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71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세계일보의 'LG 취업청탁 리스트 입수' 등 총 7편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 [EBS]의 메타버스 전시가 세계 3대 디자인 대회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Brands&Communication) 부문 본상을 받았다. 한편 EBS는 메타버스 전시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EBS] 시청자위원회는 지난 19일 공영방송의 공적책무 확대를 위해 41년째 동결된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수신료 결정 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수신료위원회(가칭)의 설치를 제안했다. 시청자위원회는 EBS의 책무 계획과 소요에 따라 현행 월 70원에서 월 700원의 수신료가 EBS에 배분돼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 [MBC]대주주격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12기 이사회는 20일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권태선 이사를 이사장으로 호선했다. 임기는 2024년 8월 12일까지다.

■ [SBS]가 지상파 최초로 탐사·기획인 '뉴스토리', '이슈탐사 스튜디오 블랙' 등을 온라인에서 먼저 선보인다. SBS는 또 별도의 SNS팀을 꾸려 실시간 댓글에도 대응한다.

■ [tvN]은 패밀리 채널 O tvN과 XtvN이 각각 채널명을 tvN DRAMA와 tvN SHOW로 이름을 변경한다고 19일 밝혔다. 한편 tvN은 오는 9월1일 tvN의 슬로건을 비롯한 네트워크 디자인을 전면 개편할 방침이다.

■ [KBS] 교향악단은 신임 사장에 김덕재(57) KBS 아트비전 사장을 선임했다고 24일 밝혔다. 임기는 오는 9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까지 3년이다.

■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서울시가 역학조사 TF(태스크포스)를 해체했다고 방송한 것과 관련 지난 20일 언론중재위는 직권으로 정정 및 반론보도문 게재를 결정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8일 34차 위원회를 열어 KBC 광주방송 대주주를 제이디투자로 변경 승인 했다. 변경 승인 조건은 광주방송에 대한 소유와 경영 분리 원칙 준수, 방송의 사적이용 금지, 광주방송 지원을 위한 세부계획 제출 등이다.

■ [한국농어촌방송]을 미디어 그룹 [IHQ]가 인수했다고 24일 밝혔다. IHQ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취재 인력 충원과 투자 확대를 통해 언론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 [조선일보]는 지난 2019년 실험적으로 사용해 오던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서 올해 전사적으로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고용량 메일,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문서 작성도구 및 각종 업무 프로그램이 결합된 업무용 도구다.

■ [연합뉴스] 조성부 사장은 지난 19일 연합뉴스가 최근 4개월간 송고한 기사 가운데 649건에 대해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가 '등록된 카테고리 외 전송' 규정을 위배했다며 벌점 부과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했다.

■ [KBS]본부 노조는 18일 긴급 집행위원회를 열고 언론중재법 대응 투쟁 등을 위해 비상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로 전환했다. KBS본부 쟁대위는 첫 일정으로 19일부터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1인시위를 시작했다.

■ [MBC]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민실위)가 지난 17일 발간한 '우리는 순항하고 있는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MBC 뉴스의 정치적 편향성에 대해 우려하는 내부 구성원들의 자성과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 [SBS]가 지난 2016년 론칭한 디지털 오리지널 브랜드 '모비딕'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100만을 넘어섰다. '양세형의 숏터뷰', '박나래의 복붙쇼', '아이돌시티 시리즈' 등 화제의 콘텐츠들은 유튜브에서만 누적 조회 수 3억200만회를 기록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39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종합부문 서울신문 홍혜정 차장, 김영롱·김휘만 기자 <그를 잃고, 남은 이들의 고통이 시작됐다>, 경제·사회/문화·스포츠부문 매일신문 남한서 차장 <술자리 달리다가 프로야구 멈췄다>, 피처부문 경향신문 임지영 차장 <당신의 회사는 어디에 있습니까>, 올림픽부문 경향신문 김용배 기자 <지고도 미안했고 이겨서 미안했다>, 서울경제 김은강 기자 <여홍철로 날아올라…양학선에 착지하다> 등 5편을 선정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매일경제신문]이 종편 [MBN] 지분을 30% 넘게 소유해 방송법을 위반했다며 6개월 이내 해소하라는 시정 명령을 내렸다. 방송법 제8조 제3항에 따르면,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은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주식 또는 지분 총수의 100분의 30을 초과하여 소유할 수 없다.

