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 주요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1위는 카카오톡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중 80%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튜브 67%, 카카오톡 51%, 페이스북 28% 순이다. 유튜브가 뉴스 소비 채널로 자리매김 한 것으로 보인다.

■ [TV조선] '내일은 국민가수' 제작진이 16일 방송중 탈락자 집계표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10위 가수 이름이 잘 못 입력된 점에 대해 사과했다. 제작진은 "돌발 상황에 당황한 현장 스태프" 실수라고 해명했다.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1월 13일(목)~14일(금)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351차 이사회 및 2022년 신년발행인세미나를 개최한다. 이사회는 2021년 사업보고 및 결산, 2022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하며, 새 임원진 선출을 위한 임원선임위원회도 구성한다.

■ [관훈클럽]은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박민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제69대 총무로 선출했다. 관훈클럽 감사로는 최광숙 서울신문 대기자 겸 공공정책연구소장, 강석훈 KBS 보도국 통일외교부 기자를 선출했다.

■ [매일경제신문사]는 지난 17일 매일경제의 네이버 구독자 수가 5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일경제신문, MBN, 매일경제TV, 매경닷컴, 매경이코노미 등을 포함한 매경미디어그룹 전체 디지털 구독자는 1613만명에 달한다. 매일경제는 네이버 구독자 500만명을 돌파한 기념으로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5일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부터 방통위가 주관하는 방송 평가에 오보에 따른 감점이 강화되고 시청자운영위원회 운영에 대한 배점을 확대하는 등 '방송평가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안을 의결했다.

■ [조선일보] 사보팀은 조선미디어 소속 회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주요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를 확인한 결과, 17일 기준 구독자 수가 약 94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조선미디어 콘텐츠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정통 시사와 정치 콘텐츠를 메인으로 다루고 있는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이 100만 구독자를 앞두고 있다.

■ [MBN]이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낸 재승인처분 부관 취소 소송에서 17일 원고 패소 판결을 받았다.
┗ 같은 날 MBN 노조는 종편 재승인 조건 취소 소송에서 패하자 "류호길 대표는 당장 물러나고, 사장 공모제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아리랑TV]는 인공지능 전문기업 딥브레인AI와 '인공지능(AI) 아리랑 앵커'를 공동 개발해 방송에 활용하겠다고 21일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20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출연의사가 소속된 병원으로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수차례 자막 고지한 의료정보 프로그램 인디필름 <메디컬 빅 데이터>, 스마일tv 플러스 <활력인생 오늘은 스마일>에 대해 ‘주의’를, 같은 사유로 한 차례 ‘주의’를 받은 채널인 GTV <행복충전 건강 플러스>에 대해서는 ‘경고’로 각각 의결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43회 이달의 편집상 수상작으로 종합부문 경향신문 권기해 차장 <중도 호감·청년 공감·지지층 결속감··· '감' 잡는 자, 웃는다>, 경제·사회부문 한국경제 윤현주 기자<금리 인상기, 대출은 고정하시옵소서>, 문화·스포츠부문 이데일리 한초롱 기자<이 호박··· 점 점 빠져든다>, 피처부문 매일신문 남한서 차장< MOON 앞 다가서다>등 4편을 선정했다.

■ [SBS]노조는 지난 17일 사측과 새로운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노사는 임명동의제 대상에서 사장을 제외하는 대신 보도본부 최고책임자 및 시사교양, 편성국장 임명동의제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 [MBC]박성제 사장이 21일 MBC대주주격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 출석해 내년도 운영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박사장은 '영업이익 400억원 달성’을 새해 경영목표로 제시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75회(2021년 11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SBS의 '잇단 경찰의 부실 대응사건' 등 총 5편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부산일보] 노조가 김진수 부산일보 사장을 업무상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노조는 지난 16일 부산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광고비와 발전기금으로 들어온 금액을 사원확장선입금으로 변경해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김진수 사장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단체들은 2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말 종료되는 언론특위 활동 기한을 연장하고, 공영방송 지배 구조 개선 법안을 최우선으로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인신위)는 지난 20일 '2021년 기사 및 광고 특별 모니터링 결과'를 최종 발표했다. 모니터링의 결과 기사의 경우, 보도 시 활용된 SNS의 유형에는 인스타그램 42.2%, 페이스북 30.0%이며, 연예인, 정치인, 인플루언서 순으로 나타났다. 광고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58%가 기사를 사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타

▷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신임 원장이 취임 후 열린 15일 첫 미디어 간담회에서 콘진원 내년 예산으로 총 5,477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OTT등 K-콘텐츠 IP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18일 생중계된 '2021 SBS 연예대상' '미운 우리 새끼' 팀 멤버들이 단체로 대상을 받았다.'미운 우리 새끼'는 대상 외에도 최우수상(탁재훈), 마상(탁재훈), 우수상(김준호, 임원희) 등을 받았다.

