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되는〈AP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와 노보ㆍ사보ㆍ사우회보ㆍ미디어전문지ㆍ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받아 작성합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AP신문= 김강진]

■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과 호반그룹은 지난 24일 서울신문 본사 9층 회의실에서 주식매매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주조합의 서울신문 보유주식 28.6%에 기존 호반그룹 보유 주식 19.4%를 합하게 되면 호반그룹의 서울신문 주식은 48%가 된다. 의결권 기준으로 53.6% 지분이 호반의 손에 쥐어진다. 호반그룹은 전자신문과 EBN 대주주이기도 하다.

■ [YTN] 우장균 총괄상무가 지난 17일 YTN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최종 확정됐다. 임기는 2024년 9월21일까지 3년간이다.

■ [JTBC]가 가을 정기 개편을 맞아 평일 밤 오후 9시 예능 프로그램 라인업을 강화했다. △매주 월요일 오후 9시 배우 최지우와 차인표의 '시고르 경양식' △ 매주 화요일 오후 9시에는 '풍류대장 - 힙한 소리꾼들의 전쟁' △ 매주 수요일 밤 오후 9시에는 '용감한 솔로 육아-내가 키운다' △ 매주 목요일 밤 오후 9시부터는 연예계 요리 고수 중 최고를 가릴 '쿡킹- 요리왕의 탄생'이 방송된다.

■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는 각각15일과 16일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성기홍 연합뉴스TV 보도국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 [연합인포맥스]는 17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에서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최기억 연합인포맥스 전무를 선임했다.

■ [매일신문]은 자사 네이버 구독자가 150만명을 돌파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최근 매일신문은 기존의 편집국을 뉴스국과 신문국, 디지털국으로 나누었다. ▷뉴스국은 현장 취재를 담당하게 되며 ▷신문국은 신문제작, ▷디지털국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네이버 뉴스판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매일신문 뉴스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게 된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72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전자신문의 '머지포인트 미등록 영업 논란…금감원 실태조사 직접 나섰다 외' 등 총 8편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매일경제 2면에 '바로잡습니다' 코너를 확대해 운영한다. 이 코너를 통해 이미 이뤄진 보도 중 사실과 어긋나거나 기사내용과 관련한 반론이 있는 경우 이를 충실히 전달하고 바로잡겠다고 28일 밝혔다.

■ [KT SAT]은 해양 라이브 방송에 YTN 채널을 추가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해양 라이브 방송 서비스는 바다 한 가운데 선박에서도 고해상도로 실시간 TV를 시청할 수 있는 해양위성통신 서비스다. 기존에는 KBS만 시청이 가능했다.

■ [IHQ]는 자회사 KH스포츠가 '2022 K4 리그'에 참가할 고양KH축구단을 창단한다고 24일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ㆍ[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기자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신문협회ㆍ[한국여기자협회ㆍ[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7개 언론단체는 2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의 신뢰 회복과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통합형 언론자율규제기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는 '마이 기레기 닷컴'이 기자 개인의 신상정보 공개와 허위사실 유포로 기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취재ㆍ보도 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지난 17일 서울 서대문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 [KBSN]이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를 중계하는 과정에서 안산 선수가 7점을 쏘자 "최악이다, 이게 뭐냐" 등의 선수 '비하' 발언을 해 논란이 되자 28일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다.

■ [전국언론노조]는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스포츠서울 직원 부당해고로 "언론사의 근간인 편집국이 망가졌고, 편집국장 공석 사태가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며 "대주주와 사측은 부당해고 된 노동자들을 즉시 복직시키고 스포츠서울 정상화"를 촉구했다.

