두 번째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메러디스 코빗 레비엔을 최고운영책임자(COO)로 맞이한다. 메러디스는 기자 경험이 없지만 '뉴스 수익 모델'을 혁신해 온 인물로, [뉴욕타임스] 광고 책임자를 거쳤다.

▷ [페이스북]이 뉴스 사용료를 언론사에 지불하게 한 호주 정부의 입법안에 반발했다. 윌 이스턴 페이스북 호주ㆍ뉴질랜드 이사는 지난 8월 31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이 법안이 통과되면 호주 언론사 발행인들과 독자들의 국내외 뉴스 공유를 막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BBC] 사장 팀 데이비는 9월 3일 첫 연설에서 직원들이 소셜미디어(SNS)에서 정치적 견해를 드러내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정성을 강조하며 새로운 소셜미디어 규정이 시행될 것을 전했다. 팀 데이비는 9월 1일 BBC 17대 사장으로 취임했다.

▷ 영국 [가디언] 등의 9월 6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기후변화 방지 운동단체 '멸종저항'(Extinction Rebellion·XR)은 지난 9월 4일 밤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소유한 신문 인쇄 공장 차단을 시도했다. 시위대는 트럭과 대나무 비계 등을 인쇄 공장 주변 도로를 가로막았다. 이로 인해 머독이 소유한 '뉴스 UK'가 발행하는 더타임스와 더선뿐만 아니라 같은 공장에서 인쇄하던 데일리 메일과 데일리 텔레그래프, 파이낸셜타임스 등의 유통도 차질을 빚었다. 다음날인 5일 토요일 아침 각 가정에 신문이 배달되지 않은 것은 물론, 주요 상점 가판대에도 이들 신문이 깔리지 않았다.

▷ 2015년에 발생한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 공범들이 5년 8개월여 만인 9월 2일(현지시간) 프랑스 법정에 섰다. 검찰이 기소한 공범들은 총 14명으로 주범인 사이드, 셰리프 쿠아치 형제와 아메디 쿨리발리에게 조력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쿠아치 형제와 쿨리발리는 테러 당시 경찰 진압과정에서 사살됐다. 이슬람을 창시한 예언자 무함마드를 만평 소재로 삼았다가 테러의 표적이 됐던 [샤를리 에브도]는 재판 당일 자 발행 잡지 표지에 2015년에 실었던 같은 만화 12컷을 다시 한번 게재했다.

■ 인사 (9/1~9/8)

[신아일보] ▲ 충남 금산 주재기자(부장) 김희태 (9/1)

[뉴스비즈] ▲ 뉴스룸위원 김주식 (9/2)

[대학저널] ▲ 편집인 겸 대기자 지원선 ▲ 총괄본부장 이백수 (9/2)

[녹색경제신문] ▲ 편집국장 부사장 이강필 ▲ 산업팀장 김국헌 (9/3)

[경향신문] ◇ 논설위원실 ▲ 논설위원 전병역 ◇ 편집국 ▲ 주간경향 편집장 박병률 ▲ 전국사회부 선임기자 윤희일 ▲ 스포츠부 선임기자 조홍민 ▲ 국제부 장은교 ▲ 경제부 이윤주, 정원식 ▲ 산업부 노정연, 정환보 ▲ 사회부 강병한 ▲ 오피니언팀 문주영 (9/3)

[광주매일신문] ㈜광주매스컴은 9월 4일 광주매일신문 새 대표이사ㆍ사장에 박준수(60) 부사장을 임명했다. (9/4)

[방송통신위원회] ◇과장급 전보 ▲이용자보호과장 이소라 (9/4)

[전남일보] ▲디지털콘텐츠본부장 겸 경제부장 박성원 ▲정치부장 홍성장▲사회부장 노병하 ▲전남취재부장 박간재 ▲문화체육부장 이용환 ▲편집위원 겸 사진부장 김양배 (9/4)

[경인일보] ▲ 편집국장 겸 디지털미디어센터장 김학석 ▲ " 편집부 편집위원 오민영 ▲ " 지역사회부장 홍윤호 ▲ " 디지털뉴스부장 이경혜 ▲ " 교열부 부장 김신태 ▲ 디지털미디어센터 총괄부장 박상일 ▲ 편집국 편집부장 박종윤 ▲ " 편집부 차장 겸 편집지원팀장 김영준 ▲ " 디지털뉴스부 차장 이준배 ▲ " 편집부 편집지원팀 차장 박성현 ▲ " 편집부 편집지원팀 차장 성옥희 ▲" 지역사회부(안산) 차장 황준성 ▲ " 편집부 기자 강보한 ▲ " 경제부 기자 이여진 ▲ 디지털미디어센터 디지털취재팀 차장 김대현 ▲ " 디지털취재팀 기자 배재흥 ▲ " 디지털콘텐츠팀장 박주우 ▲ " 디지털사업팀장 임상배 ▲ " 디지털사업팀 차장 전병구 ▲ 편집국 자료실 겸 디지털미디어센터 디지털운영팀 사원 김혜미 ▲ 경영마케팅본부 특집부(경기북부) 부장 정행옥 ▲ " 사업미디어지원팀장 신희윤 (9/4)

[이데일리] ▲ 논설위원실장 양승득 (9/6)

[경제풍월미디어] ◇ 이코노미톡뉴스 ▲ 경제부장 정경진 ▲ 산업부장 김종현 (9/7)

[경인일보] ▲ 편집국 편집부장 직무대리 박종윤 ▲ " 편집부 편집위원 오민영 ▲ " 편집부 기자 강보한 ▲ " 디지털뉴스부장 이경혜 ▲ " 디지털뉴스부 차장 이준배 (9/7)

[스포츠서울] ▲ 회장 김상혁 ▲ 대표이사 박건승 (9/7)

[ETF트렌드 뉴스미디어] ▲발행인 박수인 ▲편집국장 안세형 ▲광고/제휴부장 이재원 (9/8)

[신아일보] ▲ 유용준 인천광역시 주재기자(부국장) (9/8)

[BBS 제주불교방송] ▲ 사장 윤두호 (9/8)

※ 〈미디어동향〉은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