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강진 대표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0월 27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94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2020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TV조선]을 제외한 모든 종편 사업자와 모든 지상파 사업자의 점유율이 하락했다. TV조선은 지난해 3.816%보다 점유율이 대폭 높아져 6.667%를 차지했다. 보도 전문 채널인 YTN과 연합뉴스TV도 지난해보다 점유율이 상승했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세계 최대 전자쇼 'CES'를 주최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와 공식 미디어 파트너십을 맺고 ‘CES 2022 참관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CES 2022는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며 참관단 모집 마감은 이달 24일이다.

■ [문화일보]가 11월 1일 창간 30주년을 맞아 '축적의 30년'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의 30년'을 다짐하면서, 특집 기획('입양, 생명을 지키는 일', '내분 사회 헌법 정신에 길을 묻다')을 선보였다. 창간 특집호는 80면으로 발행했다.

■ [KBS] 이사회는 지난 10월 27일 김의철 KBS 비즈니스 사장을 제25대 KBS 사장으로 임명 제청하기로 결정했다. KBS 사장은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0월 28일 '2021 민주주의와 시민교육 NIE(신문활용교육) 패스포트 공모전' 대상에 초등부 정주원(아산 북수초 3학년), 중등부 김수린(구미 해마루중 2학년), 고등부 장예람(대구 송현여고 2학년) 학생을 각각 선정했다.

■ [조선일보]는 11월 1일부터 2021년도 하반기 사원근무평가를 시작한다. 평가 대상자는 국장 미만 모든 사원으로, 평가 대상 기간은 올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6개월간의 업무 수행 실적이다.

■ [한국언론인연합회]는 지난 10월 27일 제19회 정기총회 및 제1차 임시이사회를 열고 제9대 회장으로 MBC 보도본부장 등을 역임한 이상열 씨를 선출했다. 부회장에는 정종석 전 서울신문 상임고문, 황인환 전 세계일보 출판국장, 송대수 전 스포츠서울 사장이 선출됐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국민의 76.4%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10월 27일 밝혔다. 국민 4명 중 3명이 찬성하는 셈이다. 이번 조사는 20~60대 성인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 [SBS] 노조가 1일 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SBS 노사는 10월27일까지 추가 교섭을 벌였지만, 양측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 10월 28일 10월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수상자를 발표했다. 국민일보 <빈자(貧者)의 식탁 - ‘선진국’ 한국의 저소득층은 무엇을 먹고 사나>, 뉴스타파 <책 재벌의 민낯>, 닷페이스 <할 말 많은 인터뷰: 엄마의 일>, KBS<시사직격> ‘절대농지로 몰리는 태양광’이다.

■ [TBS]에 서울시가 지급하는 출연금이 내년에 32% 줄어든 122억원 가량 삭감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TBS의 정치 편향성에 오세훈 서울 시장이 칼을 빼든 것이다.
┗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대부분인 서울시의회의 예산 심의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 TBS 프로듀서협회는 11월 1일 서울시가 내년도 TBS 출연금 122억 원을 삭감하자 성명을 내고 "오세훈 시장의 조치는 전형적인 언론탄압"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 한국PD연합회는 11월 1일 성명을 내고 "오세훈 서울시장은 TBS에 대한 무도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 [JTBC]스튜디오와 SK텔레콤은 지난 10월 27일 언어 장벽을 낮추고 시청 환경 개선을 위해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JTBC스튜디와 SK텔레콤은 IPTV, OTT 등 다양한 미디어에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미디어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 [MBC]가 아동 학대 사망 사건을 다루며 알몸을 비롯한 실제 학대 영상(6월 8일)을 과도하게 내보낸 보도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정제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 기타