■ 민주노총 언론노조 소속 KBS, MBC, EBS 노조는 16일 결의문을 내고 "새로운 방송법은 이사와 사장 선임에 국민 참여를 보장하고 공영방송 정치적 독립의 근간이 돼야 한다"며 국회에 정기국회 회기 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입법을 완수할 것을 촉구했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기금]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편집인협회기금 석좌교수에 김명호 전 국민일보 편집인을 24일 선임했다. 편집인협회기금 석좌교수제는 퇴직 언론인 가운데 선발해 1년 간 3천만 원의 강의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TY홀딩스가 제출한 SBS 최다액출자자 변경신청을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SBS의 대주주인 태영그룹은 지주사 TY홀딩스를 통해 자회사인 SBS미디어홀딩스를 합병하기로 하고 흡수합병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서울신문] 사장추천위원회는 24일 제33대 서울신문 사장으로 곽태헌(59) 전 서울신문 상무이사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 [MBC] 취재진 2명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관련 취재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혐의로 고발돼 23일 검찰에 송치됐다. MBC는 지난 8월 두 취재진에게 징계를 내린바 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16일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법정제재인 '경고'를 의결했다. 앞서 김어준 씨는 지난해 12월 24일 윤 전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징계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이 받아들이자, "촛불로 탄생한 정부에 반격하는 법조 쿠데타 시도"라는 등의 논평을 낸 바 있다.

■ [OTT뉴스]는 타불라뉴스(Taboola News)가 운영하는 삼성프리(Samsung Free)에 기사를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 프리는 실시간 뉴스, 핫한 게임까지 글로벌 인기 콘텐츠를 삼성의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삼성 앱&서비스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언론계 등을 돕기 위해 공익광고 등 약 70억 원 규모의 지원책을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 [OBS]가 경기지역 신규 지상파 라디오 사업자 공모에 참여하겠다고 15일 밝혔다. OBS는 라디오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전국에서 유일한 지역방송사이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지난 24일 제240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종합부문 경인일보 장주석 기자 〈살아남은 '민영이들', 끝나지 않은 '기억의 학대'〉, 경제ㆍ사회부문 조선일보 박준모 기자 〈개미들 ‘사주팔자’ 봐드립니다〉 문화ㆍ스포츠부문 기호일보 양희도 기자 〈수염 깎고 되찾은 ‘류’ 페이스〉, 피처부문 한국경제 방준식 기자 〈편하진 않지만 펀(fun)해, 그게 올드카〉등 4편을 선정했다.

■ [방송작가친구들]은 지난 15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사에 ▲방송작가 및 방송계 비정규직 노동자에 합당한 대우를 할 것▲방송작가가 노동조합을 결성할 권리를 인정할 것 ▲여성ㆍ청년 비정규직의 방송에 대한 열정을 착취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 기타

▷ OTT 넷플릭스가 지난 17일 공개한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국내 드라마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1위를 차지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ㆍ중동 지역에서도 1위를 차지했으며 유럽권에서는 2위에 올랐다.

▷ BTS(방탄소년단)가 지난 20일 미국 유엔 총회에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참석해 연설하고 공연했다. BTS는 "우리 일곱 명 모두 백신을 맞았다"며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BTS가 유엔 총회장을 무대로 공연하는 영상은 22일 기준으로 조회 수 1,000만 건을 돌파했다.

▷ [LG유플러스]가 월트디즈니 컴퍼니의 OTT 디즈니+(플러스)파트너로 확정됐다. 업계에서는 지난 2018년 넷플릭스 파트너 당시 보다 더 확장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본다.

▷ 국회 과방위 양정숙 의원이 23일 방심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위 8개 방송심의신청 접수 프로그램중 SBS에서 방영된 '조선구마사'가 5176건으로 전체 민원 중 51% 이상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브닝 뉴스(YTN) 1212건 ▲펜트하우스 2(SBS) 541건 ▲KBS 뉴스 9(KBS) 332건 ▲철인왕후(tvn) 249건 ▲2020 도쿄 올림픽 개회식(MBC) 170건 ▲모범택시(SBS) 160건 ▲그것이 알고 싶다(SBS) 159건 순으로 나타났다.

▷ 감사원은 지난 24일 지난해 12월 KBS에 대한 실지(현장) 감사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했다. 감사원은 두해 연속으로 영업적자를 낸 KBS가 방송광고 수입이 급감하는 상황에서도 직원 1명에게 1년에 1200만원이 넘는 연차수당을 지급하는 등 과도하게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 KBS는 지난 24일 '감사원의 「연차휴가보상수당 산정기준 부적정」판단에 대한 KBS 입장문'을 냈다. 입장문에서 "연차수당은 ‘일하느라 쓰지 못한 휴가’에 대한 ‘보상’ "이며, "지난 8월, 노사가 2022년부터 연차수당을 근로기준법 수준으로 조정하기로 합의"했고 "연차수당 산정기준 논란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 [관훈클럽]정신영기금]은 지난 17일 2022∼2023학년도 해외연수 언론인으로 민경락 연합뉴스 사회부 기자, 권영인 SBS 8뉴스부 뉴스기획팀 차장, 김성모 조선일보 사회정책부 기자 등 3명을 선발했다.

