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뽕숭아 학당 = ⓒ 유튜브 ]

[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TV조선]이 방송 관계자들의 백신 우선 접종을 정부에 요청하면서 논란이 일자 TV조선은 20일 입장을 통해 "방송사 이기주의가 아니라 시청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백신 우선접종은 국민들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라 지금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 입장과는 달리 [방통위] 관계자는 TV조선의 요청 전부터 "방송 관계자들이 백신을 우선적으로 맞을 수 있도록 검토해달라고 방역당국에 요청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했다.

■ [MBC]는 20일 도쿄올림픽을 중계할 화려한 해설진을 발표했다. MBC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야구, 유도, 수영(경영), 체조, 육상 등 5개 종목만 도쿄 현지에서 중계하고 나머지 종목은 서울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도쿄에 파견하는 방송단의 규모도 예년에 비해 50%이상 축소했지만, 올림픽방송 준비에는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자신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보편적시청권보장위원회'는 방송사가 2020 도쿄올림픽 중계방송 시 과다한 중복ㆍ동시 편성으로 시청자들의 선택권을 제한하지 않도록 채널별ㆍ매체별로 순차 편성을 권고한다고 14일 밝혔다.

■ OTT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를 상대로 제기한 '망 사용료 지급' 관련 소송 1심에서 패소후 20일만인 지난 15일 항소했다.

■ [KBS]는 오는 2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2020 도쿄올림픽 개막에 맞춰 올림픽 기간 두 개 채널을 통해 총 2만5945분간 올림픽 방송을 내보낼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개막식 중계는 배우이자 연출가인 송승환의 해설로 진행된다.

■ [조선일보] CS본부가 ‘따라하면 돈 버는 주식노트’를 출간했다. 이 노트는 총 120페이지로, ‘슈퍼개미들의 잃지 않는 투자비법’과 ‘기업 분석 워크북’ 등으로 구성됐다. 그동안 CS본부는 초ㆍ중등 학생 타깃의 ‘독서노트’와 ‘신문은 선생님’ 단행본, 60대 이상에 적합한 ‘치매 예방 뇌 건강 노트’를 만들었으나 20대부터 60대 사이의 사은품이 부족했었다고 밝혔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올해 1∼6월 언중위의 심의기준을 위반해 시정권고를 받은 보도 건수는 707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66.6%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생활 등 인격권 침해보도가 174건(24.6%)으로 가장 많았다.

■ [채널A] 이동재 전 기자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여권 인사들의 비리 정보를 알려달라고 취재원에게 강요하려 했다는 혐의로 열린 1심 재판에서 16일 무죄를 선고받았다. 채널A 기자협회와 노조는 성명을 내고 "이번 판결로 검찰의 수사는 과도했고 무리한 기소였음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의 대주주격인 [뉴스통신진흥회]의 제6기 이사 7인이 16일 자로 임명됐다. △ 강홍준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 △김인숙 민들레법률사무소 변호사, △김주언 열린미디어연구소 이사,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임흥식 전 MBC C&I 대표이사, △전종구 한국체육언론인회 이사,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융합 상무이사 등 총 7명이다. 신임 이사의 임기는 2024년 7월 15일까지 3년이며 이사장을 제외하고는 비상임이다.

■ [연합뉴스] 노조는 뉴스통신진흥회 신임 이사를 임명해 6기 진흥회가 출범한 것과 관련 '너무 늦은 새 진흥회 출범…이제 정치권은 연합뉴스에서 손 떼라'는 제목의 성명을 16일 발표했다. "졸속으로 사장을 뽑는 것은 연합뉴스를 망치는 일"이며, "조복래 씨와 전종구 씨를 추천한 국민의힘과 박병석 의장은 추천을 철회하고 이사직에서 사퇴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 [JTBC]의 왜곡보도로 피해를 입었다며 JTBC를 상대로 100억 원대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 이스라엘 벤처캐피탈 요즈마그룹이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미국에서도 소송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JTBC는 지난 6일 박형준 부산시장의 요즈마펀드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요즈마그룹이 실체가 없는 회사라고 보도한 바 있다.

■ [CBS]노조는 19일 'CBS에 대한 모독이다 : 강원CBS 보도 관련 춘천시 실무자 대응 규탄'제목의 성명을 내고 CBS에 대한 춘천시장의사과와 춘천시 홍보담당관의 전출을 요구했다. 앞서 CBS는 지난 9일 춘천시 단수 사태 때 지인 결혼식에 참석해 코로나 검사 대상 통보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간 이재수 시장의 행보에 문제제기성 기사를 출고했다. 이에 춘천시 담당 공무원은 개인 SNS에 "종교 방송 매체의 기자가 하는 짓을 보면서 역겨움을 느꼈다"고 글을 올린 바 있다.

■ [울산매일신문]은 19일 울산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울산매일신문 임직원을 비롯해 각계 인사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열었다. 울산매일신문은 창간 30주년을 맞아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선두주자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아 비전‘U-리빌드(REBUILD)를 선포했다.