▷ OTT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미국 대중문화 시상식인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 '올해의 몰아보기'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 [KBS]가 지난 10월 29일 TV에서 방영하기로 한 영화 'F20'의 방영을 보류했다. 장애인단체들이 'F20'이 조현병에 대한 혐오를 부추긴다며 상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국내 OTT 4사 (웨이브, 티빙, 왓챠, 카카오페이지 등)가 참여한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는 지난 10월 28일 입장문을 내고 음악 저작권료를 수년째 내지 않았다는 이유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OTT사업자를 형사 고소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반발했다. OTT 업체들은 현 징수규정에 대한 합리적 해석안이 마련된다면 저작권료를 납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일 발간한 '디지털 뉴스 리포트 2021 한국'에 따르면 한국은 연령대가 높거나 보수적일수록 유튜브를 통한 뉴스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의 유튜브 뉴스 이용 비율은 50%로 20대(40%)보다 높았다.
┗ 반면, 46개국 이용자들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튜브 뉴스 이용 비율이 높았다.

▷ 워너미디어의 OTT 'HBO맥스'가 한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HBO맥스 코리아는 지난 29일 인재 채용 사이트 '링크드인'에 약 30여 명의 직원을 채용하는 구인 공고를 올렸다. 업계에서는 HBO맥스가 국내 OTT 상륙 시점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직원 채용이 마무리되면 국내 오픈 일정을 밝힐 것으로 보고 있다.

▷ 국립극단 네 번째 극장이 OTT플랫폼으로 1일 개관했다. '온라인 극장'은 명동예술극장, 백성희장민호극장, 소극장 판에 이은 국립극단의 네 번째 극장이다. 국내 연극 단체가 자체적으로 OTT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은 국립극단이 처음이다.

■ 해외 미디어

▷ 국경없는기자회(RSF)는 지난 10월 27일 성명을 내고 루사예 프랑스 주재 중국 대사에게 "북한 등의 권위주의적인 발령을 내달라고 요구하라"고 비판했다. 루 중국 대사는 중국에 비판적인 보도를 해온 르몽드 등의 프랑스 언론을 겨냥해 연일 규탄해왔다.

▷ 베트남의 독립 언론매체 종사자 5명이 페이스북을 통해 왜곡된 정보와 국가를 모욕하는 콘텐츠를 배포해 사회적 혼란을 부추긴 혐의로 각각 최소 2년~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고 지난 10월 29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 호주 하원 의회가 OTT플랫폼 사업자들의 수익 중 20%를 지역 아동 콘텐츠 및 드라마에 투자하게 하는 법안을 추진중이라고 인터넷 매체 렉스로지가 28일 보도했다.

▷ [페이스북]이 지난 10월 28일 사명을 메타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가상현실 세계인 메타버스에서 이름을 가져왔으며 급부상하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조선비즈]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동주최하는 2021헬스케어이노베이션포럼이 11월 11일(목)에 열린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위드코로나 시대, 헬스케어의 역할'이다. 본 행사는 위드코로나에 맞춰 제한된 인원을 현장 입장시킬 예정이며, 온라인으로도 동시 생중계된다.

▷ [이투데이]는 오는 11월 18일(목) 전경련회관 에메랄드홀에서 '2021 이투데이 스마트 건설대상'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건설사들의 한 해 성과를 나누고 평가하는 본 시상식에는 국토교통부장관상을 비롯하여 15개 부문의 우수기업 시상이 진행된다.

▷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은 지난 10월 27일 오후 7시30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상생의 패러다임, K-ESG의 실천과 정착 방안'을 주제로 제17차 경제산업포럼을 개최했다.

▷ [신문윤리위원회]는 온라인신문 심의업무를 담당할 비상근 계약직 전문위원을 모집한다. 자격요건은 일간신문 편집국 또는 온라인신문 편집 경력 12년 이상인 자이며, 온라인신문 보도기사 및 광고 심의를 담당하게 된다. 지원마감은 11월 12일이다.

▷ [MBC]는 오는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Global AI Summit 2021’을 개최한다.

▷ [경남신문사]는 오는 11월 27일 MBC경남홀에서 ‘2021 제4회 전국 버스킹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5일 프레스센터에서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 세미나를 개최한다.

