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빌딩 사진 (언스플래시), 딘 가필드 넷플릭스 부사장 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 [조선일보]는 로봇 기자를 활용해 미국 주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학개미봇’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서학개미봇은 미국 공시 정보가 뜨고 이를 기사화하기까지 채 1분도 안걸린다. 또 뉴욕 3대 지수의 등락, 시가총액 상위 기업의 주가 등락, 기업 실적 및 향후 실적 발표 일정 등을 정리한 기사를 10분 만에 작성, 출고한다.

■ [KBS] 김의철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했다. 재가를 받음에 따라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돼 오는 22일 인사청문회가 시행된다.

■ [IHQ]가 언론인 출신들을 대거 영입해 사업부문 확장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 솔루션부문장 방규식 전무(한국경제TV 보도본부장 및 마케팅 총괄 이사 역임), 방송부문장 정박문 상무(MBN 보도국 부장과 TV조선 보도본부 출신), 경영전략본부 법무실 정혜진 이사 (변호사ㆍ채널A 경제부에서 신문과 방송 기자로 활동), 모바일 부분 정혜전 상무 (매일경제신문, 조선일보 기자를 거쳐 TV조선에서 메인 뉴스 앵커 활동), 모바일 기획본부장 정세영 이사 (조선일보 기자 출신)

■ [SBS] 노조 정형택 노조위원장은 9일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이 시작됐습니다" 제목의 '본부장편지'를 통해 오는 15일부터 전 조합원 참여 피케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 월간 [신동아]가 지난 11월 1일 창간 90주년을 맞아 전경련회관에서 창간 9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1931년 발행을 시작한 월간 ‘신동아’는 균형 잡힌 시각과 성역 없는 비판 정신으로 ‘잡지 저널리즘’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5월 공모한 '2021 해외 우수 공동제작 대상' 심사 결과 인디컴의 '장동건의 백 투더 북스'가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고 9일 발표했다. KBS의 '끝나지 않은 전쟁'이 최우수상, 광주문화방송의 '아시안 탑밴드'가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 [MBC] 뉴스데스크를 진행하는 왕종명 앵커가 워싱턴 특파원으로 지난 2일 내정됐다.

■ [EBS]는 최근 포스코와 'ESG 경영실천·미래교육환경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 [서울신문]이 호반건설에 인수된 이후 '서울신문 기자 특종상 1천만원~3천만원 지급 설, 전직원 성과급 1천% 설, 아파트 특별공급 설'등이 담긴 찌라시가 일부 단톡방에 돌아다니자 기자협회보가 팩트체크를 했다. 기자협회보는 모두 사실 무근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8일 보도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8일 전체회의를열고, Mnet<아이돌학교>와 SBS Biz<생생경제정보톡톡>에 대해 ‘과징금’ 부과를 결정했다. 과징금액은 추후 전체회의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의 대주주격인 [뉴스통신진흥회]는 제4회 탐사·심층·르포 취재물 공모 최우수상에 '노후 아파트는 '정전'과의 전쟁 중'과 '버려진 마을, 버려진 사람들-한센인 정착촌 실태보고서' 2편을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 [MBC] 예능 '방과후 설렘' 입학 미션 첫 녹화 현장에서 국내 예능에서는 단 한 번도 사용되지 않았던 고가의 특수 장비 '로봇암'이 동원됐다.

■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이 지난 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 위원장은 백신 접종을 완료한 후 감염된 '돌파감염'사례로 확인됐다.

■ [주간동아]가 창간 26주년을 맞아 최근 제호 디자인을 WD(Weekly Donga)로 변경하는 등 혁신호로 탈바꿈했다. 혁신호부터는 ‘경제와 투자 중심’이라는 슬로건에 어울리게 정치와 사회 기사 비중을 줄이고, 금융을 비롯한 주식·부동산·기업·산업 위주로 지면을 구성하고 있다. 주간동아는 1995년 9월 'NEWS+’라는 제호로 창간했다.

■ 기타

▷최근 망 사용료 무임승차 논란을 빚은 OTT [넷플릭스]가 딘 가필드 넷플릭스 정책총괄 부사장을 한국에 전격 파견해 잇따라 정부 관료와 국회의원, 미디어들과 접촉하고 있다.
┗ 김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2일 딘 가필드 부사장과 만나 망 이용료를 국내 통신사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가필드 부사장은 망 이용료는 지급할 수 없고 콘텐츠 투자로 한국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 SK브로드밴드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가필드 부사장은 정부, 국회, 언론 등과 만남을 가지면서 넷플릭스의 '망 무임승차' 당위성만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면서 "넷플릭스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진정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평가했다.

▷ 애플의 OTT 애플TV+(플러스)가 지난 4일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했다. 글로벌 미디어 공룡 디즈니도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를 오는 12일 국내에 진출시킨다. ㆍ관련기사 : 애플TV+ 론칭 첫 날 사용자들 만족도는?
└ 미디어 그룹 NEW(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는 4일 론칭하는 애플TV에 콘텐츠를 공급한다고 3일 밝혔다.

