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조선일보] 2020 조선미디어가족 사원확장대회가 12월 31일까지 2개월 더 연장된다. 대회 중반 이후 조선일보 본사를 포함한 조선미디어 직원들의 대회 참여가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인데다, 최근 유튜브와 같은 새로운 채널을 활용한 신문 확장이 크게 흥행 중인 점을 반영해 2개월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 [한국정책신문]은 오는 11월 1일자로 제호를 [굿모닝경제]로 변경하고 종합경제지로 제2창간을 한다고 공지했다. 내년부터 지면 발행도 추진할 계획이다.

■ [민주언론시민연합]과 [민생경제연구소]는 지난 10월 20일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과 장승준 [매일경제]ㆍ[MBN] 대표 등을 공무집행방해와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 [MBN]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행정처분을 앞두고 mbn구성원들에게 방통위에 탄원서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미디어오늘]이 10월 23일 보도했다.

■ KBS

▷ [KBS] 1TV 'KBS 뉴스 9'가 기상캐스터 체제 대신 기상전문기자를 활용해 날씨를 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KBS에는 현재 3명의 기상전문기자가 있다. 'KBS 뉴스 9'를 제외한 다른 시간대 뉴스에서는 기존대로 기상 캐스터 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 [KBS]가 10월 26일 발표한 <2020년 3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신뢰하는 언론매체'는 KBS(17.7%), MBC(10.6%), JTBC (7.9%), TV조선(6.7%), 유튜브(5.48%), YTN(5.47%)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방송사'는 JTBC (17.9%), KBS(17.6%), MBC(16.7%), TV조선(13.0%), YTN(7.5%), SBS(7.4%) 순이다.

▷ [KBS] 2TV 예능 '신상출시 편스토랑'이 10월 23일 방송되기 전 6분 동안 백색 화면이 나오는 등 광고 화면이 정상적으로 송출되지 않은 방송 사고가 발생했다.

■ [MBC] 전직 기자 A씨가 텔레그램 '박사방' 측에 돈을 보낸 혐의로 지난 22일 검찰에 송치됐다.

■ [네이버]는 10월 23일 뉴스 서비스에서 '많이 본 뉴스'와 '댓글 많은 뉴스' 등 랭킹 뉴스 서비스를 폐지했다.네이버 측은 앞으로는 전체 랭킹 대신 언론사별로 이용자가 가장 많이 본 1위 기사를 노출하겠다고 밝혔다.해당서비스는 CP제휴 언론사만 해당된다.

■ [기자협회보]가 주요 언론사 18개사를 대상으로 신입기자 공채 계획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8개사 중 절반인 9개사가 올해 신입기자 공채 계획이 없거나(서울신문ㆍ중앙일보ㆍ KBSㆍ MBN ㆍJTBC) 검토 단계(세계일보ㆍ한겨레신문ㆍ매일경제신문ㆍSBS)인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 [방심위]는 10월 26일 전체회의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고소 사건과 관련 사실로 밝혀지지 않은 내용을 단정적으로 보도한 'SBS 8 뉴스'에 법정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 [방심위]는 10월 26일 전체회의에서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당사자 등을 대상으로 사실 관계에 대한 충분한 확인없이 특정 언론보도 내용에만 의존해, 의혹제기 당시 방송 인터뷰에 응했던 특정인이 이후에는 자신의 입장을 바꾼 것처럼 방송한 TV조선 <보도본부 핫라인>과 채널A <정치데스크>에 대해 모두 ‘주의’를 결정했다.

■ [한국PD연합회]는 [방심위]가 지난 10월 21일 '신조어와 인터넷 용어를 자막으로 사용하여 방송의 품위를 저해한 7개 방송사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해 법정 제재를 예고한 것과 관련 성명을 냈다. PD연합회는 "차별 언어와 혐오 표현은 강력히 규제하되 살아 있는 일상 언어에 재갈을 물리는 건 곤란하다."며 "예능 프로그램의 언어에 법정제재를 가하지 않기 바란다."고 밝혔다.

