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 올림픽 방송사고와 관련 사과 하는 MBC박성제 사장= ⓒ MBC제공]


[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MBC]가 지난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식 방송 시 여러 국가를 설명하면서 부적절한 사진과 표현을 사용해 빈축을 샀다.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할 때 국가를 소개하며 체르노빌 원전 사진을 썼고, 엘살바도르 선수단이 입장할 땐 비트코인 사진을, 아이티 선수단이 등장할 때는 폭동 사진을 내보내 시청자의 비판을 샀다. 이를 두고 영국 가디언 등 외신도 비판을 했다. MBC는 24일 공식사과를 했으나 파문이 가라앉질 않자 MBC 박성제 사장이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사고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5기 위원으로 7명이 위촉됐다. ▲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 ▲ 옥시찬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 윤성옥 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 이광복 전 연합뉴스 논설주간 ▲ 정민영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 정연주 전 KBS 사장 ▲ 황성욱 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이다. 임기는 2024년 7월22일까지 3년이다. 국민의힘이 정연주 전 KBS 사장의 방심위원장 내정설에 반발해 야당 몫 위원 2명 추천을 거부함에 따라 7명만 우선 위촉됐다. 제5기 방심위 위원은 26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첫 간담회를 열었다.

■ OTT [웨이브]는 미국 HBO와 대규모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왕좌의 게임' 등 HBO의 드라마, 다큐 부문 주요 콘텐츠를 1년간 제공하게 된다.

■ [SBS]는 2021년 상반기 프라임타임 2049시청률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2016년부터 6년째다. SBS는 2.2%의 2049시청률로 전 채널을 망라하여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화제성과 경쟁력을 나타내는 핵심지표인 2049시청률에서 2%를 넘긴 방송사는 SBS가 유일하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38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종합부문 국제신문 박정은 차장 <눈부신 죄... 고층빌딩에 드리운 ‘소송 그림자’>, 경제•사회부문 서울경제 김은강 기자 <숨김없는 싼티·날티…소리없이 불티 난다>, 문화•스포츠부문 한국경제 박병준 기자 <그렇게 育兒는 育我가 된다>, 피처부문 한국일보 박새롬 기자<내걸린 욕망, 도시가 묻혔다>등 4편을 선정했다.

■ [프라임경제]는 이종엽 프라임경제 대표가 약 4년에 걸쳐 연구·개발한 끝에 특허청으로부터 '인공지능 분야 음성 검증 및 시스템 제어'에 대한 발명 특허를 승인받았다고 27일 밝혔다.

■ [KBS]가 2021년 2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방송사·방송사 뉴스, ‘가장 선호하는’ 방송사 등 4개 전 부문에서 지난 1분기에 비해 또다시 1위에 올랐다. KBS는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에 이어 3개 분기 연속 전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1순위 응답 기준)에서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는 KBS(21.5%) - JTBC(13.6%) -MBC(13.3%) - YTN(12.5%) - TV조선(11.6%) - SBS(8.9%) 등의 순이었고,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는 KBS(20.9%) - YTN(14.8%) - JTBC(13.2%) - MBC(13.2%) - TV조선(11.5%) - 연합뉴스TV(7.9%) 등의 순이었다.

■ [한국PD연합회] '이달의 PD상' 심사위원회는 지난 22일 출품작(6월 방송분, 디지털콘텐츠부문은 4~6월) 심사를 거쳐 KBS <다큐인사이트 - 팬데믹 머니> 등 총 8편의 수상 작품을 결정했다.

■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 지분 29%를 인수하겠다는 호반건설의 제안을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에서 투표에 붙인 결과 조합원 56%가 '협상'에 동의를 했다. 조합은 새 집행부가 꾸려지는 대로 호반측과 지분 매각 협상에 착수한다.

■ [YTN] 이사회는 23일 이사회를 열고 우장균 현 YTN 총괄상무를 차기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우 내정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1994년 YTN에 입사, YTN 개국 앵커와 노조위원장 등을 지냈다.

■ [조선일보] CS본부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조선멤버스’에 새 코너 ‘비화인드 조선’이 추가됐다. 영상의 기본 바탕은 조선일보 ‘신문은 선생님’으로, 이 지면에서 다룬 토픽들을 알기 쉽고 재밌게 스토리텔링식 영상으로 제작하고 있다. 비화인드 조선 연재 이후 조선멤버스 채널 신규 구독자의 80%가 20~30대로 MZ세대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OBS] 경인TV는 21일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김학균 이사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대표이사는 1991년 경기일보에 기자로 입사해 iTV경인방송을 거쳐 OBS경인TV 보도국장, 경영국장, 미디어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 [연합뉴스]의 경영 감독 등을 책임질 제6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에 김주언 열린미디어연구소 이사가 21일 선임됐다. 김 이사장을 포함한 신임 이사는 ▲ 강홍준 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 ▲ 김인숙 민들레법률사무소 변호사 ▲ 김주언 열린미디어연구소 이사 ▲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임흥식 전 엠비시 시앤아이(MBC C&I) 대표이사 ▲ 전종구 한국체육언론인회 이사 ▲ 조복래 전 연합뉴스 콘텐츠융합 상무이사 등 총 7명이다.