▷ [JTBC]는 '싱어게인 시즌2-무명가수전'이 오는 12월6일 첫 방송된다고 9일 밝혔다. 시즌2는 MC이승기를 포함 시즌1의 모든 심사위원이 출연한다. 단, 시즌1에서 심사위원을 맡았던 김종진 대신 윤도현이 투입된다.

▷ [광주 영어방송]이 제5대 사장을 공모한다. 임기는 3년이다. 지원자는 광주 영어방송 또는 광주시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오는 24∼25일 인터넷으로 지원할 수 있다. 광주 영어방송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프로그램을 광주·전남에 24시간 송출하는 방송이다.

▷ [방송기자연합회]ㆍ[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기자협회]ㆍ[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ㆍ[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5단체는 지난 3일 '국회는 일하라! 언론특위 즉각 가동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 여야는 지난 9월 언론중재법 개정안 논의를 위해 구성하기로 합의한 '언론미디어제도개선 특별위원회'(= 미디어특위)의 명단을 9일 확정했다.
┗ 위원장 : 민주당 홍익표 의원, 여당 간사 : 김종민 의원, 야당 간사 : 박성중 의원 (△ 민주당 위원 : 송기헌·전혜숙·김승원·김회재·정필모·최혜영·한준호 의원 △국민의힘 위원 : 김승수·안병길·윤두현·정희용·최형두·허은아·황보승희 의원)

▷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에서 지난 5일 월간지 <해외방송정보> 11월호를 발간하였다.

▷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에 따라 그동안 공개방송을 중단했던 방송사들이 잇달아 공개 무대 방송으로 회귀하고 있다.
┗ KBS는 이달 중순부터 '열린음악회'를 시작으로 '유희열의 스케치북', '불후의 명곡', '가요무대', '뮤직뱅크' 등 음악프로그램이 공개 무대 방송을 하게 된다.
┗ tvN '코미디빅리그'도 1년9개월 만에 현장 방청 참여가 가능하다.
┗ TV 조선 '내일은 국민가수'도 지난 4일부터 오는 14일까지 2차 현장 방청단을 모집 중이다.

▷ 격월간 인문잡지 [녹색평론]이 2022년 1년간 휴간한다고 2일 공지했다. 휴간 기간에는 단행본 발간 작업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분기별로 집계하는 동영상 무선 트래픽(일 기준)이 사상 처음으로 1만 테라바이트(TB)를 넘어섰다. 스마트폰을 통한 OTT 이용이 늘었기 때문이다.

■ 해외 미디어

▷ 홍콩외신기자클럽(HKFCC)은 지난 5일 홍콩보안법과 관련해 외신기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46%가 홍콩보안법 시행 후 홍콩을 떠날 계획을 이미 세웠거나 떠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 OTT 넷플릭스가 지난 2일 첫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폰에서만 서비스 되며 앞으로 아이폰을 쓰는 구독자들에게도 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오스트레일리아의 언론그룹 [뉴스코프]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경영 여건을 악화시키면서 6,07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더 가디언지가 8일 보도했다.

▷ CNN CEO 제프 주커가 최근 MSNBC의 앵커 레이첼 매도에게 매년 2,000만달러(한화 235억)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곧 출시될 CNN의 OTT서비스 CNN+ 앵커를 맡아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TVNewser가 5일 보도했다.

▷ 전세계 OTT플랫폼 사업자들의 3분기 매출을 분석한 금융 분석 사이트 핀볼드(Finbold)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가 1위로 올라섰다고 발표했다. 국내 1위 사업자 넷플릭스는 전세계 순위 6위로 밀려났다. 관련기사 : 3분기 매출, 디즈니+(플러스) 1위…넷플릭스 6위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충청언론학회]는 지난 5일 충남 태안 천리포수목원 에코힐링센터에서 '2021 추계학술 세미나'를 열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난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알고리즘 플랫폼 시대 뉴스통신사의 저널리즘 역할과 책무'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 [관훈클럽]은 10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초청해 관훈토론회를 개최한다.

▷ [동아일보]와 [채널A]가 ‘연기금의 성장과 금융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10일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2021 동아뉴센테니얼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1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신성장 동력으로의 도약과 상생을 위한 유료방송 콘텐츠산업 발전 방안'을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오는 11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안국동 카페 ‘포레스트 구구’에서 ‘플랫폼 생태계, 어떻게 공생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 [부산일보사]는 부산광역시와 공동으로 오는 11일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한국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유엔군 전몰장병을 추모하는 '턴 투워드 부산' 행사를 기념하여 <2021 평화물결>을 개최한다.

