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김효진ㆍ이하연 기자]

■ [YTN]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방송 중단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YTN 뉴스퀘어 내 중요 시설에 코로나 클린존을 지난 12일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추세에 따라 YTN 견학을 임시 중단했다. 견학 재개 시점은 추후 YTN 홈페이지 견학 신청란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 [중앙일보]가 지난 14일 보도한 '국가별 확진ㆍ사망자 수' 데이터에서 일본의 확진자 수를 의도적으로 낮춰 집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일본 요코하마항에 격리 상태로 정박 중인 대형 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 확진자 수가 무려 218명에 이르고 있음에도 이를 전면 배제한 채 일본의 확진자 수를 총 29명으로만 보도했기 때문이다.

■ [KBS]의 자체제작 지역뉴스가 두 자리 시청률을 기록했다. KBS 9개 지역총국은 지난 3일부터 자체 제작한 ‘뉴스7’ 방송분을 40분씩 주 4회 확대 개편했다. 이는 본사의 지역방송 활성화 정책의 일환이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조선일보 · 문화체육관광부 · 환경부 · 동반성장위원회 후원으로 '2020 조선일보 사회공헌대상(제9회)'을 시상한다. 이 행사는 기업 및 기관들의 사회공헌활동 우수 사례를 발굴해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함이다.

■ [JTBC] 주말 '뉴스룸'이 지난 15일부터 뉴스 시간대를 오후 6시 55분으로 편성했다. 기존보다 1시간 빨라졌다. 평일은 기존처럼 7시 55분을 유지한다.

■ [동아일보]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젊은 주얼리 브랜드인 '1064스튜디오'와 협업해 100주년 기념 특별 목걸이를 제작했다. 백색의 '한국의 상(床)' 위로 길이 230cm의 가느다란 금색 선이 찰랑거리며 내려오는 대형 목걸이다. 해당 목걸이는 서울 종로구 동아미디어센터 로비에 설치되어있다.

■ [SBS]는 다음 달 8일 열리는 'SBS 인기가요 슈퍼콘서트 인 대구' 방청권 신청을 연기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대구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 [파이낸셜뉴스]가 오는 20일 '제9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을 개최한다. 서민금융 발전에 기여한 기관 · 개인을 선정해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서민금융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 [MBC에브리원]은 MBC와 손잡고 오리지널 드라마를 제작해 오는 5월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드라마 제작 프로젝트는 미스터리추리극, 멜로, 로맨틱 코미디, 성장드라마의 총 4개 타이틀로 구성된다. 오는 5월 말부터 연말까지 MBC에브리원과 MBC TV 양 채널 메인 시간대에 편성될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청각장애인들이 신속·정확하게 관련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장애인방송(한국수어)을 확대 실시한다.

■ [CJ ENM]이 2019년 연간 매출3조 7,897억원, 영업이익 2,694억원을 기록하며 미디어·커머스·영화·음악 등 전 사업 부문 흑자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 [YTN]은 지난 14일 제작국을 보도제작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발전위원회' ㆍ '총괄상무 직속 '미래전략포럼 TF팀' ㆍ '보도혁신본부 직속 '혁신지원팀' ㆍ'보도국 산하 '행정정책부' 등을 폐지키로 했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 13일,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교육 2020』계획을 발표했다. 인신위는 금년 한 해 동안 서약사 맞춤형 방문 교육ㆍ신입기자 기본교육ㆍ저널리즘 특강ㆍ좋은 기사 작성을 위한 구글 도구 활용 교육ㆍ지역 언론인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신입 기자ㆍ지역 언론인 등 무료 저널리즘 교육받는 방법은?]

■ [한국신문협회]는 오는 2월 20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지난해 사업보고 및 결산,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하는 이사회를 개최한다. 올해 사업계획·예산 등은 3월 12일 11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 [MBC]는 <PD수첩> '무주택자 인터뷰 논란' 책임자 징계에 착수했다. 12일 입장문을 내고 유감을 표명한 <PD수첩> 제작진은 오는 18일 방송에서 시청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 [MBC] 사장 후보가 세 명으로 압축됐다. 박성제, 박태경, 홍순관 등 모두 MBC 기자 출신이다. 오는 22일 시민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정책발표회를 통해 최종 2명의 후보가 다시 선정된다. 당일 방송문화진흥회(MBC의 대주주) 이사회가 임시 이사회를 개최해 후보 2인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결선 투표로 새 MBC 사장 내정자를 선임한다. 

