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하리 객원기자]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초부터 캐릭터 푸른 두꺼비를 앞세워 젊은층 공략 마케팅에 열을 올린 사실은 웬만한 이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것이다.

두껍상회 팝업스토어 성공부터 각종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승승장구의 인기를 누리던 진로가 이번엔 가수 샤이니와 만났다.

2월 22일,샤이니 정규 7집 ‘Don’t’ Call Me’가 발매되었고 바로 이틀 뒤 샤이니 공식 유튜브 채널에 [진로X샤이니] ??X??SHINee 'Don't Call Me'라는 영상이 게재되었다.

해당 영상은 현재 유튜브 조회 수 56만회,유튜브 댓글 수 4,469개를 기록했고 진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조회 수 약 8만회,인스타그램 댓글 1,234개를 기록했다.

기업 공식 인스타그램내 하나의 게시물에서 이벤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댓글이 1,234개를 육박하기란 쉽지 않은 일임을 계정 운영 담당자라면 모두 공감할 것이다.

진로와 샤이니의 콜라보레이션이라니?가만히 곱씹어보면 정말 박수쳐주고 싶은 기획이다.


1. is Back? Is Back! 진로이즈백,샤이니즈백

샤이니하면 떠오르는 대표 명곡 ‘셜록’은 노래 가사보다도 도입부에 멤버 민호가 읊는 ‘샤이니즈백(SHINee is Back)’이라는 구간이 더 유명하다.

샤이니즈백과진로이즈백, is Back이라는 공통 요소를 찾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사례이기 때문에 ‘왜 샤이니랑?’이라는 콜라보대상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 아니라 ‘와 샤이니랑!’이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바로 납득할 만한 대상과의 진행이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뮤비는‘샤이니즈백’이라는 음성과 함께 진로의 캐릭터 두꺼비가 ‘Back BackBackBack’이라고 깔리는 부분의 안무를 그대로 따라하면서 등장 부분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2. Similar Color

진로이즈백은 하늘색 병의 소주이다.샤이니의 공식 응원봉 색상은 펄아쿠아이다. 브랜드 컬러와 팬덤 컬러가 유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콜라보레이션 뮤직비디오 영상도 전체 색감을 하늘색과 펄아쿠아, 민트 그 어디 즈음에 있는 공통 컬러로 맞출 수 있었다.

촬영 세트장배경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샤이니 멤버들 의상도 청자켓을 입히는 등 곳곳에 디테일 요소를 더했다.

현재 진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두껍과 함께 하는 샤이니 Don’t Call Me 응원법 영상이 게재되어 있는데 캐릭터 두껍이 하늘색의 진로이즈백 소주를 응원봉처럼 흔들다가 중간에는 실제로 샤이니 응원봉을 드는 모습으로 바뀐다. 바뀌는 지점에서대충 보면 무엇이 바뀌었는지 잘 모를 정도로컬러가 유사하다.

3. ~ing?에 대한 기대감


진로X샤이니 Don’t Call Me 콜라보레이션에 대한반응이 뜨겁다. 팬들은 ‘앞으로 진로만 먹겠다’ ‘소주에서 청량감이 느껴진다’ 등 감격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점에서 나아가단순 뮤직비디오만으로 콜라보레이션이 그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각종 콜라보레이션 굿즈를 목놓아 부르고 있는 팬들이 많은데 진로이즈백의 향후 행보에 기대가 모아진다.

샤이니 팬 대상으로 브랜드 호감도 증대에는 백점 만점에 백점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내 댓글 반응 모음

진로 담당자는 샤이니 컴백이전부터 샤이니 소속사와 컨택하여 이와 같은 논의를 진행했을 것이고, 디테일 하나하나를 살려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을 것이다.

‘요즘은 A가 인기’라고 하여 그 A 요소를 브랜드에 급급하게 반영하려고 하는 추세가 약간 지겨워지려던 참이었는데 남들이 한다는 A가 아닌 B라는 소식을 먼저 내다보고 이를 선점한 브랜드 담당자의 안목에 박수를 보낸다.

* 이 글을 쓴 김하리 기자는 제 1기 시민 크리에이터입니다. 현재 홍보대행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