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아침뉴스를 진행한 이정헌 앵커(왼쪽)와 [YTN] ‘뉴스가 있는 저녁’을 진행한 안귀령 앵커(오른쪽) 사진 유튜브 캡쳐

[AP신문 김강진]

■ [JTBC] 아침뉴스를 진행한 이정헌 앵커와 [YTN] ‘뉴스가 있는 저녁’을 진행한 안귀령 앵커가 18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이재명 캠프 선대위 공보단 대변인으로 합류했다. YTN 노조와 중앙일보, JTBC 노조는 각각 성명을 내고 권력을 비판하고 감시해야 한다는 방송의 사회적 책무를 하루 아침에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 [카카오]는 지난 14일 오후 언론사들에 이메일을 보내 모바일 다음 개편 시점이 17일 오전 1시로 확정됐다고 공지했으나 내부 사정으로 연기됐다. 앞서 카카오는 13일 새벽에도 개편하려고 했으나 시스템 오류로 개편이 철회된 적이 있다.
┗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의 개편을 통해 사용자가 콘텐츠를 선택하고 발행하는 '카카오뷰' 서비스 등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기존 뉴스 섹션에서 제공하던 기사 추천 배열, 랭킹 뉴스 서비스, 뉴스 위젯 기능, 언론사 선택 기능 등은 없어질 예정이다.

■ [중앙일보]는 이재명·윤석열·안철수, 세 대선 후보들의 경쟁력을 살펴보는 시사 웹툰 ‘스트릿 대선 파이터 엔드게임’을 매일 연재한다고 18일 밝혔다. 임성훈 웹툰 작가가 연재한다.

■ [TBS](교통방송)는 올해 예산이 지난해보다 55억원 삭감되자 위기 타개 일환으로 유튜브 콘텐츠 확장 및 OTT 진입 등 새로운 수익원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이강택 대표이사가 17일 신년사를 통해 밝혔다.

■ [YTN] 노조는 13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도 내용에 불만을 제기하며 항의 방문한 것과 관련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오늘 다시 YTN을 항의 방문이라는 형식으로 겁박했다"며 "지난해 11월 이후 두번째 "라고 밝히며 '언론 길들이기'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 국민의힘 의원들은 '뉴스가 있는 저녁', '돌발영상' 등 YTN 보도가 국민의힘 비판에 집중돼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 '뉴스가 있는 저녁'제작진과 '돌발영상' 제작진도 성명을 내고 국민의 힘의 YTN 항의 방문을 비판했다.

■ [MBC]노조는 지난 14일 오전 "국민의 힘 원내대표단 등 국회의원 수십 명이 버스까지 대절해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를 방송하려는 MBC로 몰려와 사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와 관련 14일 '무엇이두려워막으려하는가..언론‘재갈물리기’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강하게 반발했다.
┗ MBC 대주주격인 [방송문화진흥회] 17일 임시이사회에서 방문진 이사 중 과반은 국민의힘 항의 방문에 유감을 표하며 “방송과 편성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보일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 [KBS]는 18일 제페토(사용자가 아바타를 꾸며 다양한 가상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에 ‘함께해요 KBS’ 월드를 오픈한다. ‘함께해요 KBS’는 오는 3월 9일 예정된 20대 대통령 선거를 50일 앞두고 KBS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메타버스 공간이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제5기 위원회의 심의 가치와 기준의 중심을 시청자·이용자에게 두고, 표현의 자유 보장과 최소 규제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14일 밝혔다.

■ [SBS]노사는 지난 13일 2021년 임금과 관련 기본급은 3.3% 인상하고 성과급은 기본급의 450%를 기준으로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 [JTBC]는 오는 3월 9일 대통령선거 당일 오후 6시 투표 종료 직후 자체 출구조사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전국 규모 선거에서 비공중파 방송사가 출구조사를 하는 것은 JTBC가 처음이다.

