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7분기 연속해서 신뢰도 조사 1위를 차지했다.
[AP신문 김강진]

■ [KBS]가 지난해〈4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 항목에서 지난 3분기에 이어 21.6%로 1위를 유지했다. 2위 MBC 10.5%, 3위 YTN 9.8%로 집계됐다.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 부문에서도 KBS가 22.8%로 1위를 지켰다. 2위는 YTN 15.2%, 3위는 MBC 12.6%로 나타났다. 한편, 3분기 조사에서 2위와 3위였던 JTBC와 TV조선은 3위 밖으로 밀려났다.

■ [동아일보]는 '동아미디어그룹' 사원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콘텐츠 아이디어 축제 '윙스'가 오는 24일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온라인 아이템이든 오프라인 아이템이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제안을 받는다. 최종 우승자로 낙점되면 777만 원의 상금이 제공되고 아이템 현실화의 기회도 주어진다.

■ [kbc 광주방송]이 광역화, 전국화를 위해 '지방자치TV'를 인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3년 개국한 지방자치TV는 지역 소식을 권역별로 다루는 전문 채널로 대한민국 17개 시도와 227개 시ㆍ군ㆍ구의 지역 정보를 매일 전달하고 있다. 지방자치TV 대표이사에는 kbc 류영현 부사장이 겸직 임명됐고 총괄 본부장에는 이시현 이사가 선임됐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출연자가 특정 지역에 대한 투자자문을 하면서, 법적 근거 없이 수익을 보장한 [이데일리TV]에 대해 법정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 또 창업정보를 전달하면서 특정 상품을 반복 노출하고 경쟁업체 등에 불이익을 줄 수 있는 내용을 방송한 [팍스경제TV]에 대해서도 ‘주의’를 의결했다.

■ [조선일보] 총무팀은 사내 복지기금을 통해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자금(매매, 임차 등)을 기존 2억 원에서 3억 원으로 상향했다고 8일 밝혔다. 대출 이자는 기존의 연 1.8%를 유지하기로 했다.

■ [매일경제신문]이 지난 7일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MK 리포터 제리(Zerry)'를 공개하며 언론사 최초로 Z세대를 위한 '메타버스 1호 기자'를 선보였다.

■ [헤럴드] 전창협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6일 세종시청 대회의실에서 헤럴드 세종미디어센터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헤럴드 세종미디어센터 건립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문화콘텐츠 생산을 위한 공동 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 [SBS] 예능 '골 때리는 그녀들'이 지난 5일 방송에서 '득점 순서 편집으로 실망을 안겨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편집 조작을 자막으로 사과했다. 해설위원 배성재와 이수근은 "시청자의 따끔한 질책과 충고를 잘 새겨듣고, 이번 일을 발판 삼아 '골때녀'는 조금 더 발전하는 계기를 가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 [SBS] 예능 '미운 우리 새끼'가 이말년 웹툰작가의 유튜브 '침펄토론' 영상을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자 SBS가 11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사과했다.

■ [한국여성기자협회]가 창립 60주년을 맞아 '한국의 여성 기자 100년'(나남출판)을 출간했다. 1920년 공개채용으로 매일신보에 '부인기자'로 입사한 이각경부터 오늘날 종군기자로 활약하고 언론사 사장 자리에 오르기까지 여성기자들의 연대기다.

■ [제주도기자협회]는 좌동철 제주일보 부국장을 신임 제주도기자협회장으로 추대했다고 10일 밝혔다.

■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 10일 '기자정신 모독하는 가세연을 단호히 규탄한다'제목의 성명을 내고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지난 12월 28일 방송에서 "국민일보 기자의 취재활동과 관련해 허위 사실 유포 및 신상정보를 공개하며 노골적으로 조롱한 것은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언론인의 자부심을 서슴없이 짓밟은 행위"라고 비판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0일부터 EBS 사장 후보자 공모를 시작한다. 공모 기간은 21일까지며 공모 후 결격사유 확인, 면접 등 절차가 있다.

■ [SBS M&C]는 새해를 맞아 ‘직급’을 호칭으로 사용하는 문화를 없애고, ‘프로’라는 새로운 호칭을 적용한다. 이번 제도 변경을 통해 각자의 직급은 ‘역할’에 기반한 역할 레벨(G1~G5)로 구분되고 보직자를 제외한 모든 구성원은 ‘프로’로 호칭을 통일한다.
Wise(인사정보 / 발령 / 승진), 명함 등 대외적으로 본인의 역할이 표현되는 모든 곳에 ‘프로’ 호칭을 적용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오는 3월 9일 실시하는 재·보궐선거와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위한 선거기사심의위원회(=선심위)를 10일 발족했다.

■ [대전세종충남기자협회]는 '제12회 참글상' 수상작으로 연합뉴스 대전충남본부 이재림 기자가 보도한 '20개월 여아 학대 살해한 남성, 아이 성폭행 혐의까지 받아'와 TJB대전방송 강진원·김철진 기자의 '기적의 생환 백구' 연속보도를 선정했다.

