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사진 뉴스핌
[AP신문 알림] 이 기사는 지난 4월 28일 출고된 유료(??) 회원 전용 기사로서 출고후 일주일이 지나면 모든 독자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YTN]이 지난 14일 방송한 '정인이 사건'의 화면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독하는 이미지가 쓰였다는 의혹과 관련, 극우 성향 온라인 사이트 일베와의 관련성 등을 제기하면서 악성 댓글을 올린 이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한다고 24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7일 '박병석 국회의장은 제 사람 내리꽂기를 그만두라'제하의 성명을 통해 박병석 국회의장이 [연합뉴스]의 최대주주이자 경영 감독기관인 '뉴스통신진흥회'의 차기 이사 후보에 학교 후배이자 신문사 후배인 A씨를 추천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비판했다. 이에 앞서 [연합뉴스]노조도 지난 23일 '국회의장의 지나친 모교 사랑…진흥회에 정치인 이사라니'라는 성명을 내고 박의장의 A씨 추천을 비판했다.

■ [JTBC] 스튜디오 예능 프로그램 '왜냐맨 하우스' 제작진은 지난 24일, 이른바 '19금 개인기'로 논란을 빚은 김민아의 하차 소식을 알리며 사과 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다음 달 6일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을 상대로 우리 언론조정ㆍ중재제도를 소개하는 비대면 교육을 한다. 위원회는 "세계에서 유일한 한국의 언론조정ㆍ중재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영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로 외국인 연수를 확대 개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한국PD연합회]는 지난 23일 '제33회 한국PD대상 올해의 PD상'에 EBS 코로나19 긴급 대응팀을 선정했다. 코로나19 장기화 속 교육 공백을 메우기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았다.

■ [TV조선]이 지난 26일 한국 배우 최초로 배우 윤여정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과 '미나리'가 작품상 등 총 6개 부문에서 최종 후보에 오르며 높은 관심을 받은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독점 생중계하면서 TV조선 누리집에는 중계하지 않아 대중의 비판을 받은 것에 대해 '계약이 그렇게(누리집에는 중계할 수 없도록) 돼 있다'고 답했다.

■ [CBS] 22대 노조위원장에 반태경 PD가 단독 입후보했다. 노조위원장 선거는 오는 4월 30일에 실시한다.

■ [SBS]는 2019년 5월 론칭한 유튜브 <그알> 채널이 구독자 수 100만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그알'은 그것이알고싶다의 유튜브 채널 이름이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2일 제367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TV조선 'LH 땅 투기 의혹' 등 총 8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최근 몸캠영상 등의 불법촬영물이 음란사이트를 통해 유포되면서 피해자들의 인권을 침해함에 따라, 긴급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업자 자율규제도 더욱 강화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 [KBS]는 아카이브 프로젝트 '모던코리아' 시즌1 전편이 국내 방송사 다큐멘터리 최초로 글로벌 다큐멘터리 전문 OTT인 '다필름스'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7일 국무회의에서 방송사업자 구분 없이 중간광고를 허용하고 분야별 편성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7월부터 방송사 구분 없이 중간광고가 공식 허용되고, 광고가 시작되기 전 이를 고지하고 시청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등 시청권 보호조치도 마련된다.

■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이 지난 27일 [한국소비자포럼]이 발표한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직접 뽑은 가장 영향력 있는 TV 예능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전지적 참견 시점'은 매니저들이 거침없는 제보로 스타의 일상을 담아내는 관찰 리얼리티 예능프로그램이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등 언론현업 4단체는 지난 22일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여당에 언론개혁 4대 입법 처리를 촉구했다. 실효성 있는 언론보도 피해시민 보호 제도 제정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신문의 편집권 독립 보장, 지역 언론 지원 제도 수립 등 언론개혁 법안의 6월 내 처리를 강력히 요구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방송통신사무소는' 음란한 문언 등을 사용하거나 문자 수신자의 수신거부를 회피ㆍ방해하는 방법으로 불법스팸을 전송한 성인광고 업체를 집중 조사하여 17개 사업자와 피의자 12명을 적발하고 검찰에 송치하였다고 26일 밝혔다.

■ [MBC]가 [한국PD연합회]가 주최하는 ‘제33회 한국PD대상’에서 MBC는 작품상 라디오 음악ㆍ오락 부문, 디지털콘텐츠상, 그리고 실험성이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하는 실험정신상 TV부문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 되었다.

■ [한국PD연합회]는 27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마녀사냥을 중단하라〉제하의 성명을 내고 "박대출 의원의 19일 국회 발언이 나오고 단 이틀만인 21일 감사원이 TBS를 방문하여 조사에 착수했다니, 유례없이 신속한 행동에 놀라지 않을 수 없으며", " TBS에 대한 감사원의 개입은 2008년 정연주 KBS 사장을 부당하게 퇴출시킨 이명박정부의 끔찍한 방송장악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 [tvN] 수목드라마 '마우스'가 지난 22일 편성 시간보다 20여분 늦게 방송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tvN은 자막을 통해 방송 지연을 사과했다.

