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카카오]는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뷰'(View)를 선보였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뷰는 내 취향에 맞는 뉴스, 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를 선택해 모아 볼 수도 있고 자신이 직접 창작자가 돼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는 서비스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6일 한국방송공사(KBS) 이사 지원자 중 2명이 일신상의 이유로 지원철회서를 제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 [MBC]는 이번 도쿄올림픽 기간에 본방송과는 별도로 MBC 홈페이지 내에 총 3개의 전용 채널을 개설하여 TV에서 중계되지 않는 경기 영상을 서비스 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허윤철 사무국장을 임명했다고 2일 밝혔다. 허 사무국장은 한국언론정보학회 연구이사,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한국지역언론학회 지역언론학 혁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 OTT [웨이브]는 도쿄올림픽 대회 기간 동시 접속자가 평소의 최고 5배에 달하는가 하면 스포츠 예능과 드라마 시청량은 평균 10배까지 급등했다고 28일 밝혔다.

■ [동아일보]가 세계신문협회(WAN-IFRA) 아시아태평양 지부가 주최하고 페이스북이 후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유료화 지원사업대상 언론사로 선정됐다. 맞춤형 온라인 워크숍과 전략 개발 비용으로 1만 달러를 제공받게된다.

■ [영남일보] 경북본사(총괄국장 박윤규)와 베트남 VTC10 한국콘텐츠 사업본부(지사장 홍형철)가 2일 영남일보 경북본사 회의실에서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ㆍ산업 네트워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연합뉴스]의 경영 감독 등을 수행하는 제6기 [뉴스통신진흥회]는 홍성완 전 연합뉴스 한민족센터 본부장을 감사로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이 7월 28일 유튜브 영상 〈당신이 보는 경제지가 말해주지 않는 진실〉, 7월 30일 카드뉴스 〈언론피해 구제, 이대로 괜찮나요?〉을 시작으로 언론개혁 필요성에 대한 시민 공감을 넓히기 위한 영상과 카드뉴스를 선보인다. 매주 수ㆍ금요일마다 2회씩 공개된다.

■ [관훈클럽]은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관련 성명서를 2일 발표했다. 관훈클럽은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헌법 제21조에 보장된 언론ㆍ출판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으며, 국민의 알 권리를 제약할 소지가 크다."며 "반 헌법적 과잉 입법이 표현의 자유를 옥죄는 질곡이 또다시 되풀이되는 것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KBS노동조합]은 2일부터 여당이 지난달 강행 처리한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쟁점 조항인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철폐될 때까지 국회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한다고 밝혔다.

■ [동아미디어그룹]은 지난 7월 27일 국내 언론ㆍ방송사 중 최초로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기자ㆍPD 채용연계형 인턴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SKT의 ‘점프 버추얼 밋업(JumpVirtual Meet-upㆍ점프)’ 앱을 활용했다. 진행을 맡은 홍수영 인재경영팀장과 윤신명 매니저는 평소와 똑 닮은 아바타에 빙의해 대형 컨퍼런스홀을 누비며 채용 전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지원자 사전질문 답변을 이어갔다.

■ [IHQ]가 제작사 페이지원필름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박종진사장은 "저명한 작가진 영입으로 제작 경쟁력을 강화한 페이지원필름과 손잡고 글로벌 OTT를 겨냥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여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5개 단체는 지난 7월 28일 "언론에 재갈 물리는 반헌법적 언론중재법 개정 즉각 중단하라"는 공동 성명을 채택했다. 5개 단체는 성명에서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처리에 반대하며 절차적 정당성을 무시한 반민주적 개정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 지원자 공모절차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공모기간은 오는 2일부터 13일까지 12일이며, 공모접수가 마감되면, 지원서를 방통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지원자들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 및 질의를 접수할 계획이다. KBS나 방문진 이사 지원자는 EBS 이사에 중복해 지원할 수 없다.

