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KBS] 본부 노조는 1월 11일 〈‘직무 재설계안’이 아니라 엉성한 ‘인력 감축안’〉 제하의 성명을 내고 사측이 11일 노조를 상대로 설명한 직무 재설계안은 "구체적인 내용과 방향성이 허점 투성인 인력 감축안일 뿐"이며 "경영 철학의 빈곤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총무팀은 사내복지기금의 대출 한도를 주택은 2억원, 생활자금은 1억원으로 늘리고 이자율은 시중금리 이하인 1.8%로 낮춘다고 1월 8일 사보를 통해 밝혔다. 상환기간은 기존 9년에서 최장 15년으로 늘어난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겨레] 는 언론 사상 처음으로 칼럼니스트를 공모한다고 12일 밝혔다. '할 말이 있는 지구인이면 누구든' 지원할 수 있으며, 지원 마감은 2월 23일까지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허위 사실 등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인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 안전을 위협하는 사회혼란 야기 정보의 심각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심의에 착수해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 관련, 총 200건의 정보에 대해 삭제 또는 접속차단의 시정요구를 결정했다"고 1월 10일 밝혔다.

■ [넷플릭스]가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기도에 있는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에 걸친 임대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런 넷플릭스의 투자 결정은 '킹덤', '사이코지만 괜찮아', '스타트업', '스위트홈' 등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이다.

■ [한국기자협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방송기자연합회], [방송독립시민행동], [한국PD연합회] 등 6개 단체는 지난 1월 6일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 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에 언론 공공성 강화를 위한 언론개혁 공약과 정책협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월 8일 뉴스저작권 합법 이용 플랫폼인 ‘뉴스토어(www.newstore.or.kr)’를 오픈한다. 뉴스토어는 국내 최대 뉴스 아카이브인 빅카인즈와 연계해 국내 84개 언론 매체의 뉴스데이터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1월 6일 '정부는 연합뉴스를 정치인의 놀이터로 만들려는가' 제하의 성명을 통해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신임 이사로 이백만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중립적ㆍ객관적 보도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인사는 진흥회 이사로 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는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백신 개발, 접종 현황을 추적하는 새 모바일 콘텐트 ‘백신 트래커(Tracker)’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다양한 그래픽ㆍ표ㆍ퀴즈를 통해 주요 백신의 특징, 승인 현황, 국가별 백신 확보 비율과 접종률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MBC]강원영동-TV <MBC 뉴스데스크 1부>가 1월 12일 열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 회의에서 법정제재인 '주의'결정을 받았다. 특정 숙박업체가 한국관광공사 추천 관광지로 선정된 사실을 보도하며 해당 업체의 명칭 및 업체 제공 홍보 영상 등을 노출 하는 등 노골적인 광고효과를 줬기 때문이다.

■ [부산일보]는 새해부터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한다고 1얼 7일 밝혔다. △ 온라인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핫 이슈에 대한 실시간 여론조사를 벌이는 〈民심봤다〉 코너 △ 정치, 경제, 디지털미디어 부장 등 주요 부장들의 온라인 전용 칼럼 〈데스크 한마디〉 △ 뉴스를 새로운 각도에서 재해석하는 〈늊쓰리〉 △ 부동산TV' 시즌2로 〈釜산富산〉 〈집부심〉 △ 새로운 유튜브 '다비줌’ 등이다.

■ [연합뉴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사 3줄 요약' 서비스를 11일부터 시작한다고 기자협회보가 11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AI팀이 포털 줌과 공동 개발했으며 하루 평균 900여 건의 3줄 요약 기사를 서비스한다.

■ [TBS]의 첫 노동이사를 뽑는 선거 결과 이강훈(노조위원장, 디지털뉴스팀 기자)ㆍ양승창(김어준의 뉴스공장 PD) 후보가 노동이사 당선자로 선출됐다. 노동이사 임기는 3년이다.

■ [KBS]가 실시하는 제9차(4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2020년 2분기에 이어 신뢰도와 선호도 등 모든 부문에서 1위로 평가받았다. KBS는 2020년 한 해 동안 매체 신뢰도, 방송사 신뢰도, 방송사 뉴스 신뢰도에서 줄곧 1위를 지켜왔다.

■ [KBS]는 소속 다큐멘터리 PD가 미혼 행세를 하며 언론계 지망생 A씨에게 이성적으로 접근했다는 의혹과 관련 이 PD를 업무에서 배제하고 사실관계 및 사규 위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감사에 착수하는 등 후속 조치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 [CJ ENM]은 OTT서비스 '티빙'에 JTBC스튜디오가 합류키로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최근 네이버도 합작법인 티빙에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등 티빙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한국PD연합회]는 1월 7일 성명을 내고 최근 교통방송(TBS) 때리기에 나선 야권을 향해 "방송사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침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TBS] PD협회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을 향해 "언론 장악 시도를 중단하라"며 국민의 힘은 "김어준 퇴출과 TBS 해체를 4월 보궐 선거 공약으로 내놓기 시작했고, 서울시장 후보들까지 나서서 추악한 작태를 부린다"고 비판했다.