■ [기자협회보]가 최근 오피니언 필진을 개편한 서울 지역 전국 매체인 경향신문, 매일경제신문, 서울신문, 전자신문,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등 6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오피니언 필진 성별 비율을 분석한 결과 여성 필진 비율은 평균 19.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필진 수가 여성보다 3.5배 많았다.

■ [채널A]는 다음달 말 국내 최초로 예능 '도시어부'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제너러티브 아트' 예능 NFT(대체불가능토큰)를 제작·발행할 예정이다. 추후 NFT를 활용해 메타버스 맵도 제작할 계획이다.

■ [한국체육기자연맹]은 지난 18일 스포츠서울 김경무 기자와 스포츠조선 김성원, 박찬준 기자를 2021년 4분기 체육기자상 보도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

■ [중부일보]가 스마트한 맞춤형 뉴스사이트인 디지털 중부일보로 진화한다고 18일 밝혔다. △ SNS를 통해 로그인 하면 내 지역 소식을 톱뉴스로 서비스 △ 이슈에 따라 바뀌는 가변형 타이틀 메뉴 △ 프론트 페이지에 선거뉴스를 전진 배치 △ 기사를 읽으며 스크롤을 내리면 영상이 우측에 따라붙는 입체적 뉴스페이지 등으로 개편한다.

■ [조선일보] IT팀은 최근 조선일보 임직원에 대한 해킹 시도가 또 발생했다고 15일 밝혔다. 해커로 의심되는 특정 PC에서 조선일보 사원들의 메일 계정 로그인을 시도한 것이다. 해커는 기자를 사칭해 사외로 메일을 보내려 했으며 조선일보는 이를 확인한 즉시 내부 시스템과 해당 사원 계정에 대한 보안 조치를 진행했다.

■ [CBS]노사는 2022년부터 상여금 1,000% 지급과 타결일시금 300만원 지급 등의 내용으로 단체협약을 개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또 '공정방송을 조합원들의 노동조건으로 노사가 인정한다'는 점도 명시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8일 '118년 <서울신문>에 먹칠하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호반건설, 8조 그룹지배권 ‘꼼수 승계’> 보도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작업 중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기사’라고 알리는 건 독자 우롱"이고 " 부디 118년 <서울신문>에 먹칠하지 마라."며 서울신문 편집국장이 대주주 호반에게 껄끄럽던 기사를 지우기로 한 것을 비판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2021 언론수용자 조사'를 17일 발표했다. 지난해 뉴스 이용률은 포털이 전년보다 3.4%p 증가한 79.2%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 2.3%p 증가한 26.7%로 나타났다.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는 KBS(27.5%), 네이버(17.3%), MBC(11.5%), YTN(9.8%), JTBC(7.0%) 등 순이었다. 신뢰도는 KBS(23.0%), 네이버(12.6%), MBC(12.4%), YTN(11.4%), JTBC(9.1%) 순이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언론자유를 시민 누구나 보장받아야 할 ‘미디어기본권’ 개념으로 확대하고,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닥뜨린 저널리즘의 총체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시민과 함께 언론개혁 : 민언련 2022 대선 미디어정책 과제>를 18일 온라인으로 제안한다.

■ [강원도민일보]는 오는 6월 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을 위해 ‘도전 6·1지선 출마합니다’ 코너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올해 뉴스미디어의 디지털 환경 대응과 뉴스콘텐츠 품질 제고에 824억 원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 뉴스 미디어 디지털 혁신 92억 원 △ 취재 역량 강화 및 뉴스 콘텐츠 제작 지원 113억 원 △ 전 국민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122억 원 △ 민간업계 및 단체 지원 251억 원 △ 언론인 금고 융자사업비 246억 원 등이다.