■ [MBC] 민병우 보도본부장이 2020 도쿄올림픽 중계 물의와 관련해 책임을 지고 23일 사퇴했다. MBC는 송민근 스포츠국장에 대해서도 관리책임을 물어 교체하고, MBC플러스의 조능희 사장과 황승욱 스포츠 담당 이사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를 했다.

■ [조선일보]와 [ABC협회]가 신문 부수 조작 의혹과 관련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등으로부터 고발된 사건에 대해 경찰이 검찰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 언론중재법 개정안 문체위 통과

언론사에 '징벌적 손해배상'을 적용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야당의 반대속에서 여당 단독으로 지난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8월 25일 본회의에서 처리를 할 예정이었으나 '하루 경과' 요건을 갖추지 못하는 등 야당의 반발이 거세자 다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연기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지난 19일 '시민 입증책임 완화 없는 언론중재법 개정안 처리, 매우 유감'제목의 논평을 내고 같은날 민주당이 통과시킨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언론보도로 인한 시민피해 구제를 강화하겠다는 법안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실질적 구제효과를 높이기 위한 핵심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채 배액배상제 도입에 그친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 [언론개혁시민연대](=언개련)는 지난 19일 '언론중재법 강행처리를 규탄한다'제목의 논평을 내고 "언론중재법 강행처리는 다수의 횡포이며 민주주의 후퇴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 시민단체 [오픈넷]은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추진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의 중단을 촉구했다.

┗ [서울외신기자클럽(SFCC)] 이사회는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언론의 자유를 심각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강행 처리하려는 움직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 [국제기자연맹(IFJ)]은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에 비판하는 성명을 내고 "IFJ는 표현의 자유를 억누르는 이 법안의 폐지를 요구하며 25일 본회의에서 부결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자유언론실천재단]은 지난 23일 한국프레스센터 내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처리 중단하고 사회적 합의 나서라'라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23일 성명을 통해 "손해배상 제도 도입 등 언론 피해구제 강화를 도모하는 (언론중재법) 개정 법안 취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국민의 여론 수렴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 [한국법학교수회]는 지난 23일 입장문을 내고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보다 생산적이고 민주주의 발전에 긍정적 방향으로 개정되길 바란다"면서도 "이번 개정안은 언론사 등의 책임을 매우 강화하는 규정을 신설해 제정 목적에 정면으로 반한다"고 강조했다.

┗ 언론현업 4단체(방송기자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와 정의당은 24일 '언론중재법 독주 민주당은 멈추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내고 "뒤죽박죽이 된 언론개혁의 우선 순위를 바로 잡고 진정한 미디어 이용자 피해 구제 강화와 언론자유 보호를 위한 사회적 합의 절차를 즉시 시작할 것을 민주당에 촉구"했다.

┗ 관훈클럽, 대한언론인회, 한국신문협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한국여기자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7개 언론단체 대표들이 24일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대표, 그리고 청와대를 차례로 방문해 ‘언론중재법 개정안 철회를 위한 언론인 서명지’를 전달했다.

■ 기타

▷ [카카오TV] 론칭 당시 선보인 오리지널 중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시청자들이 직접 뽑고 무료로 정주행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투표 후보작은 지난 1년여간 카카오TV가 공개한 6개 드라마와 13개 예능 등 총 19개 작품이다.

