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배세진 기자] 2020년 12월 14일(월)~12월 23일(수)까지 홍보인들의 주요 동정과 언론에 보도된 홍보인들의 말!

※ <홍보실25시>는 한 주간 기업 홍보인(PR 대행사 포함)들의 동정ㆍ인사 등과 같은 동향을 주로 타매체의 기사를 큐레이션해 업데이트 하는 코너입니다. '홍보인의 말'도 타매체에 보도된 보도자료성 홍보인의 멘트를 큐레이션하거나 홍보실의 요청을 받아 정리합니다. 네거티브한 기사에 언급된 홍보인의 멘트는 배제합니다. 각 기업 홍보실(PR대행사 포함)소식이나 홍보인 멘트를 제보해(press@apnews.kr) 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정]

■ 23일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가까이서 보좌했던 장훈(50) 씨가 한국수자원공사 홍보실장에 임명됐다. 장 실장은 2003∼2008년 노무현 정부 청와대 연설비서관실 행정관을 지낸 뒤 2009년부터 충남도청으로 자리를 옮겨 메시지팀장과 공보관실 미디어센터장을 역임했다. 2017년 안 전 지사 대선 경선캠프에서 공보 업무도 맡았다. 이후 인천시 브랜드담당관과 미디어담당관을 거쳐 지난 4∼7월 서울시 소통전략실장으로 일했고, 박 전 시장 사망과 함께 당연퇴직 처리됐다. 장 실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선진적·선도적 홍보와 행복한 소통으로 국민께 신뢰받고 사랑받는 수자원공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 23일 대전 서구(구청장 장종태)는 기획홍보실을 미래전략실과 홍보실로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내년 2월 1일자로 단행한다고 밝혔다.

■ 22일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2020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올해 신설된 ‘신재생에너지 유공 시책 및 홍보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42회째를 맞은 ‘한국에너지대상’은 고효율 설비 도입, 관련 기술개발, 시책 홍보·교육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향상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 포상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매년 개최된다.

■ 18일 우리금융은 그룹 차원의 ESG경영과 브랜드 관리를 위해 지주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브랜드가치 제고에 힘을 싣기 위해 지주 브랜드전략부를 홍보실과 분리하기로 했다.

■ 18일 김기환 KB금융그룹 재무담당임원(CFO)이 KB손해보험 대표후보로 선정됐다. 김기환 부사장은 2011년 KB금융지주 홍보부장, 2013년 KB국민은행 인사부장, 2017년 KB금융지주 리스크관리총괄 전무(CRO) 겸 KB국민은행 리스크관리그룹 전무를 역임했으며, 2018년부터 재무총괄 업무를 담당했다.

■ 17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최한 '콘텐츠산업 2020년 결산-2021년 전망 세미나'에 강민혁 넥슨코리아 커뮤니케이션본부장, 유순호 FNC엔터테인먼트 언론홍보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강민혁 넥슨코리아 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시간이 33% 늘었고 게임 관련 지출 역시 30% 상승했다”고 설명하면서 "다만 코로나19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홈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의존도와 이용량이 모두 상승한 경향이 있다. 게임산업에 국한된 수혜만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 16일 국립부산과학관 하태응 홍보협력실장이 아시아태평양과학관협회(이하 ASPAC) 집행위원회(EXCO) 이사에 선임됐다. 하태응 실장은 지난 30여년 간 기업과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해온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과학관에서는 국제교류협력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등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하 실장은 “코로나19로 국제 활동에 제약이 많은 시기지만 온라인 등 비대면 활동을 통해 세계 과학관 간의 가교 역할을 해낼 것”이라며 “나아가 한국 과학관의 국제적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14일 광동제약은 CR실 박상영 전무이사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는 임원인사를 11일자로 단행했다고 밝혔다. 박상영 부사장은 언론인(서울경제신문) 출신으로 수도약품 부사장, 우리들씨앤알 대표이사를 거친후 2011년 3월 광동제약 상무이사로 영입됐다. 2015년 전무이사, 그리고 올해 3월 등기이사로 선임된 데 이어 이번에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 지난 1일 GC녹십자그룹 대외협력을 총괄하는 GC 장평주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한 데 이어 박상영 부사장도 승진, 보수적인 성향의 제약업계에서 홍보의 위상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앞서 2017년 동국제약 홍보총괄 홍순강 부사장이 승진한 바 있다.

