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언론노조]는 지난 4일 발표한 '6월 국회, 여야는 공영방송 이사 추천 불개입을 선언하라' 제목의 성명에서 "다음 달 방송통신위원회의 KBS 이사 공모를 앞두고 비공식적 경로로 다수 이사 지원자들이 추천을 받기 위한 행보에 나서고 있으며, 유력 정치권 인사들의 뒷배가 거론되고 있다"며 "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정당 당대표는 법적 근거도 없이 반복해 온 KBS 이사 추천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국민 앞에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 [TV조선]의 '이성윤 특혜 조사' 의혹 보도와 관련해 '공수처'가 내사에 착수한 사실이 알려지며 양측 갈등이 커지고 있다. 공수처장이 이성윤 지검장에게 관용차를 제공하는 영상 장면을 TV조선이 입수하여 보도한 것과 관련 공수처는 검찰이 영상을 유출했다는 첩보를 이유로 내사에 착수했다.

■ [오마이뉴스]는 오는 7월 30일자로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들의 소셜 커뮤니티인 '모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4일 밝혔다.

■ [YTN]은 시사토크 알고리줌(ZOOM) ‘디톡스정치’ 새 패널로 정봉주·이언주 전 의원이 합류하게 됐다고 지난 3일 밝혔다.

■ [뉴스웨이]가 백신을 접종한 직원에게 최대 4일간의 휴가와 격려금 2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지난 3일 기자협회보가 보도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인도 강가에 유기된 시신을 들개가 훼손하는 영상을 가장 먼저 보도한 뉴스1을 비롯해 중앙일보, 한국경제, MBN, 천지일보, 서울경제, 매일신문, 조선일보, 연합뉴스, 뉴시스, KBS 등 10여개 언론사에 기사 삭제를 요구하는 논평을 지난 2일 냈다. 민언련은 "기사 내용을 보면, 해당 시신이 코로나19 희생자인지 밝혀진 바는 없다."며 "감염병보도준칙도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TV조선] 대국민 오디션 '내일은 국민가수'가 미국 빌보드 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빌보드 사가 국내 오디션 제작진과 직접 손을 잡은 것은 지난 1894년 창립 이후 처음이다. 빌보드 사는 '국민가수' 오디션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 [KBS] 대기획 다큐멘터리 '23.5'가 지난 4일 러시아 국제생태TV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았다.

■ [중앙일보]는 경제섹션을 새롭게 개편한다고 7일 밝혔다. ▲Editor’s Pick (에디터가 콕 집은 알짜 뉴스) ▲Data&Now (대형 그래픽으로 시장 읽기) ▲View&Review (핫한 이슈 한눈에 따라잡기) ▲디지털 에디션 (QR코드를 통해 디지털 기사 보기) 등이 신설된다.

■ [KT스카이라이프]는 [넷플릭스]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7월 내 스라이라이프에서 넷플릭스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막바지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2일 밝혔다.

■ [MBC] 드라마 PD가 최근 드라마 제작 중 성추행 의혹을 받고 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난 2일 MBC 내부망에 드라마국 PD인 A씨 해고 공지가 올라왔다.

■ [조선일보]는 성수기 휴가철이 포함된 6월 1일~9월 30일 회사 콘도를 예약하지 못한 본사 직원들이 별도의 숙박 시설을 이용할 경우, 외부 숙박비를 1박당 7만원까지 지원한다고 지난 5일 공지했다.

■ 기타

▷ 이화여자대학교 출신 언론인 모임 [이화언론인클럽] 신임 회장에 문소영 서울신문 논설실장이 지난 2일 취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 [KBS] 1TV '생방송 심야토론' 새 진행자로 정세진 아나운서가 발탁됐다. 심야토론 여성 진행자로는 박찬숙 앵커에 이어 두 번째다.

▷ 강준만 교수의 1인 저널리즘 매체인 [인물과사상]이 복간된다. 인물과사상 출판사는 “실명 비판의 정수 ‘인물과사상’ 시즌 2를 시작한다”며 “‘인물과사상’ 복간판인 ‘THE 인물과사상’이 이번 주 출간된다”고 6일 밝혔다. 인물과 사상은 1997년 1월 창간돼 2005년 1월까지 발행했었다.

