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인기협) 회장 ⓒ사진 인터넷기자협회 홈페이지

[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KBS] 이사회가 6월 30일 KBS본관에서 정기 이사회를 열고 수신료를 3800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1981년 이후 40년 간 유지돼 온 가구당 2500원에서 52% 증가한 금액이다. 7월 1일 양승동 사장은 수신료 인상에 대해 마냥 미룰 순 없었다며 시청자를 설득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7월 5일 수신료조정안을 제출받은 [방송통신위원회]는 60일 이내에 내용을 검토한 후 의견서를 첨부해 국회로 보낸다. 이후 국회 상임위원회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 글로벌 OTT [넷플릭스]가 한국을 대표하는 시각특수효과 전문기업 덱스터스튜디오, 덱스터스튜디오의 자회사 라이브톤과 2년간에 걸친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6일 밝혔다.

■ [연합뉴스]는 국내 주요 이슈와 사건ㆍ사고를 정리한 국내 유일 영문연감 '코리아 애뉴얼'(KOREA ANNUAL) 2021년판(통권 50호)을 6일 발간했다.

■ [MBC]는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프로그램 등을 MBC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시 볼 수 있는 '지금무료' 서비스를 7월 1일부터 시작했다.

■ [뉴데일리]가 5일 보도한 문재인 대통령 관련 기사 제목에 ' ㅋㅋㅋ' 문자를 삽입해 논란이라고 6일 [미디어스]와 [미디어오늘]이 보도했다. 뉴데일리는 이번 기사 외에도 정부ㆍ여당ㆍ대통령 등을 비판하는 기사 제목에 'ㅋㅋㅋ'를 달은 것으로 알려졌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6월 29일 2021년도 정기 총회를 열고 특별안건으로 ‘언론개혁 및 인터넷매체 지원 강화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포털뉴스의 진입과 퇴출을 담당하는 사용자 중심의 제휴평가위원회를 전면 해체하고, 포털뉴스 유통방식을 이용자 중심, 시민참여, 뉴스 다양성 매체 진입을 전면 허용하는 방식으로 개혁하라”고 주장했다.

■ [조선일보]는 조선닷컴 기사에 부적절한 일러스트(삽화)가 사용된 것과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해 ‘디지털 팩트 체커' 제도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디지털 팩트 체커는 사진ㆍ영상ㆍ일러스트ㆍ그래픽 등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적정성 여부와 언론 윤리 저촉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역할을 맡는다. 경험이 풍부한 언론인을 중심으로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6월 29일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프레스센터 11층에서 “언론장악 악용된다, 진흥회는 정신 차려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서 침묵 시위를 했다. 진흥회가 연합뉴스 경영평가의 일환으로 진행한 ‘콘텐츠 사례연구’를 경영평가 보고서에 포함시키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서다.

■ [TV조선] 엄성섭 앵커가 지난 6월 30일 자신이 진행하던 '보도본부 핫라인' 앵커자리에서 물러났다. 수산업자 김모씨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았다는 혐의다.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엄 앵커는 무혐의로 밝혀지면 방송에 복귀하게 된다.

■ [EBN]을 발행하는 이비뉴스는 지난 2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호반그룹으로의 대주주 변경과 김영락 신임 대표 이사 선임을 의결했다.

■ [매일경제]는 '세계지식포럼' 새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새로운 세계지식포럼 BI는글로벌 지식의 중심, 미래를 향한 도전, 사람과 사람 사이 연결이라는 세계지식포럼의 기본 가치를 담았다.

■ [CBS]노조는 지난 7월 1일 발행한 노보를 통해 '누가 CBS를 불행으로 내모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사장 후보에서 낙선한 후보자 6명이 김진오 사장 등을 상대로 직무집행정지가처분을 신청한 것에 유감을 표명"하며 "이런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편집국이 약 3개월 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아시아 최고의 편집국으로 변모해 지난 6월 27일 문을 열었다. 데스크 이상 직급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율좌석으로 바뀌었으며, 미디어월과 사무실 곳곳에 비치된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실시간 주요 뉴스를 볼 수 있게 됐다. 편집국 곳곳에 크고 작은 회의 공간이 생겼으며 공기 순환 기능이 있는 폰부스도 14개가 설치됐다.

■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 호남취재본부가 6일 개소식을 연다고 중흥 미디어 그룹이 5일 밝혔다.

■ [네이버]가 CJ ENM의 OTT 티빙에 400억원을 투자한다. 네이버는 티빙 지분의 15.4%를 확보해 CJ ENM(지분 70.5%)에 이어 티빙의 2대 주주가 됐다. 기존 2대 주주였던 JTBC스튜디오는 3대 주주가 됐다. 네이버의 티빙 투자는 OTT 성공의 핵심 열쇠라 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투자 가속화 등을 위해 이뤄졌다.