■ SBS

▷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 프로그램이 유튜브 채널 '김복준 김윤희의 사건의뢰'를 표절했다는 논란과 관련 SBS측은 '전문가가 아닌 화자가 친구에게 말하듯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콘셉트가 다르다'고 표절 의혹을 부인했다.

▷ [SBS]는 창사 30주년 특집으로 '그것이 알고 싶다'를 10월 24일부터 3주에 걸쳐 특집으로 방송한다. △ 10월 24일 1부 '죄수의 기억; 그들을 거기 없었다'(삼례나라슈퍼 살인사건 외) △ 10월 31일 2부 '열풍과 조작'(청년들의 주식투자) △ 11월7일 3부 '청와대 UFO 1976' 편

■ [뉴스앤조이]를 10월 20일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 고신) 총회에서 '반기독교 언론'으로 규정하고 광고ㆍ후원을 금지하라고 했다. 뉴스앤조이는 이와 관련 예장 고신에서 한 번도 문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뉴스앤조이 강도현 대표는 10월 23일 '예장고신, 사랑합니다' 제하의 칼럼에서 "21세기 한국교회는 유독 16~17세기 신학만 받들면서 스스로 도태의 길을 향해 가고 있다", "여전히 예장고신을 사랑하고 존중한다"고 했다.

■ [TBS]노조는 지난 10월 22일 발행한 노보를 통해 TBS이강택 대표의 중간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의 이강택 대표 평가는 S-A-B-C-D 5등급 중 B등급(46% 선택)을 선택한 직원이 가장 많았다.

■ [매일신문] 경북본사는 10월 26일 경북도청 신도시 내 사무실에서 이전 개소식을 개최했다. 매일신문 경북본사는 지난 2016년 경북도청이 안동과 예천에 조성된 신도시로 이전하면서 대구경북 최대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설립됐다.

■ [아리랑TV]는 전세계 온라인 시청 구독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플랫폼별로는 페이스북 구독자가 438만명으로 가장 많으며 국가별 순위로는 필리핀 구독자가(37만명, 11.8%) 가장 많다.

■ [중앙일보]는 10월 26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설문 서비스인 ‘핫 폴’을 운영한다. ‘핫 폴’은 한국 사회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뜨거운 이슈에 대해 네티즌 여론을 진단한다. 투표를 마치면 누적 투표 결과가 공개된다. 투표 주제는 수시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JTBC] 드라마 '부부의 세계'가 10월 25일 <제2회 아시아콘텐츠어워즈>에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상과 여자 배우상(김희애)을 수상했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노조는 지난 10월 22일 성명을 내고 "참을 만큼 참았다"면서 코바코 사장에게 세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1, 언론재단과의 소송을 끝내라. 2,정부 광고 사업을 가져와라. 3, 공영미디어렙 코바코의 위상을 공고히 하라.

■ [한국기자협회]는 10월 19일 △언론개혁 TF △지역언론활성화 TF △포털대응 TF를 구성해 언론 관련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 [전국지역신문협회]는 지난 10월 21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CJ ENM]은 10월 27일 할리우드 콘텐츠 투자회사 '라이브러리 픽쳐스 인터내셔널'과 해외 로컬 영화 제작을 위한 다년간의 투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 기타

▷ 정당이나 정치적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단체의 협찬, 시사ㆍ보도ㆍ논평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협찬이 금지되는 등의 '방송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지난 10월 2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현행 방송법은 협찬에 대한 규정이 없어 협찬과 관련한 부당행위를 통제하기 어려웠다.

▷ 이석형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0월 22일 국정감사에서 '언론 보도의 피해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과 관련해 점진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 고명진 전 [한국일보] 기자(현 영월 미디어기자박물관 관장)는 포토매거진 [영월인]을 창간했다. '영월인'은 특정 지역사회 사람들만의 삶의 현장을 사진으로 담아낸 최초의 지역 포토매거진이다.