■ 기타

▷ SBS 예능 피디로 18년 동안 근무한 예능 경력 18년의 이동규 피디가 각종 예능 프로그램의 비밀을 분석한 '예능의 비밀'을 출간했다.

▷ [KBS] 예능 '개는 훌륭하다'에 출연하는 강형욱 동물훈련사를 비롯해 이경규와 장도연 등이 출연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KBS는 "츨연료를 포함 모든 제작비를 지급했다"며 출연료 미지급 상황은 외주 업체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외주업체는 코엔미디어로 최근 경영 문제를 겪으면서 유세윤, 장동민, 장도연 등에게도 수억 원대 출연료를 주지 못해 논란을 빚은 바있다.

▷ 더불어민주당이 유튜브 채널 '씀TV'를 온라인 종합편성방송(종편)인 '델리민주'로 확대 개편해 1월 8일 정식 개국했다.

▷ [SBS]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S'와 OTT사업자 웨이브(WAVVE)는 콘텐츠 공동투자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 KBS <시니어 토크쇼 황금연못>이 1월 9일 300회를 맞았다. <황금연못>은 시니어 토크쇼라는 신개념 포맷으로 2015년 1월 3일 첫 방송을 시작했다.

▷ 이문한 법무연수원 부원장 겸 총괄교수가 검사로 일하면서 경험한 허위사실 유포 등 가짜뉴스 관련 사례를 분석하면서 헌법상 기본권인 언론ㆍ출판의 자유에 대한 생각을 담은 〈가짜뉴스 형사처벌과 언론·출판의 자유〉를 출간했다.

▷ 유튜브에서 북한에 대한 선전을 담당했던 채널 '에코 오브 트루스 리턴즈', '붉은별TV' 등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채널을 유튜브가 해지한 것을 확인했다고 연합뉴스가 1월 8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 [한국기자협회]와 충남도가 1월 11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뉴스통신진흥회]는 1월 11일 낮 1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1층 뉴스통신진흥회에서 제3회 탐사·심층·르포취재물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3편, 특별상 1편의 취재팀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은 〈어느 날 우리 집이 무너진다면〉 - 중앙대학교 김윤정, 서울여자대학교 백승연, 서강대학교 양수민, 연세대학교 이준엽

▷ [한국신문협회]는 뛰어난 취재ㆍ보도 활동을 통해 한국 신문의 발전과 언론 창달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언론인을 표창하는 한국신문상 수상작을 공모한다. 신청마감은 1월 29일까지다.

■ 해외 미디어

▷ 구글 직원 약 200 여명이 지난 1월 4일 구글 내에서 인종 차별과 혐오 단체 광고로 인한 이익 등 장기적인 직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조를 결성한다고 발표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이름을 딴 알파벳 노동 조합이라고 불리는이 새로운 노동 조합은 1 년 동안 비밀리에 조직되었고 지난달에 지도부를 선출했다.

▷ 최근 몇 달 동안 보수주의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팔러(Parler)'는 앱의 콘텐츠를 적절하게 조정하지 못해 애플과 구글의 마켓 플레이스에서 제거되었다.

▷ [틱톡]은 애플의 아이폰 12 프로 및 아이폰 12 프로 맥스에서 LiDAR 스캐너로 구동되는 최초의 증강 현실 효과를 소개했다.

▷ 영국 교도소에 구금돼 있는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가 미국으로의 송환 위기는 넘겼지만, 어산지의 보석 신청이 기각되면서 교도소에서는 나오지 못했다고 로이터 등 외신이 6일 보도했다.

▷ [넷플릭스]가 캐나다와 미국에서 구독료를 인상한데 이어 이번 주부터 영국의 기존 구독자를 대상으로 가격 인상을 실시하고 있다.

▷ [CBS]와 [레코딩 아카데미]는 로스앤젤레스 지역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63 회 그래미상을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애드위크지가 1월 6일 보도했다. 그래미상은 오는 1월 31일에 방송될 예정이었다.

