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CJ ENM] 콘텐츠 제작에 5년간 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강호성 대표가 지난 5월 31일 밝혔다. 강 대표는 티빙을 포함해 올해 콘텐츠 제작에 8,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 [JTBC]는 오는 6월7일부터 '뉴스룸' 등 보도 부문 전반에 걸친 개편을 단행한다고 5월 31일 밝혔다. '뉴스룸'의 새 앵커로는 '팩트체크' 코너로 익숙한 오대영 기자가 발탁됐다. 방송시간은 30분 앞당긴 저녁 7시30분으로 조정된다. 러닝타임은 80분에서 20분 줄여 60분이 된다.

■ [tvN]은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가 해외 150여개국에 선판매됐다고 5월 26일 밝혔다. 미주 및 유럽을 커버하는 OTT인 Viki,동남아 최대의 OTT인 Viu 등에 방영권이 팔렸다.

■ [OTT 음악저작권 상생협의체]가 지난 5월 27일 출범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음악저작권단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참여한다.

■ [KBS]는 'KBS의 미래 비전 국민에게 듣는 숙의 토론'에 참여한 국민참여단을 대상으로 시행한 수신료 인상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이(79.9%) 수신료 인상에 찬성했다고 5월 27일 밝혔다.

■ [JTBC스튜디오]가 지난 5월 31일 미국 콘텐츠 제작사 윕(wiip)을 인수하고 미국 시장으로 본격 진출한다. 미국시장 진출을 토대로 향후 일본과 동남아시아까지 글로벌 스튜디오의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화산업진흥원 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돼 9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시행령 개정에는 임금 또는 계약금액 체불 독립제작사에 대한 제재 기준 등을 규정했다.

■ ㈜서울문화사는 지난 1일 이사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조인원씨를 선임했다. 임기는 2일부터 3년간이다. 조 신임 사장은 1984년 중앙일보에 입사후 JTBC Plus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 [여성경제신문]은 6월 1일자로 모기업인 [서울문화사]에서 분사하면서 제호를 [팩트경제신문]으로 변경했다. 팩트경제신문 신임 대표이사에는 정경민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선임됐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일'6월 국회 언론개혁 4대 입법 처리가 최우선의 과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민주당 미디어특위의 출범을 환영"하지만, "사안의 시급함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야 하며 6월 내 처리할 언론개혁 과제와 개정안을 분명히 하라"고 요구했다.

■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5월 31일 ''백신휴가' 도입 거부 경영진 무책임하다'제하의 성명을 내고 "백신휴가를 일괄 도입하고, 고열과 통증, 혈전증 발생 등 부작용 발생시 증상의 경중에 따라 휴식과 진료, 치료비 보전 등 조처가 이뤄지도록 체계적인 매뉴얼을 마련해 즉각 시행"하라고 회사측에 요구했다.

■ [조선닷컴] 중국어판이 6년 만에 전면 개편을 단행한다. 달라진 조선닷컴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해 홈페이지의 색조와 구성을 바꾸고, 전면에 노출되는 기사 건수도 크게 늘린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5얼 27일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달의 좋은 보도상’에 시사IN <#지켜보고있다>, 오마이뉴스 <세월호 의인과 꼴통, 김동수 가족 이야기>, KBS <시사기획 창> ‘그림자 과로사 경비원 74명의 죽음’, KBS제주 제주4.3 73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암살 1948>을 선정했다.

■ [오마이뉴스]는 '모바일 내방'을 개편했다고 지난 5월 27일 밝혔다. 기자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기사를 타입별로 골라볼 수 있다. 모바일로 기사쓰는 기능과 원고료 청구도 '내방'에서 가능해졌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안차수 경남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한국언론정보학회 23대 회장으로 선출하였다고 1일 밝혔다.

■ [조선일보]는 AZ 백신 접종 대상자가 접종을 하지 않아 잔여 물량이 남은 이른바 '노쇼 백신'을 활용해 백신을 맞으라고 지난 5월 29일 사보를 통해 직원들에게 권유했다. 조선일보 김철중 의학전문기자의 말을 인용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AZ 백신의 부작용'도 거의 없으니 걱정말고 맞아도 된다고 했다.

■ [불교신문사] 사장에 현법스님을, 주간에 오심스님을 임명했다고 지난 1일 대한 불교조계종 총무원이 밝혔다.