▷ 여야가 9월 26일까지 활동 기한으로 하는 8인 협의체를 구성해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한 이견을 좁히고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합의했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28일 언론중재법 단일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전 내내 협상을 이어갔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여야는 29일 오전 11시30분 최종 담판을 지을 예정이다. 이어 오후 2시 예정된 본회의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상정될 전망이다.

▷ [한국저작권보호원]은 '한국음악콘텐츠협회'와 함께 공동 음악 저작권 침해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유통되는 불법음악 모바일앱에 대한 저작권 침해 현황을 공유하고, 권리자의 자력 구제를 통해 저작권 침해에 조속히 대처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 등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수정을 촉구하는 서한을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에 보냈다고 16일 홈페이지에 서한을 공개하면서 밝혔다. 서한에는 표현의 자유 관련 국제단체인 아티클19(Article 19), 한국의 진보네트워크센터와 사단법인오픈넷이 함께 서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공국1호기 기내에서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과 관련 "지금 언론이나 시민단체, 국제사회에서 이런저런 문제 제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이 충분히 검토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노동위원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문화예술노동연대,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등 8개 단체는 드라마 제작 현장에서 근로계약서를 체결하고 근로기준법을 준수할 것을 촉구하며 KBS 등 6개 회사를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7일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일부 신설 조항이 언론의 자유를 위축시킬 우려가 있어 신중한 검토와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 OTT 넷플릭스의 지난 8월 국내 결제 금액이 753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와이즈앱이 23일 밝혔다. 작년 8월보다 78% 성장했다. 결제자 수는 작년 8월 316만명에서 올해 514만명으로 63% 늘었다.

▷ [MBC] 제3노조인 'MBC노동조합'이 27일 성명을 내고 A전 MBC 기자가 위례신도시 개발회사에 임원으로 등재됐다며 A 기자가 겸업금지 의무를 위반해 사규를 어겼으므로 징계와 퇴직금 지급 보류를 주장했다. A기자는 대장동 의혹의 '키맨'으로 불리는 남욱 변호사의 부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 [충북언론인클럽]은 연간지인 '충북언론'을 창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충북언론인클럽은 2009년 창립한 충북도내 15년 차 이상 언론인이 참여하는 단체다.

▷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기금]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편집인협회기금 석좌교수에 김명호 전 국민일보 편집인을 선임했다고 27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OTT 디즈니+(플러스)가 오는 11월 12일 '디즈니+ 데이(Disney+ Day)'를 맞아 신규콘텐츠를 공개하는 등 글로벌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 OTT '애플TV'와 '넷플릭스'가 지난 19일 미국 TV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제73회 에미상'에서 각각 '드라마 시리즈'와 '미니시리즈'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뉴욕타임스는 "마침내 OTT 플랫폼은 넷플릭스ㆍ애플과 함께 에미상에서 승리했다"고 논평했다.

▷ 미국 ABC뉴스와 미국 CBS뉴스의 전 프로듀서인 셸리 로스가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을 통해 미국 CNN 뉴스 간판앵커인 크리스 쿠오모가 2005년 동료의 송별회에서 자신의 엉덩이를 만져서 성희롱했다고 밝혔다.

▷ 미국 포춘 잡지는 인쇄 사업이 쇠퇴함에 따라 비즈니스 잡지의 온라인 독자층과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베테랑 앨리슨 숀텔을 차기 최고 편집장으로 고용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가 22일 보도했다.