■ OTT [왓챠]는 자회사인 더블유피어를 통해 MBC 음악 자회사인 블렌딩을 합병한다고 8월 2일 밝혔다. 합병을 통해 음악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왓챠는 지난해 자회사 더블유피어를 설립해 음원 유통 사업을 펼치는 등 사업 다각화에 힘을 쏟고 있다.

■ [한국기자협회]가 지난해 5월 '이달의 기자상'으로 선정한 MBC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재심사를 받게 됐다. 의혹의 당사자로 재판을 받은 이동재 전 채널A 기자가 지난 7월 16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며 MBC에 상을 수여한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재심사는 오는 8월19일 제371회 이달의 기자상 심사와 함께 논의된다. 재심사 결과 기자상 취소가 결정되면 MBC는 '심사위원회 결정으로 인한 최초 기자상 취소'라는 불명예를 얻게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7월 28일 '기사위장 광고, 공영언론 연합뉴스는 답하라' 제하의 성명을 통해 연합뉴스는 "지난 10년간 대행사 및 지자체와 맺은 기사거래 내역과 수입을 남김없이 공개"하고,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연합뉴스의 기사위장 광고에 대한 엄정한 심의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 기타

▷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등 보수 성향 단체들은 지난 2일 '김어준에게 출연료로 터무니없는 회당 200만원, 5년 동안 23억원 이상을 줬다는 과다출연료 지급 의혹', '편파방송' 등을 이유로 TBS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는 국민감사 청구서를 감사원에 제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28일 ‘2021 인터넷신문의 날’을 축하하고 인터넷신문에 대한 기대와 함께“공정한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은 인터넷신문의 날을 맞아 “회원사들과 함께 언론윤리를 실천하고, 인터넷신문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언론 신뢰 회복에 노력하겠다”고 이날의 뜻을 밝혔다. 2021년 기념식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를 준수해 생략하기로 했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연간 한류 이슈를 분석하고 국가별 한류 현황을 요약 제시하는 '2021 글로벌 한류 트렌드'를 3일 발간했다. 한류 콘텐츠 인기를 분석한 보고서에서 방탄소년단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 [동아일보] 김재호 사장 자녀의 고등학교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전교조가 김 사장과 김승유 전 하나고등학교 이사장 등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불기소 결정을 내렸다.

▷ 토종 소셜미디어 [싸이월드]가 2일 오후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동 로그인 서비스를 재개했다. 싸이월드는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점검한 뒤 정식 서비스(PCㆍ모바일) 출시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 해외 미디어

▷ OTT 디즈니+(플러스)가 스칼렛요한슨 주연의 영화 블랙위도우를 공개하자 요한슨이 월트 디즈니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요한슨측은 디즈니가 극장 외에 디즈니+에도 영화를 올린 것은 계약위반이라는 입장이다.

▷트위터는 트위터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AP, 로이터 통신과 협업하게 됐다고 2일 밝혔다.

▷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둔 스페인어 방송 네트워크인 [에스텔라 미디어]사는 에미상 수상 경력에 빛나는 TV 뉴스 기자 팔리마 페레즈를 전국 야간 뉴스 캐스트 Noticiero EstrellaTV의 앵커로 2일 선정했다.

▷ [스카이 뉴스 오스트레일리아]는 코로나19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사람들에게 잘못된 약품 사용을 권장하는 수많은 동영상을 게시하여 유튜브의 의료 정보 정책을 위반한 이유로 일주일간 유튜브에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없게 됐다고 CNN이 1일 보도했다.