▷ 국내 연예·스포츠 언론사들의 모임인 한국연예스포츠미디어협회는 24일 사단법인 등록을 마치고 회원사의 저작권 보호와 연예·스포츠 뉴스 서비스의 개선 등 협회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목포MBC와 여수MBC는 지난 19일 오후 10시20분부터 100분 동안 '행복전남 미래 성장동력은'을 주제로 창사특집 공동 토론회를 방송했다.

▷ [한국언론법학회]는 24일 제20회 철우언론법상 학술부문 수상자로 최우정 계명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를 선정했다.

▷ 언론노조 방송작가지부는 지난 18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인 KBS와 MBC에 교섭을 요구했다. 임금(원고료) 기준 산정, 노동 인권 반영한 계약서 작성, 지역 작가 처우 개선, 비정규직 고충 처리 기구 설치 등을 주장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관련 취재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혐의로 고발된 MBC 기자 2명이 지난 19일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 [조선일보] 스마트폰 앱이 독자 맞춤형 서비스로 재탄생했다고 18일 밝혔다. 5가지 특징도 함께 공개됐다. ① 빠른 속도와 유려한 페이지 넘김 ? 편리한 ‘원터치’ 버튼 ③오디오 전용 플레이어 ④실감 나게 구현한 지면 ⑤펑펑 터지는 앱 독자 혜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21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유튜브·틱톡·아프리카TV등 1인 미디어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계층은 20대 남성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 연령대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이용 시간이 많았으며 50대에선 여성의 이용시간 비중이 높았다.

▷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기간 16일 중 2049시청률 조사에서 SBS가 1위에 12번 올랐다고 밝혔다. MBC는 3회, KBS는 2회다. 시청자 수는 SBS가 16번 중 1위를 10번 차지했고, KBS와 MBC는 각각 3회에 그쳤다.

■ 해외 미디어

▷ 미국의 미디어 공룡 [컴캐스트]와 엔터테인먼트 업체 [비아콤CBS]는 공동으로 내년 유럽에서 새로운 OTT 서비스를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 방송 등이 18일 보도했다. 새 OTT서비스 이름은 스카이쇼타임이며 유럽 20여개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합작기업의 본사는 영국에 둘 예정이다.

▷ 미국의 소리(VOA)와 영국 BBC 미디어액션 언론인 2명이 미얀마 군사정부에 의해 15일 체포됐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 보도했다.

▷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후 CNN과 워싱턴 포스트를 포함한 뉴스 매체들은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고 CNN이 22일 보도했다. 아프가니스탄의 미국 매체들은 바이든 행정부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주일 동안 반복된 시도 끝에 지난 21일 카불에서 마지막 남은 직원을 성공적으로 대피시켰다 "고 전했다 . 폭스뉴스는 수년 동안 전쟁 취재를 도왔던 여러 아프간 '동료'와 가족을 대피시키는데 성공했다고 22일 전했다.

▷ 넷플릭스 전 직원 3명을 포함해 5명이 내부자 정보를 주식 거래에 활용해 수백만달러의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지난 18일 제소당했다.

▷폭스뉴스 미디어의 새로운 OTT 날씨 서비스인 폭스웨더는 가을 출시를 앞두고 3명의 현지 기자를 신규 채용했다고 TV스파이가 19일 보도했다. 폭스웨더는 미국 전역에서 발생하는 기상 현상에 대한 실시간 속보를 제공한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9월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유료방송시장과 혁신적인 OTT 규제 정책 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발제자 : 홍대식(서강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4일 학술세미나 <OTT환경에서 영상콘텐츠의 확장과 육성 방향> 개최했다.

▷ [한국일보]는 ‘메타버스가 가져올 변화와 기업의 대응’ 토론회를 26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다. 한국일보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도 한다.

▷ [JTBC]는 리부팅 오디션 프로그램 '싱어게인-무명가수전'이 시즌2]하반기 방영을 앞두고 참가자 모집에 나섰다. 나이, 국적, 장르를 불문하고 한 장이라도 본인 노래로 앨범(싱글 포함)을 발매한 경력이 있는 가수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 [한국PR협회]는 올해의 우수 PR 사례와 실무자를 발굴해 시상하는 '제29회 한국PR대상' 후보작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8월 27일부터 10월22일까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는다.

