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김강진 기자]

■ [MBC]는 'MBC 공공성 강화 위원회'를 설치해 심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 방송에서 일부 출전국을 비하하는 사진 등을 내보내 국제적 비판을 받은 MBC가 내놓은 콘텐츠 신뢰 회복을 위한 혁신 방안의 일환이다.

■ [한국방송협회]가 제58회 방송의 날 표어 공모 결과 총 1318편의 표어가 접수됐고 3차에 걸쳐 내부 심사를 진행해 'ON AIR, 세상을 켜는 불빛입니다'(김원ㆍ45ㆍ서울)를 최종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국회 소관 상임위인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서 김우석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객원교수, 이상휘 세명대학교 교수 2인을 추천함에 따라 제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위원 구성이 모두 완료됐다고 6일 밝혔다. 9일에는 전체 회의를 열고 위원장에 정연주 전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을 호선으로 선출했다.

■ [연합뉴스]의 대주주격인 제6기 [뉴스통신진흥회]는 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사무국장에 김용윤 전 연합뉴스 이사대우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2024년 8월 9일까지 3년이다.

■ [SBS]노조가 지난 7월 26일부터 나흘간 진행한 ‘전 조합원 인식조사’에서 설문 참여 조합원 84.6%가 “임명동의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10일 SBS 노보가 보도했다. 임명동의제의 가치를 허물려는 사측의 시도에 대해서도 83.3%가 “막아내야 한다”고 응답했다. SBS는 지난 2017년 10월 방송사 최초로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편성ㆍ시사교양ㆍ보도 부문 최고 책임자에 대한 임명동의제를 도입했다.

■ [YTN]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국제 문화교류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 기관은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새로운 한류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2021년 3라운드 서울, 수도권 라디오 청취율 조사’에서 12.5%의 청취율로 라디오 프로그램 최강자의 자리를 지켰다고 9일 밝혔다. 2위 프로그램과의 격차도 2.8%p에서 3.4%p로 더욱 벌어졌다.<뉴스공장>의 선전에 힘입어 뉴스공장 3부와 4부 사이 방송되는 <TBS 아침 종합 뉴스>도 8.6%의 높은 청취율로 3위를 기록했다.

■ [조선일보]는 디지털 콘텐츠 관리 강화를 위해 ‘디지털 팩트체커’ 제도를 도입하고, 디지털 팩트체커 4명과 디지털 편집체커 1명을 임명 최근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 [KBS]는 지난 20여년간 선보여온 KBS 로고송이 새로운 변신을 시도한다고 9일 공지했다. 작곡자 김수철에게 편곡을 의뢰한 KBS 측은 "결과물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밝혔다. 새 로고송은 KBS 방송 분위기를 젊고 활기차게 이끌 전망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4일 제31차 전체 회의를 열고 [광주방송]의 최다출자자를 호반건설(특수관계자 포함 39.59%)에서 제이디투자(35%)로 변경하기 위한 심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헬스조선]이 제공하는 온라인 의료ㆍ건강 기사의 월 조회 수(PVㆍ페이지뷰)가 지난 7월 1억1166만회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1억회 돌파는 국내 건강 전문매체 중 최초다.

■ [뉴스타파]가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 프로그램 중 하나인 ‘디지털-퍼스트 뉴스룸을 위한 유튜브 지속가능 랩’ 지원 언론사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구글은 전세계에서 모두 25개국 50여 명의 언론인과 40여 곳의 언론사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언론사는 최대 20만 달러의 예산 지원을 받는다.

■ [관훈클럽]ㆍ[한국기자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신문협회]ㆍ[한국여기자협회]ㆍ[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언론단체들은 지난 9일 징벌적 손배제 도입 등을 규정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철회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언론인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서명 운동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오는 20일까지 접수한다.

■ [SBS] 뉴스 유튜브 채널이 지난 7월 28일(수) 구독자 170만 명을 돌파하면서 보도채널 YTN을 제외한 지상파ㆍ종편 전체에서 구독자 1위에 올라섰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1위 JTBC 뉴스 147만, 2위 SBS 뉴스 115만으로 32만 명의 격차가 있었다. 언론사 전체로는 보도 채널 YTN의 248만 명에 이어 2위다.

