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 네이버가 PC버전 뉴스홈을 14일 오후 전격적으로 개편했다. 기존의 2단 화면에서 좁은 3단 화면으로 변경했다. 언론사 뉴스 초기화면과 유사한 화면인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사를 배치하는 화면이 사라졌다. 마치 미니 네이버 뉴스스탠드를 나열한 듯한 화면 구성으로 바뀌었다. 다만,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섹션면은 기존의 알고리즘이 적용된 2단 화면 방식으로 계속 유지중이다.

┗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은 네이버가 알고리즘 편집을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포털이 정치적인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아예 뉴스서비스를 접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언론사들은 포털 없는 뉴스 시장을 대비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 [TBN] 한국교통방송이 2020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평가에서 지상파라디오 부문 1위를 차지하며 2015년 이후 6년 연속 종합평가점수 1위를 했다.

■ [KBS] 사장으로 김의철 전 KBS 비즈니스 사장이 10일 취임했다. 김 신임 사장 임기는 3년이다. 김 사장은 "KBS 독립성은 최종 목적지이자 긴 여정"이라며 직원 모두가 정치적 간섭이나 상업적 압력을 배제한다고 취임사에서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올해 말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국악방송 등 3개 지상파라디오와 KBS 지역 지상파DMB방송국 등 7개 지상파DMB사업자 등 총 10개 방송사업자에 대해 재허가를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효율적 정부광고 업무 수행을 2022년 1월 13일부로 현재 4개 지사 (세종·대전총괄지사, 부산지사, 광주지사, 대구지사)에서 수행하고 있는 광고업무를 본사 광고운영국에서 담당·처리할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 [TV조선]은 (금ㆍ토) 새 드라마 ‘엉클’을 선보이고, 금요일 예능 ‘금요일은 밤이 좋아’를 화요일로 방송 요일을 옮기는 등 부분개편을 단행했다.

■ [MBC]는 지난 9일 상암동 MBC사옥에서 [방송문화진흥회]와 업무 협약식을 열고 저널리즘스쿨 설립을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MBC저널리즘스쿨은 내년 2월 14일 문을 연다.

■ [JTBC]가 방송통신위원회의 2020년도 방송 평가에서 종합편성채널 중 1위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방통위가 실시한 2020년도 방송평가는 154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방송 평가는 정부 승인 방송사만을 대상으로 하며, tvN과 같은 등록 채널은 해당하지 않는다.
┗ 방송 평가 지상파방송 1위는 [KBS1]이 차지했다.

■ [동아일보]의 2010년 이후 입사자들 기본연봉이 150~400만 원 인상되고, [채널A]의 2011년 이후 입사자의 기본 연봉은 500만~800만 원 인상된다. 두 회사 모두 12월부터 인상된다. 아울러 채널A와 동아일보는이익이 발생한 해 연말에 ‘전사성과급’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기로 했다.

■ [조선일보]는 지난 8일 출시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2탄 '조선일보 새해인사'에 이틀동안 신청자가 6,000여명 몰리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조선일보 카톡 이모티콘 1탄은 지난 9월 출시한 '조선일보의 일상생활’이다.

■ [중부일보]는 국내 최고 공신력을 인정받는 SNU팩트체크의 제휴사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중부일보 팩트체크 기사는 네이버 ‘팩트체크’ 사이트에 실시간 게시된다.

■ [포털 제휴평가위원회]가 상반기 검색제휴 심사를 통과한(10월 15일 발표) 인터넷신문 [노동닷컴]의 검색제휴를 취소했다고 11일 [미디어스]가 단독 보도했다. 노동닷컴이 ‘위키리크스한국’ 기사를 자사 기사로 둔갑시킨 게 확인됐기 때문이다. 또한 제평위는 다음달 [위키리크스한국]을 재평가한다는 방침이다.

■ [쿠키뉴스]는 지난 12일 취재보도 매뉴얼 ‘취재보도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급변하는 언론 환경에서 기자들이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했다. 한편, 쿠키뉴스는 오는 20일부터 ‘데스크 실명제’를 실시한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와 이를 확인한 데스크 서명을 바이라인과 함께 싣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언론사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을 시행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은 언론사가 자유롭게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그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재단이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신규사업이다.

■ [한국기자협회]와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는 "가짜 뉴스로 시민과 언론인의 팩트체크 노력을 폄훼하고 방해하는 ‘국민의힘’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10일 발표했다. 세 단체는 '국민의힘'이 "거짓 주장과 억지로 시민 팩트체킹을 폄하"했으며 "국민의힘의 억지와 거짓말에 장단 맞춘 정부·여당에도 실망"이라고 밝혔다.

■ [CJ ENM]은 미국 CBS, 쇼타임, 파라마운트 픽처스 등을 보유한 종합 미디어 그룹 '바이아컴CB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내년부터 OTT 티빙에서 파라마운트+콘텐츠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 기타

▷ 트위터는 지난 10일 올해 트위터를 결산하는 '2021 #온리온트위터'를 발표했다. 트위터에 따르면 21세기 팝 아이콘 방탄소년단(BTS)이 5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된 인물'에 선정됐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TV 프로그램' 3위를 차지했다.

