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9월 25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2019년 7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시상식을 열고 tbs <TV 민생연구소>를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뉴미디어 부문작으로 선정했다. tbs <TV 민생연구소>는 시민들의 민생 고민에 공감하고 해결책을 모색해보는 국내 최초 민생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전국회원사를 대상으로 올해의 최고 지면을 가리는 '제 25회 한국편집상' 후보작을 모집한다.  후보작 모집은 10월 1일 접수를 시작해 7일 마감한다.  한편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지난 9월 20일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뉴스편집, 퀄리티 저널리즘의 길'을 주제로 창립 55주년 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편집기자의 기본으로 돌아가 현재를 고민하고 미래를 모색하자는 것이 취지다. 

■ [한국언론인연합회]는 지난 9월 30일 '제15회 한국참언론인대상' 부문별 수상자로 김광일 조선일보 논설위원, 박민 문화일보 편집국장, 박흥로 SBS 보도본부 부국장, 오종석 국민일보 편집국장, 윤경호 매일경제 논설위원, 이각경 KBS 9시 뉴스 앵커, 이태규 한국일보 편집국장 등 7명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10월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중앙일보]는 오는 10월 26일 <제6회 중앙일보 세계사능력검정시험>을 실시한다. 시험 시간은 80분이며 주관식 2~4문제를 포함해 총 50문제가 출제된다. 시험장소는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춘천 지역 지정 학교이며, 접수마감은 10월 16일이다.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일본매스컴문화정보노조회의[(MIC)는 지난 9월 27일 왜곡 보도 중단과 평화ㆍ인권존중을 바탕으로 진실에 입각한 정론직필을 촉구하는 '한일 양국 언론노동자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양 단체는 이번 공동선언을 시작으로 혐오와 증오로 가득 찬 보도와 허위 조작 정보 인용 보도 중단을 위한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 [SBS] 구작 전문 유튜브 채널 '스트로'가 개설 석 달 만인 현재 구독자 수 12만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총 조회 수는 5,400만 뷰를 넘는다. 아카이브팀 담당자 1명과 파견사원 1명이 운영하는 초 소규모 채널 '스트로'는 최소의 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낸 사례로 꼽힌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19년 3/4분기 입회심사결과 [글로별경제신문]을 협회 회원사로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10월 17~18일(목~금) 대전 유성호텔에서 2019하반기 발행인 세미나를 연다.구글코리아의 존 리 대표, 신경준 상무 등이 참석해 '구글의 뉴스 서비스 정책과 언론 상생 방안'을 주제로 발제할 예정이다.

■ [KBS] 내 3개 노조(KBS본부노조, KBS노조, KBS공영노조)중 두 번째로 큰 KBS노조가 지난 9월 16일부터 24일까지 모바일을 이용한 투표로 양승동 사장 관련 신임 투표 결과, 불신임률이 87.31%로 나타났다며 퇴진을 촉구했다. KBS는 지난 9월 25일 KBS노동조합의 사장 신임ㆍ불신임 투표는 투표인단 조차 정해지지 않은 불완전한 투표로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다.

■ [연합뉴스TV]가 지난 9월 30일 가을 개편을 했다. '뉴스1번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확대 편성되며, 사회전문 '6면시선-뉴스 큐브'와 매주 일요일 '한반도는 지금'이 신설된다.  90분간의 주말 종합뉴스가 편성돼 '토요와이드', '일요와이드'라는 제목으로 시청자를 찾아간다.

■ [매일경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제14회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을 공모한다.  공모부문은 △인터넷 비즈니스 △
인터넷 기술혁신 △인터넷 사회공헌 등 단체 부문과 △개인공로상 부문이며, 접수마감은 10월 7일이다.

■ [인터넷신문위원회] 홈페이지가 10월 1일 새롭게 개편했다. 새로운 홈페이지에서는 자율심의에 참여하고 있는 인터넷신문 매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이용자 및 관계자들이 자율심의에 참여하고 있는 600여개 인터넷신문 매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신문 이용자들이 기사 또는 광고로 인해 겪은 불편에 대해 인터넷신문위원회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종합상담 게시판'을 신설했다.

■ [경향신문]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와 공동으로 '제17회 민족화해상'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추천 대상은 정치·경제·학술·문화·예술·사회운동 등 각 분야에서 민족화해와 협력, 국민통합과 평화통일에 기여하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이며, 접수마감은 10월 21일이다.

■ [SBS] 등 국내 13개 방송사는 지난 9월 25일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듣는 TV 티팟(Tpod)' 출시를 밝혔다. 티팟은 뉴스와 교양, 스포츠, 드라마, 예능, 종교 콘텐츠 등 13개 방송사의 인기 TV 프로그램을 라이브와 팟캐스트 다시듣기로 들을 수 있다.

■ [MBC] 계약직 아나운서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 직후 낸 1호 진정에 대해 '고용노동부'는 지난 9월 26일  사측의 시정 조치 등을 고려해 직장 내 괴롭힘으로 보기는 어렵고 '노사가 대화로 해결할 사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은 지난 9월 27일, KBS·MBC·SBS 사장 및 정책 본부장들과 취임후 첫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방송 3사 사장단은 현재 지상파는 경영효율화와 콘텐츠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하며 정부가 매체 간 비대칭규제를 개선하고 글로벌 OTT의 국내진출 가속화에 따른 공정한 제도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 위원장은 지상파의 재정난과 영향력 감소로 인해 미디어 전반의 공공성이 약화될 우려가 있어 정부와 사업자가 함께 대응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9월 30일 논평을 통해 [MBN]이 차명 주식으로 종편 승인을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남에 따라 종편 승인 또한 불법이라며 법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PD연합회]는 지난 9월 2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법인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PD연합회는 지난 30여년 동안 임의단체 성격의 비영리 민단단체로 활동해왔다. 

