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임원 한 사람이 언론사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국회를 자유롭게 드나들었다.
[AP신문= 김강진 기자]

■ 지난 10월 7일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삼성전자 임원 한 사람이 언론사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매일 의원실에 찾아왔다"고 폭로했다. 이 언론사명은 '코리아뉴스팩토리'로 알려졌으며 주소지에는 해당 언론사는 없고 말고기 식당(JTBC), 빵집(미디어스), 생선구이집(YTNㆍUPI뉴스)이 있다고 언론사마다 각기 다르게 보도했다.

■ [건설경제]는 지난 10월12일자로 제호를 [e대한경제]로 변경하고 종합경제지로 첫 발을 내딛는다. [e대한경제]는 건설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독자들의 니즈(Needs) 충족을 위해 창조적 파괴에 나선 것이라고 밝혔다.

■ [MBN]노조는 지난 10월 6일 MBN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N 경영진이 최근 부동산을 물적분할한 것을 즉각 취소하고 MBN 소유와 경영 분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SBS]미디어홀딩스의 최대 주주를 TY홀딩스로 변경하는 안에 [방통위]가 결정한 조건부 승인을 줄곧 반대해온 SBS노조는 "TY홀딩스 체제는 대주주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체제"라며 태영그룹의 윤석민 회장이 노조와 단독 협의에 나설 때까지 10월 7일부터 지속적으로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 SBS

▷ SBS '아름다운 이 아침 김창완입니다' 가 지난 10월 5일 20주년을 맞았다. SBS는 20년 동안 DJ를 맡아온 김창완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 SBS 사우회 유튜브 방송 '여의도 낭만 포차'가 지난 10월 5일 첫 방송을 시작했다.

■ [르몽드코리아]는 계간지 '마니에르 드 부아르' 한국판 창간호(10∼12월호)를 출간했다. 현대사회의 주요 이슈부터 역사, 위대한 사상가들의 생애, 작품들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 매호 테마는 세계적인 석학의 글로 구성한다.

■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지난 10월 6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미디어데이'에서 한국형 디스커버리 콘텐츠를 제작해 아시아 K-콘텐츠 허브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 [충청투데이]가 충북 본사 사장을 공모한다. 지원 자격은 언론 분야 경력자 등이며 제출시한은 오늘 10월 20일까지다.

■ [아리랑TV]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기업을 돕는 캠페인 '핸드인핸드'에 동참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0월 12일 '검언유착' 의혹 오보로 물의를 빚었던 KBS 1TV 'KBS 뉴스9'에 대해 심의하고 법정제재인 '주의'를 결정했다.

■ [네이버]가 검색 순위를 조작했다는 의혹으로 지난 10월 6일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67억 원을 부과받았다. 공정위는 네이버가 "쇼핑·동영상 분야 검색 서비스에서 검색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조정·변경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공정위 결정에 불복해 법원에서 그 부당함을 다툴 예정"이라고 밝혔다.

■ [EBS] 재무상담 프로그램 '머니톡'에 출연하는 전문가들이 보험사 키움에셋플래너와 계약을 맺은 관계자들이라고 미디어오늘이 지난 10월 8일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수한 자료를 분석해 보도했다.

■ [YTN] 노조는 지난 10월 6일 성명을 내고 "어제 한 경제지(한국경제신문)가 YTN 지분 매입의 헛된 꿈을 공식화했다. YTN의 공영성과 독립성을 훼손하려는 어떤 시도에도 단호하게 맞서겠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0월 12일 '자본금 편법 충당' MBN 행정처분 수위 결정과 관련 MBN 경영진 청문회를 과천정부청사에서 진행했다. 방통위는 이에 앞서 MBN측에 승인취소나 6개월 내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라고 통고한 바 있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10월 8일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임명과 관련 성명을 내고 "신임 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무엇보다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적극적 대응 의지를 가진 적임자가 임명되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 [중앙일보]는 지난 10월 9일 55년간 자리 잡아온 서소문을 떠나 서울 마포구 상암동으로 사옥을 옮겼다.

■ [MBC]문화방송 노사는 지난 10월 7일 새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노조측은 교섭 과정에서 노사 간 큰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단협에서는 '사장 정책발표회'가 신설됐으며 조합원의 근로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조항도 신설됐다.

■ [뉴스타파]함께센터 1층 공간이 지난 9월 23일 <북카페뉴스타파>로 새 단장을 하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40여평 규모이며 뉴스타파 제작진과 후원회원이 기증한 서적 500권을 갖추고 있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지난 10월 7일 서울 중구 한식당 달개비에서 최문순 강원지사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편집인협회 소속 13개 언론사 대표가 참석했다.

