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AP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 다음주 〈AP미디어동향〉은 추석 연휴 관계로 쉽니다.

[AP신문=김강진]

■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8일 열린 고발 사주 기자회견에서 ‘정치공작을 하더라도 메이저 언론에서 보도해야 한다’는 인터넷신문 폄훼 발언과 관련해 “언론ㆍ출판,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언행”이라고 비판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11일 대구 기자간담회에서 '인터넷언론 비하 발언'과 관련 불쾌하거나 상처를 받은 건은 깊이 사과를 하겠다"고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0일 '대권 주자들의 개탄스러운 언론관…20대 대선은 언론파괴 경쟁인가?' 제목의 성명을 내고 국민의 힘 윤석열 후보가 8일 기자회견에서 인터넷신문을 폄하한 것을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누더기 언론중재법 개악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 것"도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언론-표현의 자유가 이렇게 가벼이 다뤄져도 되는 것인지 성찰과 반성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 [부산일보]의 홈페이지인 '부산닷컴'이 창간 75주년을 맞아 독자 개개인의 관심사를 날카롭게 분석해 필요한 뉴스만 골라 추천하는 AI기술을 전국 언론사 최초로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AI 분석을 바탕으로 이용자 취향에 맞춘 뉴스레터도 발송한다. 부산닷컴의 디자인은 기사 가독성을 높이고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리뉴얼을 했다.

■ [아리랑TV]는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중음악 공연업계 지원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소규모 대중음악공연 지원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접수 기간은 9일 오전 9시부터 23일 오후 6시까지다.

■ [서울신문] 사장추천위원회는 13일 서류심사에서 사장 지원자 10명 중에서 곽태헌ㆍ박홍기ㆍ손성진ㆍ안용수 등 4명을 사장 후보 면접 심사 대상자로 선정했다. 4명에 대한 면접심사는 16일 열릴 예정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지난 9일 연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MBC '2020 도쿄 올림픽' 개회식 방송 사고에 대해 '권고'를 결정했다. 야당 추천 위원이 법정제재인 '경고' 의견을 제시했으나, 여당 추천 위원 3명이 '권고' 의견을 내자 야당 추천 위원은 제재가 가볍다고 항의하며 퇴장했다.

■ [조선일보]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직무과 관련된 사람이 5만원(농축수산물은 10만원)을 초과한 추석 선물을 보내겠다고 할 때는 이를 거절해야 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니라고 사내 공지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 허용된 기준을 벗어난 추석 선물이 자택에 배송됐다면 바로 선물을 돌려주고 인사팀에 이 사실을 알려야 된다고도 했다.

■ [한국ABC협회]가 지난 10일 정기총회에서 12대 회장에 임종건 전서울경제신문 발행인을 선출했다.

■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지난 10일 네이버ㆍ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었다.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전송’ 규정 적용 확대 △‘등록된 카테고리 외 기사 전송’ 규정 위반 언론사 제재 확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제평위는 최근 SNS 메신저에서 ‘제6기 제평위 가이드라인’ ‘제평위 동향’ 등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글이 유통되고 있는 것과 관련 제평위와 관련 없으며 내용도 상당 부분 실제와 다르다고 밝혔다.

■ [SBS]가 '아모르 파티'를 끝으로 아침 일일 드라마를 폐지한다. SBS는 아침 시간대에 드라마보다는 보도, 생활 정보, 교양 프로그램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해 결정했다. 이로써 지상파 3사 모두 아침드라마가 없어지게 됐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언론보도 분석을 통한 자살보도 개선촉구 활동으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한 역할을 평가받아 9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 [인터넷신문위원회](=인신위)는 3개월 이상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하거나 3개월 이상 신규 기사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매체 53곳의 참여서약사 지위 상실을 결정했다고 8일 밝혔다. 53개 매체가 지위를 상실함에 따라 인신위 참여 서약매체는 810개 매체가 되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지상파텔레비전중앙방송사업자, 지상파텔레비전지역방송사업자,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돼 있는 사업자 구분을 텔레비전방송채널로 통합했다. 매체간 규제차이가 있는 협찬고지 허용시간을 유료방송과 동일한 45초로, 협찬고지 횟수를 텔레비전 방송 채널에서 3회까지, 라디오방송 채널에서 4회까지 가능하도록 해 유료방송 수준으로 완화했다.

