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AI 양재 허브, 국방·민수 미래기술 발전 스타트업 육성

- AI 스타트업들의 국방R&D 사업 참여를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 추진

김상준 기자 승인 2021.06.23 09:36 의견 0
X
[사진 = 서울 AI 양재 허브에서 '미래 신기술 R&D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한 김건영 LIG넥스원 전략기획본부장(우측)과 윤종영 AI 양재 허브 센터장(좌측)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대표 김지찬)과 AI 양재 허브(센터장 윤종영)가 국방·민수 분야의 미래기술 발전을 견인할 스타트업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해 뜻을 모았다.

LIG넥스원은 지난 22일 서울 AI 양재 허브에서 ‘미래 신기술 R&D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김건영 전략기획본부장, 윤종영 AI 양재 허브 센터장 및 AI 스타트업 주요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LIG넥스원과 AI 양재 허브는 AI 등 미래 신기술을 중심으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혁신 스타트업들이 국방R&D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기술자료 및 학술정보의 교환 ▲연구인력의 상호 교류 ▲자문 활동 등 긴밀한 협력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주항공, 드론, 3D프린팅 등 미래기술 확보에 매진해온 LIG넥스원은 AI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 및 국방산업 참여 확대가 ‘국방·민수’ 분야의 상호 기술교류 및 융합을 이끌어내며 회사는 물론 국내 방위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무기체계의 첨단화·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이를 뒷받침할 R&D 역량 확보는 국방 분야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LIG넥스원은 우주항공, 유도무기, 감시정찰, 통신, 항공전자·전자전 등의 분야에서 쌓아온 인프라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AI 혁신기업들이 국방 산업 분야로 진출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미래 무기체계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 발전은 물론 참여 회사들의 성장동력 확보에도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이날 LIG넥스원 김건영 전략기획본부장은 “AI 양재 허브와의 긴밀한 협력이 미래 국방 R&D 분야에 대한 혁신 스타트업들의 관심 및 참여를 높이는 한편, 우주항공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군 전력체계의 첨단화·정예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AI 양재 허브 윤종영 센터장도 “AI 양재 허브는 AI 특화기업의 발굴 및 육성을 위하여 설립된 서울시 산하 AI 분야 전문 지원 기관으로서, 100여개의 입주기업, 50여개의 멤버십 기업 등 총 150개 이상의 AI 스타트업 기업들이 있다”며 “LIG넥스원과의 협업을 통해 AI 스타트업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이 다양한 국방산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AP신문 = 김상준 기자]

AP신문은 소비자 피해 제보를 통해 정부 정책, 그리고 기업 및 금융사의 불공정함과 부당성을 찾아내고,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개선책·보완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제보 접수: press@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