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AP 광고평론 기사가 5월 6일 300회를 돌파했습니다. 그동안 AP신문은 광고평론가 여러 명의 평가를 토대로 매주 5개의 광고를 선정하여 평론을 해 왔습니다.
AP신문은 작년 광고평론 100회, 200회 특집을 맞아 그간의 광고를 평가하여 특집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에도 300회 특집을 맞아 광고평론가의 평가를 토대로 다양한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AP신문=권세리 기자] 광고평론 300회 특집을 맞아 201회부터 300회까지 평론한 광고 중 AP신문이 선정한 광고효과(명확성), 호감도 부문 베스트3를 각각 소개한다.

먼저 광고효과(명확성) 부문 TOP3를 공개한다.

광고효과(명확성) 부문 베스트광고 TOP3

1위: 맥도날드-맥런치가 돌아왔다
2위: 롯데하이마트-연말 결산 감사 대축제
3위: 롯데백화점-기업PR 광고

<맥도날드 맥런치 광고 유튜브 캡처>

★ 1위: 맥도날드-'맥런치가 돌아왔다' 편
-강력하게 각인되는 CM송의 중독성

1위는 맥도날드의 '맥런치가 돌아왔다' 편이 차지했다.

광고는 그룹 노라조의 강렬한 음악과 함께 drivethru 가 적힌 맥도날드 팻말이 보이면서 시작된다.

이어서 화면은 맥도날드 매장 안으로 이동하고 먹음직스럼 맥런치가 화면을 가득 채운다.

<맥도날드 맥런치 광고 유튜브 캡처>
카메라의 이동과 함께 매장 안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이 맥런치를 즐기는 모습이 펼쳐지고, 매장 밖에서는 드라이브스루로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P 광고평론가들은 평가 항목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한 가운데, 명확성을 4.5점으로 높이 평가했다.

많은 평론가가 CM송의 강력함과 중독성, 뇌리에 각인되는 효과를 강조했다.

돌아온 맥런치 서비스를 알리는 송광고. 맥도날드는 이전에 빅맥송을 대히트시키며 송광고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 락 음악에 맥런치 서비스명을 반복적으로 노출하며 소비자들의 뇌리에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는 송 광고를 만드는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홍산 평론가

강력한 CM송이 다했다. 처음 들었을 때는 뭐지? 했지만 맥런치가 돌아왔다 라는 메시지를 아주 잘 표현한 광고라 생각한다.중독성 있게 계속 보게 되는 광고.
강지은 평론가

가사 속에 상무님 ~ 오늘 점심은 맥런치 등을 넣음으로 실제 소비자 인사이트에 공감하며 적절한 웃음 코드를 넣었다. 또 비주얼에서 드라이브 스루 장면을 보여주며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도 가능하단 걸 적절히 보여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웰메이드 광고.
홍산 평론가

대행사 : 레오버넷
제작사 : 토스트프로덕션

연말결산 감사대축제를 광고하는 하이마트. 사진 유튜브 캡처

★ 2위: 롯데하이마트 연말결산 감사 대축제
-센스있는 언어유희와 짜임새 있는 스토리

2위는 롯데하이마트의 연말결산 감사 대축제 광고가 차지했다. '우리의 2020, 영화관에 헬스장에 카페에 가던 생활이 가전 생활로 바뀌었으니까'라는 카피로, 비슷한 발음에서 착안한 언어유희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가던 과 가전 의 발음 유사성을 이용한 카피. 사진 유튜브 캡처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전 제품 소비가 늘어난 상황을 포착했다.

AP광고평론가들은 명확성에 4.3점의 높은 점수를 주며 광고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뚜렷하다고 평가했다.

센스 있는 언어유희 덕분에 짧지만 재밌다. 15초 안에 기-서-결의 스토리가 짜임새 있게 들어가 있다. 가전생활 은 반전과 재치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카피다. 특히 현재 소비자들이 경험하고 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발생한 필요가 뭔지 파악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이 잘 드러난다.
박진희 평론가

신속ㆍ정확하게 사용자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광고다. 광고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순간을 잘 포착해 필요한 것만 쏙쏙 뽑아 공감대를 공략한다. 할 말만 간단히 하고 치고 빠지는 광고다.
한자영 평론가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집콕'으로 변화한 상황과 잘 어울리는 광고다. 특히 가던 생활 과 가전 생활 의 연결고리가 좋다. 발음 유사성뿐만 아니라 현재 상황과도 잘 어우러진다. 실제로 가전을 활용해 외부 활동을 대체하고 있는 요즘 사람들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카피다. 기존 하이마트 광고들은 인기 모델 기용 외에는 창의성이 낮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편견을 깨는 광고다.
김정민 평론가

언어유희를 활용해 재미있는 카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어냈다. 또한 코로나19 시국의 일상과 소비 트렌드를 잘 반영해 적절한 상황을 제시해, 광범위한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당위성을 제시했다.
박은지 평론가

▷ 대행사: 대홍기획
▷ 제작사: 로보트필름

<롯데백화점 기업 PR 마스크 크리스마스 유튜브 캡처>

★ 3위: 롯데백화점 기업PR광고 '마스크 크리스마스' 편
-중의성 활용한 메시지로 공감 이끌어내

3위는 롯데백화점 기업PR광고 마스크 크리스마스 편이 차지했다.