■ 기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는 지난 22일 '2021년 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선정작 143편을 발표했다. 이번 제작지원사업은 총 사업비 212억원으로 OTT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되는 ㈜엠비씨씨앤아이 <마녀들 시즌2>와 OTT 티빙(TVING)에 유통 예정인 ㈜씨제이이엔앰의 <돈워리살구> 등이 선정됐다.

▷ 경기도와 도의회가 추진하는 라디오 공영방송 설립 운영의 근거가 될 조례안이 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지난 21일 '경기도 공영방송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의결했다. 조례안은 오는 2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된다.

▷민주당 미디어ㆍ언론 상생 TF(태스크포스)는 주요 일간지 부수조작 의혹과 관련, 지난 22일 정부에 강력한 행정조치를 촉구했다.

▷2011년 창간한 인터넷 신문 [영주일보]가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최적합한 인터넷 매체임을 시사하는 명칭인 [뉴스라인제주]로 제호를 오는 5월 1일자로 변경하고 제 2창간을 선언했다.

▷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알고리즘 방식으로 기사가 배치되는 포털 뉴스에 문제가 있다며 정부 기금으로 별도의 '열린 뉴스 포털'을 만들자고 27일 개최된 언론개혁 정책 토론회에서 제안했다. 김의원은 "정부는 지원만 하고 운영과 편집에는 관여하지 않아야 하고 (열린뉴스포털에)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정부 광고를 우선 집행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된다"고 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중견기업 정책 매거진 계간 [중심(重深)]을 창간했다고 22일 밝혔다.

▷ [뉴스전문포털]의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네이버ㆍ다음 뉴스 제휴를 심사하는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 명칭이 같음)는 '2021년 상반기 뉴스검색제휴' 입점 신청 매체에 대한 심사평가 결과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신청 682개 매체 중 ‘뉴스검색 제휴 37개 매체, 뉴스탠스 제휴 14개 매체’ 입점이 확정됐다. 패널티가 누적된 ‘뉴스검색 제휴사 13개 매체, 뉴스탠스 제휴사 6개 매체’ 는 계약 해지 예정이다.

▷ [SBS] 프로그램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가 동명의 단행본으로 재구성돼 동아시아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 기후위기 문제를 다루는 국내 첫 대중잡지 [바람과 물]이 오는 6월 창간한다.

▷ 인터넷 매체 [뉴스탁]이 21일 창간했다. 뉴스탁은 ‘경제 뉴스의 명쾌한 답’을 추구하며, 경제 및 금융, 재테크 정보를 IT기술과 접목한 경제뉴스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경제트랜드의 핵심을 빠르게 전달할 계획이다.

▷ [SBS] 심석태 전 보도본부장(현 세명대교수)과 보도국 김민표 기자가 방송 뉴스 제작의 실무를 다루는 책을 출간했다. 저널리즘의 원칙부터 취재의 기초, 취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ㆍ윤리적 문제, 정확하고 품질 높은 방송 뉴스를 제작하는 방법까지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뤘다.

■ 해외 미디어

▷미국 [넷플릭스]는 "올해 1분기에 새로 늘어난 유료 구독자(subscriber) 수는 398만명이다"고 20일 밝혔다. 넷플릭스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71억6300만 달러로 집계됐다. 넷플릭스는 이날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영화 '승리호'의 성과를 언급하기도 했다.

▷[트위터]는 배우 윤여정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소식이 전해진 26일 하루 동안 #윤여정, #YuhJungYoun 등 윤여정 배우 이름 관련 한글, 영문 키워드는 66만 건 트윗됐다고 밝혔다. 수상이 확정된 26일 오전 11시경 1시간 동안의 트윗량은 16만건으로 시간당 최고치를 기록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가 정권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인사의 임원 임기를 늘리는 이례적인 인사를 단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21일 마이니치 신문 등이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 '아리랑'의 세계화를 위하여 [아리랑TV]와 정선군이 지난 22일 정선군청에서 협약식(MOU)을 체결했다.

▷[충북언론인클럽]은 지난 20일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오리엔테이션과 '뉴스 생태계와 미디어의 이해'를 강의한 데 이어 21일 '뉴스의 현장과 제작과정' 등을 교육한다. 이번 교육은 오는 6월 2일까지 매주 화ㆍ수요일 12차례에 걸쳐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과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는 오는 27일 한국프레스센터 에서 '바이든과 코로나 시대 한ㆍ일 협력 방안'을 주제로 〈한ㆍ일 언론포럼〉을 개최한다.

▷ [KBS]는 한국어의 보급과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제2회 '우리말 공인 인증 고사'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KBS 누리집에서 응시할 수 있다.

