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ㆍ이하연 기자]

■ [한국경제신문]은 오는 28일 한국경제신문사 사옥에서 ‘한국형 산업 인공지능(K-Vertical AI)’을 주제로 <제2회 한국 AI 비즈니스 포럼> 을 연다. 한경이 주최하고 산업 AI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에이아이네이션이 주관하는 이날 행사에선 딥러닝 기술을 산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 [조선일보]에서 출산 소식을 웹사이트로 접수 받는다. 기존의 불편했던 이메일 접수 방식을 보완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열었다. 온라인 주소 입력창에 '아가야안녕.com'이라고 입력하여 이용할 수 있다.

■ [KBS] 국민 예능 <1박2일>이 오는 12월 8일 시즌4로 돌아온다. <1박2일 시즌4>는 <1박2일> 시리즈 중 처음으로 여성인 방글이 PD가 메인 연출을 맡는다. 김종민, 연정훈, 문세윤, 김선호, 딘딘, 라비 총 6명의 멤버를 더해 새로운 출연진을 완성하여 지난 12일 대망의 첫 촬영을 시작했다.

■ [중앙일보]는 2020 한국일보 신춘문예 작품을 공모한다. 접수기간은 12월 6일까지이며 당선자는 12월 중순쯤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 [동아일보]는 이종찬 전 국정원장을 초청한 '제28회 化汀 국가 대전략 월례강좌'를 연다. 지난 18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매일경제] 매경비즈는 오는 28일 강남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20년 부동산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날 세미나는 서울 동북권의 개발 수요와 내년 부동산시장에 대해 전망하는 자리로 마련될 예정이다.

■ [경향신문]이 2020년 신춘문예를 작품을 공모한다. 우체국 소인분에 한해 12월 4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당선작은 2020년 1월 1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창립 제31주년 기념식이 오는 25일 오후 7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 회견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연합뉴스] 경영진이 노조원들로부터 받은 중간 성적표는 '보통'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성적표에는 보도의 공정성, 콘텐츠 경쟁력, 인사, 사내 민주화, 경영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기준이 포함되어 있었다.

■ [YTN]의 2019년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이 지난 11월 17일 일요일에 진행되었다. 이번 필기전형에는 약 800명의 수험생이 응시했다.

■ [문화일보]가 2020년 신춘문예 작품을 공모한다. 시, 단편소설, 동화, 문학평론 등 4개 부문이며 원고 마감은 12월 6일까지(우편 접수의 경우 도착일 기준)이다. 입상작은 2020년 1월 2일 발표될 예정이다.

■ [파이낸셜뉴스]는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함께 제11회 서울국제회계포럼을 연다.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비영리 부문의 회계 신뢰성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한 자리이다. 오는 26일 여의도 글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 [MBC] '복면가왕'은 지난 17일 순간 최고 시청률 10.1%를 기록했다. 5연승에 도전하는 '만찢남'과 이에 도전하는 8인의 복면 가수들의 무대가 펼쳐지며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 [세계일보]는 다문화 국가 정책을 선도하고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관 및 기업과 이에 공헌한 공무원을 선발하여 시상코자 후보자를 추천받는다. 2020년 1월 30일까지 접수받으며 수상자는 2020년 2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본 상은 다문화 정책에 공헌한 행정 기관 및 단체, 기업과 유공 공무원을 대상으로 3개 부문으로 시상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3일 축구 경기를 중계하는 과정에서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를 운영하는 해외 업체의 명칭 및 광고 문구 등이 기재되어 있는 경기장 주변 광고판을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장면을 장시간 동안 방송한 KBS-2TV에 대해 ‘의견진술’을 청취한 후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 [CBS] 노동조합은 지난 13일 근로시간 단축제도 변경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회사는 정부 지원금이 폐지된다는 것과 제도가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점 등을 들며 근로시간 단축제도 폐지를 전제로 한 재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 [MBC] 라디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가 방송 30주년을 기념하여 토속민요를 재해석한 앨범을 발매했다.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는 현지에서 취재한 자료만으로 1989년 10월부터 방송하기 시작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4일 제10기 방송평가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 △방송통신위원회 표철수 상임위원(위원장) △문창석(방심위 통신자문특별위원회 위원) △김금녀(국립한국교통대 강사) △유홍식(중앙대 교수) △최용준(전북대 교수) △이설희(용인대 조교수)  △김효연(법무법인 가람 변호사) △최원경(성도이현회계법인 상무이사)  △정수경(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 등 9명이다.

■ [MBC] 관리ㆍ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야권 측 이사들이(여권 6, 야권 3 비율로 구성) 지난 14일 제18차 정기이사회를 열고 최 사장의 해임 결의안을 논의했다.  최 사장 해임 결의안은 투표까지 이어지지 못했다. 한편 [MBC]는 '뉴스데스크' 시청률이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지난주 주말 20~49세 시청률이 전체 방송사 메인뉴스 중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18일 성명서를 내고 법무부가 지난달 30일 훈령으로 발표한 '형사사건 공개금지 등에 관한 규정'은 "헌법상의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고 언론 자유로 뒷받침되는 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하는 악법" 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 [관훈클럽]은 오는 12월 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최근 북핵과 관련한 남북관계와 북?미 회담을 전망해 본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오는 11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자율심의에 참여하고 있는 인터넷신문 매체가 대상이다.