■ 기타

▷ [MBC]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이 아마존(Amazon)에 포맷 수출돼 국내 예능 프로그램 최초로 글로벌 OTT 오리지널 작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복면가왕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오는 9월3일 금요일부터 총 9회 일본에서 독점 서비스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미디어 이슈 7권 3호'를 통해 ‘미디어 바우처 제도에 대한 국민의견’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국민 75%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 지난 26일 열린 [KBS] 정기 이사회에서 양승동 사장 해임제청안이 상정됐다. 이사진 11명이 무기명 투표를 진행한 결과 반대 8명, 찬성 1명, 기권 2명으로 해임제청안이 부결됐다. 해임 사유로는 KBS '진실과미래위원회' 운영규정을 만들 때 과반수 근로자 의견을 청취하지 않아 벌금형을 선고 받은 점 등이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중남미, 아프리카, CIS(독립국가연합) 등 해외 권역에 KBS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과 tvN 드라마 '시그널' 등 국내 우수 방송콘텐츠를 무상으로 배급 지원해 신한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고 지난 5월 27일 밝혔다.

▷ [CBS] 재단이사회는 지난 28일 김학중 목사를 제31대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오는 7월 4일부터 2년간이다.

▷ 더불어민주당 '미디어혁신 특별위원회'가 지난 5월 31일 오후 국회에서 발대식을 열었다. 향후 특위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포털 개혁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 고영진 [경남일보] 대표이사 회장이 지난 5월 31일 (사)한국교육감회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3년이다.

▷ [KBS]는 지난해 추석 기획으로 방영한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가 제42회 텔리상(the Telly Awards) 은상을 받았다고 5월 27일 밝혔다. 텔리상은 1979년 뉴욕에서 설립되어 올해 42회차를 맞았으며 전세계에서 1만2000개 이상의 출품작이 접수된다.

▷ MBN은 이순재, 박근형, 백일섭, 임하룡. 평균 연기 경력 60년의 베테랑 배우들이 골프 실력을 겨루는 새 예능 '그랜파'(Grand Par)를 제작하고 있다고 5월 27일 밝혔다.

▷ [JTBC] 예능 프로그램 '싱어게인'이 중국판으로 제작될 예정이라고 싱어게인을 공동 제작한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가 지난 5월 28일 밝혔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대중문화 발전에 기여한 제작스태프를 선정ㆍ포상하기 위해 〈2021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 해외 미디어

▷미국 [폭스뉴스]의 OTT 서비스 '폭스 네이션'은 앞으로 '폭스뉴스 프라임타임 올더타임' 을 통해 폭스뉴스의 프라임 타임 라인업을 주문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 등이 5월 26일 보도했다.

▷ 파키스탄 지오뉴스네트워크의 시사 토크쇼 '캐피털 토크'의 앵커 하미드 미르가 군부를 비판했다가 자신의 프로그램에서 퇴출당했다고 지난 1일 파키스탄 매체가 보도했다.

▷아마존이 MGM을 84억 5천만달러(약 9조 4천억원)에 인수했다고 지난 5월 26일 공식 발표했다. 아마존이 MGM을 인수한 이유는 아마존 OTT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콘텐츠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 [인스타그램] 사용자 피드의 모든 게시물과 자신의 게시물에서 '좋아요' 숫자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고 미국 '애드위크'지가 5월 27일 보도했다. 페이스북이 몇 주 안에 좋아요 숫자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NBC Universal News Group이 미국의 약 200 개 계열사와 계약을 갱신하고 있다고 'TVNewser'가 지난 5월 27일 보도했다.

▷ 감옥에 갇힌 홍콩 언론계 거물이자 베이징 비평가 '지미 라이'가 홍콩 민주화 집회 관여 혐의로 14개월의 징역형을 추가로 선고받았다고 로이터통신 지난 5월 28일 보도했다.

▷ 2022년 2월 27일에 열릴 예정이었던 〈94 회 오스카 시상식〉이 2022년 3월 27일 일요일로 연기되었다.

■ 행사ㆍ이벤트

▷ [경북매일신문]과 (재)이찬 경북직업전문학교는 공동으로 ‘경북 모바일 유튜브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휴대폰을 이용한 촬영 및 편집기법을 강의하며 개강일은 오는 6월 7일이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월 4일~5일 제주대학교/메종 글래드 제주 호텔에서 〈방송 협찬 제도 개선 방안〉을 개최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5월 27일 프레스센터에서 '언론조정중재제도 40년의 성과와 입법 과제'를 주제로 2021년도 언론중재위원회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6월 17일(목)~18일(금) 강원도 평창 휘닉스파크호텔에서 창립 64주년 기념 발행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신문의 미래전략 모색을 위한 회원사 혁신 사례’를 주제로 강원일보와 한국일보가 발표한다. 강원일보는 ‘지역언론의 디지털 생존 전략’, 한국일보는 ‘인터랙티브 실험과 전략’을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 [조선일보]는 신문ㆍ방송 기자 체험 참가 학교에 참가할 전국 초ㆍ중ㆍ고교생을 모집한다. 신청은 6월 15일까지다.