▷ 지난 10월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석한 국정감사 생중계 시청률이 10%(실제 9.91%)에 육박했다고 실시간 시청률 조사회사 ATAM이 밝혔다.

▷ 윤석열 검찰총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중앙일보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 등 회동 의혹과 관련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10월 23일 국정감사에서 감찰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 e커머스 업체 쿠팡이 이르면 다음달 OTT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쿠팡은 지난 7월 싱가포르 OTT 서비스 업체인 ‘훅(Hooq)’의 소프트웨어 사업을 인수하는 등 OTT 사업 진출을 준비해왔다.

▷ [다음](Daum) 포털 사이트가 지난 10월 23일 오후 4시 40분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약 16시간 동안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 포털 '다음' 접속 장애 관련 카카오측의 대응이 아쉬운 이유)

■ 해외 미디어

▷ 프랑스 주간지 [렉스프레스]가 지난 10월 16일 중학교 교사 '사뮈엘 파티'의 살해 사건으로 이어진 이슬람교 선지자 '무함마드 풍자' 만화를 싣기로 했다. 렉스프레스는 2006년을 마지막으로 무함마드 캐리커처를 잡지에 실은 적이 없다가 14년만에 재게재 하는 것이다.

▷ [넷플릭스]는 지난 3분기 실적 발표와 관련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가입자가 처음으로 전체 유료 가입자 증가를 이끈 최대 공신이 됐다고 주주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밝혔다. 지난 20일 미국 CNBC 보도에 따르면 넷플릭스 아태 지역 가입자는 전 세계 신규 가입자의 46%를 차지했고, 아태 시장의 매출액은 작년 동기보다 66% 상승했다.

■ 행사ㆍ이벤트

▷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지난 23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지역 저널리즘의 실종, 한국형 뉴스사막과 지역 언론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 세미나'를 연속 개최한다.

▷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재외동포 언론의 역할과 정책과제는 무엇인지를 논의하는 <제19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를 지난 21일 서울 남산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했다.

▷ [한국신문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기자협회]등 언론3단체는 10월 27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 타당한가'라는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개최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0월 27일 <민방 30년, 생존과 개혁의 핵심 과제는?> ‘책임지지 않는 제왕적 권력, 대주주 문제를 중심으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는 ‘인문학을 알면 전환기가 보입니다’를 주제로 오는 11월 25일부터 내년 3월 31일까지 매주 수요일 '제 1기 인문학 포럼'을 개설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0 인터넷신문 언론대상(제4회 인터넷 언론상)을 공모한다. 참가대상은 기자부문과 매체부문으로 나뉘며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30(금) 오후 6시까지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오는 11월 4일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코로나19 시대, 건설현장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주제로 2020 동아 건설ㆍ부동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건설 당국의 정책과 비전이 소개되고 학계와 현업 전문가의 생생한 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온라인 생중계도 한다.

▷ [한국미디어정책학회]는 오는 11월 4일 언론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미디어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콘텐츠-플랫폼 간 상생 방안 모색>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콘텐츠 대가를 둘러싼 콘텐츠-플랫폼 사업자 간 해묵은 분쟁을 종식시키고 지속 가능하면서 미래지향적인 정책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마련되었다.

▷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오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세계 방송 트렌드와 핫 콘텐츠 쇼케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2020 글로벌 방송트렌드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 [관훈클럽]은 10월 29일 서울 종로구 인사동 정신영기금회관에서 이수영 회원을 초청해 ‘관훈초대석’을 개최한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20일까지 네차례에 걸쳐 언론인을 위한 KPF 특강 시리즈 "우리 짬 내서 공부할까요?"를 연다. 장소는 미디어교육원이다.

▷ [아시아경제]는 오는 11월 14일 서하남IC 등 서울ㆍ경기도 일원에서 '2020 연비왕 대회'를 개최한다. 접수마감은 11월 11일 오후 6시 까지다.

