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이 올린 CCTV 영상 캡쳐

[AP신문 알림] 이 기사는 3월 17일 출고된 유료(??) 회원 전용 기사로서 출고후 일주일이 지나면 모든 독자가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AP신문= 김강진 기자] ■ 지난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직 청와대 출입기자인 대구지역 B신문사 A기자로부터 아버지가 폭행당해 오른쪽 눈이 실명됐다며 가해자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이와 관련 가해자의 부인은 14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피해자가 먼저 1:1로 싸우자고 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 출입기자단은 15일 A기자에 대해 출입기자 등록 취소 처분을 내렸다.

■ [스포츠서울] 편집국 소속 기자들이 15일 '편집국 얼굴에 먹칠한 보복성 인사 폭거 규탄한다' 제하의 성명을 내고 지난 10일 단행된 고진현 편집국장 보직 해임이 최승욱 대표와의 언쟁으로 인한 보복성 인사라며 비판했다.

■ [ABC협회]의 '부수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 문화체육관광부가 사무 검사 결과 ABC협회에서 발표한 유가율과 실제 유가율간 상당한 차이를 확인하고 전반적인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 [SBS] '한밤의 TV연예'가 유튜브에서 '한밤'이라는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간다. 연예계 소식을 전해온 '한밤'은 지난 2016년 종영됐었다. '한밤' 은 매주 금요일 저녁 6시에 업로드된다.

■ [CBS]노조는 지난 11일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떠나가라!' 제하의 성명을 내고,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사장 선거에서 "CBS를 오염시키는 ‘금권선거’의 망령과 '줄타기' 혹은 '밀어주기' 행태들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해 역대 최대인 3천924건의 조정사건을 접수ㆍ처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인터넷신문과 인터넷뉴스서비스(포털 등) 관련 사건이 75.1%를 차지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5일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해충돌 방송통신심의위원 후보 추천 철회하라' 제목의 성명을 내고 "KOBACO 비상임 이사들을 방심위원으로 추천한 것은 이해충돌과 결격사유에 해당한다"며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이들로 인사권만을 행사하는 청와대와 민주당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LG헬로비전]은 방송인 이지애씨의 모습을 본뜬 'AI 아나운서'를 케이블 TV 지역채널에 도입한다.

■ [CBS]는 오디오 플랫폼 FLO와 업무 협약을 맺고, 오리지널 뉴스 오디오 콘텐츠 <뉴스5분>을 지난달부터 FLO에 공개했다. <뉴스5분>은 그날 하루 중요한 뉴스를 5분 동안 전하는 오디오 콘텐츠로 특히, MZ세대가 편하게 들을 수 있게 제작하여 FLO를 통해 단독 서비스된다. <뉴스5분>은 FLO APP 실행 후, ‘상황’ 카테고리를 통해 들을 수 있다.

■ [광주영어방송]이 제작해오던 베트남어 정규프로그램 '신짜오 베트남(Xin Chao Vietnam)'이 서울영어방송(TBS-efm/101.3Mhz)을 통해 서울 전역에 송출된다고 14일 밝혔다.

■ [조선일보]가 4ㆍ7 재·보궐선거 쌍방향 사이트를 15일 오픈했다. 최첨단 그래픽을 활용해 독자가 터치하면 주요 정보를 보여주는 ‘매직 터치 맵’을 국내에서 처음 시도했다.

■ [KBS]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KBS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폭넓은 연령층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콘텐츠의 공적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한국신문협회]는 12일 '2021년 한국신문상' 수상작 4편을 선정 발표했다. ▲뉴스취재보도 부문 수상작으로는 한국일보의 '사망 다섯 달 방치된 엄마, 노숙자 된 아들…방배동 모자의 비극' 과 부산일보의 '7번째 죽음 뒤에야 드러난 불공정' 보도가 각각 선정됐다. ▲기획탐사보도 부문에는 서울신문의 '당신이 잠든 사이, 달빛 노동 리포트'와 국제신문의 '청년 졸업 에세이-1985년생 김지훈·김지혜' 보도가 각각 선정됐다.

