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제재 심사를 담당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는 지난 12일 “올 상반기 누적벌점이 6점 이상인 9개 매체(네이버 기준 뉴스콘텐츠제휴 2곳, 뉴스스탠드 제휴 1곳, 검색 제휴 6곳)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 결과 모두 계약이 해지되거나 제휴 지위가 변경됐다”고 밝혔다. 뉴스콘텐츠제휴(=CP)였던 [연합뉴스]와 [스포츠서울]이 뉴스스탠드 제휴로 강등됐다.
┗ 연합뉴스는 12일 제평위가 연합뉴스의 '뉴스 콘텐츠 제휴' 계약 해지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업무를 제약하는 부당한 결정이자 이중 제재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결정이 시행에 옮겨질 경우 이번 사태에 대해 법적 조치를 비롯해 다각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 연합뉴스는 15일 서울중앙지법에 네이버와 카카오를 상대로 하는 '계약해지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 연합뉴스의 대주주격인 [뉴스통신진흥회]는 15일 입장문을 내고 제평위가 연합뉴스와 '뉴스 콘텐츠 제휴' 계약해지 권고 결정을 한 것과 관련해 "제평위 권고는 결과적으로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무력화로 이어져 '국민의 알권리'를 제약하게 되는 셈"이라고 밝혔다.
┗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등 여야 대선 후보들은 한 목소리로 제평위의 연합뉴스 강등 결정을 비판했다.
┗ [언론인권센터]와 [민주언론시민연합은]은 각각 15일과 16일 발표한 성명과 논평을 통해 연합뉴스의 강등 결정은 "법을 어겨온 것에 대해 상응하는 결과"(언론인권센터)이며 "사필귀정"(민언련)이라고 밝히며 연합뉴스의 자성을 촉구했다.

■ [한국신문협회] 회원사 전·현직 발행인들이 참여하는 신문발행인포럼 송년모임이 12월 2일(목)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열린다.

■ [조선일보]는 정부의 '위드 코로나' 방침으로 거리두기가 완화되는 등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 사내의 방역 기준은 ‘위드 코로나’ 이전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직원 가족이 방역당국으로부터 수동감시자 통보를 받으면 재택근무 또는 PCR 음성 판정을 받은 뒤에 출근이 가능하다.

■ [KBS] 기술연구소가 지난 15일 창립 40주년을 맞았다. KBS 기술연구소는 방송기술의 변혁을 주도하며, 방송서비스와 방송 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 [경향신문] 노사가 기본급 1.5% 인상 등을 담은 임금협상에 합의했다. 지난해보다 0.5 %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기본급 인상분은 11월 급여일에 소급 적용분이 지급된다. 성과급은 내년 1월 초순 중 지급될 예정이다.

■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지역매체 특별 심사 및 관리 세칙에 따라 2021년 06월 21일부터 2주간 지역 매체 지원을 받아 특별 심사를 진행했다. 지난 8월 16일부터 두 달간 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각 권역별 합격 매체는
┗ 강원도민일보(강원), CJB청주방송(세종·충북), 대전일보(대전·충남), 대구MBC(대구·경북), 국제신문(부산·울산·경남), 전주MBC (전북), kbc 광주방송(광주·전남) JIBS(제주)가 되었다. 인천·경기 지역은 요건 불충족으로 미 선정.

■ [SBS]노조는 지난 12일 SBS의 소유주인 TY홀딩스 주주총회가 열린 여의도동 TY홀딩스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주주와 사측은 더 늦기 전에 노조의 손을 잡고 단체협약을 즉각 복원하고 임명동의제를 시행하라"고 밝혔다. 다음주 부터는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한다. SBS는 지난 달 사측의 단협 해지 통보로 45일째 무단협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 SBS 경영위원회는 지난 9일 "노조가 허위사실로 직원들을 선동하고 있다"며 "사측은 경영진 임명동의제와 조합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제외한 기존 단협의 모든 조항을 성실하게 이행할 계획이며 단체협약 교섭 타결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는 '경기지역 지상파라디오방송 사업자 선정 공모'에 경기도가 (경기방송(민영)이 지난해 3월 폐업하며 반납한 FM 주파수 99.9㎒ )12일 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9일 퍼블리시와 블록체인 기술 및 인프라를 활용해 독자, 기자, 언론사 간 선순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매경미디어그룹]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를 주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와 5년 연속 미디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매경미디어그룹은 공식 미디어 파트너 자격으로 내년 초 열리는 CES 2022의 혁신 현장을 신문·방송·인터넷을 통해 입체적으로 보도할 예정이다.

■ [중앙일보]는 오는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초청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듣고, 세부 공약의 실행 방안과 관련해 각 후보 측의 정책 담당자들과 깊이 있는 토의를 진행하는 ‘2021 중앙포럼’을 포시즌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ESG경영 원년을 선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9일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선포식에서 재단은 ▲ESG 전략 ▲ESG 평가 ▲ESG 공시로 구성된 새로운 ESG경영 모델을 발표했다. 또한‘ESG경영으로 저널리즘 가치 실현’이라는 비전을 선포하면서 비전 달성을 위한 추진 전략과 과제도 발표했다.