■ [MBC]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논문 표절 의혹 취재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취재진 2명에 대해 각각 정직 6개월, 감봉 6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고 10일 밝혔다.

■ [오마이뉴스]는 세종시와 5일 세종시청 대회의실에서 오마이뉴스 본사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했다. 사옥은 10만여명에 이르는 오마이뉴스 시민기자와 세종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시민 저널리즘 학교'와 '인생 학교'도 운영할 방침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8일 기자들을 대상으로 구글 갑질 방지법의 도입 취지를 설명하면서 개정안을 분리해 규제 기관을 정할 경우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통위가 규제를 총괄하는 주무 기관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2021년도 하반기 언론인 저술ㆍ번역 출판 지원 대상자 8명을 선정했다. △ 심현희 서울신문 사회2부 기자 △ 정지혜 세계일보 사회2부 기자 △ 이현택 조선일보 국제부 기자 △ 한귀영 한겨레신문 경제사회연구원 연구위원 △ 고철종 SBS 논설위원실장 △ 이남희 채널A 보도본부 차장 △ 신용석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 이정옥 전 KBS 파리특파원

■ [JTBC]가 달라진 주말 저녁 생활 패턴을 반영해 토일드라마를 편성하는 등 주말 편성 개편을 단행한다고 4일 밝혔다.

■ [CJ ENM]이 올해 2분기 9079억원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858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은 8.4%, 영업이익은 16.9% 성장했다. CJ ENM관계자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OTT, 광고, 커머스 등 신규 비즈니스의 성장세를 하반기에도 지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EBS] 이사회는 9일 EBS 수신료를 월 700원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EBS가 받는 수신료는 월 수신료 2500원 가운데 70원이다. EBS는 조만간 EBS 이사회 의견서를 EBS 공적책무 확대 계획과 함께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 기타

▷ OTT 전문법인 '케이티시즌'이 출범했다. 케이티시즌은 스튜디오지니와 함께 KT그룹의 차세대 미디어ㆍ콘텐츠 사업을 이끌게 된다. 초대 대표이사는 KT그룹에서 미디어ㆍ콘텐츠 전문가로 꼽히는 장대진 대표다.

▷ [LG유플러스]가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를 자사 IPTV에 유치하기 위해 협상중이라고 6일 밝혔다. 연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디즈니플러스는 LG유플러스, KT와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은] 9일 OTT '디즈니플러스(+)' 버튼을 탑재한 LG헬로비전 리모컨이 유출됐다고 단독 보도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부가가치세법상 이미 폐업한 58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49개 법인)를 모두 직권으로 등록 취소했다고 6일 밝혔다.

▷ [카카오톡]은 대화창에서 이모티콘으로 리액션(반응) 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이모티콘은 이용자가 일상 대화 속에서 자주 쓰는 '하트', '좋아요', '체크', '웃음', '놀람', '슬픔' 등 6종으로 구성됐다.

▷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김주언)는 10일 이사회를 열고 [연합뉴스] 신임 사장 공모 일정과 절차, 방법을 확정했다. 사장 후보 공모 기간은 10일부터 19일 오후 5시까지다. 접수 방법은 지원 서류를 진흥회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 [조선일보] 군사전문기자인 유용원 기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유용원의 군사세계’(일명 비밀ㆍBEMIL)가 2001년 8월 문을 연 뒤 6일(금) 개설20주년을 맞았다. 현재 누적 방문자는 4억1151만여명, 1일 평균 페이지뷰(클릭 수)는20여 만회다.

▷ [Mnet] 'TMI NEWS'에서 지난 4일 '광고 모델료 비싼 스타 BEST13' 순위를 공개했다. 1위는 BTS(방탄소년단)로 광고모델료(추정)는 연간 620억 원이다. 2위는 배우 김수현, 3위는 배우 전지현, 4위는 배우 공유, 5위는 축구 선수 손흥민이다.