■ [한겨레신문사]는 오는 12월부터 금요일 오전까지만 근무하고 퇴근하는 4.5일 근무제를 시행한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49대 한국편집기자협회장을 뽑는 선거를 오는 11월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실시한다.

■ [SBS] 박정훈 사장이 지난 15일 사내게시판에 차기 사장 후보로 나선다고 밝혔다.  SBS노조는 박사장 지명을 반대하고 있다. 박사장의 임명동의 투표는 지난 18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며 60% 이상이 반대할 경우 사장으로 임명될 수 없다. 단독 출마하는 박사장은 이번에 임명이 되면 연임이 된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8일 <제29회 민주 언론상> 수상자로 [MBC TV] 'PD수첩' 제작진을 선정했다.  보도부문 특별상 △ 특별기획 '죄수와 검사'- 뉴스타파 취재진 △ '조선일보ㆍ경찰청 청룡봉사상, 누구를 위한 상인가'- CBS 보도국 사건팀 △'노동인권 사건' - 서울신문 사회부 기자들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25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 기타 

▷ 문재인 대통령과 1953년생 동갑인 라디오 DJ 배철수씨가 19일 오후 8시부터 100분간 생방송되는 MBC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박연경, 허일후 아나운서가 보조 MC로 투입된다.

▷ [디즈니]의 OTT 서비스인 '디즈니+' 가 지난 12일 서비스를 개시한지 하루만에 가입자 1,000만명을 확보했다. 서비스 첫날 가입자가 폭주하여 접속 불량 등 기술적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다. 전세계 OTT 서비스 1위인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1억 6,000만명이다.

▷ 개그맨 유재석이 트로트가수 '유산슬'이라는 예명으로  데뷔하자마자 KBS 1TV '아침마당'에 출연하는 등 각 방송에서 출연제의가 쇄도하고 있다. 가요계에서는 TV조선 '미스트롯'으로 촉발된 트로트 열풍을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오는 11월 30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에서 '불신과 반목의 시대, 언론의 길을 묻다'를 주제로 <2019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한다.

▷ '최순실'로 알려진 최서원씨가 자신을 언급할 때 개명 전 이름인 최순실로 쓰지 말고 최서원으로 보도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93개 언론사에 보냈다. 최씨 변호사는 최순실로 보도를 할 경우 성명권 침해에 해당한다며 손해배상 등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 [언론계 인사] (11/12 ~ 11/19)

ㆍ [YTN]이 지난 12일 노종면 혁신지원팀장(부국장)을 보도국장 내정자로 지명했다. 노 내정자는 조만간 YTN 구성원들의 임명 동의 절차를 거쳐 보도국장에 취임할 예정이다. 지난 18일 노 보도국장 내정자는 엄경철 KBS 보도국장에 이어  출입처 관행 탈피를 선언했다.

ㆍ [부산일보사] △ 서울본부 본부장 권기택 △ 논설실장 임성원 △ 편집국장 김 진 △ 광고국장 강윤경 △ 의료산업국장 김병군 △ 광고국 AD사업단장 김경태 △ 편집국 선임기자 최학림 △ 편집국 콘텐츠센터장 노정현 △ 편집국 디지털센터장 김승일 △ 논설실 논설위원 곽명섭 △ 광고국 부국장 임태섭 △ 디지털사업국 영상부장 박진홍 △ 기획사업단장 손영신  (11/14)

ㆍ [KBS] △ 경영본부장 조현국 △ 기술본부 제작기술센터장 박종원 △ 이사회사무국장 이도영 △ 노사협력주간 장홍태 △ 기술본부 방송네트워크국 미디어플랫폼주간 최동림 △ 기술본부 제작기술센터 보도기술국장 이승호 △ 기술본부 제작기술센터 중계기술국장 조용석 △ 제작1본부 라디오센터 2FM부장 이혁휘 △ 제작1본부 라디오센터 2라디오부장 강요한 △ 기술본부 미디어인프라국 제작시설부장 김창길 △ 기술본부 방송네트워크국 미디어플랫폼 미디어송출부장 이병호 △ 기술본부 제작기술센터 보도기술국 총감독 박종석 △ 기술본부 제작기술센터 중계기술국 총감독 김성훈 (11/15)

ㆍ [CBS] △ 베이징 특파원 안성용 △ 워싱턴 특파원 권민철 (11/18)

ㆍ [폴리뉴스]  경제산업부 국장 전규열 (11/18)

ㆍ [일요신문]  경제팀 팀장 임홍규 (11/18)

ㆍ [서울신문STV]  서울신문STV 부사장 겸 한국정책신문 대표이사ㆍ발행인 오운암 (11/18)

ㆍ [한국정책신문] △ 편집인 겸 주필 원충희 △ 부사장 정성환 △ 산업부 부국장 최인철 △ 금융증권 부장 강준호 (11/18)

ㆍ [BTN불교TV]  영남총괄본부장 손정현 (11/19)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