■ [한국언론인연합회]는 축구 국가대표 손흥민 선수와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 등 제20회 자랑스런한국인대상 14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 [경인일보]는 제37대 편집국장으로 김성규(55) 경영마케팅본부장이 확정됐다고 13일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월 13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351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e대한경제]와 [코리아타임스]의 회원가입을 승인했다. 양 사의 회원가입 절차가 완료되면 신문협회 회원사는 52개사에서 모두 54개로 늘어난다. 회원 가입은 2018년 이후 4년 만이다.

■ [JTBC]는 "파일럿 프로그램 '가면토론회'를 2회만에 종영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가면을 쓰고 '마라탕'이라는 논객으로 출연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해 심의 기준을 위반해 시정권고를 받은 보도 건수는 전년보다 1.4배 증가한 1천291건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언론중재위원회의 시정권고를 받은 보도 건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6단체는 1월 17일 성명을 통해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양자 TV토론’으로 합의를 한 데 이어 지상파 3사에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토론을 자기들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이용하려는’ 거대 양당의 야합 결과”라고 비판했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8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만 참여하는 양자 TV토론을 개최키로 한 데 대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등을 포함 취할 수 있는 법적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타

▷ OTT 넷플릭스가 지난 12일 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연구원(CICI)이 주최하는 '제18회 한국이미지상'에서 징검다리 상을 받았다.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은 이날 시상식에서 디딤돌상을 받았다.

▷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기자와의 7시간 분량의 전화 녹취록을 보도할 예정인 MBC 방송을 금지해달라며 지난 13일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했다.
┗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 21부는 14일 김건희씨가 MBC를 상대로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MBC는 법원에서 인용된 부분을 제외하고 방송을 하기로 했다.
┗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을 16일 보도한 '스트레이트'가 평소보다 7배 높은 17.2%를 기록해 최고 시청률을 찍었다.

▷ 그동안 영화에만 출연했던 최민식, 설경구, 하정우 등의 톱 배우들이 OTT 플랫폼에 출연을 확정해 영화와 OTT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국내 영화 시장이 코로나 사태 이후 급격하게 쇠락하면서 어떤 배우도 더이상 영화만 할 수 없는 환경이 됐기 때문이다.

▷ [SBS] 신용철 아나운서가 지난 13일 '2021 한국아나운서대상'을 차지했다. 신 아나운서는 1993년 SBS에 입사했다.

▷ 유튜브 채널 '이과장'에서 시작해, 시즌 1~3 누적조회수 5300만회를 기록한 웹드라마 '좋좋소'가 국내 OTT 왓챠에 진출한다. 시즌4는 시즌 1~3을 연출한 빠니보틀 대신 서주완 PD가 연출한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오는 20일 OTT 플랫폼을 활용한 '안(安)플릭스' 서비스를 오픈한다. 안플릭스는 대표적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에서 착안한 콘텐츠 아카이브 서비스다.

▷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이 미국의 영화 평점 사이트 '로튼 토마토'의 '골든 토마토 어워즈'에서 2021년 최고의 호러 시리즈 1위를 차지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OTT·방송·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을 총 191억원 규모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 [MBC] 김태호 PD가 지난 17일 퇴사했다. 2001년 1월 입사한 지 21년 만이다. 김PD는 최근 OTT 예능물 '먹보와 털보'를 선보였다.

▷ 인천시는 1년 이상 신문 발행을 중단한 인터넷 매체와 행정지도 안내를 받고도 자진 폐업하지 않은 매체 등 신문법을 위반한 인터넷 언론 매체 30곳의 등록을 취소했다고 17일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세계 최대 OTT 업체 넷플릭스가 북미 지역 가입자의 월 구독료를 1∼2달러씩 올렸다고 15일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북미 지역 월 구독료 인상은 2020년 10월 말 이후 1년 2개월 만이다. 오징어게임 흥행으로 넷플릭스가 요금 인상에 자신감을 얻었다고 보도했다.

▷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국제 뉴스통신사인 스페인 뉴스통신사 EFE가 쿠바 철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공산국가인 쿠바 당국이 EFE 특파원 비자를 발급해주지 않거나 기타 취재에 비협조적이기 때문이다.

