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에 답하는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일 '신문산업 실태조사'를 발간했다. 2019년 말 기준으로 발행이 확인된 전체 신문사는 4천246개사로 전년보다 3.1% 감소했다. 기자 직군 종사자는 2만4천384명으로 7% 감소했다. 매출액은 3조9천651억 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2일 열린 ‘2021년 정기 이사회’에서 쿠키뉴스, 시사위크, 뉴스웨이, 에너지경제신문, UPI뉴스, 미디어펜 등 6개사의 가입 승인안을 의결했다. 한편 기자협회가 주관하는 한국기자상 심사위원회는 제364회(2020년 12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한국일보의 <방배동 모자의 비극> 등 9편을 선정했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상파 방송, 유료방송, OTT 등을 아우르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 개념을 마련하고, 서비스별로 규제 및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법'을 제정한다고 20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5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①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평가 과정을 공개하고 ②지역 언론에 대한 문턱을 낮추며 ③ 다양한 시각의 뉴스매체를 입점시키라고 요구했다.

■ [MBN]은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내린 6개월 업무정지 처분과 사외 이사진 개편 명령에 불복해 1월 14일 행정소송을 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21일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종합편성채널 MBN의 최초 승인과 재승인 건과 관련해 국민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AD본부의 직영법인 ‘조선에이앤비(Chosun A&B)’가 작년 부산에 이어 대전에 ‘대전ㆍ세종ㆍ충청 본부’를 설치하고 20일(수) 개소식을 열었다.

■ [CJ ENM]의 '프로듀스 101 시즌1' 당시 아이디 1만개로 투표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연예기획사 MBK 엔터테인먼트 김광수 프로듀서가 지난 22일 1심에서 벌금 1,000만원을 선고받았다.

■ [MBC]노조는 지난 22일 '준비된, 올바른 길을 걸어온 인물이 사장이 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내고 지역MBC 사장 선임에 "인연과 청탁, 명망과 로비가 작동했던 나쁜 관행과 결별했음을 보여주는 최선의 결과로 마무리되길 바란다. "고 했다

■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는 지난 25일 2020년 6~11월 부정행위로 부과받은 누적 벌점이 총 6점 이상인 9개 매체(미래한국, 더리더, 아시아뉴스통신, 스타트업투데이, 울산저널, 폴리뉴스, 엔터미디어, Sbn뉴스, 업코리아)를 재평가해 계약 해지했다. 제평위는 이날 뉴스콘텐츠 1개, 뉴스스탠드 4개, 뉴스검색 15개 등 신규 제휴 매체를 선정했다.
▷ 관련기사 : 포털 신규 검색제휴사중 경제지는 한 곳도 없었다

■ [전국방송사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20일 '김윤 국민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의 근거 없는 지역 언론비하 규탄한다!' 제목의 성명을 내고 김윤 국민의당 서울시당 위원장의 지역 언론과 종사자들을 모욕하는 사실이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전날인 19일에는 [지역방송협의회]가 '지역방송 비하 국민의당과 김윤은 사죄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 [YTN]과 [YTN PLUS], [YTN DMB] 노사가 지난 22일 '2020년 임금협약 조인식'을 열었다.

■ [뉴스핌]은 지난 22일 단톡방 등에서 유포된 지라시에서 '네이버 2차 재평가 언론사 명단'에 뉴스핌이 올라있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뉴스핌 150여명의 기자와 직원들의 명예를 훼손한 유포자를 사이버 수사대에 수사 의뢰 하겠다는 내용으로 같은날 내부 공지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32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한국일보의 ' 마스킹 2020 '(종합 부문)등 4편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 기타

▷ 검찰기자단 해체를 요구하는 국민청원 참여인원이 34만명에 달하는 가운데 1월 26일 강정수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이 답변을 내놨다. 강 센터장은 "기자단 운영 관련 국민의 알권리에 부합하지 않는 점이 있다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검찰기자단 폐쇄성 지적에 대해서도 "기존 기자단이 다른 언론사를 평가하고 출입자격을 부여하는 것이 타당하냐는 논란이 있다"며 검찰기자단 운영 방안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A기자가 서울시청 사무실에 무단 침입해 문서를 몰래 활영한 혐의로 지난 21일 열린 재판에서 검찰로부터 징역 6개월을 구형받았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1년도 제작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지원금은 작년보다 23억원 증가한 212억원이다. 특히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의 경우 올해는 OTT특화 신유형 부문을 신설하여 OTT 유통에 적합한 숏폼과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 GS홈쇼핑 김호성 대표가 쇼호스트로 출연한 김새롬의 실언 논란 (홈쇼핑과 같은 시간대 방송중인 '그것이 알고싶다 - 정인이 사건 후속편'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른 제품을 구매하라고 말함)에 대해 25일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고 사과했다.