■ [중앙일보]가 ‘2021년 4·7 재ㆍ보궐 선거’ 웹페이지를 15일 오픈했다. 주요 선거 기사와 서울ㆍ부산 여론조사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코너를 만든 가운데 ‘소름 돋게 잘 맞는 초간단 정치성향 테스트 2021’이 재미를 더한다. 주요 5개 여론조사 기관이 발표하는 서울과 부산 지역의 후보 지지율을 인터랙티브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선거의 향배를 가르는 주요 선거 기사도 확인할 수 있다.

■ [YTN]은 12일 세종시와 'YTN 세종센터(가칭)'건립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해각서에 따라 YTN과 세종시는 세종시 국회 타운에 'YTN 세종센터'를 세우고, 세종을 뉴미디어의 새 거점으로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

■ [동아일보] 본사 사옥 엘리베이터를 최신 인공지능 모델로 교체하는 공사를 한다. 공사기간은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간이다. 한편 동아일보 충정로 사옥은 지난달 27일부터 휴게라운지 등의 편의 공간을 마련하는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중이다.

■ [오마이뉴스]는 그동안 PC에서만 가능했던 기사쓰기가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단, 마지막 기사 수정을 PC에서 했을 경우 모바일에서는 재수정할 수 없다.

■ [브릿지경제]가 지난 3일부터 AI(인공지능) 딥러닝을 활용한 ‘읽어주는 뉴스 서비스’ 를 시작했다. 이번 뉴스 서비스는 PC나 모바일에서 기사 클릭 시 노출되는 영상 버튼을 누르면 AI 앵커가 뉴스를 보도하듯이 기사를 읽어주는 방식이다. 증권과 부동산 등 재테크 뉴스부터 시작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OTT [티빙]은 올 한 해 20여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드라마, 예능, 영화, K-POP 행사 등 장르도 다양하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유료 가입자 500만명의 대한민국 대표 OTT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티빙은 이명한 CJ ENM IP운영본부장을 기존 양지을 대표와 함께 티빙의 공동대표로 선임해 단독대표 체제에서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 [한국기자협회]와 세종시는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1일 체결했다.

■ 기타

▷ [TV조선]은 새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국민가수'의 지원 조건에 1993년 이후 출생자부터 지원할 수 있다는 연령 제한을 둬 불만이 제기되자 '30대 미만'에서 '전 연령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 엠넷 '프로듀스' 시리즈의 투표를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CJ ENM 소속 제작진 안준영 PD와 김용범 CP가 11일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 두 사람은 형이 확정됨에 따라 CJ ENM 인사위원회에 회부된다.

▷ 웨이브ㆍ티빙ㆍ왓챠 등 국내 OTT업체 3사에 이어 KT와 LG유플러스도 문화체육관광부를 상대로 OTT 음악 저작권료 징수 규정 승인을 중단하라는 행정소송전에 합류했다.

▷ 넷플릭스의 월 이용자가 1천만명을 넘었다고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국내 OTT 앱 시장 분석' 리포트를 통해 15일 밝혔다. 넷플릭스의 월간 이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했다.

▷ [더피알] 최영택 대표가 최근 열린 한국정기간행물 협동조합 정기총회에서 정기간행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 대법원 1부는 지난 11일 김재철 전 MBC 사장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혐의로 실형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월트디즈니의 OTT 자회사 디즈니+(플러스)가 9일 출시 1년 4개월 만에 유료 가입자 1억명을 넘겼다. 현재 디즈니플러스는 59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 영국 언론단체 '소사이어티 오브 에디터스'이사인 '이안 머리'가 왕손빈인 메건 마클의 인터뷰 발언을 반박했다가 역풍을 맞고 10일 사퇴했다.