▷ [조선일보사]가 6월 30일~7월 1일 개최하는 ‘제12회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조선일보 기자들의 콘퍼런스 운영을 지원하며 초청 연사들을 관리하고 통역하는 업무를 맡을 외국어 특기자 인턴을 모집한다. 접수는 4월 29일 낮 12시까지다.

▷[TBS]는 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내달 1일부터 '감정노동자 마음방역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부산일보사]와 '(사)한국장기기증협회'는 지난 22일 부산일보사에서 장기기증을 통한 생명나눔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출범 1주년 기념 세미나 <멀티 플랫폼 시대, 공영 라디오의 위상과 사회적 역할>를 개최한다.

▷ [뉴스타파함께재단]이 뉴스타파 데이터 저널리즘 스쿨 (온라인) 과정 8기 수강생을 공개 모집하고, 인터넷 강의를 무료 공개한다. 신청기간은 4월 26일(월)부터 5월 9일(일) 자정까지다.

▷ [매일경제]와 [MBN]이 오는 6월 23~25일 사흘간 코엑스에서 제10회 `스마트테크 코리아(Smart Tech KOREA 2021)`를 개최한다. 인공지능(AI)과 5세대(5G) 네트워크, 블록체인, 자율주행 등 미래 기술과 스마트제조, 디지털 유통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 산업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이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공모시장 달구는 혁신 성장기업’이란 주제로 오는 5월 10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에서 ‘IPO 엑스포 2021’을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한ㆍ중 게임 산업이 협업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ㆍ중 게임 산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오는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1 세계 게임 포럼’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4월21일~ 4월 27일)

[인더뉴스] ▲ 미디어전략본부장 신동호 (4/22)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사회부장(의학담당기자) 김시영 (4/22)

[아주로앤피] ▲ 편집국장 장용진 (4/22)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정기대의원 총회를 열고 제24대 회장에 서양원 매일경제 편집전무를 선출했다. (4/22)

[매일경제신문]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박봉권 ▲ 편집국 벤처과학부장 직대 남기현 ▲ " 애그테크혁신센터 차장대우 박진옥 (4/22)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편집국 뉴스에디터(부국장) 김창익 ▲ 영업국 부국장 김종영 (4/23)

[YTN] ▲ 타워사업국 타워운영팀장 이근영 ▲ 보도국 정치부장 임승환 ▲ 〃 경제부장 황보연 ▲ 〃 전국부장 최명신 ▲ 〃 편집1부장 전준형 ▲ 〃 편집4부장 임장혁 ▲ 보도제작국 제작2팀장 김종욱 ▲ 2TV국 콘텐츠제작팀장 김신영 ▲ 글로벌센터 글로벌기획팀장 한상옥 (4/23)

[디지털타임스] ▲ 편집국 콘텐츠에디터 박양수 ▲ " 정치정책부장 직대 김승룡 ▲ " 금융부장 직대 김현동 ▲ " 디지털뉴스부장 직대 김광태 (4/25)

[브릿지경제] ▲ 편집국 산업IT부장(국장대우) 박운석 (4/26)

[메가경제신문] ▲ 산업유통부장 박종훈 (4/26)

[스마트에프엔] ▲ 경제부동산부장(부국장) 이철규 (4/26)

[대학저널&뉴스비즈] ◇ 대학저널 ▲ 대학정책부 부국장 이승환 ▲ 편집부장 신명숙 ◇ 뉴스비즈 ▲ 대표기자 겸 편집국장 임춘성 ▲ 국제부장(국장) 김주식 ▲ 경제부장(부국장) 김진환 ▲ 미래ㆍ과학부장(국장) 이백수 ▲ 마케팅팀장 홍지혁 (4/26)

[전북도민일보] 차기 편집국장에 이병주 국장이 임명됐다. (4/26)

[중앙그룹] ◇ JTBC ▲ 보도국장 김준술 ▲ 디지털뉴스국장 홍주희 ▲ 팩추얼제작단장 장기하 ◇ 중앙일보 ▲ 논설위원 김성탁 (4/27)

[ESG경제&한국ESG평가원] ◇ ESG경제 ▲ 편집국장 이형교 ◇ 한국ESG평가원 ▲ 대표이사 손종원 ▲평가전문위원 허창협ㆍ이태호 (4/27)

[방송통신위원회]는 제11기 방송평가위원회 위원 9명을 위촉했다. 제11기 위원으로는 방통위 김창룡 상임위원(위원장)을 비롯해 ▲최용준 전북대 교수 ▲이설희 용인대 조교수 ▲윤태진 연세대 교수 ▲홍원식 동덕여대 교수 ▲설진아 한국방송통신대 교수 ▲김효연 법무법인 가람 변호사 ▲강수곤 대성삼경회계법인 이사 ▲김경실 아름다운날 출판사 편집기획위원이다 (4/27)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