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알림] 이 기사는 지난 5월 12일 출고된 유료(??) 회원 전용 기사로서 출고후 일주일이 지나면 모든 독자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1일 〈네이버ㆍ카카오 제평위, 이번에도 '지역언론 탓'만 할 건가〉제하의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9개 언론사를 한 번에 선정하는 ‘특별심사’가 아닌 일반 콘텐츠 제휴사와 같이 심사기준에 들어맞는 언론사를 정기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평위는 지역언론사를 포털 콘텐츠 제휴로 광고수익을 나누는 경쟁사로만 보지 말라"고 요구했다.

■ [TBS]는 TBS FM 시사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한국리서치가 시행한 올해 2라운드 서울ㆍ수도권 청취율 조사에서 청취율 1위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뉴스공장'은 2018년 1라운드에서 단독 1위를 차지한 이후 3년 넘게 청취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4월 12일자로 교육부로부터 2020년도 종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를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언론재단은 이번 종합교육연수원 신규 지정을 통해 그간 축적해 온 노하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미디어교육 분야의 전문교원 및 인력 양성을 지속할 계획이다.

■ [한국체육기자연맹]은 올해 1분기 체육기자상 보도 부문 수상자로 MBC 이명진 기자와 일간스포츠 김식 기자, 스포티비뉴스 정형근, 배정호, 박대현, 맹봉주 기자를 선정했다고 6일 발표했다.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는 DBR(동아비즈니스리뷰)와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를 통해 국내외 석학 및 기업 현장의 최고 권위자들이 소개해온 ESG 관련 아티클 가운데 일부를 엄선해 ‘DBRㆍHBR ESG 큐레이션 특별판’을 제작해 지난 4월 14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 [KBS]는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숙의 토론에 함께할 시민참여단 200명의 구성을 지난주 완료했다. 시민참여단은 오는 22일과 23일 양일간 온라인 숙의 토론회에 참가한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퇴직 회원들의 대학 강의를 지원하는 <편집인협회 석좌교수제>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언론인으로서 오랜 동안 취재현장에서 축적했던 지식과 경험을 젊은 세대에게 전달해 국가 인재 양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 [TV조선]이 방영한 관찰 예능프로‘끝까지 간다-탈북소년 주성이’편이 미국에서 열린 제58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TV 리얼리티 예능(Reality-Based)’부 문 동 상 (Bronze Remi Award)을 수상했다.

■ [KBS]가 교육부와 지난 5월 10일 초등 국어 교과서 낭독 자료 제작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는 KBS 아나운서들의 낭독으로 초등학교 국정 국어 교과서를 녹음해 수업에 적극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 [EBS]와 세종시는 지난 7일 시청 중정에서 'EBS 세종센터'(가칭)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 [충청투데이]와 [세종시]는 지난 10일 세종시청 4층에서 충청투데이 본사 세종시 이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역 일간지 중 세종시로 본사를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은 충청투데이가 처음이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좋은 지역 언론 만들기’ 여건 조성 등 정책협약의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10일 경남 양산 문재인대통령 사저 앞에서 개최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위원회 공백기간인 올해 1월30일부터 5월 6일까지 사업자 자율규제를 통해 명백한 불법정보 6806건을 삭제ㆍ차단했다고 7일 밝혔다.

■ [전자신문]은 '호반건설'에 전자신문 지분 34%의 주식매매계약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난 7일 전자신문 구원모 대표가 밝혔다.

■ [동아일보] 사옥인 동아미디어센터 승강기 교체 공사가 11월 30일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공사기간 동안 일부 층은 승강기가 운행하지 않는다.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자는 취지로 ‘담길(DAM-GIL) 가치 걷기 캠페인’도 실시한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오는 13일 저녁 7시 30분 민언련 교육관에서 ‘2021년 미얀마와 1980년 광주’를 주제로 미얀마 민주화운동과 5?18정신을 조명하는 온라인 집담회를 연다.

■ [어린이조선일보]가 새롭게 디자인한 지면에 더욱 풍성한 콘텐츠로 독자들을 찾아간다고 7일 밝혔다. 매일 각기 다른 주제로 연재하는 읽을거리들이 다양하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어린이조선일보의 유익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다

■ [EBS] 다큐프라임 '인류세'와 '요리의 과학'이 지난 7일 미국 휴스턴국제영화제에서 각각 필름 부문과 TV부문 대상 등 총 7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 [MBC]가 지난해 6월 해고된 '뉴스투데이' 방송작가의 해고가 부당했다는 '중앙노동위원회'의 판정에 불복하고 서울행정법원에 지난 6일 소송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언론노조는 다음날인 7일 MBC를 향해 성명을 내고 "행정소송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 [CJ ENM] 1분기 영업 이익이 역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분기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135.7% 증가한 936억원을 기록했다. CJ ENM 관계자는 TV 광고와 OTT티빙 덕분에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 기타

▷ 종합 미디어 기업 IHQ가 오는 7월5일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IHQ를 개국한다.

▷ [카카오TV] 프로그램 '체인지 데이즈'가 오는 18일 첫 방송을 앞둔 가운데 '서로의 연인을 바꿔 데이트하는 설정'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스와핑', 'NTR'등으로 치부되며 호된 비판을 받고 있다.

▷ [KBS 1TV] '아침마당'과 '6시 내고향'이 방송 30주년을 맞아 오는 17일부터 5일간 특집 방송을 내보낸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OTT 시장 확대 등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고품질 방송영상콘텐츠 제작과 유통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24.9% 확대된, 총 186억 8000만 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한다.