▷ [머니투데이]는 오는 1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1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글로벌 로드쇼'를 개최한다. 이번 ESG 글로벌 로드쇼에서는 'ESG 밸류체인 IR'과 'ESG포럼'이 함께 진행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분야 현업인과 예비인재를 위한 직무교육으로 '2021 콘텐츠 플러스' 강연을 실시한다. △ 11/ 12일 '게임 개발, 어디까지 해봤니' 김용준 엠게임 본부장 △ 11/ 19일 'OTT 방송영상산업의 변화와 기회'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정책기획실장 △ 11/26일 '어쩌다 보니 만화가' 'D.P 개의날'의 김보통 작가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오는 12일 전북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뉴노멀, 지역신문 위기와 기회'를 주제로 <2021년 지역신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이투데이]는 오는 11월 18일(목) 오후 2시 30분 전경련회관 에메랄드홀에서 대한민국 건설사들의 한 해 성과를 나누고 평가하는 '2021 이투데이 스마트 건설대상'을 개최한다.

▷ [SBS]의 사회공헌 지식플랫폼 ‘SBS D 포럼’(SDF)이 올해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라는 주제로 11월 18일(목)에 개최된다.

▷ [경남신문]은 경상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20~21일 경남의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별주부전 전설이 깃든 사천 비토섬에서 ‘2021 힐링과 여행! 남해안 섬길을 걷다’ 비토섬 플로깅(조깅이나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것) 투어 행사를 진행한다. 300명 선착순 마감이다.

▷ [강원일보사]는 오는 23일 인제스피디움호텔에서 '인간과 자연이 함께 누리는 평화문화예술의 공간, 평화지역'을 주제로 <2021 평화지역 발전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제약·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의 발전과 투자 활성화를 위해 오는 12월 6일부터 7일까지 서울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에서 ‘2021 대한민국 바이오 투자 콘퍼런스(KBIC 2021)’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1월 3일~ 11월 09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국제신문] ▲ 편집국 디지털부문장 이노성 ▲ 〃 기획 에디터 겸 기획탐사부장 조봉권 ▲ 〃 메가시티사회부장 최현진 ▲ 〃 경제부장 임은정 ▲ 〃 라이프부장 윤정길 ▲ 신문국 에디터 김희국 ▲ 〃 에디터 이선정 ▲ 〃 에디터 겸 편집1부장 신정현 ▲ 〃 독자여론팀장 이병욱 ▲ 〃 마케팅본부 전략사업팀장 곽재훈 (11/4)

[JTBC 스튜디오] ▲ 디지털본부장 박정재 ▲ 비즈니스솔루션팀장 고정진 ▲ 스토리사업팀장 이재하 (11/5)

[아시아투데이] ▲ AD마케팅국 수석부국장 손채목 (11/8)

[업다운뉴스] ▲ 경제산업부장 장용준 ▲ 유통팀장 김혜원 (11/8)

[헤럴드] ▲ ㈜에듀 대표이사 이정환 ▲ 포럼사업국장 김필수 (11/8)

[헤럴드경제] ▲ 전국부 선임기자 이진용 ▲ 사회부장 조용직 ▲ 산업부장 권남근 ▲ 금융부장 한석희 ▲ 증권부장 홍길용 ▲ 건설부동산부장 정순식 ▲ 소비자경제부장 이정환 ▲ 국제부장 최상현 ▲ 문화부장 박도제 ▲ 전국부장 박세환 (11/8)

[코리아헤럴드] ▲ 논설위원 양승진 ▲ 경제금융부장 조정은 ▲ 콘텐츠부장 이선영 (11/8)

[경기신문사]는 신임 대표이사로 김세환 전 CBS 상무를 선임했다. (11/8)
┗ 최선욱 전 대표이사는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뉴스프리존] ▲ 부사장 겸 편집인 강용모 (11/8)

■ 언론계 부고 종합(11월 2일~ 11월 9일)

김유열(EBS 부사장)씨 장모상 (11/3)

김종현(전 매일경제신문 교열부 차장)씨 모친상 (11/3)

금기현(전 전자신문 대표이사)씨 부친상 (11/3)

신석우(대전CBS 보도제작국 부장)씨 장모상 (11/4)

이봉순(충청매일 부국장)씨 부친상 (11/4)
┗ 김영재(전 아시아뉴스통신 기자)씨 장인상

배재만(연합뉴스 디지털뉴스부장)씨 장인상 (11/4)

김삼우( 뉴스1 전국부 편집위원)씨 장인상 (11/5)

이군호(머니투데이방송 건설부동산부장)씨 장인상(11/5)

이만흥(부산MBC 보도국 정경팀장)씨 장모상 (11/5)

부임춘(제주신문 대표이사)씨 시부상 (11/5)

문윤희(뉴스더보이스 기자)씨 오빠상 (11/6)

임병무(전 충청일보 문화부장)씨 별세 (11/7)
┗ 임선우(뉴시스 충북본부 차장)씨 부친상

이두석(전 문화일보 편집국장)씨 별세 (11/7)

황인선(세계일보 전산제작부 부장)씨 부친상 (11/9)

지용수(KBS청주 전 보도국장)씨 장모상 (11/9)

윤원섭(매일경제신문 금융부 차장)씨 모친상 (11/9)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