▷ [틱톡]이 월간 활성사용자 수가 10억명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 미국 CBS News는 올해 말 뉴스 OTT 서비스인 CBSN을 CBS News로 이름을 변경하고 이전 CBS This Morning 스튜디오를 OTT 스튜디오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KBS]는 올 하반기 첫방송 예정인 새 코미디 서바이벌 프로그램 '로드 투 개콘'(가제)의 정식 프로그램명을 공모한다. 공모 마감일인 오는 30일까지 KBS 예능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재된 게시글에 댓글로 프로그램명을 남기면 응모가 완료된다.

▷ [뉴스1]이 오는 10월13일(수) '뉴스1투자포럼(NIF) 2021'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등록비는 무료.

▷ [강원도민일보]는 동해안 최북단을 자전거로 달릴 수 있는 Tour de DMZ 고성평화누리길 완주챌린지를 2021년 10월 9일부터 11일까지(3일간) 강원도 고성평화누리길 일대에서 비경쟁ㆍ비대면으로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공동으로 ‘제21회 모바일기술대상’을 공모한다. 접수마감은 10월 5일까지며 응모대상은 국내에서 개발된 2년 이내 신기술 또는 제품이다.

▷ [아리랑TV]는 지난 16일 아리랑TV 사옥에서 '국제방송 발전방안을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 [부산파이낸셜뉴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혁신 선도하라'를 주제로 오는 10월 6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제8회 부산글로벌금융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30일 정동1928아트센터에서 "방송 제작 시장 변화와 요소시장의 변화 탐색" 세미나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가 언론사 입사를 준비하는 예비 언론인을 대상으로 글쓰기 첨삭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강생들이 주 1회 글을 작성하고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두 베테랑 기자가 첨삭한 뒤에 다시 온라인으로 수강생에게 전달한다. 10월 4일까지 신청. 20명 선착순. 수강료는 20만 원이다.

▷ 서울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스마트클라우드쇼〉가 9월 28-29일에 열린다. 이날 행사에는 세계 최초의 메타버스 게임으로 불리는 '세컨드라이프'의 개발자 필립로즈데일 린드랜 창립자와 AI 전문가 스튜어트 러셀 UC버클리대 교수, 국내 행사에는 처음으로 폴 데이비슨 클럽하우스 공동창업자가 연사로 참여한다.

▷ [한국일보사]는 서울 마포구와 협약을 맺고 소상공인의 디지털 마케팅 교육, 광고 제작ㆍ송출, 디지털 홍보 콘텐츠 제작, 커머스 입점 지원 등 온라인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접수기간은 10월 8일까지며 사업기간은 10월 11일~12월 17일까지다.

▷ [한국언론학회]는 〈JTBC 10년의 성과와 가치: 종합편성채널과 한국 미디어 산업〉 주제로 9월 29일 JTBC 21층 다목적홀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국연예제작자협회]는 문체부와 공동으로 오는 11월13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2021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엑스포(2021 GEE')〉를 개최한다.

▷ [헤럴드경제]가 제26회 헤럴드보험대상 후보를 공모한다. 공모대상은 보험사, 보험인, 보험대리점 등이며 접수마감은 10월 5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종합(9월 15일~ 9월 28일) (각 언론사 인사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연합뉴스] ▲ 디지털미디어 담당 상무이사 박상현 ▲ 비즈ㆍ글로벌 담당 상무이사 김현준 ▲ 경영기획 담당 상무이사 정천기 (9/15)

[연합뉴스TV] ▲ 전무이사 고승일 ▲ 상무이사 겸 보도본부장 추승호 (9/16)

[폴리뉴스] ▲ 편집국장 석남식 ▲ 산업국장 최환금 ▲ 전략기획실장 한유성 (9/16)

[연합인포맥스] ▲ 대표이사 사장 최기억 ▲ 전무이사 안수훈 (9/17)

[한겨레] ▲ 대기자 박찬수 ▲ 제작기술부장 최영근 ▲ 전국팀 수도권데스크 김기성 (9/22)

[그린데일리] ▲편집국장 박상대 (9/23)

[CBS] ▲ 논설위원실장 겸 특임본부장 김규완 ▲ 특임국장 김현정 (9/23)

[방송통신위원회] ◇ 전보 ▲기획조정관 배중섭 (9/24)

[연합뉴스TV] ▲ 보도국장 맹찬형 (9/26)

