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강진, 이하연 기자]

■ [MBC]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문화방송 사장선임과 관련 시민평가단을 관리하고 구성할 조사기관을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공모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5일 열린 회의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원 채용과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거나 사실 확인이 불충분한 내용을 보도하고, 이에 대한 정정 보도도 명확히 하지 않은 [TV조선] '뉴스 9'와 '뉴스 퍼레이드'에 대해 '법정제재'인 '주의' 의견으로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방송 외주제작 거래관행 전반을 조사해  '2019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표준계약서 사용에 대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인식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북한 공식 도메인 '.kp'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인 '조선관광'과 '만물상'이 국내에서 PC와 휴대폰으로 접속하는 것으로 논란이 일자 지난 20일 '북한 운영 사이트 접속 관련, 설명 자료'를 통해 '북한 체제 선전 등 국가보안법 위반 정보는 음란·도박과 같은 불법정보와는 달리 정보통신망법 절차에 따라 심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CS본부의  ‘떠난 독자 되찾기’ 프로젝트가 순항하고 있다.  종이편지라는 아날로그식 접근법이 뜻밖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시작했다. CS본부는 독자들의 답신도 속속 접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가 지난 16일 창립 총회를 개최했다. 미디어재단 tbs는 다음 달 17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 [연합뉴스TV]는 지난 17일  비영리시민단체인 '정치하는 엄마들'로부터 '2019년 올해의 언론인 상'을 받았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저널리즘 실무형 안내서 <현장 기자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발간했다. 집필에는 저널리즘위원회 위원과 언론현장 경험이 풍부한 현직 언론인 및 언론학자들이( 박영상 외 14인 지음) 참여했다. 

■ [KBS]가 지난 16일 2019년 4분기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 신문, 포털, 인터넷 언론을 모두 포함한 언론매체 전반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는 KBS(17.5%)였다. 뒤를 이어 MBC(12.7%) - JTBC(11.7%) - 네이버(8.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1순위 응답 기준). 전 분기 대비 MBC(7.2%P)와 KBS(4.2%P)가 상승세를 보였고, JTBC(-3%P)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 MBC가 오는 3월, '배철수의 음악캠프 30주년'을 앞두고 다채로운 기획을 선보인다. 1990년 3월 19일 첫 방송을 시작한 MBC RADIO의 대표 프로그램 '배철수의 음악캠프'는 방송 면에 있어서도 '세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세상에서 가장 많은 것들의 기록'을 보유한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 방송역사에도 기록될 뜻깊은 기념행사인 만큼 ‘배철수의 음악캠프 30주년’을 총 망라하는 스페셜 다큐멘터리도 나올 예정이다.

■ [JTBC]가 2월부터 프로그램 편성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주중에 새 예능을 편성할 뿐만 아니라 주말 프라임 타임에도 신규 예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주말 ‘뉴스룸’은 시간대를 앞당겨 1시간 일찍 방송된다.

■ [한국경제]가 2020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을 개최한다. 본 시상식은 현재 출시된 앱 중 소비자에게 실제로 많은 사랑 받는 앱을 선정한다. 시상식을 통해 스마트 시대를 선도하는 모바일 시장의 바람직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조선일보]는 지난 15~16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미국의 브루킹스연구소, 한국국가전략연구원과 공동으로 국제회의를 개최했다. '한반도 평화의 실상과 허상'을 주제로 다양한 외교·안보 현안을 논의했다.