■ [부산제일경제]는 5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새 대표이사 겸 발행인으로 이태희 씨를 선임했다. 백재현 전 대표이사는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 [매경이코노미]는 가상화폐 개념과 발전사, 활용 사례 등 코인에 투자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필수 정보를 집대성한 설명서 '코린이를 위한 코인의 모든 것'을 출간했다고 5일 밝혔다.

■ [한국바른언론인협회]는 지난 1일 프레스센터에서 〈제2회 한국바른언론인대상〉 시상식을 열었다. 수상자는 오상준 국제신문 편집국장(지역언론 부문), 정연욱 동아일보 논설위원(정치혁신 부문), 최경선 매일경제 논설실장(국제),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정치외교), 고철종 서울방송(SBS) 논설실장(사회), 윤영신 조선일보 논설위원(경제), 고현곤 중앙일보 논설주간(논설), 박찬욱 한국방송공사(KBS) 편집주간(편집) 등이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위한 〈한눈에 확 들어오는 인터넷신문광고 윤리강령/심의규정 해설 가이드 2021〉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협업 4단체는 6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포털서비스이용자위원회로 대폭 개편하자는 방안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언론개혁 입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거듭 촉구했다.

■ [MBC] 예능 '구해줘 홈즈'가 지난 4일 방송 자막에 한국 남성을 얕잡아 일컫는 혐오 표현인 '한남'을 강조하자 시청자 게시판에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구해줘 홈즈 제작진은 5일 "제작 과정에서 세심하게 확인하지 못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장애인의 방송시청 편의 제공을 위한 ‘유료방송(IPTV) 셋탑박스 호환성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7월부터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시ㆍ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유료방송(IPTV) 셋탑박스에 장애인방송(폐쇄자막ㆍ화면해설ㆍ한국수어) 특화기능*을 발굴하고 장애인 이용에 최적화된 기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기타

▷ [MBC]표준FM(95.9㎒) '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는 6월 30일 노래 '아침이슬' 탄생 50주년을 기념해 '양희은 특집' 생방송을 진행했다.

▷ 지상파 중간광고가 7월 1일부터 공식 허용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8일 [한국ABC협회] 사무 검사 결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ABC협회의 '부수 부풀리기' 의혹이 제기되자 사무 검사를 벌인 바 있다.

▷ [조선일보] 성매매 절도단 기사에 조국 전 장관과 딸의 삽화가 잘못 사용돼 피해를 입은 조 전 장관이 기사를 쓴 기자와 편집책임자를 상대로 각각 5억원씩 총 10억원의 손해배상금을 청구하는 소장을 6월 30일 대리인을 통해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

▷ 사단법인 [전국지역신문협회]는 6월 29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제18회 지역신문의 날’ 기념식을 열고, 정론직필의 사명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에서 발행되는 340여 지역신문사가 회원사로 가입되어 있는 전국지역신문협회는 지난 2004년 '지역신문의 날'을 공식 제정한 이후, 매년 기념식을 개최해 오고 있다.

■ 해외 미디어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미국 뉴스 매체의 온라인 트래픽이 전반적으로 감소했다고 미국 악시오스가 앱토피아 자료를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극우 매체인 뉴스맥스 등의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컸으며 극좌 매체인 폭스 뉴스의 감소폭도 컸다.

▷ [국경없는기자회(RSF)]가 사상 처음으로 서구 유럽국가 지도자인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를 언론 자유를 억압하는 '약탈자'명단에 올렸다. 약탈자 명단은 시진핑, 푸틴을 포함 총 37명이다.

▷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수석 고문이었던 제이슨 밀러가 'GETTR'라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시작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일 보도했다. 블룸버그의 제니퍼 제이콥스는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가 GETTR플랫폼에 가입 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 [틱톡]은 사용자들이 동영상 분량을 최대 3분까지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실험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주안에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미국 테크 크런치가 2일 보도했다.

▷ 아마존 프라임과 디즈니플러스,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플랫폼은 프랑스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20~25%를 프랑스 콘텐츠에 투자해야 된다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법령을 프랑스 정부가 제정했다고 미국 온라인매체 버라이어티가 6월 30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동아미디어그룹]은 청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한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오는 19일까지 만 19∼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2인 1팀으로 지원할 수 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 1일 [한국저작권보호원]과 인터넷신문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공신력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지난 7월 3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넘어서'를 주제로 정보사회학회와 공동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 [영남일보]는 구미시체육회, 구미시농구협회, 대회운영위원회와 함께 '통일염원 2021 구미盃 3on3 농구대회'를 7월10일(토) 낙동강체육공원 농구장에서 개최한다.