■ 언론계 인사 (1.6~1.12)

[오피니언타임스](구 논객닷컴) ▲ 부회장 안홍진 ▲ 대표이사 박종국 (1/6)

[데일리한국] ▲ 수석부국장 겸 금융부장 문병언 ▲ 소비자생활부장 정은미 (1/6)

[세계일보] ▲ 광고국 영업1팀장 강용 ▲ 광고국 영업2팀장 박제선 (1/6)

[관훈클럽] ▲ 서기 김희원 한국일보 논설위원 ▲ 기획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부 선임기자 ▲ 회계 김대영 매일경제신문 경제부장 ▲ 편집 장세정 중앙일보 논설위원 ▲ 감사 홍지영 SBS 편집부 선임기자·신지홍 연합뉴스 국제에디터 ▲ 편집위원 김예란 광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한장희 국민일보 산업부장·이민종 문화일보 산업부장·김상연 서울신문 논설위원·이강은 세계일보 사회부장·김홍수 조선일보 논설위원·이주현 한겨레신문 정치부장·박준동 한국경제신문 경제부장·임세흠 KBS 통일외교부 차장·이주승 MBC 보도국 부장·이종수 YTN 경제부 부국장 (1/6)

[아주경제] ◇ 승진 ▲ 건설부동산부장 강영관 ◇ 전보 ▲ 증권부 증권1팀장 양성모 ▲ " 증권2팀장 이경호 ▲ 모바일벤처기업부 팀장 김선국 (1/8)

[데일리동방] ▲ 산업부장(부국장) 김창익 (1/8)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팩트체크센터장 이우섭 ▲ 편집국 생활과학부 부장직무대리 최성록 (1/8)

[경향신문] ▲ 편집부장 서영찬 ▲ 편집부 편집1팀장 정덕균 ▲ 편집부 선임기자 정진호 ▲ 산업부 고영득 홍진수 ▲ 사회부 구교형 ▲ 전국사회부 문주영 김향미 ▲ 문화부 백승찬 ▲ 토요판팀 유정인 ▲ 주간경향부 송윤경 (1/8)

[한국신문협회] ◇ 승진 ▲ 경영사업부장 조문준 ▲ 경영사업부 차장 이동호 ▲ 전략기획부 차장 황현숙 (1/9)

[이투데이] ▲ 디지털미디어부장 배수경 ▲ 국제경제부 부장직무대행 배준호 (1/10)

[KBS] ▲ 노사협력주간 박철배 ▲ 전략기획실 대외협력국장 김현석 (1/11)

[현대일보] ▲ 대표이사 부회장 이상근 ▲ 대표이사 사장 김창수 (1/11)

[조선일보] ▲ AD영업2팀장 이강원 (1/11)

[동아일보] ◇ 편집국 ▲ 편집부 박재덕 이재일 김상현(이상 차장 부장급) ▲ 정치부 한상준 최우열 ▲ 산업1부 이상훈 ▲ 경제부 조은아 ▲ 국제부 신수정 ▲ 스포츠부 김동욱 ▲ 문화부 김상운 ▲ 사진부 전영한 최혁중(이상 차장) ▲ 조판파트 이수용(파트장 차장급) ▲ 산업2부 박선희 ▲ 정책사회부 임우선 박재명(이상 차장 기자) ▲ 편집부 최한규 이승건 ▲ 대전충청취재본부 이인모 ▲ 해외특파원 이정은 ▲ 사진부 신원건(이상 부장급) ▲ 편집부 곽경민 ▲ 정치부 김지현 문병기 ▲ 조판파트 손건국(이상 차장급) ◇ 출판국▲ 신동아팀 최영철(팀장 부국장급) ▲ 주간동아팀 송홍근 ▲ 여성동아팀 김명희(이상 팀장 부장급) ▲ 신동아팀 배수강(차장) ▲ 주간동아광고파트 권순원(파트장 차장급) ▲ 콘텐츠비즈팀 기획위원 정위용(이상 부장급) ▲ 신동아팀 구자홍 김지영 ▲ 여성동아팀 강현숙(이상 차장급) ◇ 마케팅본부 ▲ 경인팀 최경재 ▲ 경기팀 유정헌 ▲ 대구경북팀 박해기 ▲ 호남팀 이호경 ▲ 지원팀 이정호(이상 팀장 부장급) ▲ 지원파트 강창율(파트장 부장급) ▲ 전략파트 이홍규(파트장 과장급) ▲ 대구경북팀 기획위원 이호열(부국장급) ▲ 류병생 이희섭 ▲ 경기팀 정일균 최종범 박삼규 ▲ 경인팀 최익성 ▲ 기획파트 함완식(이상 부장급) ▲ 부산경남팀 이상원 ▲ 충청팀 고정근(이상 차장급) (1/12)

[구글코리아]가 김경훈 신임 사장을 선임했다고 12일 발표했다.

[e대한경제] ◇ 편집국 ▲ 부국장겸 산업부장 강주남 ▲ 디지털총괄에디터 정병진 ▲ 산업부 산업팀장 노태영 (1/12)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