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인천 남동 국가산업단지에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청년 근로자?창업자?구직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청년 고용 창출'에 본격 시동을 건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26일 인천 남동 국가산업단지에서 ▲청년 근로자?창업자?구직자 ▲청년 고용기업 ▲청년 고용 지원기관 등이 참석하는 '청년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높은 청년 실업률, 취약한 주거 안정성, 학자금 대출 등 재정부담 가중 등으로 청년의 삶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의 삶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됐다.

행사 참가자들은 ▲기업 수요와 구직자 정보의 미스매치 ▲기업?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투자 지원부족 ▲열악한 근로 환경과 정주 여건 등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언급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대학원생은 중소기업정보를 알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중소기업은 연구개발에 투자하지 않아 선호도가 낮다는 의견을 밝혔고, 이에 중소기업 경영자는 일자리는 투자에서 시작하는 만큼 투자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조업 현장기술 관련 학위과정 신설 건의부터, 산업단지의 열악한 근무환경과 교통 불편 등이 청년의 기피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문 장관은 “디지털, 탄소중립, 글로벌 산업패권 경쟁 등 경제 불확성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를 선도할 청년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밝히고, ▲청년의 일자리 '기회' 확대 ▲청년의 '가치' 제고 ▲청년을 '지키고 키울 수 있는 환경조성'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청년의 일자리 기회 확대와 관련해서는 "기업들이 투자를 통해 청년들이 가고 싶은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국판 뉴딜 사업을 조기에 이행하고, 반도체, 이차전지, 미래차, 바이오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업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를 활용해, 업종별 청년채용박람회, 산학연계 프로젝트 활성화 등을 확대하고 청년과 기업 간 소통의 장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디지털, 탄소중립 등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청년이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하고, 청년 창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과 청년 기업의 성장을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며 청년의 가치 제고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청년을 지키고 키울 수 있는 환경조성에 대해 "제조업 산재사고 감축, 스마트 공장 확대 등에 투자해 청년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일터뿐만 아니라 청년의 삶이 나아질 수 있도록 청년들의 주거, 문화, 교통, 복지와 관련된 문제도 세심히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AP신문 = 김상준 기자]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