롯데백화점이 래퍼 한해 , 싱어송라이터 요다영 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지친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만든 기업PR 광고다.

광고에서 나오는 노래 제목 '마스크 크리스마스'는 래퍼 '한해'의 이름에 착안, 한해만 부를 노래로 중의적인 의미를 가사에 녹여 코로나 종식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재치 있게 담아 냈다;

MZ세대를 타깃으로 하여 래퍼와 콜라보 하였으며, 여성 싱어송라이터인 요다영의 노래를 더한 뮤직비디오 느낌의 광고다.

<롯데백화점 기업 PR광고 마스크 크리스마스 사진 유튜브 캡처>

AP 광고평론가들은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내린 가운데 명확성 등 여러 평가 항목에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평론가들끼리의 엇갈린 반응이 나오지 않고, 여러 평론가들이 호평을 남겼다.

연말, 코로나, 위로 모든 키워드를 충족시키는 기업 PR 광고. CM송 마케팅이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노래가 워낙 좋아서 끝까지 보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광고였다. 뻔하다고 해서 무조건 효과가 없으라는 법은 없으니까.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고생한 일 년에서 착안, 한 해를 모델로 기용한 것도 재치 있었고, 완성도 높은 노래와 따뜻한 분위기의 영상미가 흠잡을 데 없었다. 위로라는 메시지를 위해 진지하고 무거운 무드로 만들었다면 거부감이 느껴졌을지도 모르는 노래를 연말에 어울리는 가볍고 온화한 느낌으로 대신해 더 좋았던 것 같다. 연말에 받은 깜짝 선물 같은 광고, 롯데백화점의 센스에 소비자들도 감동할 것이라 생각한다.
박진희 평론가

모델의 이름과 직업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광고다. COVID-19와 관련해 힘들었던 '한해'를 되돌아보고 위로하는 메시지를 랩퍼 '한해'의 노래로 전달한 점이 재치 있다. 가사 속에서 '한해'라는 단어를 반복해 중의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또한, 가사의 내용이 코로나 때문에 유행했던 챌린지, 우리들의 일상이 담겨있어 공감이 가는 광고다.
김정민 평론가

2020년 연말에만! 할 수 있는 광고를 뮤직비디오 식으로 만들었다.
'all I want for christmas is no mask'가 훌륭한 카피라고 생각이 들진 않지만, 커다란 선물 상자 속에서 각자의 방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연말을 기념하는 것을 보여주고, 문 안의 문 안의 문 구성이 깔끔하면서도 이해가 잘 되는 서사라고 생각한다.
또한 remote하게 밥먹기, 거울 앞에 두고 체스 두기 등 흥미롭고 재미있는 요소도 적절히 추가하여 잘 만들어진 곡에 좋은 비주얼을 붙여 여러 번 찾아 듣게 되는 광고라고 생각한다.
홍산 평론가

현재 상황에 맞게 제작된 바이럴 영상으로 실력파 아티스트가 모인 브랜뉴 뮤직의 아티스트 둘이 참여, 현재 상황을 반영하는 적절한 대사와 상황(사회적 거리두기, 혼자)으로 현실적인 가사의 캐롤을 부르며 상황이 나아지길 염원한다. 근래 나온 크리스마스 시즌성 광고들을 보면 지금 상황과 조금 떨어진 상황과 분위기가 은연중에 끼어 있었는데 해당광고는 지극히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 세트(배경)와 가사까지 이 부분을 반영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게 한다. 그러면서 연말과 코로나로 고생한 모두의 수고로움을 기억하도록 해 소비자과 시청자들의 감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박은지 평론가

대행사 : 대홍기획
제작사 : 슈퍼마켓크리에이티브
모델 : 한해ㆍ요다영

다음에는 AP신문이 선정한 호감도 부문 TOP3를 소개한다.

1위: 대상 청정원-야식이야
2위: 금호석유화학-휴그린
3위: 롯데칠성-깨수깡

하렘의 남자들 광고와 야식의 남자들 광고를 합성

★ 1위: 대상 청정원 - '야식이야 야식의 남자들_서예지 패러디' 편
-놀라운 싱크로율의 패러디 광고, 웃음과 호감 유도

호감도 부문 1위는 대상그룹의 청정원 광고 '야식이야 야식의 남자들_서예지 패러디' 편이 차지했다.