▷ 국가보훈처는 올해 창설 60주년을 맞이해 초등학생 보훈 잡지인 '어린이 나라사랑'를 창간해 배포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 미디어 그룹 IHQ는 7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이석웅 변호사를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 IPTV, OTT 등 유료방송에서 제공하는 지상파 3사 주문형 비디오(VOD) 가격이 6월 18일부터 기존 1650원에서 2200원으로 33% 인상된다. 지상파 3사가 VOD 가격을 인상한 건 지난 2015년 이후 6년 만이다.

▷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6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5개월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인터폴과 저작권 침해 불법사이트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 [CGV]에 이어 [롯데시네마]가 영화 관람료를 인상한다. 지난해 12월 인상 이후 6개월 만이다. 성인 2D 일반영화 기준 주중 1만3000원, 주말 1만4000원이다. 롯데시네마측은 "영화산업의 정상화와 생존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 자유언론실천재단 등 '시민사회단체'는 6월 7일부터 언론개혁 촉구를 위한 청와대 앞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블랙핑크의 히트곡 '뚜두뚜두' 뮤직비디오가 지난 4일 K팝 그룹 뮤직비디오 사상 최초로 유튜브 16억 뷰를 돌파했다. 2018년 6월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지 2년 11개월 만의 기록이다.

▷ [한국IPTV방송협회]와 [CJ ENM]간에 프로그램 사용료 인상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다. 정부(과기정통부)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LG유플러스는 최근 사용자들에게 자사 OTT인 U+모바일tv에서 제공 중인 CJ ENM 채널의 실시간 방송이 종료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 CJ ENM은 KT가 모바일 플랫폼 사용료로 종전의 10배를, LG유플러스는 2~3배를 인상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NE능률'은 어린이를 위한 교육용 영자신문 '엔이타임즈 킨더(NE Times KINDER)'를 지난 4일 창간했다.

▷ [KBS] 강승화 아나운서가 8일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 중 '이인철의 모의 법정' 코너에 사연을 보낸 부부의 남편이 정관수술을 했다고 아내를 속여 부부관계를 해 '원치 않는 임신이 된' 아내에게 '축복'이라고 한 발언으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방송이후 KBS 시청자권익센터 청원게시판에는 강 아나운서의 하차를 요구하는 글과 동의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윤호중 의원은 지난 4일 "인터넷뉴스 이용률이 80%인 반면 종이신문 이용률은 10%대로 떨어졌다"며"포털의 뉴스 편집 알고리즘에 대한 공정한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고 언론 관련 포털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IPTV와 케이블TV, 위성방송 등 18개 사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할 예정이라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일 밝혔다. 평가항목은 ▲ 채널음량수준 ▲ 채널전환시간 ▲ VOD 광고 시간·횟수 ▲ 셋톱박스 시작 시각 ▲ 콘텐츠 다양성 ▲ 영상 체감 품질 ▲ 이용자 만족도 등 총 7개다

■ 해외 미디어

▷미국 [Pluto TV]는 프랑스 [Mediawan]과 장기 전략 콘텐츠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프랑스의 Pluto TV와 라틴 아메리카의 18 개국에 걸쳐 1,000 시간 이상의 프랑스어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지난 1일 밝혔다.

▷ Canal Plus와 Universal Music Group의 모회사인 [Vivendi]가 프랑스의 선도적인 출판 그룹 인 Prisma Media 인수를 마무리했다고 지난 1일 미국 variety가 보도했다.

▷ [트위터]는 트윗 취소 및 엮어보기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리더 모드"로 제공하는 유료 이용 서비스인 '트위터블루'서비스를 런칭 한다고 미국 Verge가 지난 3일 보도했다. 현재 이 기능은 캐나다와 호주에서만 사용가능하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최근 합병한 '워너 미디어'와 '디스커버리'는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로 새로운 이름을 정했다. 지난 2일 디스커버리 CEO 데이비드 자 슬라브는 워너 미디어 CEO 제이슨 킬라와의 회의를 마친 직후 이 이름을 발표했다.

▷ 트위터는 스냅챗과 같은 사라지는 트윗인 Fleets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고 지난 2일 미국 애드위크지가 보도했다. 광고는 9:16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지원하며 동영상은 최대 30 초까지 재생된다.

▷ CNN이 'CNN +(플러스)' 이름의 새로운 OTT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미국 TVNewser가 지난 2일 보도했다. 앤더슨 쿠퍼와 돈레몬을 포함하여 네트워크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물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 행사ㆍ이벤트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8일 오후2시 'OTT시대, 드라마 제작사의 고민과 도전'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 [충청언론학회]는 지난 4일 충남 홍성 충남경제연구원에서 '뉴노멀 시대 지역 격차와 지역 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열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나의 확장, 우리의 연결'을 주제로 오는 8~10일, 15~17일 총 6일간 〈2021 콘텐츠산업포럼〉을 개최한다.