■ [동아일보]가 1964년 제정한 동아연극상의 제56회 시상식이 지난 20일 세종문화회관 세종M씨어터에서 열렸다. 2019년 공연된 연극 가운데 본심에 오른 20 작품을 심사해 극단 돌파구의 '날아가 버린 새'와 서울시극단의 '와이프'를 작품상으로 선정하는 등 7개 부문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 [카카오] 뮤직 애플리케이션에서 과거 사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전해지며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는 지난 20일 한 커뮤니티에 '서둘러 카카오 음악 앱에 접속해 자신의 과거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확인하라'라는 내용의 글이 게재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 [네이버]는 헤럴드경제가 보도한 '[단독]네이버쇼핑 승부수…분사한다(온라인)', '네이버쇼핑 '독립'…쿠팡 추격 따돌린다(지면)'라는 기사가 사실과 다름을 밝혔다. 네이버는 네이버 쇼핑 분사 및 분사를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검토한 적이 없으며 각 서비스의 사업 및 운영에 필요한 인재를 당사 내 채용 페이지를 통해 상시 채용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에 나온 커머스 인력 충원 이야기에 대해서도 분사와는 관련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기사 내용 중 ’네이버쇼핑이 향후 물류센터를 매입해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직매 유통에 뛰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 [매일경제]의 주간지 '매경이코노미'가 창간 41주년을 맞아 '매일경제신문 ECONOMY'로 이름이 바뀐다. 최신 감각에 맞게 수십 년간 유지한 본문 활자 크기를 키우고 글자 간격을 넓혀 읽기 쉽도록 조정한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기념하기 위해 매경이코노미는 '2020 담대한 예측' 특집 기사와 성대한 독자 사은 대잔치를 열 예정이다.

■ [SBS] 예능본부장 최영인은 SBS 예능의 현황과 2020 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롱런을 위해 새로움과 익숙함을 동시에 선사하며 빠른 콘텐츠 소비 패턴에 부응하는 시즌 기획을 많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20년은 롱런 프로그램, 새로운 시즌제 프로그램,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선보일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방송작가협회]는 2월 새롭게 집행부를 구성하는 정기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지난 9일 공정한 선거 관리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IPTV 3위인 SK브로드밴드와 2위 티브로드의 인수합병을 의결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사전동의를 요청한 지 20일 만의 '신속' 결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합병 최종통보를 하면 오는 4월 합병법인이 출범할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6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2020년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하반기부터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등 방송·광고 규제를 완화하고 미디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방송규제 개편 방안을 마련한다.

■ 기타

▷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 '프로듀스'의 투표 조작 혐의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엠넷]이 이번에는 1세대 래퍼들을 내세운 '너희가 힙합을 아느냐'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다음달 선보인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까지 활동하며 국내에서 힙합 장르를 개척한 래퍼들이 나선다. 

▷ 김영희 전 [중앙일보] 대기자가 지난 1월 15일 병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84세. 1965년 중앙일보 창간 멤버로 들어간 고인은 외신부장, 워싱턴특파원, 논설위원, 편집국장 등을 역임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방송 외주제작 거래관행 전반을 조사해  '2019년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표준계약서 사용에 대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인식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기자연합회,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9개 미디어 단체들은 지난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의 혐오표현 사용 방지를 위한 실천사항을 밝히는 공동선언식을 열었다

▷ 57개 언론·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조선·동아 거짓과 배신의 100년 청산 시민행동>은 지난 15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사옥 앞 광장에서 ‘조선·동아 청산이 언론개혁이다! - 조선·동아일보 앞 시민참여 1인 시위 돌입’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일본 극우 매체 [산케이]는 지난해 말 [경향신문]이 SPC와 관련한 기사 삭제를 조건으로 5억 원의 협찬을 받기로 한 사건을 문제 삼으며 '기레기로 불리는 한국 미디어 연구' 시리즈 기사를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시리즈의 첫 기사 제목은 '취재기자에 광고 할당'이다.

▷ [LG유플러스]는 자사의 모바일 가입자(MNO 및 MVNO)가 1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월 20일 밝혔다.

▷ [넷플릭스]는 2020년 자사 콘텐츠를 구축하는 데 약 20조 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시장조사업체 BMO 캐피털 분석했다. 

▷ [네이버]는 지난 16일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를 시사·엔터테인먼트·스포츠 영역에도 적용한다고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 [한국언론학회]는 [한국기자협회]와 공동주최로  오는 2월 1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전쟁기의 언론과 문학> 강연회를 개최한다. 주관은 [삼성언론재단] 이 맡는다.  

