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SBS] TV는 11월 7일부터 'SBS 8 뉴스' 주말 진행자로 김용태 앵커와 주시은 아나운서로 교체한다. 전 앵커인 김민형 아나운서는 SBS를 퇴사한다. 김 아나운서는 김대헌 호반건설 대표와 교제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미 지난 9월 SBS에 퇴사 의사를 밝혔다. 평일 뉴스는 기존대로 김현우 앵커와 최혜림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재허가 조건으로 부가된 제작비 투자 의무를 준수하지 못한 광주방송, OBS, TBC, 극동방송 등 4개 지상파방송사업자에 대해 10월 28일 시정명령을 내렸다. 방통위는 또 종합편성채널 JTBC와 영업정지 6개월 처분을 받은 MBN에 대한 재승인 심사를 시작한다.

■ [조선일보]는 2020년도 하반기 사원근무평가를 시작한다. 평가대상자는 국장 미만 모든 사원이다. 평가대상기간은 올해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로 지난 6개월간의 업무수행실적을 평가한다.

■ [파이낸셜뉴스]가 20년만에 여의도를 떠나 강남 서초동으로 사옥을 이전하고 제 2창간을 선언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1월2일 홈페이지를 통해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0'을 발간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 뉴스 소비자중 4%만 언론사 홈페이지를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국인 40개국중 최하위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0월 28일 회의를 열고 안마사 자격이 없는 일반인이 출연해 안마 관련 시술행위를 하는 등 의료법을 위반하는 내용을 방송한 TV조선 <뽕숭아 학당 1부>를 '법정제재(주의)' 의결로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11월 3일 한국편집상 수상작을 발표했다. △ 대상 : 경향신문 장용석ㆍ이종희ㆍ김용배 기자 <오늘도 3명이 퇴근하지 못했다> △ 공동 최우수상 : 경인일보 장주석ㆍ연주훈 기자ㆍ성옥희 차장 <쌍용차의 짧았던 아침… 다시, 밤이 깊다/마모된 수출엔진에 유동성 확보 '헛바퀴'/ 10년7개월 기다림의 끝은… '막다른 길'> △ 공동 최우수상 : 조선일보 서반석 기자 <北의 심장이 이상하다>

■ [아프리카TV]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한 502억 원 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139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당기순이익은 1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BJ 후원 유저 증가와 별풍선ㆍ구독 등의 증가가 주요 성장 원인이다.

■ MBN

▷ [MBN] 종편 승인 당시 자본금 편법 충당으로 방송 승인 취소 위기에 놓였던 MBN이 지난 10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 취소는 피했지만 6개월 영업정지 중징계를 받았다. MBN측은 "방통위 처분이 내려졌지만 종합편성채널 MBN 방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 [MBN] PD협회는 11월 2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의 MBN 6개월 방송 중단 처분은 "사형 선고나 다름 없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MBN 방송 기술인 협회도 같은날 성명을 내고 "3천여 명의 MBN 구성원에게 사약을 내린 것이며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가혹한 처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KBS비즈니스] 노조는 조합원의 98%가 KBS 청소노동자 파업에 찬성했다고 10월 29일 밝혔다. KBS 청소노동자는 KBS 자회사인 KBS비즈니스에 비정규직 형태로 고용돼 있어 1년마다 계약을 갱신한다.

■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지난 10월 30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의 MBN 6개월 영업 정지 결정은 "관의 권위를 스스로 좀먹고 민방 사주들의 일탈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방송환경 정상화가 아닌 혼탁만 부추기는 방통위는 차라리 해체하는 게 답"이라고 비판했다.

■ [EBS]는 결핵 퇴치 기금 마련을 위한 크리스마스 실 제작과 관련해 '펭수'의 이미지 사용권을 대한 결핵 협회에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10월 30일 밝혔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10월 30일 <600억대 회계조작 MBN에 ‘6개월 유예’ 업무정지라니 언론은 어떤 불법을 저질러도 치외법권인가> 제목의 성명을 내고 “다양한 범죄행위를 지속적으로 벌여온 MBN에 또다시 ‘봐주기’ 처분을 했다”며 “오늘의 결정은 실망을 넘어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정책 행정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근본적인 의문이 들게 한다”고 밝혔다.

■ 기타

▷ 지난 7월 서울시청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문서를 몰래 촬영하다가 적발된 조선일보 서울시청 출입기자 A 기자가 8월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가 지난 10월 29일 건조물 침입 혐의로 불구속 기소 됐다.

▷ 지난 10월 29일 충남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주축이 된 'KBS 충남방송국 설립 범도민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충청남도는 전국 광역도 가운데 유일하게 재난주관방송사인 KBS가 없는 지역이다.