▷ [머니투데이]가 오는 9월 8일 '공공과 민간의 혁신을 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전략'를 주제로 <K클라우드·DX 프런티어'>웨비나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COVID-19) 이후 디지털 전환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클라우드 구현전략과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

▷ [한국언론학회]는 25일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통한 언론 신뢰 제고의 방향과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 [파이낸셜뉴스]는 8월 25일 '지속경영의 디딤돌 글로벌 인수합병(M&A)'이라는 주제로 제19회 서울국제A&D(대체투자 및 파생상품) 웨비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2017년 시작해 올해 5회째를 맞는 국내 최대 커피 문화 축제 <2021 청춘, 커피 페스티벌>이 오는 10월 4일(월)~10일(일) 온·오프라인 페스티벌 형식으로 1주일간 열린다.

▷ [강원일보]는 화천군, 한국수자원공사 평화의댐지사와 공동으로 ‘DMZ문학상'을 시행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은 DMZ문학상은 DMZ와 6·25전쟁의 상흔을 되돌아보고 평화의 소중함과 통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로 삼기 위해 지난해 제정했다. 공모주제는 '평화, 통일, 평화의댐, DMZ, 6·25전쟁, 남북교류'며 접수는 8월 20일부터 10월 20일까지다.

▷ [부산일보사]는 (재)부산문화회관과 공동으로 오는 8월 28일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2021 디즈니 인 콘서트'를 개최한다.

▷ [울산매일신문] UTV는 오는 29일 '2021 울산 록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 [SBS] F!L 대국민 치킨 요리 서바이벌 <대한민국 치킨대전>이 8월 12일부터 31일까지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전국의 요리 고수들이 K-치킨의 한 획을 긋기 위해 치킨 레시피 개발을 두고 요리 서바이벌을 벌인다.

▷ [헤럴드]는 '대전환이 미래다'라는 주제로 오는 26일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농심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 이노베이트 코리아 2021’>포럼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 (8월 18일~ 8월 24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JTBC] ▲ 국제외교안보부장 백종훈 (8/18)

[한국아파트신문] ▲ 취재부 팀장 온영란 ▲ 편집부 팀장 박설아 심혜정(8/18)

[인더뉴스] ▲ 산업부장 김용운 (8/20)

[BBS 불교방송] ▲ 라디오제작국 라디오제작부장 황재훈 ▲ 〃 아나운서부장 이선희 ▲ 보도국 문화부장 겸 보도제작부장 이현구 (8/20)

[한겨레] ▲ 편집국장 류이근 (8/20)

[전자신문] ▲ 전자신문인터넷 대표이사 심규호 ▲ 편집국장 강병준 (8/22)

[아주경제] ▲ 정치부장 최신형 ▲ 사회부장 조상희 ▲ 경제부 경제팀장 조현미 (8/23)

[지디넷코리아] ◇편집국 ▲헬스케어팀장 조민규 (8/24)

■ 언론계 부고 종합 (8월 18일~ 8월 24일)

김건우(머니투데이 기자)씨 부친상 (8/18)

조광래(한성일보 이사)씨 별세 (8/18)

정규성(아시아투데이 총괄부사장)씨 장인상 (8/19)

김종률(전 KBS 보도본부장)씨 별세 (8/20)

천기화(경상매일신문 회장)씨 모친상 (8/20)

장광익(MBN 사회부장)씨 모친상 (8/21)

이윤영(CJB청주방송 기자)씨 부친상 (8/21)

고성협(경북매일신문 차장)씨 모친상 (8/23)

김대근(YTN 앵커)씨 부친상 (8/24)

유환권(동양일보 부국장)씨 모친상 (8/2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