■ [매일경제]는 CES 2022 현장에 가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나흘 동안의 CES 행사 내용을 약 4시간으로 축약해서 핵심만 요약해서 정리해 주는 '디브리핑' 행사를 11일 오전 9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YTN]은 11일 산림청과 ‘산림재난방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24시간 뉴스 전문 방송 YTN의 장점을 살려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대전광역시 산림청 중앙산림재난상황실에서 열렸다.

■ [조선일보]가 독자와 함께하는 3·9 대선 쌍방향 사이트를 지난 6일 오픈했다. 국내 언론에서 대선 사상 처음으로 첨단 그래픽을 활용해 주요 선거 정보를 전국 상세 지역별로 보여주는 ‘매직 터치 맵’을 시도한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는 각 후보들의 상세 프로필과 공약도 볼 수 있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1년 4/4분기 입회심사 결과 ▲ 중소기업신문 [㈜중소기업신문] ▲ 뉴스;트리 [㈜뉴스트리] ▲ 팩트경제신문 [㈜에스엠이엔] ▲ 더구루 [㈜에이클립] 등 총 4개 언론사가 협회 회원사로 승인됐다고 6일 밝혔다.

■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7일 '국회는 종편에 의한 여론독과점을 심화시키는 공직선거법 개정을 즉시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지난 5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상정 처리한 것을 비판했다. 해당 개정안의 골자는 종편에 선거운동 광고의 송출, 후보자의 방송연설 중계방송, 후보자 초청 대담토론회 개최 등을 허용하자는 것이다.

■ [관훈클럽]은 지난 6일 제69대 총무에 박민 문화일보 논설위원 포함 새 임원진을 확정했다. 관훈클럽은 1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 65주년 기념식과 박민 신임 총무를 비롯한 새 집행부 취임식을 연다.

■ 기타

▷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이 지난 1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B.I+'(비아이 플러스)를 시행한다. 금요일 4시간의 오전 근무를 마치고 나면 사무공간 밖에서 자율적 외부활동(휴식, 세미나·컨퍼런스 참가, 영화·공연·전시회 관람 등 문화활동)을 한다. 직원들은 주 4.5일만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셈이다.

▷ 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배우 오영수가 지난 1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비벌리힐즈 호텔에서 열린 제79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TV 남우조연상 부문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 미국 영화·방송업계가 골든글로브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오징어 게임' 주연 배우인 이정재를 포함 관계자들도 시상식에 불참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경남사무소가 창원시 성산구 중앙대로 107 한국교직원공제회 경남회관 7층으로 이전했다고 10일 밝혔다.

▷ [대전세종충남기자협회]는 지난 10일 '제12회 참글상' 수상작으로 연합뉴스 대전충남본부 이재림 기자가 보도한 '20개월 여아 학대 살해한 남성, 아이 성폭행 혐의까지 받아'를 선정했다.

▷ OTT 쿠팡플레이의 'SNL 코리아'에서 인기를 끈 주현영 인턴기자 캐릭터가 인공지능(AI)으로 만들어진다. AI로 구현된 인턴기자는 방송 등의 매체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사업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 SBS라디오 '이숙영의 러브FM'이 지난 12월 30일자로 방송 3,000일을 맞았다.

▷ 지난 9일 오후 10시경 KT의 IPTV 서비스 [올레tv]에서 지상파를 비롯한 일부 채널이 송출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 1시간가량 지속된 이번 송출 중단 사태는 밤 11시40분쯤 복구가 완료됐다. 과기정통부는 장애 원인이 장비 전원 탓으로 보고 있다.

▷ 지난 10일 열린 대장동 특혜 의혹 재판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측의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주장을 보도한 20여개 매체를 상대로 더불어민주당이 틀린 표현이라며 언론중재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뉴욕타임스]가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신규 독자를 새롭게 끌어들이기 위해서 스포츠 전문지 [디애슬레틱]을 5억5천만달러에 인수했다고 AP통신이 8일 보도했다.

▷ 미국 [폭스 뉴스]는 미 국회의사당이 공격을 받은지 1주년이 되는 지난 1월 6일에 케이블 뉴스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 1월 폭스뉴스가 전체 시청자 수에서 CNN과 MSNBC에 뒤처졌던 지난해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폭스뉴스는 1월 6일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의 기념 연설을 취재할 당시 160만 명의 시청자와 함께 최고의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였다. 폭스뉴스는 평균 280만 명이 넘는 시청자를 확보하면서 황금 시간대에 CNN과 MSNBC보다 시청자 확보에서 우위를 점했다.

▷ OTT [HBO맥스]와 케이블 채널 HBO가 2021년 전 세계 총 가입자 수 7,380만 명으로 마감했다고 뉴욕타임스가 5일 보도했다. 이는 목표인 7,300만 명보다 80만명이 많은 숫자다.