야식의 남자들 은 네이버 웹소설 광고 하렘의 남자들을 패러디한 광고다. 광고 타이틀도 하렘을 야식으로만 바꿨을 뿐이다.

모델은 슈퍼주니어 김희철이고 하렘의 남자들 광고에 출연한 서예지의 룩과 메이크업을 그대로 패러디 했다.

왼쪽 네이버 웹소설 하렘의 남자들 광고. 오른쪽 대상 청정원 야식의 남자들 광고.

남성이 여성 모델을 패러디하면 어딘가 어색하기 마련인데 엄청난 싱크로율을 보여준다. 원작 광고의 화제성과 패러디의 재미 요소가 합쳐져 호감도 높은 광고가 완성되었다.

AP광고평론가들은 예술성과 호감도를 4점으로 높이 평가했다.

박진희 평론가는 경이로울 정도로 (하렘의 남자들 광고와) 싱크로율이 높으며, 원작 광고의 화제성과 패러디의 재미 요소가 합쳐져 신규 브랜드의 초기 광고로 적합한 광고라고 평가했다.

한자영 평론가는 패러디 광고이지만 모티브가 된 원작 광고를 몰라도 광고로서의 가치를 보여주면 되는데 이 광고는 그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홍산 평론가는 예전 다른 광고 형식과 비교하며 흑백 무드가 효과적이었다고 분석했고, 김희절 기용 역시 좋은 전략이었다고 평가했다.

경이로운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패러디 광고. 개인적으로 원작 광고를 굉장히 좋아해서 패러디 작품까지 찾아볼 정도였는데, 해당 광고가 최고라는 평가를 하고 싶다. 너무 똑같아서 헛웃음이 나올 정도였으니. 워낙에 화제성이 있었던 광고를 패러디 한 것이므로 어줍잖게 떠라 했다가는 아류 광고에 머물 수도 있었을 텐데, 엄청난 퀄리티 덕분에 원작 못지않은 임팩트를 가지게 된 것 같다.
박진희 평론가

흑백의 화면, 무지 백에서 독백을 읊는 모델이라는 요소에서 네이버 시리즈 광고를 차용했다는 것을 소비자는 쉽게 눈치챌 수 있다. 안드로진스러운 매력을 가진 김희철을 기용하여 여성 의 룩을 선사한 건 파격적이고 신선한, 그리고 설득력 있는 전략이라 높이 평가하고 싶다.
푸드의 광고인 만큼, 흑백의 무드와 대비된 제품의 색이 드러나는 것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
홍산 평론가

패러디는 이해를 높이고, 아는 이에게는 플러스의 즐거움을 준다. 영화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고전 오마주와는 달리, 광고는 패러디 대상을 모른다 해도 패러디 광고버전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광고로서의 가치를 다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광고는 그 소임을 다하고 있다.
한자영 평론가

패러디 라는 특성상 SNS상에서 연일 회자되는 광고를 패러디한 점부터 영리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에 멈추지 않고 김희철 이라는 모델을 통해 정말 패러디의 묘미를 보여준다.
김희철은 아는 형님 등에서 꾸준히 여장하고 중성적인 캐릭터로 대중들에게 익숙한 모델이다.그렇기에 이 광고가 웃기다.
김정민 평론가

대행사 : 상암커뮤니케이션즈 신인류콘텐츠
제작사 : 매스메스에이지
모델 : 김희철

금호 석유 화학 휴그린 모델 신민아. 사진 유튜브 캡처

★ 2위: 금호석유화학- '[휴그린X신민아] 가장 오늘의 창.작품' 편
-깔끔한 영상의 아름다운 예술 창작품

2위는 금호석유화학의 휴그린-'가장 오늘의 창.작품' 편이 차지했다.

흰 옷을 입은 신민아가 창 앞에 서있고, 창 밖으로는 울창한 푸른 숲이 보인다.

마치 한 편의 영상화보를 보는 듯한 장면이다.

자동환기, 히든레일, 와이드 뷰 등 휴그린의 기술을 소개하며 창에 없던 기술로 창이 못 보던 곳을 보다 라는 내레이션이 이어진다.

푸른 숲을 배경으로 했다. 사진 유튜브 캡처

가장 오늘의 창. 작품 이라는 카피를 통해 단순 창호가 아닌 예술작품으로서의 창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영상과 내레이션이 어우러져 신비롭고 성스러운 분위기마저 자아낸다.

AP광고평론가들은 예술성, 호감도 등 평가항목에 전체적으로 양호한 점수를 부여했다.