■ [TBN충북교통방송]이 오는 24일 개국 1주년을 앞두고 단계적 일상회복 정착과 지역성 강화, 교통안전 콘텐츠 강화 일환으로 추·동계 프로그램을 개편했다.

■ [MBC]는 글로벌 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승리호' 제작사인 메리크리스마스와 IP 공동개발 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양사는 첫 번째 공동 프로젝트로 시네마틱 드라마 4편을 공동제작하기로 합의했다.

■ 기타

▷ 한국 OTT협의회는 지난 11일 'OTT진흥법, 시장 다 내 주고 나서 통과시킬 건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에 국내 OTT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와 육성 정책 이행을 촉구했다.

▷ [JTBC] 손석희 전 앵커는 세월호 참사, 국정농단 등 한국 사회를 뒤흔든 굵직한 사건들을 보도하며 남긴 기록과 저널리즘에 관한 생각을 다룬 에세이 책 '장면들'을 17일 출간한다.

▷ [한국방송학회] 제34대 회장에 도준호 숙명여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지난 13일 서울 숙명여대에서 열리는 가을철 학술대회에서 취임했다.

▷ 전남경찰청은 위조한 서류 등으로 국고보조금 수억원을 편취한 혐의로 전남의 한 군지역 기자 A씨를 구속 송치하고, A씨와 함께 군청 공무원들을 협박한 혐의로 기자 3명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15일 밝혔다.

▷ 세계 최고 콘텐츠 회사인 월트디즈니컴퍼니의 OTT 디즈니+(플러스)가 지난 12일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보다 앞서 애플TV플러스가 국내에서 론칭한데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글로벌 OTT 콘텐츠 공룡 'HBO맥스'도 국내 론칭을 앞두고 있다.
┗ KT는 디즈니플러스와의 제휴 서비스를 하더라도 KT 자체 OTT '시즌'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상반기 유료방송(IPTV) 가입자 수가 작년 하반기보다 1.34%(52만명)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월평균 가입자 3천 5백만명을 넘어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 서울시의 [TBS] 내년도 예산 123억원 삭감과 관련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1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서울시가 예산을 끊은 것은) "엄동설한에 난방을 끊는 격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김어준의 뉴스공장 프로그램에 애청자가 많다는걸 자랑으로 여기고 더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 지난 10일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TBS 출연금 삭감이 김어준씨 나가라, 내보내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진행자 주진우씨의 질문에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결코 아니라며 언론 탄압이 목적이 아닌 재정적 독립을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미디어발전협의회는 지난 10일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TBS 출연금 삭감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독재 정권에서나 볼 수 있었던 언론탄압이 '오세훈 식'으로 부활했다"고 주장했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이 오징어게임 시즌2로 돌아오겠다고 지난 9일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지난 10일 일정규모 이상의 언론사 국장급 이상 임직원과 최대주주의 재산을 등록하고 공개하자는 내용을 담은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 방송인 김용만, 김성주, 안정환, 정형돈이 뜻을 모아 콘텐츠기획사 '뭉친프로젝트'(MCP)를 설립했다고 15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디즈니는 넷플릭스와 경쟁하고 있는 자사 OTT인 디즈니+(플러스)가 3분기에 출시 이후 가장 저조한 가입자 증가 폭을 보였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 가입자 증가율 둔화에도 불구하고 디즈니 CEO 채펙은 지난 11일 투자자들에게 2024년까지 2억 3000-2억 6000만 명의 전 세계 Disney+ 유료 가입자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전히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 미얀마 군부가 통치하는 미얀마 법원은 지난 5월 구금된 미국 언론인 대니 펜스터(Danny Fenster)에게 가짜뉴스와 선동적인 정보를 유포한 여러 혐의로 11년 형을 선고받았다가 지난 15일 3일만에 석방됐다.

▷ [MSNBC] 밤 11시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 브라이언 윌리엄스가 계약이 만료되는 올해말 NBC유니버설 뉴스 그룹을 떠날 예정이다. 윌리엄스는 재계약에 대한 여러 제안을 받았지만 야간 생방송의 피로도가 누적돼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윌리엄스는 앞으로 몇 달 동안 가족과 함께 보낼 계획이며 다른 미디어와의 일은 계획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뉴욕포스트는 윌리엄스가 OTT플랫폼사업자 등과 비공식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10일 보도했다.

