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카오 
네이버 카카오 

[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KBS]가 14일부터 뉴스진행진 일부를 교체한다. '뉴스9' 남자 앵커로 이영호 아나운서가 투입돼 이소정 앵커와 함께 진행을 맡는다. '뉴스7' 여자 앵커에 이지연 아나운서가 발탁돼 이규봉 아나운서와 함께 진행을 하게 된다. 19일부터는 매주 주말 '뉴스9' 진행을 이재석 기자가 맡게 된다.

■ [SBS] 17대 노조 위원장(=전국언론노조 SBS본부장) 보궐 선거에서 정형택 후보가 당선됐다. 정형택 신임 노조위원장은 현재 보도국 뉴스제작팀 차장이다.

■ [홈앤쇼핑]이 지난 11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TV홈쇼핑 재승인 심사위원회에서 재승인이 통과됐다. 승인 유효기간은 오는 24일부터 2026년 6월 23일까지 5년이다.

■ [연합뉴스]는 최근 소송 사례, 사내 온라인 강의 및 자료 등을 취합해 '취재현장에서 알아야 할 소송 피하는 법' 매뉴얼을 만들어 사내 배포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지난 1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개혁 4대 입법 처리를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제주에서 연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언론개혁 4대 입법을 촉구할 예정이다.

■ [제주의소리]는 지난 11일 임시 사원총회 및 이사회를 열어 새 공동대표에 문성윤 변호사, 김성진 상임이사를 선출했다. 사원주주인 김봉현 편집국장과 이종훈 경영기획실장도 이사로 선출돼 기존 이사진에 합류했다.

■ [올레 tv] 가입자가 업계 최초로 900만명을 넘어섰다고 KT가 15일 밝혔다. 서비스 출시 12년만이다.

■ [동아일보]는 지난달 2일부터 종이 발제문 대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발제를 보는 ‘종이 없는(Paperless) 편집회의’가 시행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발제 인쇄용 A4 용지와 토너를 사는 데 쓰던 비용도 절약할 수 있게됐다.

■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등 언론 현업 4개 단체는 지난 14일 언론보도에 의한 시민 피해 배상을 강화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공개 제안했다. 단체들은 언론 등이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보도해 인격권에 중대한 피해를 본 피해자는 해당 보도 언론사에 손해액의 3배까지 배상액을 청구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 제안했다.

■ [한국ABC협회]는 지난 11일 2021년도 제1차 인증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 2021년도(2020년분) 종편-케이블 겸영매체 25개사에 대한 부수인증심사를 마쳤다. 인증심사결과는 11일 오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 [MBC] 2012년 파업 당시 직원들의 이메일 등을 열람할 수 있는 불법 프로그램 설치를 묵인한 김재철 전 사장 등 전직 MBC 임직원들에게 배상 책임이 있다고 지난 11일 대법원이 판결해 약 1,800만 원을 배상하게 됐다.

■ [CJ ENM]은 15일 일본 5대 지상파 방송사인 TBS그룹과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타깃 콘텐츠의 공동제작과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SBS] A&T 제작기술팀은 목동 사옥과 일산제작센터 더빙실의 오디오 시스템을 새로운 D.A.W 시스템으로 교체하였다.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시스템은 음악 작곡 및 녹음, 편집 등의 작업을 위한 파일 기반 통합 시퀀스 프로그램을 말한다.

■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 총괄에 강동한 VP(Vice President)를 15일 임명했다. 전임 김민영 VP는 인도를 제외한 아시아태평양 전체를 총괄하게 됐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8개 지역민언련(강원ㆍ경기ㆍ경남ㆍ광주전남ㆍ대전충남ㆍ부산ㆍ전북ㆍ충북)이 민주언론시민연합 지부의 법적 지위에서 벗어나 각각 독립조직으로 활동을 이어가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에서 통합 운영해온 지역별 CMS(자동이체) 후원관리도 지역민언련이 직접 맡게된다.

■ [중앙일보]는 중앙일보 현장 팀장(데스크) 18명과 전문기자 8명을 포함 26명이 주말 뉴스를 업그레이드한다고 11일 밝혔다. '팀장의 픽'과 '전문기자의 촉'등 주말마다 디지털 안내서를 제공한다.

■ [LG유플러스] OTT 플랫폼인 U+모바일tv에서 지난 12일 0시부터 CJ ENM 채널 실시간 방송이 중단됐다. LG유플러스는 CJ ENM이 과도한 인상을 요구(175% 인상)한 것이 송출 중단까지 가게 된 원인이고, CJ ENM은 LG유플러스가 협상에 성실히 임하지 않고, 콘텐츠를 헐값(두 자릿수 인상)에 이용하려 한다고 맞서고 있다.

■ 기타

▷ [JTBC]가 오디션 프로그램 '싱어게인-무명가수전' 시즌2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참가자 모집을 시작했다. 싱어게인 시즌 2는 올해 하반기에 방송될 예정이다.