▷ 박상후 전 [MBC] 전국부장이 회사의 해고 처분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사고 현장에 급파된 서울 MBC와 목포 MBC 기자들을 총괄 지휘하는 전국부장 역할을 수행했던 박 전 부장이 불공정하고 부실한 보도에 책임이 있다며 2018년 6월 해고) 에 불복해 소송을 냈으나 1심에 이어 10월 31일 항소심도 패소했다.

▷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은 한국인이 이용하는 앱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유튜브'이며 지난해보다 이용량이 20%가량 늘어났다고 11월 3일 밝혔다. 2위 카카오톡, 3위 네이버 순이다.

▷ 동요 '아기상어'의 댄스 영상이 11월 2일 조회 수 70억 3천만 회를 기록해 유튜브에 게재된 모든 콘텐츠 가운데 조회 수 1위에 올랐다. '아기상어'는 국내 콘텐츠 기업 [스마트 스터디] 영상이다.

▷ 서울시청을 출입하는 한국경제신문 기자 1명이 11월 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확진자의 동료 2명도 함께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서울시는 청사 2층에 있는 기자실 두 곳을 폐쇄하고 신청사에 근무하는 직원 전원을 귀가하도록 조치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기자 3명 가운데 1명은 지난 10월 26일 이건희 삼성 회장 빈소를 취재한 것으로 알려져 이 회장 빈소 취재를 했던 타사 기자들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수도 있다.

■ 해외 미디어

▷ 미국의 지역 일간지 '솔트 레이크 트리뷴'이 올해 연말부터 일간에서 주간지로 바뀐다고 AP통신이 10월 26일 보도했다. 149년의 솔트레이크트리뷴 지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구독자 수와 광고가 감소했다.

▷ [넷플릭스]가 미국 시장 구독료를 상품별로 월 1~2달러 인상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0월 30일 보도했다. 넷플릭스측은 자체 제작 콘텐츠 비용이 늘면서 구독료를 올렸다고 인상 이유를 밝혔다. 넷플릭스는 코로나19로 구독자가 늘은데 이어 구독료 인상으로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멕시코 언론인이자 정보 프로그램의 진행자가 목요일 밤 미국 국경 근처의 시우다드 후아레스에서 총에 맞아 사망했다고 멕시코 AFP가 지난 10 31일 보도했다. 메디나는 사망하기 전 멕시코 경찰의 부패와 마약 밀매범 간의 충돌에 대해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 '케이블TV방송대상'이 지난 10월 28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케이블TV 출범 25주년을 맞아 올해 행사에서는 지역터줏대감으로 시청자와 함께한 산업 종사자에 대한 시상 확대로 숨은 일꾼들의 공로를 조명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비대면 시대,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행사를 11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 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10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유엔 교육과학문화전문기구와 함께 '2020 글로벌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주간 대표회의ㆍ청년포럼'을 온프라인으로 병행해 주최했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11월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신문ㆍ방송ㆍ통신사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 [경향신문]은 은행나무출판사와 함께 한국문학을 풍요롭게 할 새로운 작품과 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제7회 황산벌청년문학상>을 공모한다. 원고 접수 마감은 12월 21일까지며 발표는 2021년 3월이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오는 11월 24~26일까지 제주도에서 '데스크의 역할과 리더십과정' 을 주제로 <2020 저널리즘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교육대상은 10년차 이상의 방송기자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코로나19 시대, 건설현장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주제로 11월 4일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2020 동아 건설ㆍ부동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건설 당국의 정책과 비전이 소개되고 학계와 현업 전문가의 생생한 사례 발표가 이어진다.

▷ [한국일보]는 '미 대선 이후 한반도 및 아시아 정세'를 주제로 11월 25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2020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0)’을 개최한다.

▷ [재외동포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일관계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11월 5∼7일 서울 중구 건설회관 6층에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언론중재위원회]와 공동으로 11월 12일 <언론 분쟁에 대처하는 현명한 방법>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보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윤리적 분쟁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의다.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11월 12일(목)~13일(금) 대전 유성호텔에서 지역회원사 임직원들이 참석하는 <지역신문 경영혁신 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토론회는 지역신문의 경영혁신 및 미래전략을 모색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신문협회가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지역신문, 지역의 명품이 되다’라는 주제로11월 6일 대구 엑스코에서 <2020 지역신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전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되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컨설팅회사 '커니'와 함께 디지털 혁신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포럼 2020>을 개최한다. 11월 26일~12월 11일까지 3주간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오후 온라인인으로 열 예정이다.

