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배송센터 = ©쿠팡]

[AP신문 = 이주원 기자] 민주노총과 쿠팡간 물류 노동 환경을 둘러싼 논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의 잇따른 '억지' 주장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더해지며 명분을 잃어가는 모양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7일 쿠팡의 사과와 대책을 요구하며, 근무 중 ‘사이잠’(napping)까지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책위는 쿠팡에 특수건강검진 시행, 작업장 조도 증진 등을 요구했지만 쿠팡이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쿠팡은 이미 특수건강검진을 확대 시행하고 작업장 조도도 높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쿠팡의 건강검진 제도는 비용적인 측면이나 실효성에서 국내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쿠팡은 지난해부터 23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통해 쿠팡과 물류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에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 '쿠팡케어' 등의 다양한 제도를 도입했다.

올해 4월 시작된 쿠팡케어는 도입 결과, 73%가 건겅지표 개선의 성과를 거두었다. 의료·헬스케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쿠팡케어는 혈압·혈당 등 건강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업무를 멈추고 건강관리에만 집중하도록 한 업계 최초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쿠팡친구(쿠친) 대상 쿠팡케어 1기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2%가 쿠팡케어로 건강관리 능력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또한 4주간 참가자 60%의 혈압·혈당 등 건강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고, 고혈압 참가자 중 37.2%가 정상 협압을 유지했다.

CFS는 한발 더 나아가 전국에 흩어져 있는 각 참가자들을 밀착 집중 케어하기 위해 각 물류센터의 보건담당자들이 1대1로 참가자와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개인맞춤형 운동, 식이요법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혈압이 높은 참가자 중 54.5%가 정상수치로 돌아오는 등, 참가자 73%의 건강지표가 개선됐다.

원종욱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원장은 “기업의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가장 큰 효과”라며,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쿠팡 관계자는 "대책위가 요구한 특수건강검진 시행, 작업장 조도 증징 등 상당수는 이미 시행 중"이라며 "그간 유족과 직접적인 협의를 요구해 왔지만 대책위가 협의 중재자로 나선 뒤 일용직 근로자까지 근무 중 수면시간을 요구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해왔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대책위의 요구는 결국 합의 의사가 없다는 것을 보인 것이라고 지적한다. 업계 관계자는 “수면시간 등의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은 합의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갈등을 이용해 세를 과시하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앞서 쿠팡에 컨베이어 벨트가 쉼없이 돌아가는 작업 현장에서의 휴대폰 사용 요구와 화장실을 못가게 한다는 비상식적인 비난을 제기한 바 있다.

미국의 통계분석 및 리서치 전문기관인 ‘스타크 스태티스티컬(Stark Statistical)‘이 작년 4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작업장에서의 휴대전화 사용 사고 중 50%가 인명피해, 59%가 재산피해로 이어졌다.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는 "물류센터는 최대 11t에 달하는 간선트럭과 지게차 등이 수시로 드나드는 위험한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천만한 행동"이라며,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안전을 볼모로 삼는 일만큼은 우리 사회가 용인해서도 안 되고 타협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