▷ [조선일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삽화)를 성매매 유인 절도단 기사에 잘못 사용한 점을 지적하며 폐간을 요구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30만명 넘게 동의했다. 청와대는 20만명이라는 정부 답변 기준을 충족함에 따라 6일 "신문사 폐간은 관련 법에 조항이 있으나, 그 적용은 매우 제한적으로 규정돼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해당 언론사는 재발 방지책으로 과거 일러스트 사용 전면금지 등의 조치를 했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해당 기사 삽화에 대해 경고를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 시청률 조사기업 [TNMS]는 올림픽 기간중 시청률 1위는 36.8%를 기록한 여자 배구 준결승전(한국:브라질)이라고 10일 발표했다. 시청률 2위는 32.1%를 기록한 한국과 루마니아 축구 예선전이며, 3위는 한국과 일본의 야구경기(26.7%)다.

▷ [LG유플러스]는 올림픽 방송 전용회선을 활용해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도쿄 패럴림픽 중계방송을 지원한다고 9일 밝혔다.

▷ [JTBC스튜디오]가 영화 투자배급사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와 전략적 제휴관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4일 체결했다. 또 JTBC스튜디오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에 지난달 28일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8월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대 5배의 징벌적 손해배상을 적용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논의했다. 여당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야당은 표현의 자유를 위축한다며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에 문체위원장ㆍ법사위원장을 내주기 전 8월 본회의에서 개정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 [MBC] 유아 프로그램 '뽀뽀뽀'가 '뽀뽀뽀 좋아좋아'로 돌아와 9일부터 첫 방송됐다.

■ 해외 미디어

▷ 175년 역사의 AP통신에서 첫 여성, 첫 유색인종, 첫 비(非)미국 출신 사장이 탄생했다. AP통신은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현 부사장이자 최고운영자(COO)인 데이지 비라싱엄(51)을 임명했다. 비라싱엄은 스리랑카 혈통의 영국 여성이다.

▷ [CNN] 방송의 앵커인 크리스 쿠오모가 뉴욕 주지사인 친형의 성추행 파문과 관련해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에 참여했다는 게 드러나면서 궁지에 몰리게 됐다고 워싱턴포스트 등이 보도했다.

▷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내년 초까지는 홍콩에서 기업공개(IPO) 계획을 재추진한다고 로이터통신이 파이낸셜타임스(FT)를 인용해 8일 보도했다.

▷ 미 [ABC] 뉴스에서 21년간 앵커로 활동해온 댄 해리스가 지난 7일 '굿모닝 아메리카'에서 ABC 뉴스를 2개월 후에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신의 명상 회사인 Ten Percent Happier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다.

▷ [CNN]은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을 하지 않고 사무실에 출근한 직원 3명을 해고했다고 뉴욕타임스가 5일 보도했다. 해고된 직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안전 가이드 정책을 위반했기 때문이다.

▷ [로스앤젤레스 타임즈]의 편집국장인 스웰 찬이 사표를 내고 [텍사스 트리뷴]지 편집국장으로 자리를 옮긴다고 LA타임즈가 5일 보도했다.

▷ [뉴욕타임스] 올해 2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2025년까지 구독자 1천만 명이라는 목표에 근접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가입자 수만 놓고 보면 분기별 최저 증가를 기록했으나 전체 가입자로 인한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고 [포인터]誌가 5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과 [한국언론정보학회]는 8월 11일(수)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민언련 교육관에서 ‘언론중재법 이대론 안된다 : 핵심은 시민권리 강화’라는 주제로 긴급토론회를 열어 시민의 언론피해 구제 실효성 제고 등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 [MBC]는 OTT 웨이브(wavve)와 공동으로 새로운 생존 서바이벌 '피의 게임'에 참가할 지원자를 모집한다. 성별, 직업, 국적 불문하고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8월 19일 만리서재에서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국내 OTT의 국가ㆍ지역별 진출 전략의 모색〉세미나를 개최한다.

▷ 창간 76주년을 맞은 [강원일보사]는 한림대와 공동으로 ‘제15회 강원NIE(신문활용교육)축제' 작품을 공모한다. 초등부의 경우 신문일기 및 가족신문 만들기, 중ㆍ고등부는 진로포트폴리오 및 동아리신문 만들기, 기타부문은 NIE지도사례 및 아이디어다. 작품 마감은 오는 31일까지다.

