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SBS뉴스 8 캡쳐
[AP신문= 김강진 기자] ■ [SBS] 8뉴스가 지난 20일 10여분간 방송이 되지 않는 방송 사고가 발생했다. 이 시간 동안 SBS는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을 포함 재난 예방 공익 캠페인 영상만 송출했다. SBS는 방송 사고 다음날인 12월 21일 "20일 방송된 "SBS '8뉴스'가 정시보다 14분 늦게 방송되는 사고와 관련 1차 확인 결과, 뉴스 시간이 임박한 오후 7시35분께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고 이로 인해 뉴스 편집과 진행 전반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SBS측은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사과했다. 지상파 주요 시간대 뉴스가 10분 넘게 지연 사태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2월 22일 '지역사회 볼모삼은 포스코의 언론 탄압 규탄한다!'의 성명을 내고 "포항 MBC가 지난 12월 10일 내보낸 다큐멘터리 <그 쇳물 쓰지 마라>와 관련 포스코 노조가 물리력을 동원해 포항 MBC의 취재를 방해했으며, 직원들의 포항 내 소비 활동까지 전면 중단토록 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포스코 노조의 취재 방해가 "노조만의 입장이 아니라고 믿고 싶다"며 포스코는 노동자와 단식농성중인 부모님을 만나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월 17일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방송 매출은 전년도 보다 2.1% 증가한 17조 6717억 원이다. 그 중 지상파 총 매출액은 전년도보다 7.4 % 감소했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3456억 원(전년대비-5.2%), MBC(계열사 포함) 8745억 원(-3.9%), SBS 7076억 원(-16.5%)으로 집계됐다.

■ [KBS] 월드라디오는 전 세계 37만8000여명을 대상으로 2020 K팝 결산 설문 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방탄소년단(BTS)이 '올해의 가수'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KBS 월드라디오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5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위는 블랙핑크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31일 허가유효기간이 만료되는 21개 지상파방송사업자의 162개 방송국의 재허가 여부를 심의ㆍ의결했다고 18일 발표했다. 그 결과 21개 지상파 방송사 모두 재허가를 받게 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건강식품 판매 관련 방송사(KBS, MBC, SBS, EBS 등 지상파 4사)의 소비자 기만 행위(방송에서 특정 건강보조식품을 소개하고 인접한 시간대에 TV홈쇼핑에서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상술) 에 속하는 이른바 ‘홈쇼핑 연계편성’을 방지하기 위해 상품의 협찬 사실을 3회 이상 고지한다는 조건을 부여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네이버]뉴스 이용자 1천200여 명을 대상으로 '많이 본 뉴스' 개편(전체 기사를 대상으로 순위를 매기는 것에서 언론사별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개편함) 에 대해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개편을 잘했다는 응답이 62.0%로 집계됐다.

■ [MBC]는 "MBC 보도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이미지를 실추한 SBS에 민사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12월 21일 밝혔다. SBS는 16일 방송된 'SBS 8뉴스'에서 '채널A 검언 유착 수사팀이 MBC기자의 통화기록을 확보하고도 채널A수사를 제대로 안했다'고 보도하는 등 검언유착이 아닌 권언유착이라는 취지로 보도했다. MBC는 보도자료를 통해 통화한 이는 MBC기자가 아닌 PD며 채널A 취재건과도 무관하다고 했으나 SBS는 MBC 관계자로만 정정했다고 밝혔다.

■ [한국방송기자클럽]은 12월 17일 제29회 BJC보도상 '올해의 방송기자대상'을 발표했다. 일반뉴스 부문에는 SBS의 '옵티머스펀드 사기 및 정관계로비 의혹보도' 가 선정됐다. 영상보도부문은 'KBS 이산 70년 기획 나의 살던 고향'을 취재한 KBS 신봉승 기자, 지역보도부문에는 'KAL 858기 실종사건'을 취재한 대구 MBC 마승락 기자에게 돌아갔다.

■ [SBS] 2020년도 임금 협상을 위해 전국언론노동조합과 SBS 사측의 상견례가 12월 23일 열린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SBS 사측의 상견례에서 언론노조위원장이 SBS 노조위원장에게 교섭권을 위임하게 되면 SBS노조가 임금협상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0년 4/4분기 입회심사 결과 한국면세뉴스(면세뉴스아시아㈜)를 협회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12월 21일 제231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디지털타임스의 ' 시네마 지옥…배달의 천국 '를 선정했다.

■ [조선일보] 100주년 창간 기념 타임캡슐 안에 12월 22일 새 수장품인 양주(로얄 살루트 21년산)가 추가된다. 이 양주는 조선일보 윤희영 편집국 에디터의 부친인 윤태영(91)씨가 50년전 월남전에 참전해 전공을 인정받아 받은 선물로써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에게 보내온 것이다. 조선일보측은 이 양주를 타임캡슐에 보관했다가 창간 150주년이 되는 2070년에 윤태영씨의 손자에게 되돌려주기로 했다.

■ [매경이코노미]가 2018년 2월부터 팟캐스트로 연재해 온 '창업직썰'이 자영업 트렌드 전문 유튜브 채널인 `창업직썰`로 출범한다고 20일 밝혔다.

■ [CBS]노조는 지난 16일 '차기 사장 선거 관련 행보들을 강력히 비판한다'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내년 4월 CBS 및 사내 사장 선거 출마 희망자들의 도를 넘는 행태들이 사내외 구성원들의 입에 계속 오르내리고 선출을 위한 레이스가 과열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 [JTBC] '아형 방과 후 활동'이 12월 2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 결정을 받았다. '아형 방과 후 활동'은 시청 흐름과 무관하게 출연자들이 간접광고 상품을 맛본 후 맛과 크기 등에 대해 호평하는 장면 등을 반복적으로 방송하여 관련 심의규정을 명백히 위반했기 때문이다. [JTBC] '장르만 코미디'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받았다. 상품명을 일부 가림 처리한 채 간접광고 상품을 조리한 후 시식하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노출했기 때문이다.