▷ MC 유재석이 지난 1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같은 소속사 안테나 수장인 가수 유희열과 밀접접촉, 돌파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방송가는 초비상이다.
┗ 한편 유재석은 갤럽에서 9일 발표한 '2021년을 빛낸 인물' 예능방송인·코미디언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 [KBS]공영미디어연구소는 교보문고와의 제휴를 통해 월간지 '해외방송정보' 전자책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 미국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지난 13일 제79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3개 부문 후보(작품상ㆍ남우주연상(이정재)ㆍ남우조연상(오영수))에 '오징어 게임'을 올렸다. 제79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내년 1월 9일 열린다.
┗ 한편, '오징어 게임'이 올해 한국 방송비평상 드라마 부문 수상작으로 9일 선정됐다.

▷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 개정안’(=지역신문발전법)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내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규정된 법률의 유효기간을 삭제해 상시화했다. 지역신문발전기금 부정 수급자에 대한 지원 제한기간을 연장해 부정 수급을 방지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 방송작가노조(방송작가유니온)는 KBS전주에서 7년간 일해온 프리랜서 작가의 부당해고를 전북지방노동위원회가 인정하자 즉각 성명을 내고 해당 작가의 복직을 촉구했다.

▷ [한국체육기자연맹]은 14일 올해의 체육기자상 수상자로 중앙일보 김식 팀장을 선정했다.

■ 해외 미디어

▷ CNN의 OTT서비스 CNN+ 뉴스의 간판 앵커를 찾고 있던 CNN이 크리스 왈라스를 앵커로 발탁했다. 왈라스는 18년간 폭스뉴스 선데이를 진행한 전설적인 인물이다. 뉴욕타임스는 왈라스의 이직이 TV 뉴스 업계에서 놀라운 사건이라고 보도했다. CNN은 왈라스가 CNN+에서 매일 평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정치, 비즈니스, 스포츠 및 문화 전반에 걸친 뉴스 제작자와의 호흡을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 코로나19 전염병이 유행하는 지난 2년여간 미국에서 6,150명 이상의 언론인이 직장을 잃었다고 미국 저널리즘 연구소 토우센터가 10일 밝혔다.

▷ CBS 뉴스의 알래스카와 하와이를 포함한 13개 주 특파원인 미레야 빌라레알이 지난 6일부터 ABC 뉴스로 이직한다.

▷ 파라그 아그라왈로 수장을 교체한 트위터가 업무용 메신저 퀼을 인수했다고 [데일리포스트]가 8일 보도했다. 트위터는 퀼을 활용해 DM 등 메시징 툴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 예정이다.

▷ 넷플릭스는 지난 10일 뉴스 전용 웹사이트 '투둠(Tudum)'을 론칭했다. 넷플릭스는 투둠을 통해 시리즈 리뉴얼, 개봉일, TV쇼와 영화 등을 주제로 한 추가 콘텐츠 등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PBS 뉴스아워 진행자 야미케 알신도르가 내년 3월 NBC 뉴스 (워싱턴 지국)로 이직한다. 알신도르는 NBC뉴스에서 바이든 행정부와 연방 정책이 미 전역에 미치는 영향과 인종, 문화, 정치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에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를 13일 선정했다.

▷ 넷플릭스ㆍ아마존ㆍ디즈니 플러스ㆍ애플 TV 플러스가 일명 '아케인 법'에 의거 프랑스 콘텐츠 발전을 위해 약 4천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OTT뉴스]가 14일 보도했다. 프랑스는 지난해 초 글로벌 IT기업들이 프랑스 내에서 벌어들인 매출의 3%를 디지털세로 징수하겠다고 밝힌바있다.
┗ 대한민국 국회 입법조사처는 "글로벌 OTT는 국내에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음에도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기금과 같은 공공재원에 기여하지 않는다며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을 징수해야 한다"고 8일 주장했다.

▷ 블룸버그통신 지국의 기자인 헤이즈 판이 작년 말부터 1년여간 중국 베이징에 여전히 구금되어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8일 밝혔다. 헤이즈 판은 2020년 12월 7일 월요일 그의 아파트에서 사복 경비원에 의해 끌려나가는 모습이 마지막으로 목격됐다.

▷ 무료 OTT서비스 '글로비'가 지난 9일 출시됐다고 [OTT뉴스]가 11일 보도했다. 현재는 미국에서 서비스중이며 내년 말까지 전세계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9일 서울 미디어교육원 가온 강의실에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고승우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공동대표가 '미디어 환경 변화와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발표했다.

