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강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018년 1월에 출범한 제4기 방통심의위의 주요추진사항과 성과 등을 기록한 제4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백서를 발간.배포했다고 23일 밝혔다.

■ [조선일보]는 온라인에 최적화된 기사를 독자들에게 서비스하기 위해 설립을 준비중인 [조선NS] 취재기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조선일보의 온라인 뉴스콘텐츠 공급 회사인 조선NS는 뉴스플랫폼 조선닷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조선일보는 경제전문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 [한국경제신문]은 지난 12일 보도한 ‘삼성-화이자 빅딜…한국, 亞 넘어 글로벌 백신허브로 부상’이라는 기사가 오보라고 밝히고 24일 독자들에게 사과한다는 사과문을 게재했다.

■ [tvN]이 지난해 골프 중계를 시작한 데 이어 올해는 테니스, 축구, 골프 등 다양한 분야의 스포츠 중계까지 본격적으로 영역을 확장한다. 축구선수 이동국, 백지훈이 tvN 전속 축구 해설위원으로 활약할 예정이다.

■ [채널A] '도시어부' 제작진은 유튜브 채널 '도시어부 Grrr'이 개설 한 달 만에 구독자 수 10만명을 돌파했으며 채널 내 영상들의 누적 조회수가 500만 뷰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 [국제신문]은 디지털 시대에 맞춰 신문 지면을 발행일 하루 전날 저녁에 PC와 모바일로 제공하는 ‘디지털 초판 서비스’를 오는 6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전국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21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NIE(신문활용교육) 패스포트'를 20일부터 무료 배포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국 동서센터(EWC), 프레스클럽브뤼셀유럽(PCBE)과 공동으로 지난 5월 21일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기념 국제언론포럼 ‘기후변화 대응과 언론의 역할 (Climate Change and the Role of News Media)’』을 개최했다.

■ [경향신문]은 16년째 연중 실시하는 ‘열린경제교육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5월 25일부터 선착순으로 전국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용돈기입장 <알뜰히 모아 바르게 쓰는 즐거운 용돈여행>을 무료로 나눠준다고 밝혔다.

■ [아리랑TV]는 지난 24일 전라북도 전주시와 전주시 해외 홍보 활성화 등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부산일보]는 창간 75주년을 맞아 지역 신문 최초로 온라인 지면보기 서비스를 독자 대상으로 무료로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단 초판 서비스는 유료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지난 20일 이중근 경향신문 논설실장과 박미현 강원도민일보 논설실장을 신임 이사로 선임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시ㆍ청각장애인이 방송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TV를 무료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신청 접수는 6월 18일까지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공KBSㆍMBCㆍEBS 방송 3사 사장 선출에 시민사회의 참여를 보장하기를 원하는 찬성 응답률이 약 9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맡는 '네이버ㆍ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이달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올해 뉴스 제휴 신청을 받는다. 올해 3월까지 부정행위로 받은 누적 벌점이 6점 이상인 10개 매체에 대해서는 재평가한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2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36차 임시총회를 열어 서양원 매일경제 편집담당 전무와 김종윤 중앙일보 편집국장을 이사로, 전창협 헤럴드경제 사장을 감사로 선임했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제 151회 이달의 방송기자상'에 51편이 출품되어' SBS: 군 내 코로나19 격리자 부실 처우 고발 연속보도' 등 총 7편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 [KBS]는 수신료 인상 등을 주제로 열린 시민참여단의 숙의 토론이 23일 종료됐다. 'KBS의 미래 비전 국민에게 듣는 숙의 토론'에는 시민 200명이 참여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0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제16회 기자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기자의 혼(魂)' 수상자로 김중배 뉴스타파 함께재단 이사장을 선정했다. 또 기자협회는 제368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TV조선의 '이성윤 중앙지검장, 공수처장 관용차로 휴일 에스코트 조사' 등 총 7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달의 기자상 시상식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에서 열린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26일 임시총회를 열고 민병호 데일리안 대표를 신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 기타

▷ [LG유플러스]는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몬스터스튜디오 지분투자를 통해 U+아이들나라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 제 2의 [tvN]을 표방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IHQ]가 오는 7월 5일 개국한다. IHQ 박종진 사장은 향후 12개 신규 예능 프로그램이 나오고 2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20일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다.

▷ 대통령 직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지난 18일 바이오헬스 분야의 지식재산 관련 정보 및 이슈를 분석한 ‘바이오-지식재산 쟁점 보고서 [이슈페이퍼] 창간호를 발행했다.

▷ 이화여자대학교 출신 언론인 모임인 이화언론인클럽은 제21회 이화언론인상 수상자로 강수진 채널A 보도본부장, 이재은 MBC 아나운서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 경기 고양시 장항동에 2024년까지 독립영화 전용 극장 조성이 추진된다. 고양시는 20일 경기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 간 '주차장 및 독립영화전용관 조성사업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단법인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회장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2020 한국자동차튜닝산업연감' 창간호를 출판한다고 25일 밝혔다.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로 구성된 한국IPTV방송협회는 CJ ENM을 겨냥해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전년 대비 25% 이상이라는 비상식적 수준으로 (콘텐츠) 공급 대가 인상을 요구했다." 며 "비상식적 수준의 대가 인상 시도를 중단하고 합리적이고 타당한 수준의 협의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4월 기준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08만3천501명으로 국내 이용자가 3개월 연속 감소했다고 20일 밝혔다.