■ [경기방송]이 보도ㆍ제작부장의 채용과정에 대한 인사검증을 요구하자 사무국장 이하 노조원 3명의 출입처를 사전 상의도 없이 하루 만에 변경하는 등 사실상 노조를 탄압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경기방송은 오는 18일 임·단협 협상을 앞두고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경영 투명성 문제 등으로 가까스로 재허가를 받았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ubc울산방송과 TBC에 대한 최다액출자자 변경을 승인했다. 단, ubs울산방송은 재정안정에 대한 세부적 지원계획을 제출할 것을, TBC는 방송법 위반 재발 방지를 위한 확약서를 제출하고 지역문화 및 방송발전 등을 위한 이행계획을 제출할 것을 변경승인 조건으로 부가했다.

■ [TV조선]이 중계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시청률이 ‘기생충’ 효과로 인해 전년도 아카데미 시상식 시청률보다 약 6배 상승했다.  TV조선이 같은 날 오후 8시부터 내보낸 아카데미 시상식 하이라이트도 비교적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 [조선일보] 기자가 '코로나19' 30번 확진자를 확진 전 자가격리 상태로 대면 인터뷰를 했던 사실이 알려졌다. 취재 후 같은 회사 기자 2명을 만난 것으로 파악됐으며, 다음 날 취재원이 확진자가 되면서 조선일보 기자 3명 모두 자가 격리 지침을 받고 재택근무 중이다.

■ [EBS미디어] 이사회가 지난 14일 황인수 대표의 해임을 의결했다. 지난 7일 본사인 EBS교육방송이 해임 절차를 밟겠다고 밝힌지 일주일 만에 이뤄진 결정이다. 관련기사 [EBS미디어 노조,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 조사 요구]
    
■ [한겨레신문사] 신임 대표이사에 김현대 <한겨레21> 선임기자가 선출됐다. 1987년 한겨레신문에 입사해 법조팀장, 미디어사업단장, 출판국장, 전략기획실장 등을 역임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13일 <2019 10대 청소년 미디어 이용조사>를 발표했다. 10대 청소년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PC, TV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모바일 기기로 TV 프로그램을 보는 비율은 2016년에 비해 2019년에는 17% 증가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중 가장 즐겨 이용하는 플랫폼은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스북 등이다.

■ [MBN]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 경고를 받았다. 한 성형외과 원장이 유튜브에 올린 영상의 본래 취지를 무시하고 ‘짜깁기' 한데다가 영상 사용에 대한 동의도 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KBS '김용민 라이브' 방송을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지난해 9월 19일 나경원 아들 입시 의혹 보도와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발언했는 것이다. 법정제재 주의, 행정지도 권고, 문제 없음 등 위원들의 의견은 갈렸으나, "KBS가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단정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은 같았다.  

■ [tbs]가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로 17일 새롭게 출범했다. 1990년 서울시 산하 사업소로 개국한 지 30년 만에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독립한 것이다. 이강택 미디어재단 TBS 초대 대표는 미디어 오늘과의 인터뷰에서“서울시 산하 사업소였을 때는 인력 운용과 배치, 조직 설계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조직과 인사, 콘텐츠 등 전 영역 새판을 짜고 있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가 '코로나 19'로 3월 5일에 열리기로 예정돼 있던 창간 100주년 행사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8월 21일 방송광고판매대행사업 유효 기간이 만료하는 SBS M&C에 대한 재허가 심사 기본 계획을 마련했다. 추후 접수된 재허가 신청에 대해 '방송광고판매대행사업자 허가 등의 절차 및 기준' 에 따른 심사를 시행하고, 심사 결과에 따라 재허가 여부를 7월 중 결정할 예정이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0 유권자가 뽑은 총선보도상' 심사위원회가 제21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선거 보도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2020 유권자가 뽑은 총선보도상」공모전을 연다. 언론인, 언론사, 일반 시민 모두 참가 가능하며 4월 29일 오후 6시까지 접수 가능하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오는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동시에 실시하는 2020년 재ㆍ보궐선거 선거기사심의위원회(이하 선심위)를 설치·운영한다. 2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약 90일간 운영되며, 선심위는 재ㆍ보궐선거 실시가 확정된 지역의 신문, 잡지 및 뉴스통신에 보도된 불공정 선거기사 게재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심의규정을 위반한 기사에 대해서는 제재조치를 결정한다. 

