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알림] 이 기사는 지난 5월 5일 출고된 유료(??) 회원 전용 기사로서 출고후 일주일이 지나면 모든 독자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KBS]가 2021년 1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ㆍ방송사ㆍ방송사 뉴스, '가장 선호하는' 방송사 등 4개 전 부문에서 2020년 4분기에 이어 또다시 1위에 올랐다.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순위 : KBS(17.0%) - MBC(17.0%) - JTBC(14.5%) - TV조선(13.8%) - YTN(13.4%) - SBS(7.0%) △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 순위 : KBS(18.9%) - MBC(16.4%) - JTBC(15.0%) - YTN(13.6%) - TV조선(13.4%) - 연합뉴스TV(6.8%)

■ [조선일보]는 오는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취재ㆍ업무용 스마트폰 교체작업을 진행한다. 지급되는 기본 기종은 삼성전자‘갤럭시 S21’(메모리256GB 모델)과 애플‘아이폰 12’(메모리64GB 모델)다. 이보다 고가의 상위 기종을 원할 경우 차액을 부담하면 된다. 교체 대상자에게는 음성무제한과 매월 데이터 110기가를 제공한다.

■ [MBN] 이유상 부회장과 [매일경제신문] 장승준 대표 등이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지난 4월 28일 열린 항소심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하며 "깊이 반성하고", "자책한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 [기독교방송]의 CBS춘천 FM방송국은 전파법의 무선종사자 배치 기준을 위반해 지난 28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126만원의 과징금 처분을 부과받았다.

■ [문화일보]는 올해로 창간 30주년(11월 1일)을 맞아 ‘축적의 30년’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의 30년’을 다짐하면서, 더 나은 국가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와 비전을 공유하는 기획과 캠페인을 연중 진행한다고 5월 3일 밝혔다.

■ [네이버]는 허위 정보, 가짜 뉴스의 확산을 막고 이용자에게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팩트체크' 표기를 강화한다고 4월 30일 밝혔다. 네이버 뉴스중에서 팩트체크 안내 링크가 뜨는 기사는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가 30개 언론사의 검증 과정을 거친 결과를 게시하는 'SNU 팩트체크' 서비스로 연결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1년 1/4분기 입회심사 결과 e대한경제 [㈜건설경제신문], 정보통신신문 [㈜한국정보통신신문사] 등 2개 언론사를 협회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4월 30일 밝혔다.

■ [조선일보] 그룹인 [조선미디어]는 지난 4월 30일 현재 각 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780만명을 넘어섰으며 조만간 구독자 8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선일보와 TV조선을 필두로 헬스조선과 디지틀조선 등 조선미디어 회사들이 개설한 유튜브 채널 수는 20개를 훌쩍 넘는다.

■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4월 28일 서울신문 지분을 보유한 호반건설의 지분 전량(19.4%)을 매입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호반건설과 체결했다. 매입금액은 180억원이다.

■ [한국방송협회]와 ㈜블로코, 아르고재단은 지난 4월 23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청자 서비스 앱을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5월 4일 '네이버ㆍ카카오, 이젠 ‘1도 1사’로 지역언론 갈라치나' 제하의 성명을 내고 "네이버ㆍ카카오가 ‘특별심사’로 지역언론을 줄 세우려"한다며 "포털은 이런 얍삽한 짓을"멈추고 "지역언론 심사기준과 항목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공개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 [SBS]의 최대주주 법인이자 자회사인 'SBS미디어홀딩스'를 태영그룹 지주회사인 'TY홀딩스'가 흡수 합병한다고 3일 밝혔다. SBS미디어홀딩스가 13년 만에 해산하는 것이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4월 29일 2021년 4월 ‘이달의 좋은 보도상’에 경향신문 <전자정보 압수수색 시대>, 한국일보 <트렌스젠더 의료는 없다>, KBS <간도참변 ‘한국인 경찰 48명 공적서’ 최초 발굴> 등을 선정했다.