▷ [경기일보사]는 오는 8월 22일 아주대학교 연암관에서 전국의 고등학생이 참여하는 제11회 전국학생 글로벌경제 토론대회를 개최한다.

▷ [MBC]가 올해 하반기 방송 예정인 ‘극한데뷔 야생돌’ 프로그램 제작 소식을 밝히고 지원자들을 모집한다. 야생에서 펼쳐지는 치열한 아이돌의 생존 오디션으로, 오디션과 버라이어티가 결합된 새로운 포맷이다.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난 5월 29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에서 '팬데믹 시대의 알고리즘 미디어와 시민적 실천'이란 주제로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 [MBC라디오]와 오디오방송 플랫폼 스푼(Spoon)은 지난 5월 2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Z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춘 레거시 미디어가 협력하는 사례다.

▷ [한국경제사]는 오는 6월 9일~10일까지 서울 신라호텔에서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 with 삼성 글로벌 인베스터스 컨퍼런스 2021〉을 개최한다.

▷ [동아일보]는 올해로 75회를 맞이한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이 6월 1일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막을 올려 14일간의 열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언론계 인사 (5월 26일~ 6월 1일)

[국민일보] ◇ 편집국 ▲ 문화전문기자 손영옥(이상 부국장) ▲ 경제부장 고세욱 ▲ 사회2부장 신창호 ▲ 문화스포츠레저부장 송세영(이상 부국장 대우) ▲ 사회2부 이영재(이상 부장) ▲ 정치부 지호일 ▲ 화백 서민호(이상 차장) ▲ 경제부 강창욱 ▲ 베이징특파원 권지혜 ▲ 국장석 윤연숙 ▲ 종합편집부(출력) 전우성(이상 차장대우) ▲ 종합편집부(조판지원) 서혜현(이상 과장) ◇ 종교국 ▲ 미션편집부장 김채하(이상 국장대우) ▲ 종교부 장창일(이상 차장대우) ▲ 종교기획부 최명진(이상 대리) ◇ 경영전략실 ▲ 기획위원 권혜숙(이상 부국장대우) ▲ 경영지원팀장 이신학 ▲ 경영지원팀 김동균(이상 부장대우) ▲ 경영지원팀 최민영(이상 차장) ▲ 경영지원팀(기술운영) 김상문 ▲ 재무팀 이원석(이상 차장대우) ▲ 경영지원팀 송민성 ▲ 재무팀 허현구(이상 과장) ◇ 대외협력국 ▲ 영엽팀 박태준(이상 차장대우) ◇ 선교홍보국 ▲ 독자지원팀장 김용관(이상 부국장대우) (5/26)

[한국금융신문] ▲ 편집국 건설부동산부 부장 권혁기 ▲ " 산업부 차장 서효문 (5/31)

[아시아투데이] ▲ 논설위원 김종원 ▲ 편집국 정치부장 주성식 (5/31)

[춘천MBC] ▲ 보도국장 박민기 ▲ 콘텐츠제작국장 최헌영 (5/31)

[NEWS 더원] ▲ 논설위원 김인수 황선화 엄준호 ▲ 편집위원 이향정 박장규 이향정 김인기 김태훈 나종학 ▲ 사진부장 장성협 ▲ 인천취재본부 사진부장 임순석 (6/1)

[뉴스웨이] ▲ 증권팀장 정백현 (6/1)

[CEO스코어데일리] ▲ 금융증권부장 유재형 (6/1)

[광남일보] ▲ 전라도인 사장ㆍ광남일보 주필 여균수 (6/1)

[스페셜경제] ▲ 부사장 겸 편집국장 강영기 (6/1)

[뉴시스] ◇승진 ▲전무 박진용 ▲편집국장 염영남 (6/1)

[뉴스1] ◇ 부국장대우 ▲ 경제부장 지영한 ▲ 바이오부장 허남영 ◇ 부장 ▲ 사회부장 홍기삼 ▲ 사회정책부장 박태정 ▲ 전국취재본부장 최경환 ◇ 차장대우 ▲ 정치부차장 이훈철 (6/1)

[에너지경제신문] ▲ 편집국 산업부장(부국장) 최석영 (6/1)

[프레스맨] ▲ 금융부장 성승제 (6/1)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