▷ [KT]는 월 9천900원에 OTT 서비스 '시즌'과 할리스 커피 4잔을 이용할 수 있는 '시즌X할리스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역 회원사를 대상으로 7월 3일~8월 21일 ‘빅데이터 분석 뉴스 제작 전문가 양성 과정’ 연수를 실시한다. 연수에는 10개 지역회원사의 13명이 참가(6월 30일 11시 현재)하며, 강사는 오대영 가천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맡는다.

▷ [TBS]는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과 공동 주최하는 '제2회 전태일힙합음악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올바른 경제지식 습득 및 경제 마인드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온ㆍ오프라인 경제퀴즈대회를 개최한다. 온라인 예선 마감은 7월 26일이며, 최종 결선 및 시상식은 8월 5일에 열린다.

▷ [머니투데이]는 '제1기 탄소중립 아카데미' 원우를 모집한다. 수강기간은 7월 13일부터 10월 26일까지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포털 뉴스'를 주제로 총 5강에 걸쳐 언론개혁을 위한 시민미디어강좌를 개최한다. 신청은 7월 16일까지며 강의는 7월 19일부터 31일까지다.

▷ [MBC]가 엔씨소프트, 서울산업진흥원(SBA)과 공동주관한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장르물 IP 통합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웹툰 부문 대상은 '너는 악이다(손윤식)', 영상화 부문 최우수상 4명은 '작전명 파이어폭스(오인천)', '시크릿패밀리(정희경)', '바이럴(최설림)', '파이어 체이서(권희경)' 등이다.

▷ [한국언론학회]는 미디어미래연구소의 후원으로 오는 8월 27일 〈2021 전국 대학원생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6월 30일~ 7월 6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전북일보] ◇ 승진 ▲ 디지털콘텐츠부 부국장 김종표 ▲ 광고영업팀 부국장 오윤호 ▲ 편집부 부국장대우 전택수 ▲ 경영기획부 부장 신상목 ▲ 광고부 부장 문선진 ▲ 편집부 부장 이용수 ◇ 발령 ▲ 정치부장 직무대리 육경근 ▲ 교육문화부장 직무대리 이강모 ▲ 제2사회부장 겸 체육부장 직무대리 백세종 (6/30)

[AI타임스] 호남취재본부 ◇ 승진 ▲ 편집국 부장 유형동 (6/30)

[한국언론진흥재단] ◇ 승진 △ 국장 ▲ 광고운영국장 황호출 ▲ 미디어연구센터장 김영주 △ 국장대우 ▲ 경영기획실장 정민 ▲ 미디어연구센터 최민재 △ 부장 ▲ ESG혁신팀장 안익균 △ 부장대우 ▲ 뉴스저작권팀장 이상기, 뉴스빅데이터팀장 박재현, 광고전략팀 정용재, 미디어연구센터 진민정 ◇ 전보 ▲ 검사역실장 이동우 ▲ 경영지원팀장 유재준 ▲ ESG혁신팀장 안익균 ▲ 세종대전총괄지사장 이종경 ▲ 산업분석팀장 신윤진 ▲ 광고협력팀장 홍원철 ▲ 광고컨설팅팀장 서인식 ▲ 공공법인광고팀장 노현숙 ▲ 뉴스저작권팀장 이상기 ▲ 정부광고혁신추진단장 유재권 (6/30)

[중도일보] ▲ 편집국장 김덕기 ▲ 내포본부장(이사) 최재헌 ▲ 세종청사본부장(이사) 이승규 (6/30)

[파이낸셜뉴스] ◇ 논설실(승진) ▲ 주필(상무) 곽인찬 ▲ 논설실장(국장) 노주석 ◇ 편집국(승진) ▲ 교열팀장(부장대우) 최소영 (6/30)

[이데일리] ▲ 마케팅본부장(상무) 김상헌 ▲ 편집보도국장 이성재 (6/30)

[중앙일보] ▲ 편집국 콘텐트코디네이터 김원배(사회디렉터 겸 시민사회연구소장) ▲ 〃 사회기획팀장 최현철(정책디렉터) ▲ 〃 EYE디렉터 천인성 ▲ 〃 EYE 부디렉터 겸 EYE1팀장 이해준 ▲ 〃 국제팀장 강혜란 ▲ 〃 P팀장 김현예 ▲ 〃 EYE2팀장 배재성 ▲ 〃 EYE3팀장 한영혜 ▲ 비즈솔루션본부 비즈혁신팀장 박찬종 ▲ 〃 비즈혁신팀 뉴비즈매니저 김재운 ▲ 신문제작총괄 경제담당 콘텐트제작에디터 염태정 ▲ 〃 최지영 (6/30)