▷ 디즈니 OTT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상륙을 앞두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계약 협상을 하고 있다고 연합뉴스 등이 21일 보도했다.

▷ [SBS] 배성재 아나운서가 26일 온라인에서 떠도는 '퇴사후 프리선언'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배 아나운서는 향후 거취에 대해 회사측과 논의는 했으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은 여당 몫 신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정민영 변호사를 추천했다고 25일 밝혔다.

▷ '2020년 광고산업조사(2019년 기준)'에 따르면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18조1천338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 2018년보다 5.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인터넷매체(PC, 모바일) 광고비가 4조7천517억 원으로 1위를 차지하며 방송매체 광고비(4조102억 원)를 처음으로 추월했다. 지상파TV는 1조3천97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감소했다.

▷ 이재원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연구위원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에 기고한 '포털 사이트의 인공지능 뉴스 큐레이션 도입과 뉴스 생산 관행 변화에 관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네이버 인공지능 편집 알고리즘 '에어스'를 도입후 언론사들이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기 위해 '가짜 단독'을 남발한다고 밝혔다. 또 기사량이 많은 매체가 포털 메인에 오르는 점을 악용해 보도자료를 빠르게 복붙하는 기자도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닐슨코리안클릭이 2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OTT 월평균 순이용자수는 넷플릭스가 637만명으로 가장 많으며 이어 웨이브 344만명, 티빙 241만명, 시즌 206만명, U+모바일tv, 왓챠 92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 해외 미디어
▷ [넷플릭스]의 전세계 가입자가 지난해 2억명을 넘어섰다고 미 경제 매체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 보도했다. 작년 1년간 늘어난 가입자수는 3천700만명으로 사상 최대였다.

▷ [프랑스 신문협회]는 구글이 인터넷 검색 결과에 뉴스 콘텐츠를 포함하는 대가를 지불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구체적인 금액은 일일 기사 발행량, 월간 인터넷 트래픽, 정보에 대한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언론사마다 각기 달리 산정된다.

▷ 미국 백악관에서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에 대한 구독을 재개했다고 美 더힐誌가 21일 보도했다. 트럼프는 재임기간중 이들 두 신문이 자신에게 비판적이라는 이유로 구독을 중단했었다.

▷ 미국 거대 미디어그룹 중 하나인 비아콤CBS가 새로운 OTT인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오는 3월 4일 출시한다.

■ 행사ㆍ이벤트

▷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는 지난 20일 '방송현장 노동안전실태조사 결과 보고 및 안전한 방송 현장을 위한 방향 모색 토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박기형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상임활동가는 "방송현장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법ㆍ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빌표했다.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한국방송협회 등 17개 방송통신 유관협회ㆍ기관은 ‘2021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신년인사회에서는 방송통신인을 격려하고 새해 다짐을 밝히는 영상 메시지가 연하장 형태로 온라인으로 발송됐다. 코로나19 사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열렸다.

▷ [TV매일신문]과 토스트 스튜디오는 20일 지자체 및 공공기관 홍보영상 등 각종 영상사업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제휴협력 협약서(MOU)를 체결했다.

▷ [경향신문]은 (주)메쎄이상과 공동으로 오는 3월18일부터 21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2021 경향부동산페어’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경향부동산페어는 코로나19 시대의 부동산 시장을 전망하고, 맞춤형 투자 전략도 제시한다.

▷ [매일경제]는 `디지털 혁신 트렌드 2021`을 주제로 26일 웨비나를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국민 건강을 증진하고 코로나로 침체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동계 언택트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대회 기간은 오는 2월 20일 부터 28일까지다.

▷ [조선일보]는 오는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D홀에서 개최하는 ’2021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쇼'에 참여해 전시 부스를 운영할 기업을 모집한다. 신청기한은 4월 2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2021.1.20~ 2021.1.26)

[스마트에프엔] ▲ 편집국 부국장 이범석 (1/21)

[경상일보] ◇ 승진 ▲ 편집국 정치부 서울본부장(부국장) 김두수 (1/21)

[광남일보] ◇ 부사장 승진 ▲ 기획관리실장 이승배 ◇ 전무 승진 ▲ 광고기획본부장 이시수 (1/24)

[뉴스;트리] ▲ 편집인 겸 편집국장 윤미경 ▲ 취재부장 백진엽 (1/25)

[e대한경제] ◇ 편집국 ▲ 산업부 ICTㆍ유통팀장 심화영 (1/26)

[서울미디어그룹] ▲ 콘텐츠본부장 겸 독서신문 편집주간 박용채 (1/26)

[방송통신위원회] ◇ 과장급 전보 ▲ 지역미디어정책과장 박동주 ▲ 세종연구소(파견) 전혜선 ▲ 통일교육원(파견) 신승한 (1/26)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