■ 14일 김대희 고려대학교의료원 커뮤니케이션 팀장이 한국병원홍보협회 제22대 회장에 선임됐다. 김휘윤 연세의료원 홍보팀 차장이 부회장, 신대성 서울아산병원 홍보팀 차장이 감사로 선임됐다.

[인사]

▶ 신한금융지주 그룹 브랜드홍보부문장(CPRO) 안준식 부사장

▶ 우리금융그룹·우리은행 홍보실 본부장 김기린 (보임)

▶ KT 전무 승진 양율모 홍보실장

▶ 포스코 박진우 커뮤니케이션실장(前 최영 커뮤니케이션실장 → 포스코인재창조원 글로벌리더십센터장)/ 승진 김동완 홍보그룹장

▶ 농협금융지주 홍보부장 장종환

▶ 농협은행 홍보국장 조용기

▶ 호반건설 이사 승진 정우종 홍보팀장

▶ 현대차 상무 승진 브랜드커뮤니케이션1팀장 김주미 책임매니저

▶ 미래에셋대우 홍보실장 엄호천

▶ 한국수자원공사 홍보실장 장훈

▶ 환경부 대변인실 정책홍보팀장 마재정

▶ 서울시설공단 홍보실장 김주연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3급 승진 홍보실 윤여일

▶ 김천시 4급 직무대리 문화홍보실 손세영

[부고]

■ 롯데쇼핑 커뮤니케이션실 홍보2팀 맹진환 과장 부친상

20일 오후, 부산시민장례식장 501호, 발인 23일 오전 8시

■ 박광수 광주은행 홍보부장 모친상

16일 오전 8시, 광주 서구 VIP장례타운 VVIP 101호실, 발인 18일 오전 8시

[홍보인의 말] #코로나19시대의커뮤니케이션 #사회공헌

▶ 야놀자 송민규 커뮤니케이션실 실장

“여가업계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우선, 여행업계 지원을 위한 최초의 민관협력 프로젝트인 '강원도X야놀자 안심여행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부산, 대구, 경북 등 다양한 지자체와 협력 중이다. 다양한 프로모션과 정보 제공을 통해 체류형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숙소, 교통, 레저, 식당 등에 활력을 불어넣어 지역경제를 회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하고 있다”

▶ 에어아시아 김민정 홍보팀 부장

“에어아시아가 취항하는 아시아 여러 나라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에 비교적 잘 대응한 것을 그나마 다행스럽게 여기고 있다. 우리 비행기는 현재 AOC(항공운항증명서)를 가진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및 인도에서 7, 8월 국내선 운항을 재개했고 주요 시장에서의 운항은 코로나19 이전의 약 절반 정도로 회복 했다. 점진적인 수요 증가에 발맞춰 연말까지 계속적인 증편을 통해 국내선 운항을 70~100% 가동시킬 계획이다. 현재 국제선 운항은 각국의 국경 재개와 여행 제재로 인해 전면 중단된 상태이지만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간의 RGL(Reciprocal Green Lane, 상호 녹색 통로) 협정을 통해 에어아시아의 KUL-SIN 간 노선을 재개한 상태이며, 빠른 시일 내 한국, 태국, 중국, 호주와 같은 저위험 국가 간의 국제 여행을 다시 시작하고자 정부 및 업계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이상 론리플래닛 매거진 코리아의 ‘여행 업계 관계자들에게 물었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인터뷰 내용

▶ SK이노베이션 임수길 밸류 크리에이션 센터장(옛 홍보실)

"SK이노베이션의 자원봉사는 노사가 같이하면서 매년 100% 참석율을 보이는 기업문화 그 자체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대면 봉사활동이 어려운 점을 감안, 비대면 봉사활동을 활성화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

SK이노베이션 언택트 사회공헌 보도자료

▶ CGV 커뮤니케이션팀 황재현 팀장

“관객 및 매출 감소와 신작 부족으로 침체된 극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극장이 시도하는 다양한 콘텐츠가 새로운 기술과 접목하면서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재미나 가치를 높이는 것 같다. 김호중 팬미팅 무비를 본 관객의 절반이 1년간 극장을 찾은 적이 없다고 하는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효과도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줄어든 신작의 공백을 재개봉 영화와 클래식,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로 채우고 있는 극장가를 취재한 이데일리 박미애 기자에게 한 말.