▷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오는 15일~16일 이틀동안 지상파 UHD 방송 세미나를 온라인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OTT와 UHD동향' 등 총 12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 [민주언론시민협의회]는 오는 16일(목) 오후 4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창립 37주년 기념식 및 제23회 민주시민언론상·2021년 올해의 좋은 보도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오는 16일 '오징어 게임, 영상콘텐츠 산업과 지식재산권(IP)'이라는 주제로 <제11차 한류나우(NOW) 정기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글로벌 OTT를 통한 한국 영상콘텐츠의 세계적인 확산이 가져온 변화 분석을 바탕으로 영상콘텐츠 IP 보호, 규제 및 진흥을 아우르는 관련 현안과 대책에 대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 [경향신문]이 주최하는 ‘2021 겨울, 청계천의 빛’이 오는 17일부터 31일까지 15일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다. 올해 7회째를 맞는 서울의 대표적인 행사로 매년 12월이면 청계천 일대를 아름다운 빛으로 물들인다. 올해 ‘겨울, 청계천의 빛’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무료 관람 예약제를 실시한다. 드라이브스루 관람도 가능하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오는 22일 <2022 대내외 경기·금융시장 대예측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2월 8일~ 12월 14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KBS] 감사 최종 후보로 박찬욱 전 KBS 부산방송총국장이 선정됐다. (12/8)

[방송통신위원회] ◇국장급 전보 ▲방송기반국장 박동주 (12/9)

36대 [한국PD연합회장]으로 최지원 KBS PD(KBS PD협회장)가 선출됐다. (12/10)
┗ 최지원 당선자는 첫 여성 한국PD연합회장이다.

[KBS] ▲편성본부장 강희중 ▲보도본부장 손관수 ▲제작1본부장 신재국 ▲기술본부장 김병국 ▲경영본부장 박연 ▲전략기획실장 최선욱 ▲제작기술센터장 오종연 ▲인적자원실장 김민 ▲시청자센터장 구영희 ▲지역정책실장 이재강 ▲예능센터장 조현아 ▲비서실장 최건일 ▲울산방송국장 김호상 ▲전략기획국장 유해남 ▲멀티플랫폼전략국장 홍진표 ▲멀티플랫폼편성국장 김장환 ▲아나운서실장 김태규 ▲영상제작국장 허정 ▲재난미디어센터장 원종진 ▲통합뉴스룸 취재1주간 금철영 ▲통합뉴스룸 방송뉴스주간 정인석 ▲스포츠국장 김기현 ▲보도영상국장 진만용 ▲광고국장 신철균 ▲기술관리국장 조성래 ▲미디어기술연구소장 김정덕 ▲중계기술국장 이진식 ▲라디오기술국장 한인배 ▲총무시설국장 범낙규 ▲경영정보국장 김경범 ▲대구방송총국장 이재오 ▲광주방송총국장 지창환 ▲전주방송총국장 김성모 ▲대전방송총국장 황대준 ▲청주방송총국장 이형걸 ▲포항방송국장 추재만 ▲순천방송국장 김규호 (12/10)

[KBS] 신임 보도본부장에 손관수 전 광주방송총국장이 임명됐다(12/10)

[조선미디어] ▲ TV조선 스튜디오 건설추진단 건축부문총괄 이응원 (12/11)

[광주MBC] ▲ 경영인프라본부장 겸 콘텐츠 혁신센터장 황한영 ▲ 시사보도본부장 윤근수 ▲ 뉴스팀장 이계상 ▲ 미디어사업팀장 홍진선 (12/13)

[서울미디어홀딩스] ▲ 대표이사 상무 김철희 (12/13)

[한국기자협회] 제48대 기자협회 회장 선거 결과 제47대 김동훈 회장의 연임이 결정됐다. (12/13)

■ 언론계 부고 종합(12월 8일~ 12월 14일)

최현수(광남일보 부국장)씨 부친상 (12/7)

김현미(동아일보 출판국 부국장)씨 시부상 (12/8)

이원미(아프리카TV 홍보이사)씨 부친상(12/8)

이상훈(서울경제신문 국제부장)씨 모친상 (12/8)

김기성(인천일보 편집국 경제부 국장)씨 장인상 (12/9)

김정환(뉴시스 산업2부 부장대우·한류팀장)씨 부친상 (12/9)

강병서(뉴시스 대구경북본부 국장대우)씨 장인상 (12/9)

김순환(한국신문협회 차장)씨 장인상 (12/10)

도철원(무등일보 정치부 차장)씨 장인상 (12/10)

최성국(광남일보 기자)씨 조모상 (12/10)

정동식(전 경향신문 부사장)씨 모친상 (12/10)

이아라(MBC강원영동 기자)씨 조모상 (12/11)

홍정현(전 YTN 전주지국장)씨 모친상 (12/11)

박상용(충북CBS 본부장)씨 모친상 (12/11)

김은초(MBC충북 기자)씨 모친상 (12/11)

주홍(한국ABC협회 부회장)씨 모친상 (12/11)

문민주(전북일보 기자)씨 조모상 (12/11)

강신윤(영남경제신문 총괄본부장)씨 장인상 (12/12)

김광태(온전한커뮤니케이션 회장)씨 모친상 (12/13)

박용환(연합뉴스 기획관리팀장)씨 부친상 (12/13)

추건수(한국경제TV 마케팅팀 부장)씨 부친상 (12/1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