■ [tbs TV]와 [tbs FM]은 지난 9월 30일 가을개편을 단행했다. [tbs TV]는  <뉴스공장 외전 - 더 룸>의 인기 코너인 <골방 라이브>를 따로 편성하고 <소설보다 더 재미있다! 더 TV 문학관>과 문화콘텐츠 <슬기로운 밤생활>이 새롭게 편성된다. [tbs FM]은 옴부즈맨 프로그램 <tbs 아고라>외에 <라이프 어브로드(Life: Abroad)>, <김지윤의 이브닝쇼>,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김인석 윤성호의 진짜라디오>, <슈퍼 라디오(Super Radio)>, <더 스쿱(The Scoop)> 등이 새롭게 신설됐다.

■ [YTN]은 지난 9월 26일 정치 편향과 공정성 논란을 빚은 변상욱 앵커를 원래 자리로 복귀시키기로 결정했다. 젊은 기자들과 제작진 사이에서는 여전히 내부 비판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아시아경제]는 오는 10월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다시 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2019 아시아여성리더스 포럼>을 개최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9월 30일 '권익보호특위위원' 7명을 위촉하고 위원장으로 강혜란 현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를 선임했다. 권익보호특별위원회는 방송프로그램과 인터넷 통해 유통되는 정보 중 성평등 실현, 사회적 약자 차별·혐오 방지 등에 대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자문하는 기구다.

■ 기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종합편성사업자와 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분석> 자료에 따르면 [JTBC]는 최근 3년 간 연평균 32.1%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2018년에는 전체 종편 4개 사업자의 43.4%를 차지했다.

▷ 종합일간지 [데일리울산]이  지난 9월 26일 창간됐다. 26일 창간호 20면을 발행한 데일리울산은 창간호 1면과 2·3면에 송철호 울산시장과 노옥희 울산교육감의 업무수행평가 여론조사(리얼미터 의뢰) 결과에 따른 분석 기사를 비중 있게 다뤘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ㆍ대전총괄지사'는 오는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 대전KW컨벤션센터에서 <데이터 기반 취재ㆍ보도 기획> 전문연수를 개최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 [구글]이 최근 '뉴스 검색 결과'에서 원천 보도를 우선 노출하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했다. 주요 이슈를 최초로 보도한 기사가 이용자 눈에 더 잘 띄는 위치에 오래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구글은 그러나 '원천 보도'에 대한 명확한 정의나 '원천 보도'를 구분하는 기준은 언급하지는 않았다.

■ [언론계 인사] (9/24~ 10/1)

▷ [스타뉴스] △ 편집국 편집위원 배병만 (10/1)

▷ [OBS경인TV]△ 보도국 총괄에디터 부국장 이윤택 △ 〃 월드뉴스팀장 이무섭 △ 〃 보도영상팀장 이경재 △ 〃 영상편집팀장 이동호 △ 〃 경기총국 취재팀장 고영규 △ 〃 의정부총국 취재팀장 강병호 △ 〃 경제산업팀장 양태환 △ 〃 국회팀장 김용주 △ 〃 정치팀장 배해수 △ 〃 사회팀장 김미애 (10/1)

▷ [FETV]◇ 승진 △ 편집부국장 겸 경제부장 정해균 (10/1)

▷ [서울문화사] △ 여성경제신문 광고팀장(부국장대우) 김영웅 (10/1)

▷ [에너지경제신문] △ 건설부동산부장(부국장) 송경남 (10/1)

▷ [펜앤드마이크] △ 부사장 겸 편집제작본부장 권순활 (9/30)

▷ [부산파이낸셜뉴스] △ 사장·편집인 윤봉학 △ 편집국장 노주섭 (9/30)

▷ [조선뉴스프레스] △ 여성미디어본부 여성조선 편집장 부장 김보선 (9/30)

▷ [세계일보] △ 심의·인권위원실 심의·인권위원 김규영 △ 기획국장 박정훈 △ 총무국장 신규택 △ 독자서비스국장 김경시 △ 대외협력국장 이재호 △ 조사국장 최승묵 △ 평화연구소장 우상규 △ 기획국 법제 담당 여운상 (9/30)

▷ [CBS] △ 보도국 사회부장 겸 전국팀장 김학일 △ 보도국 뉴미디어부장 직무대행 겸 노컷뉴스팀장 겸 스마트뉴스팀장 이동직 △ 디지털콘텐츠국 콘텐츠관리부장 신태호 △ TV제작국 교계뉴스부장 유영혁 △ 전남방송본부 총무국장 겸 심의국장 오현주 △ 전남방송본부 기술국장 이상현 (9/27)

▷ [KBS] △ 제작2본부 대형이벤트방송사업단장 김호상 △ 청주방송총국 보도국장 지용수 (9/27)

▷ ㈜경기방송은 지난 9월 25일 이사회를 열고 지난 9월 4일 사임한 박영재 사장의 후임으로 제작부문 사장에 정수열 전 충주 MBC 사장, 보도부문 사장에 유연채 전 KBS 보도총괄팀장을 각각 선임했다. (9/25)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