▷ 영국 정부가 BBC 수신료를 2년간 동결한다고 발표하고 수신료 폐지 논의도 곧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대해 BBC는 실망스러운 결정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비아콤CBS의 OTT 서비스 파라마운트+는 '60분' 스트리밍 스핀오프인 60분+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미국 매체 더 버지 등이 14일 보도했다.

▷ 텍사스 트리뷴 CEO 에반 스미스가 올해를 끝으로 사임한다고 밝혔다. 스미스 대표는 텍사스 트리뷴을 운영한지 올해로 13년째다.

▷ 인권 단체인 엑세스나우는 엘살바도르에서 이스라엘 회사 NSO그룹이 제조한 스파이웨어에 35명의 언론인들의 휴대 전화가 감염된 사실을 확인 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 보도했다.

▷ 로스엔젤레스 타임스를 이끌었던 기자 마이클 팍스(Michael Parks)가 지난 1월 9일 78세로 별세했다. 퓰리처상 수상자인 그는 더타임스의 뉴스룸을 운영하기 전에 베트남 전쟁, 소련의 붕괴, 남아프리카의 아파르트헤이트 종식을 취재했습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경제신문]이 설 명절을 맞아 온라인과 모바일을 구독할 수 있는 프리미엄 디지털신문 ‘모바일한경’(월 1만5000원)을 한 달간 무료로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 [조선비즈]는 오는 20일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가상자산 2.0:도약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2022 가상자산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세계적 블록체인 권위자 프리마베라 디 필리비 하버드대 교수,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이사, 이석우 두나무 대표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 [한국방송협회]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방송회관 3층 기자회견장에서 공공미디어연구소 주관으로 <방송정책 제안서 발표 및 연구보고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차기 정부의 미디어 산업 개혁을 위한 10대 정책 과제 제안서를 발표하는 한편, 주요 방송정책 연구용역 결과를 공개 설명할 예정이다.

▷ [매일경제]가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는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를 조망하는 '메타버스 2022 대예측' 디지털 트렌드 세미나를 오는 26일 유튜브 중계로 개최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26일 한국방송회관에서 '지난 정부의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정책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미디어콘텐츠산업의 대도약을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월 12일~ 1월 18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경상일보] ◇ 부국장 승진 ▲ 편집국 사진영상부 김경우 ▲ 편집국 사회부 신형욱 ▲ 경영지원실 정선영 ◇ 부장대우 승진 ▲ 편집국 종합편집부 안치원 ▲ 편집국 사회부 이춘봉 ▲ 편집국 정치·경제부 이형중 ◇ 차장대우 승진 ▲ 편집국 사회부 이우사 ▲ 편집국 경제부 석현주 ▲ 디지털미디어국 디지털뉴스부 이상권 (1/12)

[씨네21] ▲ 대표이사 장영엽 (1/13)

[KBS] ▲ 창원방송총국 방송문화사업국장 오종우 (1/13)

[디트뉴스24] ◇ 승진 ▲사회체육부 부국장(대우) 지상현 ▲교육문화부 차장(부장직무대행) 이미선 ▲경영지원부 과장 이홍규 ◇ 전보 ▲대전본사 정치행정부 기자 한지혜 (1/13)

[인더뉴스] ◇ 선임 ▲ 증권부장 김대웅 (1/17)

[대구일보] ▲논설실장 이사 김종엽▲정치부장 김창원 (1/17)

[금융경제신문] ◇신임 ▲편집국장 민경미 ▲편집위원 겸 온라인부장 조정현 (1/17)

[한스경제] ◇ 승진 ▲총괄 부사장 겸 시너지마케팅본부장 김창겸 (1/17)