▷ [스포티파이]는 2021년 2분기 1억 6,500만 명의 유료 가입자와 2억 1,000만 명의 무료 사용자로 성장했으며 현재 총 월간 활동 사용자가 3억 6,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지난 30일 실적발표에서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8월19일 방송회관회견장에서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내 OTT의 국가ㆍ지역별 진출 전략의 모색" 세미나를 개최한다. △ 유럽 OTT 서비스 시장의 특징 : 발제자 - 이미나(숙명여대) ㆍ 김선미(고려대) △ 아시아 OTT 시장의 특성과 한국 OTT 서비스의 진출 전략 : 발제자 - 이헌율(고려대)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오픈넷] 등 언론ㆍ시민단체들이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해 긴급토론회를 5일 오후 2시에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고 포맷산업협의회가 주최하는 '오티티(OTT) 시대, 케이-포맷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가 7월 29일 오후 2시에 개최됐다. 주제발표에는 △ KBS공영미디어연구소 유건식 소장이 △OTT 시대, K-포맷과 신한류 전망을 △ ㈜썸씽스페셜 황진우 대표가 '케이-포맷 성공스토리와 정부의 역할'을 각각 발표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39회 이달의 편집상’ 후보작을 공모한다. 이번에는 응모부문에 ‘올림픽부문’을 특별 신설한다. 점수마감은 8월 15일까지다.

▷ [한국지역언론학회]는 8월 3∼4일 제주대 사회과학대학에서 학술 세미나를 연다. '지역성 관점에서 본 지역방송의 역할', '언론보도에 나타난 아동과 청소년 인권', '통신혁명이 가져온 미디어산업 변화와 지역언론', '제주 제2공항 언론 보도에 나타난 저널리즘 현상'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 [CBS]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는 월 2회 6개월간 총 12명의 각 분야 전문가를 내세워 '지식(GSEEK)콘서트'를 연다고 7월 28일 밝혔다.

▷ [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7월 29일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와 인터넷신문 자율공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문화일보]가 광고 산업 발전과 광고 문화 정립을 위해 마련한 〈2021 문화광고그랑프리〉 출품작을 공모한다. 응모기간은 8월 16~10월 29일까지다. 응모방법은 문화일보에 5단 광고를 게재하면 된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제13기 국민정책기자단’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30명 내외며, 모집기간은 8월 27일까지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2021 한경 생애자산관리 대상’을 공모한다. 이 상은 금융회사의 생애자산관리 상품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제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9월 8일 서울 중림동 한경 다산홀에서 열리게 된다.

▷ ‘대변혁의 시간(Beyond a Big Blur)’을 주제로 헤럴드 기업포럼(Herald Business Forum)2021이 오는 9월 8일(수)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 [경남신문]은 바르게살기운동 경상남도협의회와 공동으로 가정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한 제22회 아름다운가정상 후보가정을 추천 접수한다. 추천 대상은 화목상, 고난극복상, 사회봉사상, 효경모범상 등 4개 부문이며, 심사위원회에서 아름다운 가정 大賞과 부문별 모범가정을 선정하여 11월 17일 시상(예정)한다.

▷ [매일경제신문]이 벤처ㆍ스타트업 연구개발(R&D)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 대한변리사회와 함께 〈제1회 대한민국 벤처ㆍ스타트업 특허대상 시상식〉(후원 지식재산위원회ㆍ우리은행)을 개최한다. 지원 대상은 창업 7년 이내 중소ㆍ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이고 총 4개 분야(바이오, 전기전자, 기계금속, 화학소재)에 지원 가능하다. 지원마감은 8월 16일까지. 시상은 10월 6일에 열린다.

■ 언론계 인사 종합(7월 28일~ 8월 3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머니S] ◆승진 ▲김노향 재테크부 부장(직대) ◆전보 ▲박찬규 모빌리티팀 팀장 ▲김창성 모빌리티팀 차장(7/28)

[매일방송(MBN)] ▲ 보도국 디지털뉴스부장직대 정광재 ▲ 워싱턴특파원 최중락 ▲ 베이징특파원 윤석정 ▲ 콘텐츠BIZ국 디지털콘텐츠부장직대 이무형 ▲ 〃 영상자료부장직대 오상길 ▲ 기획실 정책기획부장직대 강영구 (7/28)