▷ OTT [티빙]이 지난해 10월 CJ ENM에서 독립 출범 후 유료가입자 수가 3.5배(256%)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 송재 서재필 언론인상 수상자 선정위원회는 제4회 수상자로 안관옥 한겨레신문 전국부 선임기자를 20일 선정했다.

▷ OTT 디즈니+(디즈니플러스)가 JTBC 주말극 '설강화'를 전세계 디즈니플러스에 공개하는 것과 관련 시청자들이 스트리밍 중단을 요구하는 등 항의에 나섰다. 역사 왜곡 논란인 드라마를 공개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다.

▷ [MBC] 아나운서 손정은이 15년만에 MBC를 떠난다. MBC는 24일자로 사표를 수리할 예정이다. 손정은 아나운서는 지난 2006년 MBC 26기 공채로 입사했다.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총동문회(회장 이영만 마니아타임즈 대표)는 '2021 자랑스러운 한양 언론인상' 수상자로 송대근 언론중재위원회 중재위원(전 스포츠동아 대표)과 방송인 조혜련씨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 [OTT뉴스]가 지난 20일 국내 언론사 중 OTT관련 섹션 또는 코너를 운영하는 언론사를 조사하여 공개했다. 총 13개 매체다. ▲디지털데일리 'OTT레이더' ▲맥스무비 'OTT' ▲무비스트 'OTT' ▲뷰어스 'OTT 큐레이팅' ▲소비자경제 '시작합니다!OTT' ▲아이뉴스24 'OTT온에어' ▲아주경제 '미리보는 OTT'ㆍ'주말에 뭐할까' ▲연합뉴스 'OTT 뭐 볼까' ▲일간스포츠 'OTT 위크' ▲조선일보 '왓칭!' ▲조이뉴스24 '방구석OTT' ▲한국경제 'OTT네비' ▲한국일보 '라제기의 슛&숏'ㆍ'몰아보기 연구소'ㆍ'김봉석 윤이나의 정기구독'

▷ [광주전남기자협회]는 16일 올해의 기자상 대상 수상작으로 KBS 광주방송총국 최혜진·하선아·이승준·박석수 기자의 '[탐사K] 무자격·무허가·불법…누구를 위한 규제 자유 특구인가?와 최우수상 등 6개 부문 18편을 선정했다.

▷ OTT [웨이브]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웨이브 시청 시간을 분석한 '2021 웨이브 어워즈'를 16일 발표했다. 웨이브 어워즈 드라마 부문에는 SBS '모범택시'가 1위에 올랐다. 예능 부문에서는 SBS '런닝맨'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다 시청 예능으로 뽑혔다. 미국 드라마 1위는 HBO '왕좌의 게임'이 차지했다.

■ 해외 미디어

▷ 국제언론감시단체인 국경없는기자회(RSF)는 올해 보도 업무 수행과 관련해 구금된 전 세계 언론인이 488명으로 20여 년 새 최다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기자들을 억류하고 있는 최대의 언론인 억류 국가는 127명의 기자들이 구금돼 있는 중국으로 나타났다.

▷ 미국에서 유튜브TV로 TV 방송을 보여주는 디즈니 채널이 사용료 문제로 송출을 중단하는 사태가 벌어졌다가 중단 이틀만인 19일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됐다. 유튜브TV에서 스포츠 중계 채널 ESPN 등 디즈니계열 10여개 채널을 다시 볼 수 있게 됐다.

▷오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 솔루션 제공 업체 후쉬카(Whooshkaa)를 인수한다고 16일 밝혔다. 후쉬카의 기술을 사용하여 스포티파이는 라이브 방송을 녹화하고 동적 팟캐스트 전용 광고로 대체할 수 있는 광고를 편집할 수 있게됐다.

▷ 폴란드에서 폴란드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 매체들에 재갈을 물리는 미디어법안이 지난 17일 의회를 통과하자 EU가 우려를 표명했다. 이 법안은 특히 미국 미디어 회사인 디스커버리가 소유한 TVN24에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로이터통신이 20일 보도했다.

▷ 미국 CNN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미국에서 다시 급증함에 따라 비필수 직원이 근무하는 모든 근무지를 폐쇄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폐쇄한 근무지는 1월경 복원할 예정이지만 정확한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CNN은 사무실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에 대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CNN은 직원들에게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의무화했으며 지난 8월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출근한 직원 3명을 해고한 바 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사진기자협회] 경기지회는 오는 20일부터 내년 1월 19일까지 '2021 경기지역 보도사진전'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전시에는 연합뉴스,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기호일보, 인천일보, 중부일보, 뉴시스, 뉴스1 등 9개 회원사 소속 기자들이 참여했다.