■ [tvN]은 올 상반기 브랜드파워인덱스(BPI) 조사 결과 TV채널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 [EBS] 다큐멘터리 ‘한국기행’이 26일로 3000회를 맞이했다. EBS는 3000회를 기념해 26일부터 30일까지 각자의 방법으로 여름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 ‘우린 여름을 살기로 했다’ 시리즈를 방영한다.

■ [한국방송협회]는 26일 부터 오는 8월1일 오후 12시까지 1주일간 드라마, 연예오락, 예능버라이어티, 음악구성 네 개 부문을 대상으로 한국방송대상 역대 최초로 시청자 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기타

▷ [MBC]가 창사 이래 최초로 '금토 드라마'를 신설했다고 22일 밝혔다. 첫 프로그램은 ‘검은 태양’으로 금토 오후 10시에 방송한다.

▷[tvN]은 다음달 6일에 방송하는 '월간 커넥트'에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이 출연한다고 21일 밝혔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국내 TV프로그램에 출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 경기 구리시는 구리 지역에 기반을 둔 'GO구리FM'(가칭)이 방송통신위원회의 공동체 라디오방송 신규 허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GO구리FM은 6개월 정도의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 5월께 정식 개국할 예정이다.

▷ 수원마을공동체미디어사회적협동조합은 26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공동체라디오 방송 신규허가 대상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원FM(96.3㎒)'은 내년 7월 개국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1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실에서 언론개혁 입법에 대한 긴급 협의를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더불어민주당 측이 공영방송 이사선임 불개입 선언을 추진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OTT '카카오TV'를 통해 선보인 오리지널 콘텐츠 누적 조회수가 지난 24일을 기준 10억회를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 대구시는 본격적인 비대면 시대를 맞아 대구음식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콘텐츠를 담은 웹매거진 '대구는 맛있다'를 창간했다. 매분기 발간되는 웹매거진은 외식 창업·경영 정보와 대구음식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외식 소비 트렌드를 소개한다.

▷ [SBS] 전 아나운서 배성재씨가 프리랜서로 전환 후 출연료가 100 배 정도로 올랐다고 21일 SBS FM '두시탈출 컬투쇼'에 출연해 밝혔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영국 글로벌 미디어 컨설팅사 K7미디어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하여 2020년 가장 많이 팔린 아시아 포맷으로 MBC '복면가왕'과 CJ ENM '너의 목소리가 보여'라고 27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하버드대 저널리즘 연구기관 [니먼랩(NiemanLAb)]은 미국 발행 부수 기준으로 상위 20개 매체의 뉴스룸 대부분을 여성이나 유색인종이 이끌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1년전에는19개 매체중 백인남성이 13명이었으나 지금은 백인남성은 절반이 안되는 7명에 그치고, 백인 여성(5명), 히스패닉계 남성(2명), 흑인 남성(2명), 흑인 여성(1명), 공석(1명) 등 여성과 비백인이 뉴스룸을 이끌고 있다.

▷ OTT [넷플릭스]는 2분기 매출액 73억4200만 달러(약 8조4270억원)를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61억4800만 달러)보다 19.4% 증가한 수치다. 구독 가구는 10% 가까이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5% 이상 증가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를 대거 내놓는다.

▷ 미국에서 도쿄 올림픽 개막 시청률이 33년 만에 최저였다고 로이터 통신이 25일 보도했다. 닐슨 자료에 따르면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막식을 관람한 관객 수는 2160만명, 도쿄올림픽은 1,670만명의 시청자를 동원했다 도쿄올림픽 개막식 시청자 수는 2012년 런던 하계 올림픽의 4,070만 명이라는 기록적인 관중보다 35% 감소한 수치다.

▷ 워너브러더스가 내년에 계열사 OTT 'HBO맥스'에 신작 영화 10편을 독점 공급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 보도했다. 월트 디즈니 역시 HBO와 계약이 만료되는 2022년 이후부터 계열사인 폭스무비의 영화를 OTT '디즈니+'와 OTT '훌루'를 통해서만 송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중국 선수들이 등장했을 때 NBCUniversal이 왜곡된 중국 지도를 표시한 것에 대해 중국이 올림픽을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고 비난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5일 보도했다. 문제의 지도에는 대만이나 남중국해를 표시하지 않았다. 뉴욕 주재 중국 영사관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웨이보에 이 지도가 “중국 인민의 존엄성과 감정을 해친다”고 성명을 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JTBC]와 [JTBC스튜디오]는 올해 신인작가 극본공모를 통해 장현숙의 '구경법사' 등 수상작 8편을 선정했다.

▷ [CJ ENM]은 삼성전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미래형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에 본격 돌입한다고 26일 밝혔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메타버스·XR공연 등 다양한 가상현실 기술과 융합이 가능하다.

