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뉴스데스크 3월3일자 유튜브 방송 캡쳐
[AP신문=김강진 기자] ■ [MBC]뉴스데스크는 지금까지 사실과 다른 조작된 정보를 '가짜 뉴스'라고 표현해 왔지만 '뉴스'라는 표현이 거짓 정보에 가치를 더해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서 앞으로는 '가짜 정보', '허위 정보'로 고쳐서 사용하겠다"고 3일 밝혔다.

■ [KBS]1노조는 지난 8일 양승동 KBS 사장과 국은주 전략기획실장, 류해남 법무실장 등 3명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1노조측은 " KBS법조팀의 '검언유착' 보도가 업무상 과실이라고 양 사장이 시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송비용을 한국방송공사 비용으로 지원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KBS는 유감 표명과 함께 정당한 업무수행 과정의 결과로 발생한 소송이라고 해명했다.

[AP신문 알림] '미디어동향'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발행 일주일 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TBS] FM 라디오가 경제 전문 프로그램 '경제발전소 박연미입니다', 본격 시민 우대 방송 '천만의 말씀 황현희입니다', 책 프로그램 '오늘도 읽음' 등을 신설하고 기타연주자 함춘호가 진행하는 주말 프로그램 '함춘호의 포크송'은 주 5일로 확대하는 등 봄 개편을 한다.

■ [조선일보]는 창간 101주년을 맞아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기념일 등 특정일에 로고가 여러 디자인으로 바뀌는 로고아트를 첫 도입했으며 칼럼니스트들의 칼럼을 직접 필자의 육성으로 들려주는 서비스, 팟캐스트 모닝라이브, OTT콘텐츠를 발굴 소개하는 왓칭 등을 선보인다.

■ [방송기자연합회]ㆍ[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기자협회]ㆍ[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4단체는 9일 '징벌적 손배제, 할 거라면 제대로 하자!' 제하의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발의한 언론개혁 6대 법안에는 정치권과 대기업의 권력 남용을 더 부채질"하는 것이며 "시민이 정당한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와 [CJ ENM]은 4일부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혜택에 OTT 티빙 방송 무제한 이용 선택권을 추가했다. 네이버 멤버십 회원(월 4900원)은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티빙의 최신 방송 VOD를 즐길 수 있다.

■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4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한다.

■ [머니투데이]가 '대한민국 사회안전지수' 사이트(https://www.mt.co.kr/ksi/)를 론칭했다. 머니투데이는 매년 정기적으로 사회안전지수를 발표할 계획이다.

■ [kbc 광주방송]은 지난 8일 창사 26주년을 맞아 지상파방송 사업자에서 종합 콘텐츠미디어로의 도약을 선언하는 뉴비전 선포식과 함께 자사 출신 임채영 사장 취임식을 내부행사로 개최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디지털 윤리의식과 자정 능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2021년 '건전한 사이버윤리문화 조성 사업' 추진 계획을 7일 발표했다.

■ [연합뉴스] 노조는 8일 '정부와 야당은 새 진흥회 이사 추천 서둘러라' 제하의 성명을 내고 "정부와 야당은 진흥회 이사로 누구를 앉힐지를 정치적 잣대로 끊임없이 재단하면서 이런저런 핑계로 추천을 미루지 말라."고 주장했다.

■ 기타

▷ [SBS]김윤상 아나운서가 음주운전으로 입건돼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 평일 스포츠 뉴스를 진행한 김 아나운서 대신 이윤아 아나운서가 진행할 예정이다.

▷ [MBC]가 지상파 첫 주식 토크쇼 '개미의 꿈'을 론칭해 11일 첫 방송을 한다.

▷ [KBS]는 BTS(방탄소년단) 일곱 멤버 전원이 출연하는 스페셜 토크쇼 'Let's BTS'를 기획 3월 29일 첫 방송 예정이다. 방탄소년단 이름을 타이틀로 건 지상파 토크쇼는 데뷔 후 처음이다.

▷ [SBS] 예능 '불타는 청춘'이 상반기에 시즌1을 마무리하고 재정비 시간을 가진 후 시즌2로 찾아올 예정이다.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미정이다.

▷ [TBS]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제작팀의 방역수칙 위반 의혹과 관련해 소속 직원 4명에게 5일 주의 조치를 내렸다. 지난 1월 19일 상암동의 커피전문점에서 이 프로그램 제작 관계자 7명이 모임을 한 사실이 드러난 데 따른 조치다.

▷ 아시아 지역 연구기관인 서울대 아시아연구소(SNUAC)가 8일 주간으로 발행되는 ‘아시아브리프’를 창간하고 1호를 발간했다

▷ 경남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는 최근 고전읽기 교양저널인 ‘아레테’ 창간호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창간호에는 현 시대에 필요한 ‘미덕’과 인류 문명의 보고인 ‘고전’, 그리고 ‘고전읽기’ 등과 관련한 다양한 글이 소개돼 있다.

▷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동국대학교 석좌교수로 지난 1일 임용됐다.