■ [KBS]는 지난 28일 서울 KBS 아트홀에서 'TV수신료 조정안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40년째 동결된 수신료는 영국의 1/8 수준, 아프리카 국가들의 수신료와 비슷한 금액"이라며 수신료 인상의 당위성을 밝혔다. 현재 TV수신료는 2500원으로 KBS는 384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4월 30일 '국민의힘, 공영언론 망가뜨리면서 국민 신뢰 되찾을 수 있나' 제하의 성명을 내고 국민의 힘 김기현 신임 원내대표에게 "정치적 유불리 따지기를 중단하고 진흥회 이사 후보를 조속히 추천해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경영을 정상화하라"고 요구했다.

■ [CBS]는 30일 이사회 전체 회의를 열고 김진오 전 본부장을 차기 사장으로 선출했다. 김 신임 사장은 1988년 서울보도국 기자로 입사했다. 보도국장 등을 역임했다.

■ [경기신문] 신임 편집국장에 김대훈 전 기획조정실장이 지난 3일 임명됐다.


■ 기타

▷ 종합 미디어 콘텐츠 기업 [미디어캔]에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가 약 200억 원을 투자했다. 미디어캔은 국내 최대 규모인 60여개 PP사의 채널 송출 서비스와 다수의 케이블 채널 운영 등을 통해 레거시 미디어 분야에서 사업 역량을 쌓아왔다.

▷ [KBS] '다큐 인사이트: 다큐멘터리 개그우먼'이 지난 25일에 열린 WRPN 국제여성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 특별상(Outstanding Excellence Award)을 받았다.

▷ 미디어 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의 콘텐츠제작사업 계열사 '스튜디오앤뉴'는 OTT '디즈니 플러스'와 장기 콘텐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 모 방송사 여성 기자 A씨가 술을 마시던 남성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허위 고소를 한 혐의로 지난 4월 29일 검찰에 송치됐다.

▷ OTT [웨이브]가 제 22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들을 온라인에서 볼 수 있도록 전주국제영화제 온라인극장 코너를 만들고 142편의 작품을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서비스한다.

▷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5월 4일 '포털 알고리즘 투명화법'을 대표발의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기사 배열 기준을 정부 위원회에서 점검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 [KBS] 예능 '1박 2일'이 경북 울릉도 편 식사 장면에서 '허버허버'라는 자막을 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였다. '허버허버'가 일부 여초 커뮤니티에서 남성 혐오를 위해 사용된다는 이유에서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중간광고 허용으로 KBS의 주요 프로그램의 광고는 약 23%, MBC는 31% 증가할 것으로 ‘광고일번지’ 5월호를 통해 내다봤다.

▷ [연합뉴스]가 발행하는 종합 시사정보 자료집 '연합연감' 2021년판이 5월 4일 출간됐다. 2020년 한 해의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지방, 세계 등 각 분야 주요 뉴스와 각종 통계, 도표 등을 정리해 수록했다.


■ 해외 미디어

▷ 해외 글로벌 OTT [넷플릭스]가 '콘텐츠 랜덤 재생' 기능을 새롭게 도입한다고 4월 29일 밝혔다. '콘텐츠 랜덤 재생'은 구독자의 기존 시청 취향을 기반으로 구독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즉시 재생해 콘텐츠 선택에 대한 고민 시간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 [유튜브] 2021년 1분기 광고 매출이 6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49 % 증가한 수치다. 유튜브 모회사인 알파벳의 1분기 매출은 456억 달러다. 시장에서는 426억 달러를 예상했었다.

▷ 미국 [폭스뉴스]는 4월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시청한 케이블 네트워크였으며, 전체 시청자와 성인 25 ~ 54 세 사이에서 2 개월 연속 MSNBC와 CNN을 능가했다고 미국 TVNewser가 4월 28일 보도했다.

▷ 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축구와 같은 라이브 스포츠 프로그램에 더욱 박차를 가하면서 스포츠 마케팅 팀을 강화하고 있다고 애드위크誌가 4월 30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 [매일방송]은 지난 4월 30일 서울 충무로 매일방송(MBN) 사옥에서 세종시와 'MBN 세종미디어센터(가칭)'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BBS불교방송]은 개국 31주년을 맞아 지난 4월 29일 기념식을 열었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5월 11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온라인 미래전략 콘퍼런스 ‘모든 것의 미래(The future of everything) 페스티벌’에 독자를 무료로 초대한다.