■ [kbc광주방송]은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잇따라 열어 대주주인 정서진 아시아신탁 부회장을 신임 대표이사ㆍ회장에 선임했다고 14일 밝혔다. kbc광주방송은 유영현 신임 부사장도 선임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제40차 전체 회의를 열고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 9명의 임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3년이다. △ 김선남 원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문종대 동의대 미디어광고학부 교수 △ 유시춘 전 EBS 이사장 △ 이준용 호서대 혁신융합학부 교수 △ 정미정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제휴평가위원 △ 조호연 전 경향신문 논설위원 △ 황성현 변호사 △ 박태경 언론중재위 제2중재부 위원 △ 양영복 한국교총 사무총장

■ 제48회 〈한국방송대상〉이 지난 10일 MBC를 통해 방송됐다. 대상 1편과 올해의 작품상 29편, 개인상 28인이 선정됐다. 포항MBC 특집 다큐멘터리 '그 쇳물 쓰지 마라'가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 작품을 포함한 본심 진출작은 OTT 웨이브(wavve)의 '한국방송대상 특별관'에서 31일까지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 다음주 〈AP미디어동향〉은 추석 연휴 관계로 한 주 쉽니다.
■ 기타

▷ OTT 디즈니+(플러스)가 11월 12일 한국에 상륙 정식 서비스된다. 디즈니+ 구독자는 한국에서 월 9900원 또는 연간 9만9000원으로 디즈니+ 오리지널부터 디즈니의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 뉴미디어 콘텐츠상' 시상식이 9일 온라인 개최됐다. 웹예능 '네고왕'이 '2021 뉴미디어 콘텐츠상' 대상을 수상했다. 웹드라마 부문 작품상 우수상은 OTT 왓챠가 제작 투자한 드라마 '좋좋소'가 수상했다.

▷ 강규형 전 KBS 이사(명지대 교수)가 업무추진비 유용을 이유로 해임된 것에 불복해 낸 소송에서 9일 최종 승소했다.

▷ [SBS] 라디오 러브FM이 13일을 시작으로 가을 개편을 단행한다. '허지웅 쇼'와 '간미연의 러브라인'을 기존 1시간에서 2시간으로 확대한다. 지난 2월 실험적으로 시작한 '목돈연구소'를 현재의 오후 8시에서 오전 11시로 이동한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제작ㆍ방송된 우수 프로그램과 방송문화 발전에 기여한 개인ㆍ단체를 시상하는 〈2021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상에는 CJ ENM의 '사랑의 불시착'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포항MBC의 '그 쇳물 쓰지 마라'가 수상했다. 이 외에도 총 8편의 '우수상'을 선정했으며 수상작은 방통위 홈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 OTT 쿠팡플레이는 미국프로풋볼(NFL)을 3년간 온라인에서 단독으로 중계한다고 8일 밝혔다.

▷ 그룹 '블랙핑크'가 팝스타 저스틴 비버를 제치고 전 세계 가수 가운데 유튜브 구독자 1위를 차지했다고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10일 밝혔다.

▷ [TBS TV]는 13일부터 17일까지 오후 3시 40분 '텐미닛 영화제'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올해 제작된 10분 이내 분량의 신작 단편 영화 30편을 공개한다.

▷ 북한의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가 11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 'D.P'를 인용하며 "남조선 군에 만연된 기강해이와 폭력행위, 부패상을 그대로 폭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해외 미디어

▷여성 잡지 [마리끌레르]가 창간 27년만에 미국판을 폐간한다고 미국 포스트誌가 10일 보도했다. 1937년 프랑스에서 창간된 마리끌레르는 1994년 미국 허스트가 인수한 후 27년간 마리끌레르 미국판을 발행해왔다. 지난 5월에는 허스트가 마리끌레르 판권을 영국 퓨처미디어에 매각했다. 마리끌레르 구독자는 잔여 구독기간동안 월간 하퍼스 바자를 대신 받아보게 된다.

▷ [애플]이 자사의 OTT플랫폼인 애플+(플러스) 마케팅에 올해 5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계획이라고 '더 인포매이션'지가 지난 10일 보도했다.

▷ [페이스북]이 레이밴과 제휴하여 스마트 선글라스를 출시한다. 500만 화소의 음성으로 작동되는 카메라와 통화가 가능한 내장 스피커가 장착됐다.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가 직접 모델로 출연해 제품을 소개했다.

▷ 영국 [가디언]지가 탈레반이 집권하는 아프가니스탄에서 기자들에 대한 폭행 등 언론탄압이 잇따르고 있다고 9일 보도했다.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여성들의 인권 시위를 취재하다 탈레반에 의해 구금된 뒤 풀려난 언론인이 최소 14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 헐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는 지난 9일 독일 언론인 헬렌 회네를 새 회장으로 선출했다. 새 헬렌 회장은 2004년부터 HFPA 회원이었으며 8년 동안 이사회에서 일했다.

▷ 베트남 국영뉴스통신(Vietnam News Agency)의 사장에 1945년 창사이래 처음으로 여성인 부 비엣 짱 부사장이 취임했다고 국영뉴스통신이 12일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CJ ENM]의 대중음악 시상식 '2021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net ASIAN MUSIC AWARDSㆍMAMA)가 오는 12월11일 CJ ENM 콘텐츠 스튜디오에서 펼쳐진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에서 열린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태국 상무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1 한국-태국 저작권 포럼〉이 '영상 플랫폼에서의 한국과 태국 드라마의 성공 이해하기'를 주제로 14일 오후 3시30분 온라인으로 열린다.