▷ 국내 2위 도서 도매업체 인터파크송인서적이 파산했다고 연합뉴스 등 국내 다수 매체가 보도했다. 송인서적의 파산으로 국내 출판사들은 약 90억 원의 돈을 못받게 됐다.

▷ [YMCA]를 포함 전국단위 75개 단체와 지역단위 66개 단체 등 총 141개 단체는 지난 25일 '언론개혁 촉구 시민사회 비상시국선언'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141개 단체는 "정부와 정치권은 공영 언론에 대한 기득권을 완전히 포기"하고, " 사주가 아닌 언론노동자들에게 편집권 독립을 법으로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 해외 미디어

▷[클럽하우스]는 최근 출시 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수 100 만 명을 돌파했으며, 향후 2 주 내에 iOS 제품과 기능이 99 % 동등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25일 밝혔다.

미국 [CNN]이 인종 차별 주의자인 릭 산토럼이 미국 원주민(인디언)에 대해 부적절한 발언을 한 후 릭 산토럼과의 계약을 종료했다고 허프 포스트가 24일 보도했다.

미국에서 가장 큰 대도시 신문의 소유주인 [트리뷴 퍼블리싱]의 주주들이 지난 21일 알덴 캐피탈과의 6억 3천만 달러 거래를 승인하기로 결정했다고 뉴욕타임스 등이 보도했다. 알덴 캐피탈은 비용을 절감하고 뉴스룸 일자리를 줄이는 것으로 유명한 헤지 펀드다.

스냅(Snap)은 지난 20일 증강 현실(AR)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최초의 스마트 안경을 발표했다.

영국 [BBC]는 언론인 마틴 바시르가 웨일즈의 공주 다이애나와의 인터뷰를 독점하기 위해 "기만적인 행동"을 사용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후 사과했다. 전 대법원 판사 다이슨 경은 지난 20일, 전 MSNBC 앵커였던 바시르가 1995년 웨일즈 공주에게 접근하기 위해 위조된 은행 명세서를 사용했으며 당시 BBC가 그의 잘못을 파악한 후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라고 결론지었다고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1일 '영상콘텐츠 경쟁 환경에서의 지적재산권 중심 성장전략'을 주제로 '방송영상리더스 포럼' 제4차 회의를 개최했다.

▷ [한국지역언론학회],[제주언론학회]등은 지난 20일 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지역언론지원 제도화 방안과 가능성에 대한 정책토론회 : 지역언론지원 조례, 과연 필요한가?'를 개최했다.

▷ [SBS문화재단]은 올해 드라마 극본공모 당선작 9편을 최종 선정했다. 미니시리즈 최우수작품으로는 임진아의 'TRY 우리는 기적이 된다'가 선정됐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역ㆍ중소언론 지원사업의 광고소재로 활용하기 위해 제1회 공익광고 공모전을 개최한다. 마감은 6월 27일이다.

▷ [경남일보]는 오는 6월 18일 진주컨트리클럽에서 '경남일보배 남ㆍ여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2021년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응모 대상은 올해 준공했거나 공급 승인을 받은 주거시설이다. 마감은 6월11일까지다.

▷ [매경 ESG 민간협의체]가 6월 9일 서울 매경미디어센터 12층 대강당에서 첫 번째 세미나를 개최한다. 환경ㆍ책임ㆍ투명경영(ESG) 최신 사례를 연구하고 국내외 ESG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26일 오전 7시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를 개최한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코로나19로 지친 회원들의 사기를 진작 시키기 위해 ‘가족사진 공모전’과 ‘사행시 백일장’을 개최한다. 접수 마감은 6월 13일까지다.

▷ [경향신문]은 오는 6월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후위기의 시대 - 생존 가능한 지구로 가는 길’을 주제로 <2021 경향포럼>을 개최한다 . 올해는 파리기후변화협정(파리협정)을 이끌어낸 주역들과 기후위기 대응에서 가장 주목받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강연과 토론을 펼친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월 10일 제33대 한국방송학회 제1차 임시이사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부산일보사]는 오는 6월 11일(금) 통도파인이스트컨트리클럽에서 제 15회 부산일보 골프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1 인터넷신문 언론대상(제5회 인터넷 언론상)을 공모한다. 접수기간은 6월 16일까지다.

▷ [뉴스통신진흥회]는 오는 6월 21일부터 탐사ㆍ심층ㆍ르포취재물 4회 공모 접수를 한다. 기획 및 취재역량과 문제의식을 갖춘 이라면 누구든지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응모할 수 있으며 기성 언론사 기자도 개인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언론계 인사 (5월 19일~ 5월 25일)

[NEWS 더원] ▲ 경기취재본부장 박현수 ▲ 경기취재본부 국장 심재호 ▲ 편집국 정치부장 김승섭 (5/20)

[춘천MBC] ◇ 부장급 ▲ 경영심의국장 윤삼로 ▲ 콘텐츠제작국 미디어사업팀장 김창중 ▲ 기술국장 김종원 (5/25)

※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