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광고평론 #333] ※ 평가 기간: 2021년 6월 9일~2020년 6월 17일

X
'내일을 심다'를 메인 카피로 내세운 SK에코플랜트. 사진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캡처

[편집자 주] AP광고평론은 AP신문이 선정한 광고ㆍ홍보ㆍ미디어 분야 평론가의 날카롭고 통찰력 있는 분석을 정리해 전달해 드리는 코너입니다. 광고 제작자나 광고주가 의견을 (apnews@apnews.kr)보내주실 경우 기사에 반영합니다.

[AP신문=김민지 기자] SK 에코플랜트가 지난 8일 공개한 광고입니다.

SK건설이 친환경을 표방하며 사명을 SK에코플랜트로 변경한 후 선보인 PR광고입니다.

광고에는 '에콩이'라는, 지구를 지키는 거대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지구를 거꾸로 돌리기 위해 SK의 에코플랜트가 왔습니다'라는 내레이션으로 SK에코플랜트가 기업으로서 가진 사명을 전달합니다.

쓰레기를 자원으로 되돌리는 친환경 솔루션, 태양광과 풍력, 친환경 건축ㆍ인프라 등 SK에코플랜트가 진행하는 친환경 사업을 내세우며 이것이 지구를 푸르게 되돌리기 위해 SK건설이 변신한 이유라고 소개합니다.

또한 '새로운 내일을 심는다'는 카피로 방점을 찍습니다.

전반적으로 푸른색을 사용해 친환경적인 느낌을 살렸습니다.

X
창의성 2.5, 명확성(광고 효과) 3.5, 적합성(광고 효과) 3.5, 예술성(청각) 3, 예술성(시각) 3.5, 호감도 3 (총 5점 만점)

X

AP광고평론가들은 이 광고의 대부분의 평가 요소에 3~3.5의 점수(5점 만점)를 주며 무난한 광고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창의성은 2.5점의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애니메이션 형식 효과적

평론가들은 광고가 애니메이션 효과를 빌려, 자칫하면 무거워질 수 있는 '친환경'이라는 이슈를 재미있게 표현했다며 호평했습니다.

X
쓰레기를 자원으로 돌리는 친환경 솔루션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표현했다. 사진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캡처

SK건설의 사명 변경부터, 에코 경영에 대한 의지를 볼 수 있는 광고다. 환경을 지키는 영웅이라는 캐치프레이즈가 거창하고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귀여운 캐릭터 덕분에 메시지가 무겁지 않게 전달된다. 전체적인 색감도 은은한 초록색으로 톤매칭을 해, SK건설의 변화를 제대로 드러낸다. SK건설의 새로운 시작이 기대되는 애니메이션 광고다. 적어도 히어로물에 나올 거 같은 '에콩이' 캐릭터를 내세웠으니 뭐라도 해낼 거 같은 느낌이다.
- 이은선 평론가

최근 다양한 브랜드들이 친환경 의제를 내세워 브랜드 PR 광고를 진행한다. 보통 진중하고 무거운 톤을 가져가는 다른 광고들에 비해 이 광고는 애니메이션과 독특한 나레이션을 활용하여 아동을 위한 애니메이션처럼 표현했다. 그래서 차별성이 돋보이며 고루하지 않아 끝까지 보게 되는 힘이 생긴다.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전달될 수 있을만큼 재미있고 쉽기 때문에 좋은 전략을 쓴 광고다.
- 홍산 평론가

그래픽을 활용해 핵심사업을 캐주얼하게 전달한다. 특히 캐릭터와 멘트의 톤앤매너는 어린이도 쉽게 시청하고 이해할 정도로 친절하고 귀엽다.
- 곽민철 평론가

차별성 적어 아쉬워

하지만 다른 광고와 차별점을 내세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의견 등 아쉽다는 의견도 다수 존재합니다.

X
지구에 새싹을 심은 에콩이. 사진 SK에코플랜트 유튜브 캡처

친환경 사업을 하는 자신들의 정체성을 카피와 캐릭터화된 일러스트로 표현한다.
다른 친환경 사업 광고들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VO(Voice-over, 보이스오버는 영화와 TV 등에서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화자의 목소리를 일컫는다.)가 무게감이 느껴지는 목소리가 아닌 약간 독특한 톤의 보이스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다른 광고들과 차별점을 보이긴 역부족이라 아쉬웠다.
- 강지은 평론가

성우의 복식 발성이 씩씩한 이미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부자연스러워서 내용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이미지에 녹색 효과와 바람효과가 많이 들어간 것은 친환경 느낌을 살려줘 메시지와 잘 어울린다.
- 김동희 평론가

곽민철 평론가 또한 "한가지 아쉬운 건 '내일을 심다'와 '지구를 거꾸로 되돌리다'의 연결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라며 아쉬움을 표현했습니다.

■ 크레딧
▷ 광고주: SK에코플랜트
▷ 대행사: TBWA코리아
▷ CD: 김민철
▷ AE: 김효진ㆍ주원정ㆍ민규비

[알림] AP신문 제 4기 광고평론가를 모집합니다(바로가기)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