[중앙일보M&P] ▲ 사업지원팀장 이유석 ▲ 운영지원팀장 한상윤 ▲ 인사총무팀장 조범식 (6/30)

[중앙일보S] ▲ 스포츠뉴스룸 국장 김성원 ▲ 〃 스포츠팀장 김식 ▲ 스포츠본부 골프팀장 겸 골프사업담당 이지연 ▲ 스포츠뉴스룸 온라인기획팀장 이은경 (6/30)

[JTBC] ▲ 행정국 보도지원팀장 이주찬 (6/30)

[JTBC스튜디오] ▲ 지적재산권팀장 김종우 (6/30)

[언론중재위원회] ▲ 심의2팀장 임종우 ▲ 부산사무소장 윤치경 (7/1)

[아주경제] ▲ 경제부장(부국장) 김진오 ▲ 산업2부장 정석만 (7/1)

[전남매일] ▲ 사회체육부장 최진화 ▲ 기획탐사부장 정근산 ▲ 뉴미디어부장 겸 월간국 부장 김영민 ▲ 제2사회부 차장(나주) 조충권 (7/1)

[글로벌이코노믹] ▲지배연구소 부사장 겸 연구소장 김대성 (7/1)

[뉴시안] ▲우찬웅 회장 취임. (前 도깨비골프대표이사 겸 회장, 스포츠투데이, 파이낸셜뉴스 마케팅이사 역임) (7/1)

[제민일보] ▲ 방송미디어국장 고미 ▲ 편집국장 김용현 ▲ 총무국 총무부국장 진성곤 ▲ 서귀포지사장(부국장대우) 조동목 ▲ 편집국 정치부장 윤주형 ▲ 총무국 광고영업부장 고정현 ▲ 편집국 사회ㆍ교육부장대우 한권 ▲ 경제부장대우 김봉철 (7/1)

[뉴스1] ▲ 워싱턴 특파원(내정) 김현 (7/1)

[아시아투데이] ▲ 총괄부사장 정규성 ▲ 디지털미디어본부장 겸 논설위원(전무이사) 김동원 ▲ 광고?사업본부장(전무이사) 정진선 ▲ 편집국장 권태훈 ▲ 광고?사업본부 AD마케팅국장 진현탁 ▲ 독자마케팅국장 겸 전국부장 이우섭 (7/1)

[한스경제] ▲ 부사장 겸 편집인 김진호 ▲ 편집국 부국장 겸 산업부장 김성욱(7/1)

[한국일보] ▲ 독자마케팅국 마케팅4팀장 허광일 (7/1)

[신아일보] ▲ 인천취재본부장 박주용 (7/1)

[인더뉴스] ◇ 전보 ▲ 금융부 팀장 권지영 ▲ 산업부 팀장 이진성 (7/2)

[제이앤제이미디어] ▲ 편집장 정지욱 (7/2)

[경향신문] ◇ 승진▲ 상무이사 양권모(편집인) ▲ 〃 장정현(경영총괄) ▲ 상무보 박구재(미디어사업본부장) ◇ 전보 ▲ 전략기획본부장 최병준 ▲ 미디어제작국장 겸 제작팀장 정석모 (7/4)

[이데일리] ▲ 디지털미디어센터장(상무보) 고규대 ▲ 사업국장 겸 이데일리씨앤비 총괄본부장(상무보) 황원진 ▲ 정치부 정치선임기자(부국장) 선상원 ▲ 매크로에디터 겸 경제부장 이정훈 ▲ 온라인총괄에디터 김정민 ▲ 산업에디터 겸 산업부장 최은영 ▲ 시장경제에디터 겸 증권시장부장 권소현 ▲ 금융부장 정수영▲ 소비자생활부장 김영수 ▲ 글로벌경제부장 피용익 ▲ 건설부동산부장 이승현 (7/4)

[한국경제신문] ▲ 편집국 경제부 차장 겸 좋은일터연구소장 백승현 (7/5)

[농업경제신문]▲ 농업경제신문 편집국장 강재규 (7/5)

[핀포인트뉴스] ▲모빌리티부장 김현수 (7/5)

[아시아경제] ▲ 편집국 중기벤처부장 겸 문화레저부장 직대 김민진 ▲ " 사회부 법조전문기자(부장) 최석진 ▲ " 국제부 선임기자(부장) 이진수 (7/5)

[우먼타임스] ▲ 기획취재팀장 이동림 ▲ 금융부 차장 손성은 (7/6)

[한겨레] ▲ 재경부 자금팀장 김경진 (7/6)

[토요경제신문] ▲ 편집국장 이범석 (7/6)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