■ 조선미디어그룹

▷ [조선일보]는 조선일보 홈페이지(조선닷컴) 개편 이후 잠시 중단됐던 뉴스 듣기 서비스를 다시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사 페이지에 있는 스피커 모양의 '본문 음성 듣기' 아이콘을 누르면 아마존 인공지능(AI) '폴리'가 뉴스를 읽어준다.

▷ [조선일보]는 창간일인 1920년 3월 5일부터 1999년 12월 31일까지 조선일보에 실린 기사와 만평, 광고 등 471만건의 데이터를 10월 8일부터 일반인들이 네이버에서 종이신문 형태로 무료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뉴스 라이브러리' 를 입력한 뒤 해당 서비스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기타

▷ 정부의 [서울신문] 지분 매각과 관련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0월 8일 국정감사에서 "서울신문과 협의가 안 되면 특정 기업에 매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관악언론인회] (서울대 출신 언론인 모임)는 지난 10월 7일 제17회 서울대 언론인 대상 수상자로 고정애 중앙일보 콘텐츠 제작 에디터를 선정했다.

▷ 인터넷매체 컨설팅 전문 [에스비티엠]은 '네이버ㆍ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가 주관하는 포털 뉴스 제휴' 신청을 준비중인 언론사를 대상하는 오는 10월 16일 <뉴스제휴,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설명회를 개최한다.

▷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방통위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주요 방송사 공익광고 시급별 편성현황'에 따르면 황금시간대에 공익광고를 가장 많이 편성한 방소사 1위는 연합뉴스TV로 나타났다.

▷ 정태기 전 한겨레신문사 대표이사가 지난 10월 12일 별세했다. 고인은 1987년 한겨레신문 창간을 주도했으며 이후 신세기통신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종로경찰서는 술에 취해 경찰관에 행패를 부린 일본 [요미우리신문] 서울지국 소속 일본인 기자 A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0월 13일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A씨에게 '출근정지 15일' 징계처분을 내렸다.

▷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소개된 포항 덮죽집과 유사한 메뉴를 만들어 메뉴를 베꼈다는 논란에 휩싸인 프랜차이즈 '덮죽덮죽' 대표가 사과와 함께 사업 철수를 선언했다.

▷ 지난 10월 8일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심위로부터 제출받은 '인터넷 개인방송 심의 및 시정요구 현황'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인터넷 개인방송 심의는 2183건, 이중 시정요구율은 9.66%(211건)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음란 항목이 76%로 가장 많았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워싱턴포스트(WP)에 이어 지난 10월 6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 영국 BBC가 명문 대학과 사립 학교 출신의 채용 비율을 줄이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를 뽑겠다고 지난 10월 7일 영국 텔레그래프가 밝혔다. 지난 50년간 BBC 사장 10명 가운데 절반은 영국의 양대 명문 대학인 옥스퍼드 대학과 케임브리지 대학, 일명 '옥스브리지' 출신이다.

▷ 중국 국영방송 CCTV가 1년 만에 미국프로농구(NBA) 경기를 TV 로 생중계한다. CCTV는 "미국 NBA 사무국이 코로나19와 싸우는 중국 국민을 위해 많은 도움을 줬다"며 NBA생중계 재개 배경을 밝혔다.

1995년 퓰리처상 수상자인 짐 드와이어가 지난 10월 8일 뉴욕 맨하탄에서 사망했다. 짐 드와이어는 뉴욕 뉴스데이, 데일리뉴스, 뉴욕타임스에서 기자와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생전의 그는 인종과 소수 민족에 대한 차별, 억울한 판결을 받은 수감자와 사회에서 소외 받은 사람의 기사를 주로 써왔다.

▷ 동영상 앱 '틱톡'이 인도와 미국에 이어 파키스탄에서도 차단된다고 지난 10월 9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파키스탄 정부 관계자는 틱톡이 '부도덕하고 음란한' 콘텐츠를 걸러 내지 못해 차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프랑스 파리고등법원은 지난 10월 8일 구글이 온라인 뉴스 사용료를 지급하라는 프랑스 공정위 명령을 따라야 한다고 결정했다. 구글에 뉴스 사용료 지급을 요구하는 나라는 독일, 호주 등 점점 확대되고 있다.