▷ 제19회 [YTN] 해외리포터 초청 연수가 10월 28일과 29일 양일간 YTN 본사에서 열렸다

▷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중국 전문 1인 미디어 전문 기획사(MCN) 아도바와 손잡고 국내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중국 플랫폼 진출을 지원하는 무료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고 10월 31일 밝혔다. 11월 11일부터 12월 2일까지 4주간 매주 목요일에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한국공동체라디오방송협회]는 11월 5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확대 출범 및 시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 경남 창원시는 오는 11월 13일 성산아트홀 중앙광장에서 '2021 창원 1인 미디어페스티벌'을 연다고 10월 29일 밝혔다. 미디어 장비를 전시하고 직접 체험할 기회도 마련한다.

▷ [헤럴드경제]는 오는 11월 30일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2021 제약바이오포럼>을 개최한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구글뉴스이니셔티브(GNI)와 함께 오는 11월 11일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저널리스트’ 라는 주제로 비대면 화상 특별강의를 연다고 2일 밝혔다.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50명 선착순으로 10일(수) 오후 2시 마감이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대전총괄지사는 오는 10일 10:00 ~ 17:30 '지역신문 인턴기자 역량강화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신청마감은 9일까지다.

▷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는 오는 4일 한국방송회관에서 <포털의 올곧은 여론형성, 정책 혹은 기술의 재조명> 세미나를 개최한다. ▲ [세션1] 포털 포퓰리즘과 뉴스산업복합체 규제 거버넌스 탐색 ▲ [세션2] 포털의 여론형성, 뉴스 필터링과 배포의 기술적 특성

▷ [뉴스타파함께재단]과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은 공동으로 ‘2021 뉴스타파-세명대 보도기획안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기간은 11월1일~ 28일까지다. 지원자격은 대학생, 대학원생 및 2030 청년이다.

▷ 11월 1일 '잡지의 날'을 맞아 잡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3명에게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올해 수상자는 보관문화훈장 1명(남윤성 엠굿 대표이사), 대통령 표창 1명(전재성 ㈜매거진플러스 대표이사), 국무총리 표창 1명(송영용 ㈜엠디 대표), 장관 표창 10명이다.

■ 언론계 인사 종합 (10월 27일~ 11월 02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한라일보]는 지난 10월 27일 임시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김건일 전 언론중재위원을 대표이사 겸 발행인으로 선임했다.

[서울신문] ◇ 미디어전략실 ▲ 실장 이경숙 ◇ 독자서비스국 ▲ 국장 한준규 ◇ 논설위원실 ▲ 논설위원 김성수 ◇ 편집국 ▲ 수석부국장 이순녀 ▲ 부국장 김은정 김상연 ▲ 부국장 겸 디지털미디어센터장 김태균 ▲ 부국장 겸 산업부장 박상숙 ▲ 부국장 겸 편집1부장 김진성 ▲ 정치부장 안동환 ▲ 국제부장 주현진 ▲ 경제부장 김미경 ▲ 사회정책부장 최여경 ▲ 사회부장 이제훈 ▲ 사회2부장 이창구 ▲ 문화부장 홍지민 ▲ 체육부장 김경두 ▲ 사진부 전문기자 안주영 ▲ 사진부장 도준석 ▲ 비주얼뉴스부 선임기자 길종만 ▲ 비주얼뉴스부장 이다현 ▲ 나우뉴스부장 유영규 ▲ 웹제작부 기술위원 임천택 ▲ 웹제작부장 권성안 ▲ 디지털비즈니스부장 정영진 (10/27)

[서울와이어] ▲ 편집 담당 대표 겸 부사장 김종현 (10/28)

[서울신문] ▲ 미래전략연구소 기획위원 전성준 (10/29)

[국제신문] ▲ 논설실장 정상도 ▲ 수석논설위원 강춘진 ▲ 편집국장 오상준 ▲ 신문국장 강필희 ▲ 광고국장 이승렬 ▲ 문화사업국장 이흥곤 ▲ 인쇄사업국장 겸 국제프린테크 본부장 조영훈 ▲ 마이스사업국장 박수현 ▲ 논설위원 이은정 ▲ 경남본부장 이진규 ▲ 인쇄사업국 기술위원 김민수 (10/29)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편집국장 겸 경제국장 송광섭 ▲ 경제부장 배진환 ▲ 산업부장 전경우 (10/29)