▷ [블룸버그 미디어]의 CEO 저스틴 스미스가 최근 사임후 새로운 미디어 벤처 회사를 설립했다. 저스틴스미스는 뉴욕 타임즈의 미디어 칼럼니스트인 벤 스미스를 영입해 새 수장으로 임명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5일 밝혔다. 벤 스미스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뉴스 속보와 새로운 형식의 스토리텔링을 실험하는 글로벌 뉴스룸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 [BBC]는 전 NBC 뉴스 사장인 데보라 터니스를 BBC 뉴스 및 시사 담당 CEO로 6일 임명했다. 데보라는 약 6,000명으로 구성된 팀을 이끌고 40개 이상의 언어로 전 세계 5억 명에게 방송을 제공할 예정이다.

▷ [워너미디어]와 [비아콤CBS]는 공동 소유한 CW 네트워크의 상당 부분 또는 전체를 매각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6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서울시는 서울시 주요 정책과 행사 등을 취재해 알릴 '서울시민기자'를 모집한다. 서울시민 또는 서울생활권자(서울 소재 직장·학교를 다니는 시민)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활동기간은 올해 2월부터 1년이다. 신청기간은 14~26일이다.

▷ [조선일보사]는 [스포츠조선], 대한아이스하키협회와 함께 1월 10일~ 16일까지 국내 아이스하키 최강자를 가리는 ‘제76회 전국종합아이스하키선수권대회’를 목동아이스링크에서 개최한다. 대회에는 대학, 실업팀 총 5개팀이 출전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월 21일(금) 한국방송회관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공적 기능 확산 사례와 사회적 가치 평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가 '제11회 서민금융대상' 응모작에 대한 시상식을 오는 2월 24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연다.

■ 언론계 인사 종합(1월 5일~ 1월 11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EBS미디어] ▲ 상무이사 박성호 (1/7)

[충청신문] ▲ 부사장 최인석 ▲ 전무이사 겸 편집국장 이익훈 ▲ 세종본부장 임규모 (1/10)

[데일리임팩트] ▲ 산업2부장 안광석 (1/10)

[HMG퍼블리싱] ▲ 포춘코리아 편집국 금융팀장(부장대우) 공인호 (1/10)

[뉴스1] ▲사진부 부장대우 김기남 (1/10)

[머니S] ◇입사 ▲홍정표 산업1부 부국장 (1/10)

[관훈클럽] ▲ 총무 박민 문화일보 논설위원 ▲ 서기 권태호 한겨레신문 저널리즘책무실장 ▲ 기획 고희경 SBS 일반뉴스부 선임기자 ▲ 회계 신은진 조선일보 산업부 차장대우 ▲ 편집 서승욱 중앙일보 정치팀장 ▲ 감사 최광숙 서울신문 대기자 겸 공공정책연구소장 ▲ 〃 강석훈 KBS 보도국 통일외교부 기자 ▲ 편집위원 박재영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 〃 박병률 경향신문 경제부장 ▲ 〃 권혜숙 국민일보 인터뷰 전문기자 ▲ 〃 이재명 채널A 보도본부 정치부 선임기자(부장급) ▲ 〃 조남규 세계일보 취재담당 부국장 ▲ 〃 김정곤 한국일보 논설위원 ▲ 〃 정혁훈 매일경제신문 농업전문기자 ▲ 〃 장진모 한국경제신문 마켓부문장 겸 금융부장 ▲ 〃 송수경 연합뉴스 정치부장 ▲ 〃 이동애 MBC 선거기획단장 ▲ 〃 박홍구 YTN 경제부 기자(부장급) (1/10)

[팍스넷뉴스] ▲ 편집국 IB부 부국장(부장) 민석기 (1/11)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증권부 팀장(부장) 이종은 (1/11)

■ 언론계 부고 종합(1월 4일~ 1월 11일)

신정철(전 서울신문 TV가이드 부장)씨 별세 (1/4)

김민성(스포츠동아 차장)씨 부친상 (1/4)

이중호(전 국민일보·스포츠투데이 부사장)씨 별세 (1/4)

이승훈(매일경제신문 산업부 차장)씨 부친상 (1/4)

신동욱(TV조선 보도본부장)씨 장모상 (1/5)

이해용(연합뉴스 강원취재본부 부본부장)씨 부친상 (1/5)

황용인(경남일보 부장)씨 모친상 (1/5)

좌승훈(파이낸셜뉴스 제주취재본부장)씨 별세 (1/6)

배진남(연합뉴스 스포츠부 차장)씨 부친상 (1/6)

이재원(KBS 기자)씨 부친상 (1/6)

이호진(부산일보 편집부국장)씨 부친상 (1/6)

하근찬(CBSi 노컷뉴스 대표이사)씨 장모상 (1/7)

김대중(전 조선일보 주필)씨 배우자상 (1/7)

최현주(연합뉴스 DB센터 부장)씨 부친상 (1/8)

최일영(전 조선일보 차장)씨 별세
┗ 최지호(전자신문 미디어인쇄국장)씨 부친상 (1/7)

이훈구(동아일보 디지털뉴스팀 에디터)씨 모친상 (1/8)

김근종(전남매일 상무이사)씨 모친상 (1/9)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