▷ 대한민국 TV 드라마 사상 최장수 작품인 [MBC] '전원일기'가 오는 18일 MBC 창사 60주년 특집 '다큐플렉스-전원일기2021'로 돌아온다. '김 회장'역의 최불암과 김혜자 등 30명이 넘는 출연진이 한 자리에 모이게 된다. 전원일기는 1980년 첫 방송을 시작으로 2002년까지 22년간 방송했다.

▷ '경제 뉴스의 명쾌한 답’을 추구하며, 경제 및 금융, 재테크 정보를 IT기술과 접목한 경제뉴스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경제트랜드의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인터넷 매체 [뉴스탁]이 창간 했다.

▷ 광주ㆍ전남의 대표 시 전문문예지 계간 [시와사람]이 지난 8일 여름호로 통권 100호를 펴냈다.

▷ 국내 최초의 브레인스포츠 전문지 [월간 브레인스포츠]가 7월 창간호를 내고 브레인스포츠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브레인스포츠는 바둑이나 체스처럼 손과 두뇌를 사용하는 테이블 스포츠 종목을 일컫는다.

▷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네이버ㆍ카카오 등 포털 사업자의 뉴스 추천과 자체 서비스를 규제하는 ‘신문법 개정안’을 15일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포털)는 독자가 직접 검색하거나 신문이 선정해 배열한 기사를 매개 또는 제공하는 경우에만 인터넷뉴스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의원은 "더는 포털이 알고리즘의 뒤에 숨어 기사 배열과 편집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고 법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 [tvN D]가 스포츠 웹예능 '스타골프빅리그'를 오는 7월 3일 론칭한다.

▷ 지역의 시 전문 계간지 [시인시대]가 창간 5주년 기념호를 발행했다.

▷ 한국노총 미디어산별노조연맹(가칭) 설립추진위원회가 최근 공식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KBS노동조합 등 지상파 방송사 노동조합과 종편 노동조합 등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ABC협회]는 지난 11일 2021년도 상반기 일간신문 발행ㆍ유료부수를 발표했다. 발행부수와 유료부수가 가장 많은 매체는 조선일보며 발행부수는 1,065,090부이고 유료부수는 1,001,240부다. 유가율은 94.01% 다. 유가율이 가장 높은 매체는 농민신문사이며 발행부수 395,834부 유료부수 390,206부, 유가율은 98.58% 다. 유가율이 가장 낮은 매체는 뉴스토마토이며 발행부수 10,035부 유료부수 2,377부 유가율은 23.69%다.

▷ 1년에 두 번 발간하는 새로운 문예잡지 〈엄브렐라(UMBRELLA)〉가 최근 선을 보였다. 부산에서 활동하고 있는 송진 시인이 발행인을 맡았다. 잡지 이름 〈엄브렐라〉는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한 명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갈 수 있기를 바라는 뜻을 담고 있다.

▷ 전주시 평생학습관은 다양한 인문콘텐츠를 담은 매거진인 [인문전주] 창간호를 발간했다. '인문전주'는 60페이지 분량의 잡지 형태로 꾸며졌으며, 인문학 저자 관련 내용과 인문에세이 등으로 구성됐다.

▷ [조선일보]는 오는 8월 31일까지 조선미디어 임직원이 코리아나호텔을 이용할 시 정상가격의 약 20%에 이용할 수 있는 사내 복지 혜택을 준다고 밝혔다.

▷ 2021 설 특집으로 방송돼 큰 인기를 모았던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이 정규 편성을 확정짓고 16일 부터 첫 방송을 한다고 10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NBCUniversal]은 오는 7월에 개최되는 도쿄올림픽 취재를 위해 2개의 방송 네트워크, 6개의 케이블 네트워크 및 영어 및 스페인어 시청자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중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전례없는 7,000 시간의 방송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 [넷플릭스]는 지난 11일 온라인 스토어인 '넷플릭스닷숍'을 미국에서 개점했다. 넷플릭스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끈 콘텐츠와 연관된 제품을 판매한다. 넷플릭스닷숍은 앞으로 수개월 내에 다른 나라로 확대될 예정이다.

▷ 일본 [아사히신문]은 조만간 월정 구독료를 3천500엔으로 13% 인상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아사히신문이 구독료를 인상한 것은 27년 만이다. 아사히신문은 코로나로 인해 광고수입이 급감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사용 금지 시킨 동영상 앱인 틱톡과 위챗, 기타 8 개의 통신 및 금융 기술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금지를 철회하는 행정 명령에 지난 10일 서명했다.

▷ 영국 가디언 미디어 그룹의 CEO 인 아네트 토마스가 1년 만에 사임 할 것이라고 애드위크誌가 12일 보도했다. 이에 대해 텔레그라프誌는 토마스 대표가 예산 및 편집방향 등에 대해 편집장인 카타린 바이너와 충돌 후 6월 말 경에 사임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 지난 11일 퓰리처상 선정위원회는 백인 경관의 목조르기로 숨진 미국 미네소타주 비무장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 당시 휴대폰 동영상을 찍어 참상을 전 세계에 알린 미 흑인 소녀 다넬라 프레이저를 2021 퓰리처상 특별 수상자로 선정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환경 보전'을 주제로 우수 숏폼 영상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 숏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총 10팀을 선정하며, 선정된 팀은 최대 10분 길이의 숏폼 영상을 제작하게 된다. 접수는 오는 29일 까지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언론의 심층보도 활성화와 양질의 뉴스콘텐츠 발굴을 위해 2021년도 제3차 언론진흥기금 기획취재 지원사업을 오는 30일까지 공모한다고 10일 밝혔다.