평론가들은 차분한 영상미와 인상적인 카피, 모델 신민아까지 조화를 이루는 깔끔한 광고라고 호평했다.

모델이 예쁘고 영상미가 좋다는 일차원적인 감상이 제일 먼저 남는다. 그만큼 영상에 신경을 썼다는 느낌이 들고, 광고가 만들어낸 시각적인 인상이 제품의 이미지와 콘셉트를 제대로 전달하고 있다. 고급진 창의 이미지를 잘 만들어 냈고 모델 기용도 적절하다. 광고 카피도 과하지 않고 깔끔하게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이은선 평론가

'창에 없던 기술로 창이 보지 못하던 것을 보다'라는 카피는 정석적인 대구형 카피다. 그림과 베네핏, 그리고 비주얼과 모델은 기존 광고에서 많이 보던 형태다. 하지만 창호 기술에 집중해 제품의 장점을 내세우는 광고는 오랜만에 봐서 (예를 들어 KCC창호 같은 경우에는 요즘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밈을 활용한 재미 위주의 광고를 진행한다)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진다.
홍산 평론가

요즘은 이렇게 무난하게 괜찮은 광고를 찍기도 어렵다. 창.작품 이라는 카피를 힘주지 않고 슬그머니 잘 드러냈다. 톤다운을 잘 시킨 덕에 자칫 촌스러운 말장난일 수도 있었던 카피를 적절하게 살렸다. 전체적으로 상쾌한 이미지를 살려 황사와 코로나로 갑갑함을 느끼는 봄에 소비자들을 환기시켜주는 광고다. 금호 석유화학이나 창문이 모델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지 사실 갸우뚱하지만 신민아의 미소와 내레이션이 깔리는 순간, (모델이 제품과) 적절히 잘 어울린다는 것을 납득하게 된다.
김동희 평론가

▷ 광고주: 금호석유화학
▷ 대행사: 오리콤

깨수깡 광고모델 화사. 사진 유튜브 캡처

★ 3위: 롯데칠성 깨수깡 X 화사] 탄산 숙취해소 시대 편
-화려한 화면 구성과 강렬한 모델의 조화

3위는 롯데칠성의 '깨수깡 X 화사 탄산 숙취해소 시대' 편이 차지했다.

지난 광고에서 모델이었던 화사가 다시 등장해 "어떻게 새로운 기준이 됐냐고? 깼어. 모조리 다"라며 이제 숙취도 다 깨버리라고 말한다.

"탄산으로 숙취해소의 기준이 되다"라는 문구를 통해 기존 아이돌의 편견을 깬 화사의 이미지와, 탄산을 사용해 다른 숙취해소제와 차별화를 시도한 깨수깡을 연결 짓는다.

탄산 숙취 해소 시대라는 깃발을 든 화사의 모습. 사진 유튜브 캡처

전반적으로 네온사인을 사용해 컬러풀하고 화려한 화면으로 전개된다.

AP광고평론가들은 화사의 강렬한 이미지가 제품과 광고에 잘 녹아 들었다고 분석했고 광고 모델의 적합성, 명확성, 호감도 등에 고루 양호한 평가를 내렸다.

모델이 가지는 고유의 스토리를 잘 활용했다. 기존에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던 전통적인 미인의 틀을 깨고 새로운 기준이 된 화사의 캐릭터를 광고에 적극 활용했다. 모델에 대한 면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광고는 그렇지 않은 광고에 비해 설득력이 높을 수밖에 없다. 연출 또한 화사가 가지는 강렬한 이미지를 시각적ㆍ청각적으로 표현해 제품에 전이시켰다. 15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모델과 제품 간 개연성을 갖춘 탄탄한 광고다.
박진희 평론가

제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 제품의 고유한 특성)와 브랜드 수명 주기, 모델의 특성 3박자가 모두 잘 맞는 광고다. 깨수깡은 런칭 광고에서 중독적인 징글(jingle, 광고에 사용되는 짧은 노래)을 활용해 제품의 인지도를 상승시켰다. 브랜드 수명 주기로 치면 성장기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성장기에 속한 제품이 전달해야 할 제품의 USP를 광고에서 잘 전달한다. 특히 여자 아이돌에 대한 편견을 깬 화사의 특성을 활용해 탄산으로 새로운 기준이 됐다 는 USP를 전달하는 점이 좋다. '술이 깬다'는 제품의 특성과 '기존의 것을 깬다'는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카피도 인상 깊다.
김정민 평론가

트렌디한 모델을 트렌드하게 잘 풀어낸 광고다. 제품의 USP를 영상 전체에 잘 녹여 차별화했다.
김기섭 평론가

▷ 대행사: 대홍기획
▷ 제작사: 이본부ㆍ얼리하이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