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광고평론 #325] ※ 평가 기간: 2021년 5월 27일~2020년 6월 2일

털린그림찾기 광고 모델이 된 이도현. 사진 공익광고협의회 유튜브 캡처
[편집자 주] AP광고평론은 AP신문이 선정한 광고ㆍ홍보ㆍ미디어 분야 평론가의 날카롭고 통찰력 있는 분석을 정리해 전달해 드리는 코너입니다. 광고 제작자나 광고주가 의견을 (apnews@apnews.kr)보내주실 경우 기사에 반영합니다.

[AP신문=김민지 기자] 공익광고협의회가 지난달 26일 공개한 광고입니다.

'스위트 홈', '오월의 청춘' 등 드라마로 얼굴을 알린 배우 이도현이 출연합니다.

'틀린 그림 찾기'를 패러디한 '털린 그림 찾기'라는 제목의 광고입니다.

주로 십대를 대상으로 개인정보가 '털리지' 않도록 조심하자며 경각심을 심어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광고 속 제시된 사례는 총 두 가지로 첫 번째는 카페에서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하는 여학생들 이야기입니다.

한 학생이 라이브 방송을 하는 동안 맞은 편에 앉아 있는 친구의 얼굴, 이름, 카드번호 등 개인정보가 털린 상황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는 PC방에서 '고수익 꿀알바'(상대적으로 높은 돈을 주는 아르바이트)를 찾는 남학생의 사례입니다.

남학생은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 모르는 사람에게 이름 연락처 사진 등을 '털리고', 스팸전화를 받습니다.

두 상황 모두 이도현이 가게 점원으로 등장해 내레이션과 함께 상황에 개입하고 개인정보 유출을 지적합니다.

마지막에는 '서로가 지키고 내가 지키는 개인정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이도현이 등장해 '우리 털리지말자'라고 말하며 끝이 납니다.

창의성 3.5 , 명확성(광고 효과) 4.5, 적합성(광고 효과) 4, 예술성(청각) 3.5, 예술성(시각) 3, 호감도 4 (총 5점 만점)

AP광고평론가들은 광고 효과의 명확성과 적합성에 각각 4.5점, 4점을 주며 공익적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그 외 호감도 4, 창의성과 예술성 청각 부문도 3.5점을 받으며 잘 만든 공익광고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재치 있는 카피,
구체적 사례로 타깃층 공략

평론가들은 익숙한 문구를 비틀어 '털린 그림 찾기'라고 패러디한 것이 재미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광고 타깃층인 1020 세대에게 와닿을 만한 직접적인 사례를 잘 묘사함으로써 더욱 설득력 있는 공익광고가 됐다고 봤습니다.

고수익 꿀알바를 구하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남학생. 사진 공익광고협의회 유튜브 캡처

공익광고는 뻔하고 지루하다는 편견을 깨고 재치 있는 광고를 보여줬다는 평가가 다수를 이룹니다.

'~해라'보다는 '~하지 마라'는 부정의 표현을 채택해 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틀린 그림 찾기 콘셉트를 차용해 자칫하면 무겁고 딱딱하게만 전달될 수 있는 내용을 유쾌하고 재밌게 풀어낸 점도 좋았다. 재미와 시의성 둘 다 챙긴 공익광고다.
- 이은선 평론가

언어 유희가 돋보인다. '털린 그림 찾기'라는 주제를 통해 일상 생활에서 우리가 무심코 저지를 수 있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다. 발화 대상자를 단순히 '나'로 한정짓지 않고 '서로'가 지키는 개인정보라고 하며 메시지에 대한 임팩트를 좀 더 높였다.
- 강지은 평론가

카페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는 여학생들. 사진 공익광고협의회 유튜브 캡처

게임, 문자 등 실생활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사건들을 현실적으로, 하지만 촌스럽지 않게 잘 연출해 무거운 내용을 재치있게 구성했다. 특히 '틀린 그림 찾기'에서 비롯된 '털린 정보 찾기'도 재미있는 카피다.
- 홍산 평론가

경각심을 심어주는 메시지를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위트 있게 표현했다. 구체적인 사례와 '꿀알바' 등 인터넷 용어를 사용해서 메시지가 더욱 와닿는다.
- 곽민철 평론가

'틀린 그림 찾기'라는 익숙한 단어를 비틀어 센스 있는 카피로 시선을 끈다.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젊은 세대들이 쉽게 노출되기 쉬운 사례를 잘 들었다.
- 김동희 평론가

이도현 모델 발탁 좋다

또한 평론가들은 최근 대세 배우로 떠오른 이도현을 모델로 기용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갔다고 호평했습니다.

배우 이도현. 사진 공익광고협의회 유튜브 캡처

자칫하면 지루하게 사례만 보여주는 공익광고로 비춰질 수 있었지만, 이도현이라는 친근한 배우의 보이스를 통해 중간중간 친한 오빠가 혼내는 듯한 연출이 지루함을 덜어준다.
- 강지은 평론가

최근 스위트홈 등으로 뜬 이도현을 데리고 요즘 가장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을 경고하는 공익광고를 찍었다. 배우가 가장 영향력을 많이 끼칠 수 있는 타깃, 그리고 배우의 나이(95년생)를 고려했을 때 이런 사건에 노출 되기 쉬운 1020을 타깃으로 영상이 제작됐다는 걸 알 수 있다.
- 홍산 평론가

스위트홈에 이어 오월의 청춘까지, 대세남 행보를 이어가는 이도현을 모델로 발탁했다. 이도현이 광고 속에서 '우리 털리지 말자'라고 하자 '너에게 심장이 털렸다'고 호소하는 재치있는 유튜브 댓글들을 볼 수 있다.
- 김동희 평론가

이은선 평론가 또한 "모델 이도현의 연기와 내레이션이 적절하게 광고의 맛을 살려준다"고 덧붙였습니다.

■ 크레딧
▷ 광고주: 공익광고협의회
▷ 대행사: 마제스타지
▷ 모델: 이도현
▷ CW: 홍지선
▷ 아트디렉터(스텝): 김연주
▷ 2D업체: 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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