▷ [한국일보사]는 한계점에 다다른 한국 사회 갈등 현상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2022 한국일보 사회통합 토론대회’를 신설 개최한다. 중등부부터 일반부까지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접수 마감은 1월 2일이다.

▷ [서울경제신문사]는 탁월한 품질경쟁력과 뛰어난 경영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에 앞장선 경영인 및 기업을 발굴, 선정하는 '2022 대한민국 올해의 중소기업'을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오는 1월 13일 방송기자연합회 강의실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한다.

▷ [AP신문]은 제 5기 시민 광고평론가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광고(홍보)회사에 근무하거나 영상 매체 관계자, 광고·미디어 전공 대학생이다. 마감은 27일까지다.

■ 언론계 인사 종합(12월 15일~ 12월 21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KBS] 부사장으로 김덕재 KBS교향악단 사장이 임명됐다. (12/15)

[더벨] ◇승진 ▲김장환 편집국 건설부동산 부장 ▲민경문 편집국 제약바이오 부장 ▲신민규 편집국 건설부동산부 차장 ▲강철 편집국 자본시장부 차장 ▲이효범 편집국 산업3부 차장 ▲이경주 편집국 산업1부 차장 ▲원충희 편집국 산업2부 차장 ▲양정우 편집국 자산관리부 차장 ▲조정희 고객지원팀 부장 ▲박광월 ICT랩2팀 부장대우 ◇전보 ▲황철 편집국 산업2부장 ▲최명용 편집국 금융부장 ▲이승우 편집국 자본시장부장 ▲김일문 편집국 자산관리부장 ▲박창현 편집국 M&A부 부장직무대행 ▲한희연 편집국 금융부 차장 ▲박상희 편집국 벤처중기2부 차장 (12/15)

[IT조선] ▲ 디지털인프라부장 이 진 ▲ 메타버스부장 유진상 ▲ 디지털플랫폼부장 김형원 ▲ 뉴비즈부장 이윤정 (12/15)

[조선일보] ▲ 비상근 논설위원 겸임 김신영 박건형 양지혜 ▲ AD영업1팀장 이성훈 (12/17)

[비즈니스포스트] ◇ 편집국 ▲ 수석부국장 김수정 ▲ 차장 유통바이오부 남희헌, 차장 산업부 이한재 ▲ 금융증권부장(부국장) 겸 신사업 발굴특임 곽보현 ▲ 공기업건설부장 안우현 ▲ 정치정책부장 김디모데 ◇ 광고국 ▲ 부국장 김정태 ▲ 부장 김시찬 ▲ 부장 백자우 (12/17)

[한겨레] ◇ 팀장 ▲ 경제팀장 김경락 ▲ 산업팀장 김재섭(이상 편집국 정책기획부문 경제산업부) ◇ 데스크 ▲ 정치팀 이정애(편집국 이슈부문 정치부) (12/17)

[미디어펜] ▲ 부사장 겸 주필 김진호 (12/20)

[글로벌뉴스앤리서치(글로벌모니터)] ▲ 대표이사 겸 리서치 헤드 안근모 ▲ 편집장 오상용 (12/21)

[뉴스핌] ▲ 디지털뉴스본부장 이범록 (12/21)

[KBS비즈니스] ▲대표이사 차청문 (12/21)

■ 언론계 부고 종합(12월 14일~ 12월 21일)

송광섭(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편집국장)씨 부친상 (12/14)

최남춘(인천일보 경기본사 정경부 차장)씨 모친상 (12/14)

황의준(MBN 미디어렙 국장)씨 장인상 (12/15)

이병순(전 KBS 사장)씨 부친상 (12/16)

정은나리(세계일보 디지털뉴스부 기자)씨 부친상 (12/16)

이승욱(한겨레 전국부 기자)씨 조모상 (12/16)

남경민(스페셜경제 대표이사 발행인)씨 장모상 (12/17)

국승호(전북일보 진안주재 기자)씨 부친상 (12/17)

이세용(중부일보 디지털뉴스부 기자)씨 부친상 (12/17)

조성효(전 파이낸셜데일리 발행인)씨 별세
┗ 조윤성(피앤피네트워크 전무ㆍESG경제 미디어본부장)씨 부친상 (12/18)

하영춘(한경닷컴 대표)씨 장모상 (12/18)

황성기(서울신문 논설실장)씨 모친상 (12/18)

강중모(파이낸셜뉴스 기자)씨 외조부상 (12/18)

김현수(경북일보 기자)씨 부친상 (12/18)

이평래(아시아투데이 전국부 차장)씨 모친상 (12/19)

이성훈(KBS 스포츠취재부 부장)씨 장인상 (12/20)

최슬기(전 경향신문 경북부장)씨 부친상 (12/20)

김보겸(이데일리 기자)씨 외조모상 (12/21)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