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이진성 기자]

[편집자 주] 홍보 담당자가 고양이에게서 배울 수 있는 많은 교훈이 있다. 특정 이슈를 적절한 시기에 처리해야한다는 압박에서도 침착하게 행동하는 법을 미디어업데이트의 탈리사 얀센 반 렌스버그는 지적하고 있다. AP신문은 2회에 걸쳐 고양이로부터 홍보담당자가 배울 수 있는 홍보 스킬을 연재한다.

성공적인 홍보담당자가 되고 싶다면 끊임없이 자신의 숙련도를 발전시켜야 한다. 방법을 고양이에서 찾아보도록 하자.

우리가 알듯 고양이는 항상 자신을 손질하고, 주어지는 하루를 위해 모든 것을 준비한다. 마치 고양이가 하루를 준비하는 것 처럼, 홍보담당자는 자신의 홍보 전략에서 모든 사항들을 잘 구체화하여 내 것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지금부터 홍보담당자가 고양이로부터 배울 수 있는 5가지를 살펴보자. 홍보와 고양이 간에 공통점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홍보담당자는 자신의 부드러운 면을 보여주는 것을 배워야 한다.

고양이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은 고양이가 항상 부드러운 면만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대신, 고양이는 자신의 등을 돌려 안보이는 배 부분을 노출하기로 결정할 때 보여주는 대상과 타이밍을 매우 신중하게 선택한다.

홍보담당자로서, 이 점은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유념해야 할 점이다. '취약하고 부드러운 면을 보여줘야 할 때'와 '좀 더 단호하고 날카로운 발톱을 꺼내야 할 때'를 이해해야 한다.

보도자료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 때,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대중들에게 노출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민감하고 개방적이며 필요할 때 잘 수신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요즘은 코로나19로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도 있고 무감각한 사람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더 부드러운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나 코로나 19시대에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다가갈 때는 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고양이는 하루를 위해 항상 자신을 손질한다. 사진 Strogoteanu 언스플래쉬

2. 홍보담당자는 창의력을 얻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홍보업계에서 근무한다는 것은 언론과 일반인이 브랜드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끊임없이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력이 홍보의 핵심인 세 가지 이유는

(1) 창의력은 비난이나 비판을 차단할 수 있다.
(2) 창의력은 뚜렷한 브랜드 목소리로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
(3)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기업의 목표와 고객의 욕구를 조율한다.

다시 고양이에게로 가자! 고양이는 매우 단호한 동물이다. 고양이는 무언가를 원한다면, 아무리 어렵더라도 가서 가져오고야 만다. 이것이 바로 홍보담당자로서 창의적이고 야심찬 결과를 얻고 싶기 위해 집중해야 하는 사고방식이다.

고양이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거나 혼란에 빠질 경우 어떡하든 풀어낼 방법을 찾는다. 홍보담당자로서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인 영감이 필요하다면, 자신에게 짧은 시간의 휴식을 선사하는 호의를 베풀어라.

고양이가 만사를 제쳐두고 낮잠을 늘어지게 자듯이 어려운 일의 실타래에서 벗어나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와라.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리셋된 두뇌의 새로운 영감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진 Cong H 언스플래쉬

3.홍보 담당자는 자신의 업무를 위해 갈고 닦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홍보담당자는 항상 자신의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불필요한 실수를 저지르는 순간, 홍보 메시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언론사에 보도 자료를 배포할 때 비문과 맞춤법 오류로 가득 차 있는 경우 게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SNS 게시물도 마찬가지다. 해당 브랜드의 톤 또는 신념에 부합하지 않는 글이나 사진을 게시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항상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흠이없고 완벽한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 우리는 고양이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고양이 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고양이는 하루에 약 15 시간 자고, 깨어있는 시간의 10 %를 자신을 다듬는 것에 활용한다."고 한다.

이 말은 고양이는 자신이 자거나 먹지 않을 때 항상 단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점은 홍보 담당자들도 본받아야 할 일이다.

나 자신과 홍보 전략을 정리해야 된다. 회의가 없거나 전화 통화를 하지 않는 경우 홍보 전략과 계획을 다시 확인 하고 중장기적으로 회사에게 누가 될 만한 어리석은 실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실수를 해결하고 문제를 조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미래에 실수를 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