[무등일보] ◇ 승진 ▲디지털편집국 여수 지역 담당 국장 강명수 ▲논설실 국장대우 조덕진 ▲디지털편집국 국장대우 오세옥 ▲디지털편집국 부국장 류성훈 ▲디지털편집국 부국장대우 유지호 ▲디지털편집국 부장 임정옥 ▲디지털편집국 부장 김현수 ▲디지털편집국 순천 지역 담당 부장 김학선 ▲디지털편집국 부장대우 도철원 ▲마케팅사업본부 차장 이수빈 ▲경영관리본부 차장 김미리 ▲디지털편집국 광양지역 담당 차장 이승찬 ▲디지털편집국 장성 지역 담당 차장 대우 최용조 ◇ 보직 ▲경영관리미디어본부장 양기생 ▲디지털편집국 취재1본부장 박석호 ▲디지털편집국 취재2본부장 류성훈 (1/17)

[코리아타임스] ◇ 편집국 ▲ 정치사회부장 강현경 ▲ 정치사회부 정치팀장 강승우 ▲ 금융부장 윤자영 ▲ 산업부장 이효식 ▲ K컬처부장 김란 ▲ 카피에디팅팀장 사무엘 렌 (1/17)

[춘천MBC] ▲ 콘텐츠 제작국장 김창중 ▲ 콘텐츠제작국 미디어사업팀장 노승찬 ▲ D.콘텐츠비즈센터장 최헌영 (1/18)

[아시아경제] ◇ 전보 및 보임 〈매니징에디터〉 ▲ 경제금융부문 정두환 ▲ 디지털부문(IT본부장 겸직) 소민호 〈부서장〉▲ 문화스포츠부장(직무대행) 류정민 ▲ 경제부장 이은정 ▲ 금융부장 정재형 ▲ 증권부장 전필수 ▲ 자본시장부장(직무대행) 임정수 ▲ 건설부동산부장 신범수 ▲ 산업부장 이초희 ▲ 바이오헬스부장 조영주 ▲ 유통경제부장(직무대행) 이광호 ▲ 오피니언부장 백종민 ◇ 승진 ▲ 정치부장 최일권 ▲ 사회부장 이경호 ▲ IT과학부장 명진규 ▲ 중기벤처부장 김민진 ▲ 이슈취재부장(직무대행) 한승곤 ▲ 디지털편집부장(직무대행) 홍자연 (1/18)

■ 언론계 부고 종합(1월 12일~ 1월 18일)

박영환(경향신문 국제부장)씨 장인상 (1/12)

최지원(전 충청일보 편집기자)씨 부친상 (1/12)

최효극(뉴시스 동영상팀장)씨 장모상 (1/12)

박진용(뉴시스 전무)씨 모친상 (1/12)

김종훈(이투데이 편집국장)씨 장모상 (1/12)

박진오(동아일보 감사)씨 부인상 (1/12)

유창재(오마이뉴스 정치부 기자)씨 부친상 (1/13)

최한영(국방일보 기자)씨 부친상 (1/14)

김장렬(NBS한국농업방송 PD)씨 부친상 (1/14)

정희제(코리아헤럴드 마케팅국장)씨 부친상 (1/14)

한준호(아주경제 금융부장)씨 장인상 (1/15)

김후란(코리아헤럴드 문화부장)씨 시모상 (1/15)

홍인기(한국일보 멀티미디어부 부장)씨 부친상 (1/15)

이영규(아시아경제 경기남부 주재 부장)씨 부친상 (1/16)

김경윤(광주매일신문 마케팅본부 상무이사)씨 빙모상 (1/16)

이광축(TJB 대전방송 사장) 씨 부친상 (1/17)

김덕재(KBS 부사장)씨 모친상 (1/17)

송진현(한스경제 대표)씨 모친상 (1/17)

유지만(시사저널 기자)씨 별세 (1/17)

이현진(메트로신문 정책사회부 기자)씨 부친상 (1/17)

박경석(YTN 부장)씨 장인상 (1/18)

장석범(문화일보 썸랩 대표)씨 장모상 (1/18)

이철행(서울신문사 사업국 부국장)씨 부친상 (1/18)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