■ 언론계 인사 (10/28~ 11/3)

[펜앤드마이크]는 29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천영식(55·사진) 공동대표 겸 편집제작본부장을 단독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10/29)

[MBN] 장승준 사장이 종합편성채널 출범 당시 불법 자본금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29일 사퇴했다. (10/29)

[아시아투데이] ▲ 주필 이효성 (10/30)

[가톨릭평화방송ㆍ평화신문] ▲ 기획운영본부장 성석호 ▲ 콘텐츠제작본부장 이로물로 ▲ TV국장 류호찬 ▲ 보도국장 서종빈 ▲ 제작기술국장 이용헌 ▲ TV국 제작부장 최성욱 ▲ 라디오국 제작아나운서부장 박종인 ▲ 재무회계부 차장 임현정 ▲ 전산정보부 차장 엄재현 ▲ 뉴미디어부 차장 정희용 ▲ 보도제작부 차장 이힘 ▲ 신문취재부 차장 백영민 ▲ TV기술부 차장 박상용 (10/30)

[한겨레] ▲ 편집국 퍼블리싱부 CTS1팀장 김정숙 (10/30)

[KBS] ▲ 보도본부 통합뉴스룸 주간[사회재난] 김성모 ▲ 〃 통합뉴스룸 주간[디지털뉴스] 이은정 ▲ 〃 해설위원실장 정인석 ▲ 〃 통합뉴스룸[방송뉴스] 뉴스제작3부장 홍성철 (이상 11월 2일 자) ▲ 〃 보도기획부장 이경호 ▲ 〃 통합뉴스룸[정치국제] 통일·외교부장 송현정 ▲ 〃 [정치국제] 국제부장 김명섭 ▲ 〃 [경제] 산업과학부장 김태욱 ▲ 〃 [방송뉴스] 뉴스제작1부장 김진우 ▲ 〃 [디지털뉴스] 디지털뉴스제작부장 윤상 ▲ 〃 [보도영상] 영상편집부장 진만용 ▲ 〃 시사제작국 시사제작2부장 이주형(11월 6일자) (10/30)

[매일경제신문] ◇ 부장 승진 ▲ 주간국 광고팀장 이성홍 ◇ 부장대우 승진 ▲ 월간국 럭스멘 취재팀장 김병수 ▲ 광고국 관리부 이동훈 ◇ 차장 승진 ▲ 편집국 편집부 공보상 ▲ 편집국 편집부 윤인하 ▲ 편집국 사회부 고재만 ▲ 편집국 국제부 손일선 ▲ 편집국 금융부 이승훈 ▲ 편집국 실리콘밸리특파원 신현규 ▲ 편집국 뉴욕특파원 박용범 ▲ 편집국 산업부 노현 ▲ 편집국 경제부 이지용 ▲ 편집국 증권부 강두순 ▲ 월간국 럭스멘 취재팀 안재형 ▲ 주간국 판매팀장 김현 ▲ 전산실 전산부 남대현 ▲ 독자국 수도권2팀 홍영기 ▲ 독자국 수도권2팀 박정민 ▲ 광고국 광고1부 정제범 ◇ 차장대우 승진 ▲ 총무국 총무부 정성학 ▲ 편집국 지식부 유주연 ▲ 편집국 모바일부 이상덕 ▲ 편집국 정치부 박인혜 ▲ 편집국 기업경영팀 서동철 ▲ 편집국 부동산부 최재원 (10/30)

[강원일보] ▲ 편집국장 유병욱 (11/2)

[헤럴드] ▲ 전무이사 겸 마케팅본부장 전창협 ▲ 헤럴드경제 논설위원 문호진 (11/2)

[아주경제] ▲ 논설실장겸 편집 총괄 에디터 이상국 ▲ 편집부장 이낙규 (11/2)

[인더뉴스] ▲ 편집국장 겸 편집인(부사장) 박기수 (11/2)

[굿모닝경제] ▲ 증권부장 최재영 (11/2)

[한국PR학회] 제22대 학회 회장으로 성민정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가 취임한다. (11/2)

[매일방송(MBN)] ◆ 매일방송(MBN) ◇ 부장대우 승진 ▲ 제작본부 제작국 드라마부장 직대 김재훈 ◇ 차장대우 승진 ▲ 보도국장석 김태일 ▲ 보도국 정치부 서정표 ▲ 보도국 정치부 송주영 ▲ 보도국 사회1부 김한준 ▲ 보도국 사회2부 이혁준 ▲ 보도국 전국부 김수형▲ 보도국 전국부 노승환 ▲ 제작본부 제작국 제작1부 김돈우 ▲ 제작본부 제작국 제작2부 최원호 ▲ 제작본부 제작국 제작3부 윤상진 ▲ 심의실 심의부 나희연 ◆ MBN미디어텍 ◇ 부장대우 승진 ▲ 영상편집부장 직대 박상곤 ◇ 차장대우 승진 ▲ 영상취재부 김재헌 (11/2)

[대전MBC] ▲ 신사업추진단장 신영환 ▲ 미디어전략국장 이재근 ▲ 경영국장 겸 기술국장 우경수 (11/3)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