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AP신문 [CEO룩(look)]은 한 주간(5월 9일 ~ 5월 15일) CEO들의 경영 행보를 살펴보는 코너로, CEO들의 동정을 통해 경제 전반에 걸친 주요 이슈와 기업별 전략 등을 진단하고자 합니다.

[사진 =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오른쪽)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 SK그룹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회장으로도 'ESG 전도사'

지난 한 주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열일' 행보는 단연 눈에 띄었다.

최 회장은 13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직으로 국회를 찾아 박병석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를 예방했다. 정치권과 최 회장은 ESG 경영 중요성과 규제 완화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년 전 보아오 포럼(BFA)에서 연설한 것이 인상적이었다"며 "당시 사회적 경영 가치에 대해 강조해줬는데, ESG 경영이 기업에 필수 요건이라고 말씀해주신 것 같다. ESG 경영을 늘 강조해주셨으니 국민들에게 사랑 받는 기업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회장은 "이제 ESG라는게 따로 떨어져서 적당히 돈 버는 용도의 포장만 하면 된다는 정도는 아니다. 거기에 위배되거나 잘못되면 더 이상 기업의 생존이 왔다 갔다할 수 있다"며 "외국은 ESG가 이미 상식이 됐다"고 동감했다.

또한 박 의장은 "기업과 국회, 정부가 따로 갈 수 없다. 필요한 분야에서 규제 완화 문제도 국회가 진지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샌드박스를 쭉 진행해오면서 규제를 실제로 풀었을 때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해서 필요한 건 풀고, 그렇지 못한 건 계속 규제돼야 하는 것"이라며 "규제 완화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등과도 잇달아 만남을 가졌다.

최 회장은 앞선 12일에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대한상의에서 면담을 가졌다.

최 회장은 "미래산업 선점을 위한 국가간 경쟁에서 기업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도 탄소중립, ESG 확산 등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춰 유연하고 적극적인 산업정책을 펼쳐달라”며 신임 산자부 장관에 대한 산업계의 기대와 바람을 전달했다.

이에 문 장관은 “탄소중립 실현, 디지털 전환, 미중 갈등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으로 우리 경제가 커다란 전환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러한 산업구조의 근본적 재편 과정에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우리 업계가 착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기업의 미래 준비를 돕는 산업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의지를 표명했다.

최 회장은 12일 취임 후 첫 서울상의 회장단 회의도 주재하고, “지금은 우리만의 입장이 아닌 국민과 정부, 그리고 국회 관점에서 문제를 재정의하고 해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고, 경제 현안 대응방식에도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한 때”라며 “상의가 구심점이 돼 조금씩 변화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태원 회장은 오는 21일(이하, 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의 한미정상회담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미국을 방문할 예정으로, 24일 미국 조지아주를 찾아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도 둘러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 회장이 해외 출장에 나선 것은 지난해 1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참석 이후 1년3개월여만이다.

조지아주는 SK이노베이션이 약 3조원을 투자해 연간 43만대 분량(21.5GWh)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1, 2공장을 건설 중인 곳으로, 1공장은 250명가량이 일하고 있으며 2공장이 완공되는 2023년말에는 전체 직원이 2600명 규모로 늘어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공장 주변으로 관련 부품 회사까지 들어서면 조지아주는 미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의 허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최 회장은 조지아주 방문 일정에 맞춰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주지사와의 면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조지아주 애틀랜타를 방문해 생존 한국전쟁 참전용사들을 만나 식사를 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일정도 계획 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 준법감시위원회에서 발언하는 김현준 LH 사장/ ©LH]
■ LH 김현준 사장, '동에 번쩍 서에 번쩍'…민심달래기 행보

LH 김현준 사장도 최태원 회장 못지 않게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며, ▲LH 강력 쇄신과 혁신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차질없는 정책수행 점검 행보로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먼저 김현준 사장은 14일 LH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 방지를 위해 출범한 '준법감시위원회' 1차 회의에서 “부동산투기 등 부정부패를 발본색원(拔本塞源)해 엄중히 조치하고, 새롭게 도입된 부동산 등록, 부동산 취득 제한 및 거래조사 등을 철저히 시행해 LH가 국민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깨끗하고 당당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13일에는 전세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안양시 '공공전세주택' 현장을 방문해 “공공전세주택 첫 입주자모집에 많은 분들이 신청한 것은 전세난으로 값싸고 품질 좋은 전세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다는 반증이라며, 빠른 공급을 통해 많은 분들이 공공전세주택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앞선 11일에는 오는 7월부터 예정된 사전청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사전청약 준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지난달 28일 2·4 대책 긴급 점검회의에 이은 취임 후 두 번째로 주재한 정책사업 점검회의로, 김현준 사장은 “수도권의 높은 청약 대기수요를 조기에 흡수하고 부동산 시장 안정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금년에 예정된 사전청약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한국마사회 김우남 회장/ ©한국마사회]
■ 마사회 노조, 김우남 회장 협박·업무방해죄 등으로 경찰 고발

14일 한국마사회 노동조합(마사회 노조)이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을 협박·업무방해죄 등으로 처벌해달라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마사회 노조는 경기남부경찰청 정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감찰 결과 김 회장의 비위사실이 확인됐음에도 김 회장 측은 여전히 '자진 사퇴' 대신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마사회는 사실상 경영 공백상태에 빠졌다"고 주장했다.

김우남 회장은 취임 직후인 3월, 의원 시절 보좌관을 마사회 비서실장으로 특채하라는 지시를 거부한 인사 담당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관련 감찰을 지시했고, 청와대는 지난 7일 김 회장이 해당 직원뿐 아니라 다른 직원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감찰 결과는 현재 주무 부처인 농식품부로 이첩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17대부터 19대까지 국회의원을 지낸 김우남 회장은 2014∼2016년 마사회를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사진 =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뉴스핌]
■ '계열사 부당지원'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구속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을 받는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2일 박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 심사를 진행한 뒤 "박 전 회장이 죄를 저질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어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박 전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금호홀딩스)을 부당 지원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계열사 지원으로 금호고속이 169억원의 금리 차익을 얻고 박 전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가 부당한 이득을 챙긴 걸로 판단해, 박 전 회장과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그룹 임원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박 전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는 특수관계인 지분율에 해당하는 이익(최소 77억원)과 결산 배당금(2억5천만원)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공정위의 고발로 수사에 착수해 지난해 11월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아시아나항공 재무 계약부서 등을 압수수색하고 회계 장부와 전산 자료를 확보했다. 지난 1월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전략경영실 상무와 공정위 전 직원이 금호 측에 불리한 자료를 삭제한 혐의를 찾아내 구속기소 했다.

그리고 지난달 15일, 공정위 고발 8개월여 만에 박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박 전 회장은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뒤 기소의 적정성을 판단해달라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으나, 서울중앙지검 검찰시민위원회는 해당 사건을 수사심의위에 넘기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AP신문 = 김상준 기자]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