▷ [트위터] 프리미엄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가 안드로이드 기기와 애플 아이폰에서 정식 론칭된다고 지난 10일 트위터 선임 이사인 스미타씨가 기자간담회에서 밝혔다. 월 2.99달러를 내면 트윗 실행 최소 버튼을 포함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월스트리트저널(WSJ)의 CMO이자 뉴스코프(News Corp)의 다우 존스 사업부 소비자 담당 부사장인 수지 왓포드가 20년 이상 근무한 회사에서 퇴직한다고 다우존스의 CEO 알마르 라투어rk 15일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창간 10주년을 맞은 [뉴스투데이]는 지난 11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호텔에서 'ESG(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현실과 바람직한 ESG 입법 방향'을 주제로 'ESG 포럼 2021'을 개최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 15일 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인터넷신문 콘텐츠와 생명존중'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과 서울대 국제학연구소(IIA)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 추진하고 있는 종전선언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세미나를 오는 17일 서울대 국제대학원 소천홀에서 개최한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11월 17일, ‘미래의 협력, 공동제작 지평의 확대(Cooperation Tomorrow, Expanding the Horizon of Co-production)’라는 주제로 「2021 방송 공동제작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한국바른언론인협회]는 오는 18일 오후 2시 여의도 국민일보 12층 컨벤션홀에서 제3회 '대한민국 위대한 국민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오는 18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는 오는 18일부터 일주일간 전국 어디서나 편한 곳에서 5km를 걸을 수 있는 비대면 걷기대회인 ‘함께하는 우리 동네 역사탐방, 동행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달리기 및 걷기 트렌드 중 하나인 ‘플로깅’ 부문도 함께 열린다.

▷[아주경제]는 오는 18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메타버스의 마지막 퍼즐, NFT'를 주제로 <제2회 리얼블록체인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9일 'OTT 시대 제작환경 변화와 IP 비즈니스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

▷ [경향신문]과 대한육상연맹이 공동 주최하는 제51회 대통령기 전국통일구간마라톤대회가 오는 21일 오전 9시부터 서울·경기 통일로 구간에서 개최된다.

▷ [TV조선]은 개국 10주년 기념으로 11월 22~23일 이틀 동안 제9회 글로벌 리더스 포럼(Global Leaders Forum 2021)을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개최한다.

▷ [강원도민일보]는 강원도·아사히신문·인민일보와 공동으로 11월 23일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2021 한중일 미디어포럼’을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2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IFRS 도입 10년, 회계투명성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제13회 국제회계포럼>을 개최한다.

▷ [이투데이]는 한 해 동안 기업이 진행한 사회공헌활동을 공모 받아 ‘올 해의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선정해 그 업적을 치하하는 시상식 <제 10회 함께하는 기업 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1월 25일(목) 2시부터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될 시상식은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포함한 15개 부문에 총 20개의 기업. 및 사회적 단체에 시상 진행된다.

▷ [데일리동방]은 오는 25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제약주권을 위한 백신ㆍ치료제 개발 R&D 과제'를 주제로 <데일리동방 제약ㆍ바이오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일보]는 오는 25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신한일관계: 협력과 존중의 미래를 향하여'를 주제로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을 개최한다.

▷ [연합뉴스]는 오는 27일 경기도 고양시 고양체육관에서 '2021 전국 다문화가족 배드민턴대회'를 개최한다.

▷ [경기일보사]는 안성시체육회와 공동으로 오는 27~28일 이틀간 안성맞춤A구장 등지에서 <2021 안성맞춤컵 전국「50, 60대」축구대회>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1월 10일~ 11월 16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EBN] ▲ 첨단산업부장 박용환 ▲ 미래산업부장 손병문 ▲ 건설부동산부장 정헌철 (11/10)

[뉴스브라이트] ▲ 편집국장 조창용 (11/10)

[한겨레] ▲ 주주커뮤니케이션팀장 변정미 (11/10)

[스포츠서울] ▲ 편집국장 박현진 (11/12)

[일간투데이] ▲ 문화팀장(부국장) 이성중 (11/15)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대기자 겸 상무이사 이경욱 (11/15)

[한국일보] ◇ 디지털혁신실 ▲ 디지털미디어부장 안경모 ▲ 플랫폼개발팀장 김정영
◇ 대외전략실 ▲ 사업1팀장 이용현 ▲ 사업2팀장 유원경 (11/15)

[스트레이트뉴스] ▲ 편집국 산업부동산팀장 유희석 (11/16)

[부산일보] ▲ 편성·전략본부 편집국장 노정현 ▲ 〃 미래전략사업단 혁신 TF팀장 손영신 (11/16)

[서울신문] ◇ 편집국 ▲ 정치부장 김상연 (11/16)

[한겨레] ▲이노베이션랩 실장 고경태 (11/16)

[조선일보] ▲ 크리에이티브 에디터 겸 에버그린콘텐츠부장 박은주 ▲ 디지털경제 에디터 정성진 ▲ 기획부장 김덕한 (11/16)

■ 언론계 부고 종합(11월 10일~ 11월 16일)

박기락(뉴스1 경제부 차장)씨 장인상 (11/10)

김경호(국민일보 이사)씨 모친상 (11/10)

김용언(세계일보 기자)씨 별세 (11/11)

박재홍(제주시 박재홍내과의원 원장)씨 장모상 (11/12)

박기범(아주경제 기자)씨 외조모상 (11/13)

홍석현(전북일보 부안취재부장)씨 모친상 (11/14)

최미경(문화일보 광고국 과장)씨 부친상 (11/14)

노태영(e대한경제 재계팀장)씨 조부상 (11/1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