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 효성 제공]
세계 최초의 친환경 나일론 ‘마이판 리젠 로빅’은 가벼운 데다 인열강도와 내마모성이 뛰어나 배낭·작업복·수영복 등 아웃도어 제품에 적합하다. 마이판 리젠 로빅은 섬유 제품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해 만들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섬유 '리젠'의 자원선순환 프로젝트는 대표적인 친환경사업으로 꼽힌다. ESG 열풍 속에서 독일 아디다스, 스웨덴 H&M 등이 리젠으로 제작한 제품을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도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사업을 담당하는 카카오커머스가 리젠으로 ‘프렌즈 그린라이프’ 휴대용 보랭백을 제작하기로 했다. 500mL 페트병 3.3개에서 뽑아낸 리젠으로 보랭백 1개를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친환경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활용 섬유와 무농약 면화로 만든 면 티셔츠 브랜드 'G3H10'도 선보였다. MZ세대를 겨냥해 판매도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으로 진행해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재계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ESG경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뒤늦은 준비로 현장과의 괴리가 발생하는 등 '끼워맞추기식' 측면이 크다"고 지적하면서 "생산부터 ESG경영 체계가 구축된 효성티앤씨 모델은 업계에 모범이 되고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