▷ [AP신문]은 Z리포터를 모집한다. Z세대에 해당하는 청년들이 지원 대상이며 마감일은 오는 10월 31일까지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뉴스통신진흥회]의 후원으로 오는 12월 4일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뉴스통신사의 뉴스 가치’에 대해 다면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장소는 추후 공지한다.

▷ [매경미디어그룹]은 각 분야에서 올해 1년간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선정하고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2020년 대한민국 금융대상`을 공모한다. 접수마감은 11월 20일 오후 6시까지며 시상식은 12월 17일 열릴 예정이다.

■ 언론계 인사 (10/21~ 10/27)

[YTN] ▲ 경영지원실 자산운영팀장 이영재 ▲ 디자인센터 제작그래픽팀장 오재영 ▲ 디자인센터 보도그래픽팀장 김진호 (10/22)

[KBS] ▲제주방송총국 편성제작국장 김정중 (11월 2일자) (10/22)

[한겨레] ◇ 국장 ▲ 디지털·영상국장 강희철 ◇ 부국장 ▲ 디지털기술담당부국장 엄원석 ▲ 디지털사업담당부국장 정인택 ▲ 영상제작담당부국장 이경주 ◇ 부장 ▲ 디지털콘텐츠부장 김남일 ▲ 토요판부장 이유진 ▲ 디지털사업부장 진선화 ▲ 시스템운영부장 김용득 ▲ 영상뉴스부장 김정필 ▲ 영상제작부장 김도성 ▲ 사업개발부장 강대성 ◇ 팀장 ▲ 국제부 국제뉴스팀장 조기원 ▲ 디지털뉴스부 스프레드팀장 김미영 ▲ 디지털뉴스부 테크팀장 이화섭 ▲ 디지털콘텐츠부 젠더팀장 이정연 ▲ 문화부 스포츠팀장 김양희 ▲ 문화부 책지성팀장 김진철 ▲ 사회부 사건팀장 이승준 ▲ 사회정책부 사회정책팀장 이재훈 ▲ 전국부 전국팀장 성연철 ▲ 정치부 정치기획팀장 송호진 ▲ 정치부 통일외교팀장 길윤형 ▲ 편집국장석 탐사팀장 오승훈 ▲ 한겨레21부 취재1팀장 황예랑 ▲ 한겨레21부 취재2팀장 전종휘 ▲ 법무팀장 오주영 ▲ 총무부 총무팀장 황인권 ▲ 광고1부 출판광고팀장 유제호 ▲ 독자기획부 독자마케팅팀장 김범준 ▲ 유통혁신부 유통혁신1팀장 황태하 ▲ 영상제작부 기획제작팀장 정주용 ▲ 영상제작부 방송기술팀장 박성영 ▲ 문화사업부 문화사업팀장 황은하 ▲ 서울앤부 서울앤취재팀장 이현숙 ◇ 데스크 ▲ 소통·혁신데스크 최혜정 ▲ 총무부 주식관리데스크 서기철 (10/23)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0월 26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황성욱 위원(변호사)을 제4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10/26)

[국제신문] ▲ 편집국 부국장 이은정 ▲ 편집국 부국장 최현진 ▲ 정치부장 최정현 ▲ 사회1부장 윤정길 ▲ 사회2부장 이진규 ▲ 경제과학부장 김희국 ▲ 문화부장 신귀영 ▲ 생활레포츠부장 이선정 ▲ 해양수산부장 임은정 ▲ 사진부장 곽재훈 ▲ 서울본부 정치부장 박태우 ▲ 경제부장 김태경 ▲ 디지털국 디지털콘텐츠팀장 하송이 ▲ 영상제작팀장 김준용 ▲ 경영지원국 부국장 겸 총무부장 진종현 ▲ 독자서비스국 부국장 겸 독자서비스부장 류지봉 ▲ 제작국 관리부장 안성규 ▲ 제작부 출판영업부장 오창미 (10/26)

※ 〈미디어동향〉은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 됩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