▷ [동아일보]와 제주도가 공동 주최하는 〈제13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이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개최를 기념해 열린다. 이번 공모전은 30여 개국이 참여하는 국제 사진전으로, 제주를 사랑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함께 건강한 1인 미디어 산업생태계 확산을 위한 1인 창작자 캠페인을 4개월간 마련한다. 10월 18일까지 열리는 공모전에는 1인 창작자 누구나 클린 콘텐츠를 주제로 한 영상으로 참가할 수 있다.

▷ [세계일보]가 지구 생태계를 보존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모색하고자 매년 진행해 온 세계기후환경포럼이 올해는 ‘ESG와 탄소중립, 사람, 미래’라는 주제로 8월 26일 개최된다.

▷ [매일경제신문]과 [MBN]이 '2021 대한민국 지식혁신 스마트시티 대상'을 공모한다. 이 상은 다양한 지식 경영을 통해 스마트시티를 구현한 우수 지자체를 발굴하고 널리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마감은 8월 17일까지다.

▷ [강원도민일보사]는 대한축구협회와 공동으로 오는 8일부터 13일까지 횡성생활체육공원과 문화체육공원,우천문화체육공원 축구장 등 3곳에서 〈2021 금강대기 유소년 축구대회〉를 개최한다.

▷ [영남일보]는 대구시교육청과 경상북도교육청 후원으로 '제28회 영남일보 책읽기賞' 독서감상문을 전국 공모한다. 응모기간은 8월 16일 부터 10월 15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종합(8월 4일~ 8월 10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뉴스프리존] ▲ 경기북부본부장 손지훈 (8/4)

[이코노믹리뷰] ▲세종지역본부 본부장 윤국열 (8/4)

[싱글리스트] ▲ 경제부 팀장 신종모 (8/5)

[이코노믹리뷰] ◇금융증권부 ▲제약ㆍ바이오팀장 이상훈 ▲증권팀장 이성희 (8/5)

[소비자경제신문] ▲ 편집국장(부사장) 류정원 ▲ 편집국 부국장(승진) 노정명 (8/9)

[뉴스투데이] ▲ 편집국 수석부국장/경제부장 이성규 (8/9)

[아시아투데이] ▲ 증권부장 이승제 (8/9)

[뉴스더원] ▲ 정치팀장(국장대우) 김영욱 (8/9)

[뉴스프리존] ▲ 전략기획실장 이승우 (8/9)

[한국미디어네트워크] ▲ 데일리한국 부국장 겸 금융부장 민병무 (8/9)

[세계일보] ▲ 편집국 통합관리팀장 봉현자 (8/10)

■ 언론계 부고 종합 (8월 4일~ 8월 10일)

이창식(중도일보 호남본부장)씨 부친상 (8/4)

윤인하(매일경제신문 편집부 차장)씨 모친상 (8/5)

성지현(아시아투데이 편집부 기자)씨 외조모상 (8/5)

최현희(뉴시스 정보사업부)씨 외조모상 (8/5)

차정인(KBS 대외협력부 팀장)씨 장인상 (8/6)

이진영(뉴시스 기자)씨 외조부상 (8/6)

임순석(뉴스더원 인천취재본부 사진부장)씨 모친상 (8/6)

한택수(전 서울경제신문 차장)씨 별세 (8/7)

전병호(헤럴드경제ㆍ남도일보 부회장)씨 모친상 (8/8)

유일동(e대한경제 주필)씨 장모상 (8/8)

이상준(프레스맨 편집국장)씨 장인상 (8/8)

김진우(중앙일보S 과장)씨 부친상 (8/8)

안의식(서울경제신문 논설위원)씨 모친상 (8/9)

이종실(경향신문·동아일보·한겨레신문·국민일보 지국장)씨 모친상 (8/9)

최준석(인천일보 기자)씨 부친상 (8/9)

박정철(매일경제신문 논설위원)씨 장인상 (8/9)

이영호(연합뉴스 스포츠부 차장)씨 부친상 (8/9)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