▷ 지미 카터,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등 미국 전직 대통령이 출연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광고가 이번 주부터 전파를 탈 예정이라고 11일 CNN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광고에 출연하지 않았다.

■ 행사ㆍ이벤트

▷ [KBS비즈니스]는 [EBS미디어]와 공동사업을 함께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9일 체결했다.

▷ 울산언론인클럽은 울산 남구청장 재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이달 26일, 29일, 31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울산언론인클럽은 울산에서 활동하는 중견 언론인들 모임이다.

▷ [방송기자연합회]ㆍ[한국기자협회]ㆍ[한국PD연합회] 등 언론 3단체는 한국방송회관에서 서울시장 후보 초청 (3월16일 오후 2시30분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3월17일 오후 2시30분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3월23일 오후 2시30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속 토론회를 개최한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3월 17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ESG 시대로의 대전환과 자본시장의 미래’라는 주제로 제17회 동아모닝포럼을 개최한다. ESG가 불러올 자본시장의 변화와 기업이 주목해야 할 ESG 리스크 등을 집중 논의한다.

▷ [서울신문사]는 오는 3월 29일 서울신문사 9층 회의실에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는 ’2021 소비자 추천 1위 브랜드' 시상식을 개최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뉴노멀로 부상하는 업종별 최고의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추천해 선정하고 소비자의 현명한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만들어진 상이다. 응모기간은 4월 16일까지다.

▷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3단체는 4월 6일(화)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제65회 신문의 날 기념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경북대학교는 '언택트(Untact) 시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방향을 묻다'를 주제로 오는 3월 18일(목)부터 4월 22일(목)까지 총 4회에 걸쳐 대구경북디자인센터에서 지역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현장 진단토론 세미나를 공동개최한다.

▷ 닐슨코리아가 15일 발간한 2020년 4분기 방송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4분기 평균 시청자 수가 가장 많은 프로그램은 KBS 2TV 주말극 '오! 삼광빌라'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상파 예능 중에서는 SBS TV '미운 우리 새끼'가 309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비지상파 드라마는 tvN '철인왕후'가 254만명으로 1위에 올랐다.

■ 언론계 인사 (3/9~ 3/16)

민주노총 문화방송(MBC)본부 제14대 본부장(노조위원장)에 최성혁 후보가 단독 출마해 당선됐다.(3/10)

[뷰어스] ▲ 편집국 산업담당 국장 정상호 (3/11)

[경인일보사]는 11일 경기도 수원시 본사 대회의실에서 제76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대표이사 사장에 배상록 현 사장을 재선임했다. (3/11)

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 국제방송) 사장에 주동원 전 YTN 해설위원실장이 임명됐다. (3/12)

[퍼블릭뉴스] ▲ 사장 윤택완 ▲ 편집국장 김혜성 ▲ 경제1부장 백성요 ▲ 경제2부장 백성진 ▲ 사회부장 김영주 ▲ 문화부장 허영훈 ▲ 사진부장 박종혁 ▲ 중기취재본부장 이기연 ▲ 경제부 산업팀장 김현수 ▲ 사회부 취재팀장 유회중 (3/12)

[더원일보] ▲ 편집국 차장 홍성완 ▲ 충청취재본부장 양근용 ▲ 천안·아산 주재 국장 최진섭 ▲ 청주 주재 차장 김윤수 (3/12)

[조선비즈] ▲ 영상콘텐츠부장 안재만 (3/12)

전주MBC 제17대 사장으로 김한광 전 보도국장이 취임했다. (3/15)

광주MBC 제17대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김낙곤 전 보도국장이 취임했다. (3/15)

대전MBC 김환균 신임 사장이 취임했다. (3/15)

[미디어SR] ▲ 편집국 경제부장(부국장) 조태진 (3/15)

[울산신문] ▲ 편집이사 겸 편집국장 조재훈 (3/15)

[뉴스토마토] ▲ 뉴스룸 편집국장 이승형 (3/15)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