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한국은행]

[AP신문 = 이진성 기자] 긴축 기조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고채 금리가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채권 시장에서의 플래트닝 포지션 베팅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15일 보고서를 통해 "강한 긴축기조는 물가 기대심리와 장기 성장 기대를 낮추면서 수익률 곡선을 강하게 평탄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4일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1.00%에서 1.25%로 올렸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2회 연속 인상한 것은 2007년 7월과 8월 이후 14년여 만의 일이다.

금리 인상 자체는 시장 예상에 부합했으나, 이주열 한은 총재가 연내 추가 인상을 시사하는 등 11월에 비해 매파적 기조가 강화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문 연구원은 "부동산 가격과 가계부채 증가세가 지난해 10월 이후 안정되는 중이고, 추경편성에 따른 정책 엇박자 부담에도 불구하고 연속인상에 나설 정도의 시급성이 있었던 것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긴축 가속에 따른 환율변동성 확대인 듯 하다"며, "이는 한미간 통화정책 갭을 줄여야 할 필요성을 높이고 물가 압력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리인상의 파급효과를 점검한다'는 통방문구로 미루어보아 추가적인 2월 연속 인상보다는 2분기 중 다음 인상을 모색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리인상 소식과 함께 업친데 덮친 격으로 정부의 14조원 추경 '폭탄'도 시장에 투하됐다. 14조원 대부분을 적자국채로 조달하기로 함에 따라, 국채 가격 하락 우려로 국고채 시장은 바짝 긴장하게 됐다.

다만 문 연구원은 추경 이슈는 이미 어느 정도 선방영됐고, 채권 시장에 부담을 높이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지난해의 초과세수가 27조원 가량으로 증가했지만 아직 결산 이전이기 때문에 쓸 수 없으므로 급한 재원을 우선 적자국채로 조달하는 구조인 만큼, 27조원의 초과세수 중 재정법에 따라 용처가 정해진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는 향후 추경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문 연구원은 "현재 적자국채가 많다고 느껴지지만, 결산과 대선 이후 재편성될 추경에서는 적자국채 발행이 매우 적거나 거의 없을 가능성이 있다"며, "적자국채 14조원이 발행되고 마무리된다면 적정 10년물 금리는 2.38%다. 이를 기준으로 향후 적자국채 추이를 봐서 금리전략을 미세조정해나갈 필요가 있다. 대선 이후 추경 압력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악재의 선방영과 펀더멘털의 둔화도 같이 고려해야 하므로, 숏(매도)을 길고 깊게 가져가기보다는 짧고 얇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 연구원은 전체적으로 단기투자기관이라면 추세에 순응하되 방향성 수익보다는 커브에 집중하고 장기투자기관이라면 상대적으로 여유를 가질 것을 제언하며, "2분기 이후까지의 인플레이션 지속성을 고민하고 악재 선반영을 고려해 금리 상승시마다 장기채 편입비중을 높여가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달러 환율 전망과 관련해 문 연구원은 "연준 긴축이 강해지는 기간은 위쪽 방향성이 불가피하다. 환율에 있어서 한은 통화정책은 중장기적 영향력이 미미하다"며, "그보다는 수출 성장세 둔화와 미국과의 상대 성장률의 차이를 봐야 한다. 이들 모델은 1200원 위쪽을 꾸준히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