▷ [머니투데이]는 오는 6월 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호텔에서 '인구구조의 변화와 축소사회, 그리고 적응'을 주제로 〈2021 인구이야기, 팝콘〉을 개최한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를 위해 전국 회원사 편집기자 및 가족과 함께 오는 7월 17일 전국 편집기자 '랜선 가족운동회'를 개최한다.

▷ [매경미디어그룹]은 오는 24일 그랜드 하얏트 제주 호텔에서 '해외로 뻗어가는 K콘텐츠'를 주제로 〈제29회 매경 글로벌포럼〉을 개최한다.

▷ [뉴스통신진흥회]는 '제4회 탐사·심층·르포취재물'을 공모한다. 응모기간은 6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응모자격은 기획 및 취재역량과 문제의식을 갖추었으며 공모신청서의 응모 조건을 충족하는 개인 혹은 팀이며 언론사 기자도 개인자격으로 참여 가능하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제약·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발전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오는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서울드래곤시티 3·4·5층 회의장에서 ‘2021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KBIC 2021)’를 개최한다.

▷ [부산일보]는 '제34회 해운대 북극곰축제'를 오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해운대해수욕장 이벤트 광장과 온라인(틱톡)으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시민 안전을 고려해 매년 열리던 개최시기인 1월초에서 조정, 6월에 개최한다.

▷ [세계일보]가 오는 6월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 ‘제18회 새벽강변 언택트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대회 기간 중 자신이 원하는 장소, 날짜, 시간을 정하여 완주하면 된다.

▷ [조선일보]가 주관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신문·방송 기자체험이 오는 15일까지 참가신청을 받고, 다음달부터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전국 초(3학년 이상)·중·고교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체험으로 진행한다.

▷ [MBC]플러스는 지난 1일 중국의 뷰티 전문 인플루언서 따루루와 중국 커머스 사업을 위해 일산 MBC드림센터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MBC플러스와 따루루는 이번 협약을 통해 커머스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이를 라이브커머스와 연계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마케팅 툴'을 함께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오는 9일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를 개최한다.

▷ [경기언론인클럽]은 지난 3일 오후 2시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제19주년 창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경기언론인상 시상식도 함께 열렸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전 국민 미디어리터러시 캠페인 '제3회 뉴스읽기 뉴스일기'를 개최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언론재단에서 제공한 일기장에 10개월간 뉴스읽기를 작성해 내년 3월 제출하면 된다.

▷ [이투데이]는 (재)기후변화센터와 공동주최로 오는 6월 24일 오후 2시부터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지속가능한 폐자원 활용 방안'을 주제로 〈서울 기후-에너지 회의(CESS) 2021〉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6월 2일~ 6월 8일)

[IT조선] ▲ 디지털문화부장 이윤정 ▲ 영상팀장 이재범 (6/3)

[경향신문] ▲ 편집국장 오창민 ▲ 논설위원 안호기 (6/3)

[공공뉴스] ◇ 광고국 ▲광고·마케팅 이사 송재현 ◇ 경영지원팀 ▲ 과장 신윤미 (6/3)

[CBS] ▲ 뉴스제작부장 조근호 ▲ 사회부장 최철 ▲ 문화체육부장 이동직 (6/7)

[뉴스워치] ▲ 경제산업부장 송현섭 ▲ 산업부 팀장 최양수 (6/7)

[글로벌이코노믹] ▲ 국제부장 이인수(6/7)

[주주경제신문] ▲대표이사 김선엽 ▲편집국장 김홍군 (6/7)

[SR타임스] ▲ 산업부장 이정우 (6/7)

[한국일보] ◇ 전보 ▲ 대외전략실장 정영오 ▲ 신문에디터 겸 논설위원 최진환 ▲ 논설위원 김정곤 ▲ 정치부 김이삭 ▲ 사회부 법조팀장 남상욱 ▲ 사회부 전국팀 김성환 ▲ 국제부 김정우 ▲ 국제부 강지원 ▲ 문화스포츠부 김소연 ▲ 문화스포츠부 스포츠팀 김기중 (6/7)

[한국정경신문] ▲ IT과학부장 겸 부동산부장(부국장) 강헌주 (6/8)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