▷ 한동훈 검사장이 가짜뉴스 유포의 책임을 물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상대로 5억원의 손해배상액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고 9일 밝혔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일부터 백신 관련 가짜뉴스(허위ㆍ조작 정보)를 일반 국민이 제보하면 관련 전문기관이 진위를 확인해 필요한 조치를 하는 '국민제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넷플릭스에서 방영되는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에서 욱일기를 연상하는 귀걸이가 등장하고, 미국 드라마인 '베이비시터클럽'에서는 전쟁 가해자인 일본의 이미지가 피해자로 부각되는 등 역사 왜곡 장면이 포착되자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6일 넷플릭스에 전쟁범죄를 저지른 나라인 일본의 역사를 제대로 알리라고 요구했다.

▷ '언론노조 성평등 위원회'는 113주년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지난 한 해 언론노조 성평등위원들의 고민과 다짐을 담은 <미디어를 위한 젠더 균형 가이드>를 8일 발간했다.

■ 해외 미디어

▷ 넷플릭스가 엔터테인먼트 업계 최초로 다양성 리포트를 4일 발간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넷플릭스 다양성은 19개 항목에서 매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와 TV 시리즈 모두에서 유색 인종의 여성 감독, 시리즈물의 여성 크리에이터 비율이 높아졌고, 주연에서도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배우 기용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출연진의 흑인 배우 비율도 업계 평균을 웃돌았다.

▷아프가니스탄 동부 낭가르하르주 방송국 여직원 3명이 퇴근 중 총격을 받고 숨졌다고 외신 등이 3일 보도했다.

▷ 미국의 OTT사업자인 아마존 프라임이 인도 정치를 소재로 한 드라마 '탄다브' 속 특정 장면에서 힌두교 신을 고의로 모욕했다는 의혹과 관련 지난 3일 공식 사과했다.

■ 행사ㆍ이벤트

▷ [MBC]와 엔씨소프트는 지난 3일 서울 상암동 MBC 본사에서 IP(지식재산권) 공동개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에 따라 양사가 보유한 방송, 웹툰, 게임 등 IP를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선보일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8일부터 4월 30일까지 약 두 달간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 신규 허가를 위한 신청을 접수한다. 공동체라디오방송은 소규모 지역(시·군·구)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소출력(10W 이하) 라디오방송이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국 동서센터와 공동으로 3월 10일 프레스센터에서 '한미 언론 합동 토론회-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과 한-미 관계, 대북정책 전망'을 개최한다.

▷ [관훈클럽]은 오는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초청해 관훈토론회를 연다.

▷ [KBS]가 미래세대를 위한 공영방송 서비스 확대와 소통 창구 마련을 위해 ‘1020 시청자위원 K PD’를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전국 소재만 16~25세의 남녀(학력 제한 없음)이고 기간은 3월 3일부터 내달 4월 3일까지이다.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육 상품 ‘코딩 없이 비즈니스에 AI 활용하기’를 선보인다. 교육 시간은 총 3시간 20분이며, ‘코딩 없이 비즈니스에 AI 활용하기’는 200분간의 교육만으로 AI가 코딩에 능숙한 엔지니어 직군에만 허용된 기술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 있다고 밝혔다.

▷ [매경미디어그룹]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공동으로 한국 항공우주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항공우주 강국으로의 비상을 향한 밑그림을 제시하는 제30차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를 3월 17일 신라호텔에서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제8회 전국 명문고 야구열전'을 3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부산 기장군 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 개최한다. 올해 대회는 코로나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무관중 대회로 치러진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57차 정기총회를 3월 12일(금) 개최한다. 전년과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지역언론인을 위한 생애경력설계 가이드' 전문연수에 참가할 지역언론 종사자를 모집한다. 신청기한은 3월 16일까지며 연수기간은 3월 18일부터 19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3/3~ 3/9)

[그린포스트코리아] ▲ 편집인ㆍ이사 박광신 (3/3)

[더밸류뉴스] ▲대표이사 이민주 (3/3)

[한국일보] ▲ 뉴스룸국 교열팀장 노경아 (3/3)

[뉴스1] <입사> ◇강원본부 △신관호 (3/3)

[미디어펜] ▲ 부동산생활부장 김병화 ▲ 부동산생활부 유통전문기자(부장대우) 김영진 (3/3)

[EBS] ▲ 방송제작본부장 남선숙 (3/4)

[더원일보] ▲ 논설위원 변평섭 ▲ 논설위원 황환택 ▲ 경기취재본부장 김형운 ▲ 충남·대전·세종 총괄국장 강철호 ▲ 충남·대전·세종 지사장 장영재 (3/4)

[㈜헤럴드] ▲ 포럼사무국장 겸 헤럴드경제 부국장 김필수 ▲ 헤럴드경제 증권부장 정순식 (3/8)

[뉴시스] <승진> ▲정치부장 김경원 ▲사회정책부장 김종민 ▲문화부장 박현주 (3/8)

[비즈니스플러스] ▲ 편집국 머니마켓팀장 유희석 (3/8)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