[조선일보] ▲ CS서울팀장 강민 (10/30)

[IT조선] ▲ 취재본부장 김주현 (10/31)

[아시아에이] ▲ 상무/편집국장 이영창 ▲ 경제산업부장 김수빈 ▲ 경제팀장 김호성 ▲산업팀장 강민수 (11/1)

[OTT뉴스] ▲ 취재팀장 편슬기 (11/1)

[글로벌이코노믹] ▲상무 겸 편집국장 진성기 (11/1)

[JTBC] ◇ 예능제작사업본부 ▲ 특임PD 김형중 ▲ 2CP 김수아 ▲ 3CP 황교진 ▲ 4CP 김미연 ▲ 5CP 김은정 ▲ 6CP 박한진 ▲ 마케팅솔루션팀장 이지선 ▲ 예능BM팀장 박수지 ◇ 디지털서비스본부 ▲ 본부장 방지현 ▲ 미디어플래닝팀장 김병국 ▲ 퍼블리싱1팀장 이성미 ▲ 퍼블리싱2팀장 장은영▲ 디지털서비스담당 길병주 ▲ 〃 기획팀장 김유리 ▲ 〃 개발팀장 신효영 ◇ 시청자담당 ▲ 심의팀장 김두천 ◇ 채널사업본부 ▲ 본부장 박형준 ▲ 채널사업팀장 박유현 ◇ 경영지원실 ▲ 사업담당 황오영 (11/1)

[제이콘텐트리] ◇ 조인스부문 ▲ 미디어개발팀장 김민석 (11/1)

[데일리동방] ▲ 산업부장대우 겸 부동산팀장 권석림 (11/1)

[뉴스포스트] ◇ 마케팅본부 ▲ 부사장 원필환 ◇ 편집국 ▲ 산업2팀 팀장 이상진 (11/1)

[더팩트] ▲ 편집국 경제산업본부장(이사대우) 박희준 (11/1)

[농업경제신문] ▲ 편집국장 최영운 (11/1)

[조선IS] ▲ BIZ부문장 권기두 (11/1)

[TBN] 한국교통방송 광주본부 사장에 기현호 전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이 선임됐다. (11/1)

[전자신문] ◇ 편집국 ▲ 소재부품부장(부국장) 장지영 ▲ 통신미디어부장(부국장 직무대리) 김승규 ▲ ICT융합부장 김원배 ▲ 전자모빌리티부장 이호준 ▲ 산업에너지환경부장 양종석 ▲ 디지털금융부장 길재식 ▲ 사진영상부장 김동욱 ▲ 플랫폼유통부장 직무대리 김정희 ▲ 정치·국제부장 직무대리 이경민 ▲ 벤처바이오부장 직무대리 윤건일 ◇ 전략실 ▲ 부장 홍기범 ◇ 광고마케팅국 ▲ 국장석(부국장 직무대리) 김원석 ◇ 고객서비스국 ▲ 신사업팀장(부장) 권상희 (11/1)

[이투데이] ▲ 종합편집부 편집위원(부국장) 전장석 (11/2)

■ 언론계 부고 종합(10월 27일~ 11월 02일)

전동건(울산MBC 사장)씨 부친상 (10/27)

이병문(KBS 전주방송총국 전 보도국장)씨 모친상 (10/27)

육정수(전 동아일보 논설위원)씨 별세 (10/27)

황계식(세계일보 디지털뉴스부장)씨 장인상 (10/28)

백재현(부산제일경제 부회장)씨 부친상 (10/31)

김구철(전 KBS기자)씨 장모상 (10/31)

김욱한(전 대우그룹 회장 비서실 사장·전 대우재단 이사장)씨 별세 (11/2)
┗ 김지영(동아일보 차장)씨 부친상
┗ 민동용(동아일보 차장)씨 장인상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