■ 기타

▷ 세계 최대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내년 상반기 내에 한국에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18일 밝혔다. 스포티파이의 가입자는 전세계에서 3억 2천만명이 가입돼있다.

▷ [SBS] 'TV 동물농장' 지난 20일 방송분이 1,000회를 맞았다. 1,000회 특집에서는 6년 전 반려견을 떠나 보낸 강원래, 김송 부부가 출연했다.

▷ [한국갤럽]은 지난 16일 올 한 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탤런트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1위는 JTBC 부부의 세계 주연배우인 김희애다. 2위는 박보검이다. 3위 현빈, 4위 박서준, 5위 손예진 순이다.

▷ [전북기자협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①모임 취소와 ②거리 두기 ③마스크 생활화 등 3대 약속을 실천하겠다"는 성명을 21일 발표했다.

▷ [조선일보] 직원들을 위한 주차장 사용료가 내년부터 월 12만원으로 1만원 인상된다. 관리업체측은 1만원 인상되더라도 주변 주차장 요금보다 8만~15만원 정도 저렴하며 지속적인 주차장 시설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영업 관련 직원들은 반액을 조선일보측에서 지원한다.

▷ [KBS]미디어는 KT 자회사이자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토리위즈와 숏폼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 [MBC]예능 '라디오스타'가 12월 23일 700회를 맞는다. 제작진은 '라스 칠순 잔치'에 라디오스타를 빛낸 전 MC 윤종신, 유세윤, 규현을 게스트로 초대한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폭스뉴스는 스트리밍 서비스 'Fox News International'의 배포를 포르투갈, 파나마, 칠레 등 총 30 개국으로 확대했다고 TVNewser가 지난 16일 보도했다.

▷ 미국의 30 개 이상의 주에서 구글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진행한다고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지난 18일 보도했다. 구글은 미국 실리콘 밸리의 거물급 기업을 위해 소규모 경쟁자들의 검색 결과를 불법적으로 배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 2 개월 동안 구글을 강타한 세 번째 반독점 소송이다.

▷ 닐슨 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폭스뉴스]가 5년 연속으로 케이블 채널 시청자 1위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2위는 MSNBC, 3위는 CNN순이다.

▷ 미디어 제왕의 별명을 갖고 있는 뉴스코퍼레이션 회장인 루퍼트 머독이 지난 20일 영국에서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접종받았다고 영국의 가디언지가 보도했다. 영국에서는 80세 이상은 의료인 다음으로 접종 자격이 주어진다. 루퍼트 머독은 올해 89세다.

▷ 세계신문협회(WAN-IFRA)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제73차 연차총회를 2021년 6월 23일(수)~25일(금)에서 9월 28일(화)~30일(목)로 연기한다고 지난 11월 30일 발표했다. 개최장소는 대만 타이베이로 동일하다

■ 행사 ㆍ이벤트

▷ [문화일보]와 '대우산업개발'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사랑의 마스크를 나눕니다’ 캠페인을 시작한다. 마스크가 필요한 개인과 기관ㆍ단체의 사연을 알려주면 추첨을 통해 마스크를 보내준다. 신청기간은 12월 22일∼2021년 1월 17일까지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12월 17일 ‘언론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에 따른 법적ㆍ실무적 쟁점’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 [한국신문협회]는 2021년 1월 14일~15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신년 발행인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정책과 언론과의 상생방안(가제)’을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12월 17일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2020 시청자미디어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작품상’ 대상은 ‘드론아 나도 날고 싶다’(박남규, 김병원)가 선정됐다.

■ 언론계 인사 (12월 16일~ 12월 22일)

[TV조선] ◇ 보임 ▲ 경제부장 장원준 ▲ 산업부장 김영진 ▲ 문화스포츠부장 문승진 ▲ 보도해설위원 이상목 ▲ 보도해설위원 엄성섭 (12/16)

[kbc 광주방송] ◇ 임원 선임 ▲ kbc 대표이사 사장 임채영 ▲ kbc 플러스 대표이사 김영락 ▲ 경영본부장 임광현(이사) ▲ 감사심의실장 김대용(이사대우) ▲ 서부방송본부장 임형주(이사대우) ▲ 서울방송본부장 안승순(이사대우) ▲ 동부방송본부장 백종욱(이사대우) ◇ 보직 팀장(국장급) ▲ 경영팀장 김남렬 ▲ 편성제작팀장 강상호 ▲ 보도팀장 정영팔 ▲ 기술팀장 박주현 ▲ 광고사업팀장 정규혁 ▲ 정책팀장 김효성 (12/18)

[이데일리] ▲ 디지털미디어센터장 겸 신사업추진실장 이성재 ▲ 온라인총괄에디터 이정훈 ▲ 매크로에디터 겸 사회부장 송길호 ▲ IT과학부장 김현아 (12/20)

[문화일보] ▲ 논설위원 문희수 (12/21)

[뉴스프리존] ▲ 영남본부장 박유제 (12/21)

[비즈니스포스트] ▲ 편집국 공기업건설부장 곽보현 ▲ 편집국 산업부장 박창욱 ▲ 편집국 정치정책부장 안우현 (12/21)

[관훈클럽]은 22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이기홍 동아일보 대기자를 제68대 총무로 선출했다. (12/22)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