[MBN미디어텍] ▲ 영상취재팀장 이종호 (7/28)

[KBS] ▲ 보도본부 경인취재센터장 이석호 ▲ 제주방송총국 기술국장 김은식 (7/30)

[경인방송] ▲ 경기본부 국장(경기남부ㆍ충청권 담당) 윤상식 (7/30)

[조선뉴스프레스] ▲ 미디어사업부장 전범준 (8/1)

[JTBC] ▲ 정치부장 정강현 (8/1)

[한국일보] ▲ 독자마케팅국 대외협력팀장 도형석 (8/1)

[한국아파트신문] ▲ 대표이사 홍권희 (8/1)

[인천일보] ▲ 편집국장 박정환 ▲ 기획실장 겸 방송국장 윤관옥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여승철 ▲ 편집국 편집기획부장 윤신옥 ▲ 편집국 자치행정부장 이주영 ▲ 편집국 정치부장 남창섭 ▲ 경기본사 북부취재본부 파주ㆍ의정부 담당 부장 김은섭 ▲ 경기본사 편집국 정경부 최준석 ▲ 경기본사 편집국 정경부 박다예 (8/1)

[오늘경제] ▲ 편집국 경제부동산팀장 이재훈 ▲ " 금융팀장 장미란 ▲ 수도권취재본부장 고상규 (8/2)

[NEWS더원] ▲ 경제부장(부국장 대우) 전안나 ▲ 서울취재본부장 정상린 ▲ " 국장 전승원 양경섭 정상현 ▲ 인천취재본부 경제부장 이현구 ▲ 충북취재본부 총괄본부장 여명구 ▲ " 본부장 김동진 ▲ " 업무이사 노현호 ▲ 전북취재본부 국장 윤복진 ▲ " 부장 이상선(8/2)

[팍스넷뉴스] ▲ 편집국 금융증권부장(부국장) 이규창 ▲ " 산업1부장 이진철 ▲ " 산업4부장 김진욱 ▲ " 벤처중기부장 김동희 (8/2)

[뉴스저널리즘] ▲대표이사 원경민 (8/2)

[코리아헤럴드] ▲ 총괄 상무이사 신용배 ▲ 편집국장 이주희 ▲ 마케팅국장 겸 헤럴드 대외협력담당 정희제 (8/2)

[CNB미디어] ▲ CNB뉴스 마케팅부장 박상준 ▲ 문화경제 편집국장 안용호 ▲ " 마케팅국 부국장 문성태 (8/2)

[신아일보] ▲ 전남 함평 주재기자(부국장) 황운학 (8/2)

[글로벌경제신문] ▲ 글로벌경제연구소장 겸 편집국 대기자 김선한 ▲ 편집국 금융증권팀 기자 김은주 (8/3)

■ 언론계 부고 종합 (7월 28일~ 8월 3일)

최경선(매일경제신문 논설실장)씨 장인상 (7/28)

한상동(수산인신문 발행인)씨 모친상 (7/29)

이능희(충청일보 옥천ㆍ대전정부청사 담당 국장)씨 부친상 (7/30)

김오성(연합뉴스 마케팅본부 신사업팀장)씨 부친상 (7/30)

심재축(전남일보 광양 부국장)씨 별세 (7/31)

최정규(중도일보 부회장)씨 장모상 (8/1)

송용준(세계일보 문화체육부 기자)씨 장모상 (8/1)

정용인(경향신문 기자)씨 장인상 (8/1)

성한용(한겨레신문 선임기자)씨 모친상 (8/2)

박인수(경향신문 광고 부국장)씨 모친상 (8/2)

나현호(YTN 광주지국 취재기자)씨 모친상 (8/2)

송병준(전 세계일보 사장)씨 별세 (8/2)

김찬호(전 보건신문 발행인)씨 별세 (8/2)

박영수(문화일보 창원주재 차장)씨 장모상 (8/3)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