▷ [EBS]는 제18회 EBS국제다큐영화제(= EIDF2021)의 공식 슬로건('일상의 특별함을 담다'(Normal Is Now Special)과 포스터를 23일 공개했다.

▷ [방송문화진흥회]는 지역방송사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시상하는 <2021 방송문화진흥회 지역프로그램대상>을 실시한다. 응모기간은 8월 23일부터 9월 2일까지다.

▷ [동아일보사]는 주한미국대사관, FEP재단, 이엔에이파트너스와 함께 프랑스를 시작으로 전 세계를 순회 중인 윌리엄 웨그만의 ‘BEING HUMAN 비잉 휴먼’ 전시를 개최한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9월 26일까지.

▷ [경향신문]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수도권의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가 유지되고 있어 ‘제15회 경향실용음악콩쿠르’와 ‘2021 경향뮤지컬콩쿠르’ 예ㆍ본선 경연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 [매일신문사]와 경상북도는 경상북도의 자연환경과 축제, 레포츠, 이벤트, 유·무형 문화재, 생활상 등 전반, 코로나19 시대 경상북도 언택트·웰니스(Wellness) 관광 사진 등을 주제로 '2021년 경상북도관광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3일까지다.

▷ [관훈클럽]은 코로나19 방역 4단계 연장으로 7월 27일(화)로 예정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초청 관훈토론회를 연기한다고 26일 밝혔다.

▷ [조선일보] ‘신문은 선생님’ 지면이 단행본으로 출간됐다. 상식을 넓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키워주는 다양한 읽을거리가 가득하다. 조선일보 독자는 7천원, 비독자는 1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 [매일경제신문]이 바이오 연구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바이오협회와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싸이티바 코리아 후원으로 <제4회 대한민국 바이오의약품 대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원대상은 바이오 관련 국내 대학 및 연구소 석·박사·박사후 과정생, 임용 5년 이내인 교수다. 지원마감은 9월 26일까지다.

▷ [부산일보사]는 (재)부산문화회관과 공동으로 오는 30일 부산문화회관에서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가 강연하는 '2021 인문학 + 콘서트 : 향연'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7월 21일~ 7월 27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포춘코리아] ▲ 편집국장 이규복 ▲ 편집부장 민선화 ▲ 디지털마케팅국 광고팀장(부장) 박노경 ▲ " 전략기획팀장(부장) 이준섭 (7/21)

[OBS] ▲ 대표이사 김학균 (7/21)

[세계일보] ▲ 논설위원 박병진 원재연 ▲ 산업부 차장대우 송은아 ▲ 사회부 차장 조현일 (7/22)

[아리랑TV] ▲ 감사담당관 박희승 ▲ 심의실장 이용재 ▲ 미래전략담당 전행진 ▲ 미디어홍보담당 최정희 ▲ 콘텐츠유통센터장 이에스더 ▲ 스마트라디오팀장 한용기 ▲ 시사보도센터장 김중식 ▲ 융합기술센터장 이창배 ▲ 사회적가치팀장 김태원 ▲ 미디어협력센터장 문준상 ▲ AI데이터정보화팀장 송상엽 ▲ 안전관리팀장 전기삼 (7/23)

[e대한경제] ▲ 사업총괄실 독자서비스부 팀장 김준호 (7/25)

[한겨레] ▲ 디자인부 한겨레S디자인팀장 노수민 (7/26)

[아시아경제] ▲ 회장 현상순 ▲ 투자부문 사장 마영민 (7/26)

[뷰어스] ▲ 산업부 팀장(차장) 장원주 ▲ 생활경제부 팀장 심영범 ▲ 금융부 팀장 최동수 (7/27)

■ 언론계 부고 종합 (7월 20일~ 7월 27일)

김호경(뉴시스 편집국 부장)씨 모친상 (7/20)

이훈희(KBS 제작2본부장)씨 모친상 (7/21)

이윤희(뉴스1 경기본부 부장)씨 부친상 (7/21)

조계완(한겨레신문 기자)씨 장인상 (7/22)

김영근(조선영상비전 멀티미디어영상부 차장)씨 장인상 (7/22)

전익진(중앙일보 경인총국장)씨 장인상 (7/22)

윤국병(전 한국일보 사장)씨 별세 (7/22)

임대현(현대경제신문 기자)씨 조부상 (7/22)

배상현(뉴시스 광주전남본부 총괄부국장)씨 부친상 (7/22)

권영빈(전 중앙일보 사장)씨 별세 (7/22)

조문규(중앙일보 비주얼 디렉터)씨 장인상 (7/23)

신태철(국민일보 종합편집부 부장)씨 모친상 (7/24)

한종수(전북투데이 대표)씨 장인상 (7/25)

노동규(SBS 보도국 8뉴스부 기자)씨 장인상 (7/26)

안대형(머니투데이 부국장)씨 장인상 (7/26)

전대식(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ㆍ부산일보 기자)씨 모친상 (7/26)

고동수(전 동아일보 편집위원ㆍ전 충북일보 대표이사)씨 별세 (7/26)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