▷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 월트디즈니컴퍼니가 개인을 겨냥한 스트리밍(OTT)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다고 지난 12일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밥 차펙 디즈니 최고경영자는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팀들은 세계적인 수준의 프랜차이즈 기반 콘텐츠를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행사ㆍ이벤트

▷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오는 10월 21∼24일 서울 남산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제19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와 <제10회 세계한인언론인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2020 지역신문 컨퍼런스'를 오는 11월 6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올해는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 [KBS]는 오는 16일 오후 7시 여의도 KBS홀에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음악회'를 연다. 이번 공연은 지난 5월18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가을로 연기됐으며, 무관중 공연으로 열게 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오는 10월 21일~25일 '저널리즘과 세상을 잇다'를 주제로 <2020 저널리즘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저널리즘 주간의 모든 행사는 언론진흥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언론중재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23일 오후 2시~5시까지 '언론 분쟁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교육을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한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지난 10월 7일 서울 중구 한식당 달개비에서 최문순 강원지사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편집인협회 소속 13개 언론사 대표가 참석했다.

▷ [여성가족부]는 2020년 제 22회 양성평등미디어상을 공모한다. 방송부문과 보도부문으로 나뉘며 공모마감은 10월 19일까지다.

▷ [아시아경제]는 오는 10월 28일 중구 롯데호텔에서 '숭고한 정신, 리더의 용기'를 주제로 <2020 제9회 아시아여성리더스포럼>을 개최한다.

▷ [머니투데이]는 제18회 IR대상을 개최한다. 업종 등 신청제한은 없으며 최근 1년간 주요 IR활동 내역과 성과, 차별성 등을 정리해 오는 10월 29일까지 공적 조서를 제출하면 된다.

▷ [문화일보]는 오는 10월 14일 ~16일까지 서울 강남 서울 무역전시장에서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사례와 향후 정책 방향을 알아볼 수 있는 <2020 대한민국 도시재상 산업박람회>를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오는 10월 17일부터 25일까지 '제17회 새벽강변 언택트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언택트 대회로 진행되며 참가자 자신이 원하는 장소, 날짜, 시간을 알려주고 완주하면 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오는 10월 15일부터 12월 17일까지 총 10강으로 '브랜드 마케팅 경영MBA' 25기 과정을 연다.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하여 포스트 코로나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10월 15일 '팬데믹 시대 보험산업, 위기인가 기회인가'를 주제로 서울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보험연구원과 공동으로 국제보험산업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관훈클럽]은 2020년도 관훈언론상에 응모할 기사를 오는 11월 1일 ~ 10일까지 접수한다. 공모부문은 △사회 변화 △권력 감시 △국제 보도 △저널리즘 혁신 등 4개다.

▷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컨퍼런스(DJCon)>가 오는 10월 21일(수)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다. 컨퍼런스에 이어 한국 데이터저널리즘 어워드 시상식도 이날 함께 개최된다.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될 예정이다.

■ 인사 (10/7~ 10/13)

[신아일보] ▲ 전남 함평 주재기자(본부장) 이상휴 (10/7)

[전북일보] ▲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김원용 ▲ 디지털콘텐츠부 본부장 김종표 ▲ 편집국 부국장 전오열 ▲ 편집부장 전택수 ▲ 사회부장 이용수 ▲ 제2사회부 부장 육경근 (10/8)

[일요경제] ▲ 편집부국장 김사선 (10/8)

[서울경제TV] ◇보도본부 ▲보도국장 이민주 ▲부국장대우 성시종 ▲부장대우 정창신 ▲부장대우 정훈규 ▲부장대우 정순영 ▲차장 서정덕 ▲차장 허재호 ◇제작본부 ▲국장대우 신현우 ▲차장 이건영 ▲차장 박정호 ▲차장 최민호 ▲과장 임하리 ▲과장 김학열 ▲과장 김한나 ▲과장 우동민 ▲대리 도동욱 ◇광고본부 ▲부국장대우 백성준 ▲부국장대우 이충훈 ◇채널마케팅국 ▲부장대우 윤경준 ◇전략기획실 ▲부장대우 이성훈 ▲차장 안지혁 ◇경영지원국 ▲과장 김진현 ▲과장 이지연 (10/8)

[한스경제] ▲ 산업부장 유재형 (10/12)

[글로벌경제신문] ▲ 박중호 편집국 뉴미디어팀장 (10/12)

[케이제이타임즈(KJtimes)] ▲TV 영상취재부장 한이웅 (10/12)

[영남일보] ▲ 고객지원국장 장준영 ▲ 동부지역본부장 윤철희 (10/12)

[조선일보] ▲ 재무전략팀장 백승민 ▲ 회계팀장 윤세영 ▲ CS총괄팀장 이동진 (10/13)

[더스쿠프] ▲ 마케팅본부 본부장 정복균 ▲ 마케팅본부 국장 이원희(10/13)

※ 〈미디어동향〉은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