▷ [매일경제신문]은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제22회 세계지식포럼이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강연을 무료로 공개한다.

▷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사)한국미술협회가 주관하는 ‘제1회 중앙회화대전’이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예정)에서 열린다. 순수 회화 예술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성 화가와 신인 화가 모두 응모가 가능하다. 모집 기간은 9월 1일(수)~10월 20일(수)까지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한국 문단을 이끌어 갈 신인 작가를 찾는 ‘2022 한경 신춘문예’를 개최한다. 시, 장편소설, 스토리 등 3개 부문에서다. 10회째를 맞은 한경 신춘문예는 스토리 부문을 신설했다. 응모마감은 11월 30일까지다.

▷ [문화일보]는 한국 산업과 기업의 미래 청사진을 심층 진단하는 ‘문화산업포럼(MIF) 2021’을 오는 10월 7일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다.

▷ [한국PD연합회]가 창립 34주년을 맞아 '우리의 눈으로 포착한 PD의 삶'을 주제로 〈2021 PD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자격은 PD연합회 회원이며 10월 10일까지 신청 받는다. 1인당 5장까지 공모 가능하다.

▷ [대한언론인회]는 지난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대 대선 바람직한 언론보도'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10일 양천구 방송기자연합회에서 '디지털 미디어 산업과 정책: 쟁점과 진단'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OTT활성화가 기성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변화를 전망하는 내용을 담았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제 26회 부산국제영화제〉 현장연수 참가자를 모집한다.

▷ [매일신문] 'CEO 포럼'이 지난 7일 포항시 포스코 국제관에서 제6기 개강식을 갖고 12주간 강의 일정에 들어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경기도일자리재단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교육 확산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0일 체결했다.

▷ [경기일보]는 안산시체육회와 공동으로 오는 10월 9~29일까지 〈2021 안산 생생 언택트 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1 인터넷신문 언론윤리실천 우수사례 공모」를 진행한다. 응모는 기자부문과 매체부문으로 나뉘며 접수기간은 10월 15일까지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MBC 창사 60주년을 기념해 '공영방송 MBC 60년, 영광과 도전'이라는 주제로 10일과 17일 상암동 MBC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창립 40주년 기념 대학생 모의 조정대회를 개최한다. 신청은 9일부터 23일까지이며 5인 이내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 [BBS불교방송]은 조계종 금강선회와 명상 행사 '굿 모닝'(Good Morning)의 홍보 및 행사 주관을 위한 업무 협약을 10일 체결했다.

■ 언론계 인사 종합(9월 8일~ 9월 14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신아일보] ▲ 상무이사 임홍순 (9/8)

[전자신문] ▲ 부회장 조억헌 ▲ 대표이사 겸 발행ㆍ인쇄ㆍ편집인 양승욱 (9/9)

[한겨레] ▲ 오피니언부장 최성진(편집국 에디터부문) ▲ 콘텐츠기획부 엔터팀장 남지은( " 디지털미디어부문) ▲ 종합편집부 편집3팀장 이재만( " 에디터부문) ▲ 사진부 디지털사진팀장 이정아 ▲ 사회부 이슈팀장 이승준 ▲ 정치부 통일외교팀장 권혁철(이상 " 이슈부문) ▲ 전국부 전국팀장 하어영 ▲ 토요판부 토요판팀장 신소윤 ▲ 한겨레21부 취재1팀장 엄지원(이상 " 정책기획부문) (9/13)

[중앙일보] ▲ 편집인(부사장 승격) 최훈 (9/13)

[JTBC] ▲ 대표이사(전무 승격) 이수영 ▲ 대표이사(전무 승격) 이규연 (9/13)

[JTBC스튜디오] ▲ 대표이사(부사장 승격) 정경문 (9/13)

[더구루] ◇신규선임 ▲증권ㆍIT 에디터(부장) 최영희 ◇승진 ▲금융부 차장 홍성환 (9/13)

[포춘코리아] ▲ 대표이사 이훈 (9/14)

■ 언론계 부고 종합(9월 8일~ 9월 14일)

정지환(전 KBS 보도국장) 씨 장모상 (9/8)

조무강(서울경제TV 보도본부 영상취재팀 기자)씨 부친상 (9/8)

송태광(헤럴드 CS센터장)씨 장모상 (9/10)

김한종(매일경제신문 광고마케팅국장)씨 장인상 (9/11)

이우근(코리아쉬핑가제트 대표이사)씨 모친상 (9/11)

임용순(MBC충북 보도국 부국장)씨 장인상 (9/11)

김성환(아시아투데이 차장)씨 부친상 (9/12)

김난영(뉴시스 워싱턴 특파원)씨 조부상 (9/12)

김다소미(더팩트 기자)씨 부친상 (9/12)

김종력(연합뉴스TV 스포츠문화부 차장)씨 장인상 (9/13)

류종운(전 월간 말지 미술부장)씨 부친상 (9/15)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