[연합뉴스] ▲ 편집총국장(편집국장 겸임) 조채희 ▲ 기획조정실장 강의영 ▲ 경영지원국장 변태수 ▲ 미디어기술국장 김태한 ▲ 디지털콘텐츠국장 유경수 ▲ DBㆍ출판국장 도광환 ▲ 논설위원실장 신지홍 ▲ 콘텐츠책무실장(고충처리인 겸임) 최이락 ▲ 콘텐츠비즈국장 윤근영 ▲ 한민족센터본부장 김재홍 (9/26)

[아주경제] ▲ 편집부국장 겸 종합편집부장 정재환 (9/27)

[마이데일리] ▲ 편집국 경제산업부장(본부장) 김성호 (9/27)

[KBS] ▲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부장 김은성 (9/27)

[뉴스핌] ◇편집국 ▲사회문화부장 박인옥 ▲디지털뉴스부장 김동선 (9/27)

[뉴시스] ◇전보 ▲사회부장 김종민 ▲사회정책부장 김준모 ▲국제부장 이현미 ▲전국부장 박석규 ▲편집부장 최남호 ▲편집부 동영상팀장 최효극 ▲문화부 대중연예팀 한평수 ▲정부사업부 김호경 (9/27)

[중앙일보] ▲ 인사팀장 이승수 (9/28)

[뉴스메카] ▲ 편집국장 송강섭 (9/28)

[스포츠조선] 글로벌축구콘텐츠팀장 노주환 건강라이프스타일팀장 신보순 엔터비즈팀장 이정혁 디지털콘텐츠2팀장 노재형 경영기획팀장 김성원 (9/28)

[포춘코리아] ▲부사장 겸 편집총괄 선년규 (9/28)

■ 언론계 부고 종합(9월 15일~ 9월 28일)

신방실(KBS 기자)씨 모친상 (9/15)

김상진(SBS 경영본부 기술부본부장)씨 모친상 (9/15)

정철호(OBS 정치부 기자)씨 부친상 (9/15)

김필준(JTBC 기자)씨 모친상 (9/15)

조두흠(전 일간스포츠 사장ㆍ한국일보 상임고문)씨 별세 (9/15)

지정용(TV조선 국제부장)씨 부친상 (9/16)

오영균(뉴스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씨 장인상 (9/16)

박오주(뉴시스 경남취재본부 국장)씨 모친상 (9/16)

김학인 (중부일보 이사)씨 모친상 (9/17)

선치영(데일리한국 충청지사 총괄국장)씨 장인상 (9/17)

유일한(머니투데이방송 생방송제작부장)씨 모친상 (9/17)

김덕기 (중도일보 편집국장)씨 부친상 (9/17)

명진규(아시아경제 소비자경제부장)씨 모친상 (9/18)

이인회(금강일보 편집국장) 씨 장모상 (9/19)

최영택(더피알 대표)씨 모친상 (9/19)

염필호 (KBC광주방송 보도영상부 차장)씨 부친상 (9/23)

김재영(SBS 콘텐츠파트너십팀 부국장) 부친상 (9/19)

노정현(부산일보 편집국 부국장)씨 부친상 (9/20)

최재준(SBS 경영본부 네트워크기술팀 부장)씨 장인상 (9/21)

노해리(이뉴스투데이 기자)씨 부친상 (9/22)

이익수(전 세계일보 편집국장)씨 모친상 (9/23)

김운석(ubc울산방송 보도국 부장)씨 장인상 (9/24)

박성민(재경일보 광고국장)씨 장인상 (9/24)

엄재천(동양일보 취재부국장)씨 부친상 (9/24)

남종우(아이앤비넷 대표이사)씨 모친상 (9/24)

장남수(전 충청투데이 사장)씨 별세 (9/24)

강경창(전라일보 기자)씨 장모상 (9/25)

방성식(공감신문 대표이사)씨 모친상 (9/26)

신익규(금강일보 기자)씨 조부상 (9/26)

김근영(KBS 울산방송국 보도부 촬영기자)씨 부친상 (9/27)

김진경(노블레스미디어인터내셔날 국장)씨 부친상 (9/27)

송태희(SBS Biz 부장)씨 장인상 (9/28)

백승호(춘천MBC 기자)씨 장인상 (9/28)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