▷[넷플릭스]가 영화 '사냥의 시간'에 이어 지난 2017년 방영된 드라마 '하백의 신부'를 선보이며 프랑스어 자막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다고 지난 11일 민간단체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가 밝혔다. 반크는 넷플릭스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번역을 고쳐 줄 것을 요청했다.

▷ [광주MBC]의 5ㆍ18민주화운동 다큐멘터리 '이름도 남김없이'가 휴스턴국제영화제 백금상을 수상했다.

▷ [카카오톡]이 어린이날인 5일 밤 9시 40여분부터 약 2시간 넘게 장애를 일으켜 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 [뉴스타파함께재단]이 ‘도서출판 뉴스타파’의 이름으로 내는 첫 번째 책인 『죄수와 검사 – 죄수들이 쓴 공소장』이 나왔다. 뉴스타파 기자들이 2년 동안 추적한 <죄수와 검사>보도 시리즈를 책으로 엮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일 조경식 제2차관 주재로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조차관은 OTT업계를 향해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고 해외 시장 진출 을 지원하는 등 주요 전략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MBC]사우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당초 예정된 5월 단합대회를 개최하지 않는다고 6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클럽 하우스]는 미국에서 안드로이드 용 베타 버전 (Axios) 을 출시 할 것이라고 지난 9일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앱은 앞으로 몇 주 안에 다른 영어권 시장과 전 세계에 출시 될 예정이다.

▷ [유튜브]는 Roku 기기를 시작으로 사용자가 유튜브 앱 내에서 유튜브 TV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 [페이스북]은 누군가 자신이 열지 않은 뉴스 기사 링크를 공유하려고 할 때 나타나는 메시지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고 애드위크가 지난 11일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10일부터 “뉴스 기사의 정보 공유를 촉진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다. 열지 않은 뉴스 기사 링크를 공유하러 가면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전에 해당 링크를 열어서 읽으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라고 밝혔다.

▷ 美[NBC]가 2022년에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중계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NBC의 이번 결정은 시상식을 주관하는 HFPA(Hollywood Foreign Press Association 헐리우드 외신기자협회)의 부정부패 의혹과 인종 및 성차별 논란으로 할리우드 영화계에 보이콧 운동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 행사ㆍ이벤트

▷ [MBC]는 2021년도 영상공모전 '내가 진짜 황금손'을 개최한다. 참가신청은 MBC '생방송 행복드림 로또 6/45'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KBS]가 제34회 TV드라마 단막극 극본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부문은 70분 분량의 단막극으로,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7월21일 오전 10시부터 7월30일 오후 5시까지다.

▷ [부산일보]와 [부산일보CEO아카데미] 총동문회는 올해 부산일보 창간 75주년을 맞아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을 강사로 초청, 5월 12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조찬 강연회를 갖는다. 이번 강연은 박 시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하는 "시정 운영 방향-시정 목표 및 주요 공약 중심"을 주제로 한 시정 강연이다.

▷ [경남일보]는 2021 나의 육아이야기 공모전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두 달간 개최한다. 임신과 출산부터 아이 기르기 이야기를 담은 소소한 경험담을 보내주면 된다. 작품은 수기, 사진일기, UCC 분야로 나눠 접수하며, 경남도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지난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폴 밀그럼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를 초청해 오는 5월 2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2021 동아국제금융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기자협회]와 대전시는 지난 11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가짜뉴스 배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매일경제]가 환경ㆍ책임ㆍ투명경영(ESG)의 변화 의지를 가진 기업들을 회원으로 모집하고 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 매경 ESG클럽은 회원사에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한국인터넷신문위원회]는 2021년 첫 번째 신입기자 기본교육을 5월 25일(화)과 26일(수) 이틀 동안 실시간 화상강의 및 사이버 강좌로 진행한다. 신청 가능 대상은 자율심의 참여서약사의 신입기자 (2020년 이후 입사한 취재기자) 선착순 40명이다. 신청마감은 17일까지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오는 22일 ‘2021 한경 주식투자 강연회’를 개최한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처음으로 코엑스와 유튜브에서 온ㆍ오프라인 동시 개최된다.

■ 언론계 인사 (5월 5일~ 5월 11일)

[세계일보] ▲ 디지털미디어국 정보기술부장 정용근 ▲ 총무국 인사관리팀장 진주영 ▲ 독자서비스국 판매지원팀장 양영수 (5/6)

[NEWS 더원] ▲ 상무이사 양근용 ▲ 편집국 부국장 윤현민 ▲ 충남취재본부 국장 이장호 ▲ 전북취재본부 국장 장양원 (5/9)

[JTBC] ▲ 취재담당 겸 정치부장 남궁욱 ▲ 주말제작담당 유상욱 ▲ 스포츠문화부장 권근영 ▲ 주말취재부장 강인식 ▲ 사회부장 오이석 ▲ 내셔널부장 이정엽 ▲ 정책부장 조택수 ▲ 경제산업부장 이태경 ▲ 국제외교안보부장 안의근 ▲ 팩추얼제작팀장 허진 (5/9)

[뉴스프리존] ▲ 편집국장 도형래 (5/10)

[울산매일] ▲ 편집국 편집이사 김진영 ▲ 디지털미디어국장 겸 업무국장 강정원 (5/10)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유료(??)기사입니다. 일주일후에는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