■ [한국신문협회] 회원사의 65%가 CMS를 활용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협회보를 통해 밝혔다. 회원사 53.8%(14개사)는 언론재단 통합CMS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 [매일경제신문] 대표 유튜브 채널 '매일경제 에브리데이'가 사회초년생이 궁금해할만한 초기 자산 형성 노하우를 소개하는 '투린세스 메이커', 주식ㆍ부동산 등 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절세 비법을 다룬 '절세퀸과 놈놈놈'을 새로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매일경제 에브리데이'를 구독하고 인증샷을 보내면 애플 워치3등 경품도 준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방송공사(KBS) 이사 후보자에 55명,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 후보자에 22명이 각각 지원했다고 20일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16일 MBC 공군 성폭력 사망 은폐 사건 연속보도 (신재웅) 등 이달의 방송기자상 6편을 선정 발표했다. 시상식은 오는 30일 방송회관에서 열린다.

■ [KBS]본부노조는 20일 '전 직원 대상 '선제적 코로나 검사' 당장 시행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사측은 하루속히 사내 공간에 임시 선별검사소를 마련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선제적 코로나 검사(PCR : 유전자증폭검사)’를 당장 실시해야한다. 그래야 확산경로를 철저하게 파악하고 대응해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전자신문]의 지분 43.7%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19일 체결한 호반그룹이 전자신문의 1대 주주가 됐다. 매입 금액은 28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호반그룹은 서울신문 지분 19.4%를 가진 3대 주주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EBN도 인수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국민참여 공영방송법' 7월 내 처리를 목표로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지역구 사무실 항의 농성을 14일 오전부터 시작했다. 농성 당일 오후 민주당으로부터 공영방송 입법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겠다는 메시지가 전달되자 농성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 OTT [웨이브]는 도쿄올림픽 온라인 중계권을 확보하고 오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열리는 도쿄올림픽 생중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웨이브 이용자는 지상파방송 (KBS1, KBS2, MBC, SBS)의 생중계와 주요 경기 다시보기(VOD),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 [KBS]는 20일부터 서울 여의도 KBS본관 2층 시청자광장에 ‘지상파 UHD 방송 체험관’을 마련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UHD방송 체험관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KBS를 방문하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기타

▷뮤지컬 전문 잡지 [더뮤지컬]을 예스24가 인수했다. 지난 2020년 12월호를 끝으로 휴간한 더뮤지컬은 예스24가 인수후 연말부터 재발간할 예정이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멜론컴퍼니]가 합병한다고 15일 밝혔다. 오는 30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승인을 거친 뒤, 9월1일을 기일로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 [KBS] 양승동 사장이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 회장 권한 대행을 하게 됐다고 16일 KBS가 밝혔다.

▷ '여순사건'의 진상 규명과 명예회복을 담은 특별법 통과에 대한 비판적인 칼럼이 동아일보에 보도(14일자 송평인 칼럼)되자 유족과 도민들이 ''동아일보와 송평인 여순사건 허위보도 시민소송단'을 구성해 대표 변호사를 선임하고, 동아일보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기 위해 준비 절차에 들어갔다.

▷ OTT [넷플릭스]는 아이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엔터테인먼트 환경을 조성하고자 키즈 소식 이메일과 키즈 탑10 등 신규 기능 2종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 20일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 구글의 인앱 결제 강제 도입을 막는 ‘구글갑질방지법’이 통과됐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NBC 뉴스는 19일 2020 도쿄 올림픽 중계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공동 앵커인 사바나 구트리에가 취재를 시작하여 일주일 내내 도쿄에서 아침 쇼를 생중계한다. 또 NBC 스포츠의 마이크 티리코와 함께 7월 23일 금요일 개막식을 공동으로 중계한다.

▷퓰리처상을 수상한 로이터 통신 사진기자 대니쉬 시디퀴가 16일 아프가니스탄에서 피살됐다고 로이터 등 외신이 16일 보도했다. 시디퀴는 2018년 미얀마 로힝야족 난민 위기를 담은 사진으로 동료 5명과 함께 퓰리처상을 수상한 로이터 사진팀 기자다.

▷ 미국 신문업계가 2020년에 사상 처음으로 구독 수익이 광고 수익을 추월했다고 신문협회보가 미국 여론조사업체 퓨리서치센터(PRC) 발표를 인용해 보도했다.

▷ 트위터는 스냅챗과 같은 사라지는 트윗인 플리츠(Fleets)가 사용자들의 관심 부족을 이유로 8월 3일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 CNN 월드와이드는 OTT 뉴스 서비스 CNN+가 2022년 1분기에 론칭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8월 18일 개최되는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내 OTT의 국가ㆍ지역별 진출 전략의 모색" 세미나 발제자를 공모한다. 공모주제는 △ 국내 OTT 서비스의 해외 진출 전략 △ 아시아 OTT 서비스 시장의 특징 △ 유럽 OTT 서비스 시장의 특징이다. 발제자 지원 신청 마감은 7월 28일까지다.