▷ [뉴스1]은 오는 5월 12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새 희망, 새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뉴스1 미래포럼 2021’을 개최한다. 이번포럼은 오전과 오후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 [대한민국지방신문협회]는 오는 5월 13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자치분권 2.0시대 어떻게 맞을 것인가?'를 주제로 경기ㆍ인천권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5월 4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 [세계일보]와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는 ‘산업분야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주제로 오는 1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2021 세계에너지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5월 13일(목)~14일 (금) 대전 유성호텔에서 지역회원사 임직원들이 참석하는 ‘지역신문 경영혁신 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①모바일시대 새로운 언론환경에 따른 대응전략 ②포털 뉴스제휴 이후 콘텐츠 강화전략 2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주제로 오는 5월6일 한국방송회관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유튜브로도 생중계된다.

▷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오는 5월 28일 홍대 RYSE 호텔에서 '데이터주도 산업의 미래 전망과 우려'를 주제로 "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8일 정신건강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해소하고 트라우마에 대한 기자들의 심리지원을 위해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는 오는 5월 20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10주간 〈2021 동아 ESG 전략 과정〉을 개설한다. 장소는 코트야드 서울 남대문이다.

▷ [한국방송통신전파흥원](KCA)은 고려대 기술법정책센터와 5월 6일 노보텔앰배서더 서울 강남 2층 알자스 프로방스홀에서 ‘글로벌 OTT 플랫폼의 콘텐츠 전략과 국내 사업자의 대응’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언론계 인사 (4월28일~ 5월 4일)

[경북매일] ▲ 기획취재부장 박동혁 (4/30)

[전북도민일보] ▲ 편집국장 이병주 ▲ 마케팅국장 겸 논설위원 김경섭 (4/30)

[한겨레신문] ▲ 독자기획부 독자기획팀장 차장현 (5/2)

[신아일보] ▲ 파주 주재기자(국장대우) 김순기 ▲ 여수 주재기자 김진수 (5/2)

[공감신문] ▲ 대표이사 겸 발행인 전규열 (5/2)

[서울파이낸스] ▲ 기업시장부장 김호성 (5/3)

[핀포인트뉴스] ▲ 편집국장 권진안 (5/3)

[아주경제] ▲ 혁신성장기업부장 김선국 ▲ IT모바일부장 한준호 ▲ 다국어뉴스팀장 박세진 ▲ 수도권본부 대표 김문기▲ 경기지역본부 부장 송인호 ▲ 인천지역본부 부장 차우열 (5/3)

[아주닷컴] ▲ 온라인마케팅팀 차장 김광훈 (5/3)

[뉴스웍스] ▲ 뉴스총괄에디터(국장) 최승욱 ▲ 산업ㆍ금융에디터(부국장) 한지운 ▲ 부동산ㆍITㆍ바이오에디터(부국장) 문병도 (5/3)

[아시아투데이] ▲ 탐사보도국장 상무이사 염희선 ▲ 탐사보도국 부장 신홍관 ▲ 편집국 사회부 팀장 이승욱 (5/3)

[CJB청주방송] ▲ 기술국장 정해창 ▲ 기술운용팀장 및 기술관리팀장 정현성 ▲ 보도제작팀장 신현종 ▲ 영상취재팀장 이천기 ▲ 제작시사팀장 김경아 ▲ 영상제작팀장 노정호 ▲ 충주본부 영상취재팀장 김준수 ▲ 〃 취재팀장 이윤영 ▲ 정책심의홍보실 팀장 및 편성제작국 FM팀장 박은선 (5/3)

[투데이코리아] ▲ 산업ㆍ금융부 부장대우 안현준 (5/3)

[우먼타임스] ▲ 대표 최세헌 ▲ 편집국 부국장 윤대헌 (5/4)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