▷ [한국경제신문] AI연구소는 오는 24일 국내 최고, 최대 인공지능(AI) 전문가 연구 네트워크인 ‘AI미래포럼' 세 번째 웨비나를 개최한다. 유튜브에서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202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프로그램 국민심사단〉을 모집한다. 모집마감일은 6월 18일이다.

▷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허위정보 예방 및 팩트체크 활성화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접수는 6월 21일 까지다.

▷ [SBS]와 오산시는 지난 9일 SBS 목동 사옥에서 오산시 반려동물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TBS]는 라디오 개국 31주년을 맞아 '서른, 그리고 새로운 1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특집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 [코리아중앙데일리]와 [뉴욕타임스]가 주최하는 ‘2021 한국경제포럼(Korea Economic Forum)’이 17일 롯데호텔에서 개최된다. 주한 외교사절과 금융계 및 기업 CEO 등을 한 자리에 초청해 한국의 경제금융정책을 설명하는 자리다.

▷ [경향신문]은 오는 2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후위기의 시대 - 생존 가능한 지구로 가는 길’을 주제로 〈2021 경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과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등이 기조강연을 한다.

▷ [조선일보]는 16일부터 조선닷컴에 로그인을 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제12회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의 온라인 강연 초대권(120만원 상당)을 선착순 500명에게 준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0일 방송회관에서, 2021년 제10차 광고자문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광고자문특별위원회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인포머셜 광고에서, 실제보다 저렴하게 할인 판매하는 것처럼 표현하며 체지방이 감소하는 이미지 화면을 통해 효능ㆍ효과를 과장하여 소비자를 오인하게 한 사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강원도민일보사]는 횡성군,K-water 횡성원주권지사와 함께 국민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는 횡성호수길의 관광브랜드화와 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언택트 사진공모 및 전시회’를 개최한다. 응모기간은 6월 10일 ~ 8월 13일까지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분야 산업발전에 기여한 우수 콘텐츠의 발굴 및 포상을 위해
2021 뉴미디어 콘텐츠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접수는 7월 9일까지다.

▷ [매일경제TV]는 '에이징 테크(Aging Tech) 새로운 길'을 주제로 14일 매일경제TV 개국기념 포럼을 매경TV 방송과 유튜브를 통해 중계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오는 6월 17일 오후 2시~4시까지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2차)'을 진행한다. 2차 특강의 주제는 〈취재보도를 위한 정보검색〉으로 권혜진 데이터저널리즘코리아 대표님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진행된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인권센터, 한국기자협회, 한국언론학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공동으로 16일 오후 2시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언론윤리헌장실천협의회 발족식 및 토론회'를 개최한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언론인을 희망하는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제 12회 방송기자와 함께 하는 저널리즘 스쿨〉을 개최한다. 모집기간은 7월 12일까지며 교육기간은 7월 12일부터 16일이다.

■ 언론계 인사 (6월 9일~ 6월 15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중앙그룹] ◇ 중앙일보S ▲ J포럼 사무국장 최익재 (6/9)

[뉴시스] 〈승진〉 ▲사진영상부장 박영태(부장대우) ▲국제부 권성근(차장) 〈전보〉 ▲산업부장 박상권(부장) ▲산업2부장 김경원(부장대우) ▲워싱턴 특파원 김난영 기자(내정) 〈입사〉 ▲정치부장 남상훈(부장) (6/13)

[전남매일] ▲ 부사장 박원우 ▲ 상무이사(관리국) 김근종 ▲ 상무이사(광고국) 김경남 ▲ 편집국장 강성수 (6/14)

[영남경제신문] ▲ 대구법인 본사 대표이사 이익재 ▲ 경북법인 본사 대표이사 백남도 ▲ 디지털영상부문 대표(CMO) 이영우 (6/14)

[신아일보] ▲ 건설부동산부장 천동환 ▲ 경제부 차장 배태호 (6/14)

[헤럴드경제] ◇ 호남취재본부 ▲이사 겸 대기자 박준일 ▲취재본부장 황성철 ▲부장 박대성 ▲부장 김경민 ▲부장 서인주 (6/14)

[뉴스저널리즘] ▲ 산업부장 김국헌 ▲ 금융증권부장 차진형 (6/15)

[바이오스펙테이터] 〈승진〉 ▷부장 ▲서일 (6/15)

[뷰어스] ▲ 산업국장 최성필 (6/15)

[아시아투데이] ▲ 탐사보도부장 박병일 (6/15)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