▷ [KBS]는 KAIST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학습을 위한 고품질의 영상 데이터를 구축, '한국형 뉴스 영상 메타데이터 표준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OTT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영상 추천과 요약 기능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비영어권 데이터 세트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관련 분야 발전이 더딘 상황이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공동으로 오는 7월 22일(목)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악의적 보도와 실수 사이 : 언론 윤리 회복을 위한 긴급 토론회』를 개최한다.

▷ [EBS]는 제18회 EBS국제다큐영화제를 함께 만들어갈 자원활동가를 22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상영관, 이벤트, 홍보(사진ㆍ글ㆍ소셜미디어), 인더스트리(행사ㆍ비즈니스미팅), 프로그램팀 등 8개 분야로 다큐멘터리 영화에 관심 있고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JTBC]는 16일 10주년 공식 홈페이지에 베스트 프로그램 무료 정주행 이벤트 페이지를 공개했다. 오는 25일까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베스트 10개의 작품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 [KBS]는 한국폴리텍대학(폴리텍)과 '디지털 뉴미디어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20일 체결했다.

▷ [관훈클럽]은 7월 13일 열리기로 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초청 관훈토론회를 코로나19 방역 4단계 시행으로 27일(화)로 연기했다.

▷ [강원도민일보사]는 강원도교육청과 함께 연중 기획으로 2021 강원직업교육활성화 프로젝트 ‘ 꿈꾸高 이루高 랩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기간은 8월 20일까지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으는 8월 2일 ~ 4일 까지 〈 ‘청소년과 미디어’로 만나는 미디어교육〉을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SNU팩트체크센터는 공동으로 2021년도 하반기 「팩트체킹 취재보도 지원사업」에 응모할 언론사를 모집한다. 마감은 8월 19일 오후 6시까지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 대상 언론중재스쿨을 오는 22일부터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언론중재스쿨은 청소년들이 언론과 인격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은 상반기 공공 부문에 이어 하반기 민간 부문 우수 기업을 시상한다. 접수기간은 7월 20일부터 8월 6일까지다.

▷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20일 〈빅데이터와 공공외교: 가능성과 한계점〉 콜로키움을 개최한다.

▷ [뉴스타파함께재단]이 1편당 1천만원을 지원하는 '2021년 독립 다큐멘터리 작품을 공모'한다. 마감은 8월 15일까지다.

▷ [동아일보사] 부설 신문박물관(프레시움ㆍPRESSEUM)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16일부터 10월 3일까지 ‘홈-사피엔스: 신문 속 집 이야기’전(展)을 개최한다. 지난 100여 년간 주거의 사회문화적 변천사를 신문으로 살펴본다.

▷ [영남일보]는 〈제 3회 영남일보 대구경북 고교동문 골프대회〉를 세븐밸리CC에서 개최한다. 오는 30일 예선전을 시작으로 개막해 8월 27일 결승전까지 29일간의 열전에 돌입한다. 지난달 30일 등록을 마감한 결과 대구경북지역 52개 고교, 64개 팀이 출사표를 던졌다.

■ 언론계 인사 종합 (7월 14일~ 7월 20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전남매일] ▲정진탄 월간국장 겸 논설위원 (7/14)

㈜광주매스컴은 [광주매일신문] 신임 대표이사ㆍ사장에 이경수 전무이사를 승진, 발령했다(7/14)

[뉴스프리존] ▲ 박종철 기획취재본부장 (7/14)

[싱글리스트] ▲발행인 김태혁 ▲편집인 용원중 ▲주필 김재성 (7/15)

[EBS] ▲ 라디오부장 정정화 ▲ 감사부장 이병익 (7/16)

[국세신문사] ◇ 편집국 ▲ 편집주간 이대희 (7/16)

[한국경제신문] ▲ 경제교육연구소장 겸 논설위원 박성완 ▲ 편집국 오피니언부장 양준영 (7/16)

[매일일보] ▲ 건설사회부장(부국장) 박용준 (7/19)

[마이데일리] ▲스포츠ㆍ산업부 국장 이석희 (7/19)

[광주매일신문] ▲ 편집국장 박은성(7/20)

[머니투데이방송(MTN)] ◇보도본부 ▲기획제작부장 직무대행 윤영진 ▲뉴미디어제작팀장 김원종 (7/20)

[아시아타임즈] ▲ 편집국 산업부장 황병준 (7/20)

■ 언론계 부고 종합 (7월 14일~ 7월 20일)

권명보(전 국제신문 사장)씨 별세 (7/14)

김경식(김포신문 부국장)씨 부친상 (7/14)

오판룡(전 영남일보 전무이사)씨 별세 (7/14)

조성준(블룸버그통신 사진기자)씨 모친상 (7/15)

신주현(KBS 대구방송총국 기자)씨 부친상 (7/15)

오명철(전 동아일보 논설위원)씨 모친상 (7/16)

김민영(전 중도일보 차장ㆍ한남대 홍보팀)씨 시부상 (7/19)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