▶ 삼성물산 건설부문 홍보팀 조정호 책임

"고객들이 궁금해하고 만나고 싶어하는 전문가들의 인터뷰 콘텐츠도 많이 발행하고 있고 래미안의 브랜드 역량이나 기술력, 기업의 가치 등을 홍보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시대' 유튜브를 통한 건설사들의 이색 마케팅을 취재한 매일경제TV 이명진 기자에게 한 말.

▶ bhc치킨 김동한 홍보팀 부장

"올 한 해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봉사활동이 쉽지 않았는데도 나눔 활동을 멈추지 않은 봉사단원 열정에 감사드린다"라며 "bhc는 앞으로도 젊은 청년들이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해바라기 봉사단 활동에 전폭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bhc치킨 해바라기 봉사단, 사랑의 양말 인형 관련 보도자료

▶ 한국부동산원 남형우 홍보실장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기관과의 협업으로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블루 극복 심리상담 지원 사업을 위한 기관간 비대면 업무협약 체결 보도자료

▶ 전남드래곤즈 정용진 홍보실장

"올해 성적이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2020년도 전남의 역사고, 기록이다. 코로나19 때문에 선수단과 자주 보지 못한 팬들에게 이런 방법을 통해서라도 솔직한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며 "감추고 싶었던 이야기도 많겠지만 팬들과 좋은 소통의 창구라고 생각한다"

<K리그에 다큐멘터리 바람이 분다…"코로나19 시대, 팬들과 소통 방식">를 취재한 뉴스1 김도용 기자에게 한 말.

▶ 신도리코 홍보실 이철우 상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현장학습을 대체할 새로운 교육 형태의 필요성을 공감해 이번 교육사업에 동참하게 됐다. 우리나라 전통 문화재의 생김새를 직접 보고 만져보는 과정을 통해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생생한 문화재 체험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신도리코, 문화재 교육사업 지원 관련 뉴스1 이창규 기자에게 한 말.

▶ 넥슨 홍보팀 임정묵 차장

“인공지능 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 발표는 매우 긍정적인 소식이고요. 게임을 구성하는 콘텐츠를 포함해 2020년 초 200명 규모에서 500명 이상의 전문 (AI) 인력을 뽑을 예정이에요”

정부의 2021년도 경제정책 발표와 관련해 <디지털 혁신에 110조 투자…IT·게임 업계 ‘훈풍’>을 취재한 SBS CNBC 강산 기자에게 한 말.

▶ 넥슨 홍보실 조금래 PD

“넥넥은 자사 게임을 넥슨 유저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며 “앞으로도 게임의 본질인 ‘재미’에 집중하며 유저들과 소통하며 오래도록 사랑받는 넥슨 대표 유튜브 채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새로운 컨셉의 e스포츠 이벤트로 화제가 되고 있는 ‘발트라이더’ 대회 관련 보도자료

▶ 펄어비스 경광호 홍보실장

“검은사막의 국내 해외 서비스를 모두 펄어비스가 직접 하게 됐는데요, 양질의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더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개발사와 배급사간 결별 사례를 통해 중견 게임사 판도변화를 취재한 MTN 서정근 기자에게 한 말

▶ 이승준 삼성SDI 커뮤니케이션팀 과장

“삼성SDI는 자동차 전지사업의 수익성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매분기 매출이 확대돼 사업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배터리업계의 2021년도 높은 성장세 예측을 보도한 MTN 문수련 기자에게 한 말.

▶ 밝은안과21병원 이지안 홍보실장

"해당 캐릭터들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각각의 스토리가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며 "다양한 연계상품을 개발해 환자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자체 제작 캐릭터 4종을 활용한 밝은안과21병원의 마케팅을 취재한 뉴스1 고귀한 기자에게 한 말.

▶ 듀오 홍보팀 김상은 사원

“과거엔 커리어적인 성공이 좀 더 우선이었다면, 요즘 미혼남녀는 알 수 없는 미래보단 현재의 만족과 행복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2030 미혼남녀 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랑이 우선인 이성과 일이 우선인 이성 중 꼭 한 명과 교제해야 한다면’의 설문조사에 74%가 ‘사랑이 우선인 이성’을 택한 결과에 대해 한 말.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