▷[tbs]가 실시한 <시민제안 오픈테이블 ‘DIY! tbs’> 기획안 공모전 결과 △노인 이야기 들어주는 동네예술가 [선잠52] △ 서울을 만드는 시민의 일상 [협_아카이빙네트워크연구원] △ 아빠 육아 스토리-아육스 [주간 F4 아육스] 등 3개 시민 기획안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작품은 2020년 tbs 프로그램으로 제작돼 TV와 라디오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1월 21일 2019년 하반기 신청 매체를 선정 발표했다. CP 제휴사는 1곳,  뉴스스탠드는 5곳,  뉴스검색제휴 매체는 26개가 평가를 통과했다. (아래 표 참조)

 
■ 해외

▷ [디즈니]는 지난해 3월 인수한 영화 제작사 '20세기 폭스'의 회사명을 '20세기 스튜디오'로 바꾸기로 했다. 이 같은 결정에는 폭스의 보수 성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뉴스 채널 폭스뉴스는 보수 성향의 뉴스와 토크쇼로, 이달 초에 개국 이래 최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 [NBC유니버설]이 지난 16일, 새로운 OTT 서비스 '피콕'을 공개했다. 피콕의 동영상은 전부 무료다. 대신에 영상 앞에 광고가 붙는다. 광고가 없는 피콕 프리미엄 구독료는 매달 5달러(약 6천 원)다. 전반적으로 유튜브와 비슷한 형태다.

■ 인사 (2019년 1월 15일 ~ 21일)

▶ [EBS] △ 수신료정상화추진단장 강영숙 △ 정보보호단장 박성환 △ 유아·어린이특임국장 정영홍 △ 출판국장 정선경 △ 방송제작기획부장 오정호 △ 교육제작부장 김훈석 △ 교양제작부장 김우철 △ 학습콘텐츠제작부장 조혜경 △ 창의융합교육부장 채수영 △ 교재개발부장 정윤원 △ 기술기획부장 김호식 △ IT·콘텐츠관리부장 최기창 △ 네트워크기술부장 홍대용 △ 제작기술부장 윤현철 △ 영상기술부장 하태익 △△ 편집부장 신일수 △ 콘텐츠사업부장 임철 △ 인터넷모바일사업부장 김희정 △ 정책기획부장 김광호 △ 편성기획부장 김시준 △ 글로벌·애니부장 안소진 △ 운영관리부장 정상대 △ 그래픽디자인부장 오신영 △ 영상제작부장 서영호 △ 스튜디오영상부장 황종태 △ 비서실장 문현식 △ 교육뉴스부장 김재천 △ 지식채널e프로젝트팀장 박성오 △ 미래콘텐츠기획프로젝트팀장 최수진 △ 에듀테크팀장 고장원 △ 영어인공지능프로젝트팀장 엄한숙 △ 뉴미디어프로젝트팀장 박병진 △ 펭TV&브랜드스튜디오팀장 권혁미 △ 북&렉처프로젝트팀장 유규오 (1/15)

▶ [한국기자협회] 제 47대 부회장에 대구일보 이주형 부장이 선임됐다. (1/15)

▶ [경인일보] 제36대 편집국장으로 김학석 남부권취재본부 부국장이  16일 결정됐다. (1/16)

▶ [한스경제] △ 편집국장 겸 산업1부장 김태균 △ 산업2부장 조윤성 △ 부동산팀장(차장대우 승진) 권혁기 △ 신문제작본부장 석호경 △ 경영지원본부장 이치한 △ 차장대우 승진 산업1부 김창권 스포츠부 박대웅 엔터산업부 양지원 (1/20)

▶ [cpbc광주가톨릭평화방송]은 신임 사장에 이옥수(도미니코) 신부가 취임했다. (1/20)

▶ [대한언론인회] 회장으로 박기병 재외동포저널신문방송편집인협회 이사장이 선출됐다 (1/20)

▶ [한국기자협회] ◇ 승진 △ 대외협력국장 이원희 △ 기획국장 김동기 △ 사무국 과장 이시우 (1/20)

▶ [디지털타임스]  정경부 금융팀장 김현동 (1/20)

▶ [한겨레신문]  매거진랩사업단장 직무대행 겸 매거진랩부 편집장 김연기 (1/21)

※ 다음주(1/28) 미디어동향은 설연휴 관계로 한 주 쉽니다.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하여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