■ 해외

▷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유력 신문 기업인 [매클래치]가 디지털 구독자는 50% 늘었으나 발행부수 감소에 따른 광고 수입 저하 등 경영난 가중으로 파산 보호를 신청했다고 AP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매클래치는 1857년 창간하여 30개 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163년 역사의 미디어그룹이다.

▷ 국제뉴스미디어연합(INMA)은 언론사들이 디지털 독자 확보ㆍ유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유료화 실행 전략 8가지를 발표했다. ①무료 제공 콘텐츠 줄이기 ②첫 구독료 할인 ③프로모션(구독료 할인 등) 기간 늘리기 ④온보딩 (Onboarding journeys) 프로세스 도입 ⑤특화 콘텐츠 프로모션 실시 ⑥신문사 브랜드 프로모션 실시 ⑦가치전달 편지(구독 효과 등에 대한 편집인의 편지 등) 홈페이지 게시 ⑧목표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 증대 도모

▷ 기사 안에 취재과정을 설명하는 박스기사를 추가하면 언론사 신뢰도 상승에 효과가 있다는 실험결과에 이어 이 박스기사를 하단이 아닌 본문 중간에 배치하는 게 효과적이라는 후속실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캠퍼스 미디어참여센터와 뉴스 신뢰 프로젝트 연구팀이 기사 내 부연설명을 추가해 언론사 신뢰도를 향상하는 방법을 연구한 결과라고 [한국신문협회]가 보도했다. 

▷ 영국 통신사 [로이터]가 팩트체크 부서를 새로 개설했다. 로이터는 지난 12일, SNS와 미디어의 잘못된 정보를 팩트체크하는 사업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로이터는 페이스북의 '제3자 팩트체크 프로그램'과 제휴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콘텐츠를 검증하고 미디어의 오보를 가려낼 예정이다.

▷ 미국 뉴스 채널 [폭스뉴스]가 샌더스가 승리한 민주당 뉴햄프셔 경선 보도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폭스뉴스는 경선이 진행되던 지난 1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케이블 뉴스 채널에서 종합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 인스턴트 메신저 앱 [왓츠앱] 이용자가 20억 명을 돌파했다. 2014년, [페이스북]이 인수한 왓츠앱은 지난 2년 동안 5억 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며 거듭 성장 중이다.

▷ 음원 스트리밍 앱 스포티파이가 영국에서 '스포티파이 키즈'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 모든 프리미엄 가입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 키즈에서는 아이들 나이에 맞는 노래와 이야기 등을 들을 수 있다.

▷ 지난 9일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청률이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작년보다 20% 떨어졌다. 사람 수로 치자면 600만 명의 시청자가 감소한 것이다.

▷ 트럼프가 미국 언론을 마음에 들지 않아하며 연방 기금을 삭감하자 [PBS]폴라 커거 회장이 지난 10일 이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커거 회장은 성명서에서 "PBS는 TV의 공적 기능을 수행해 그동안 의회의 지원을 받아왔다. 앞으로도 공동체를 위한 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며 트럼프의 결정에 우회적으로 유감을 표했다.

■ 기타

▷ 한국 디자인의 역사를 기록해 온 월간 [디자인]이 2020년 2월로 500호 혁신호를 발행한다. 1976년 창간해 44년만의 일이다.

▷ 업무방해 혐의를 받는 케이블 음악채널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돌학교' 제작진 CP(책임프로듀서) 김모씨 등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이 지난 17일 기각됐다.

▷ [한국언론학회]는 제46-2차 정기이사회를 오는 3월 6일 광화문 한미리에서 개최한다.

▷ KT와 SK브로드밴드가 지난 14일 Addressable TV 광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Addressable TV 광고는 IPTV 실시간 채널에 동일한 광고가 아닌 고객의 셋톱박스 및 시청 특성에 따라 맞춤형 타기팅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다.

▷ [뉴스전문포털]이 '2020 상반기 뉴스 검색 제휴' 신청 접수를 오는 29일 마감한다. 뉴스 검색 제휴 신청 자격은 인ㆍ허가를 받은 후 1년이 지난 매체 또는 등록 후 1년이 경과된 매체다. 입점 자격의 기준은 총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획득해야 한다. 뉴스전문포털은 '네이버ㆍ카카오 포털 제휴 평가위원회'와는 무관하며 뉴스전문포털그룹이 운영하는 뉴스전문포털 사이트다.

▷ 민주언론시민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의 언론단체와 시민사회단체로 이루어진 '2020 총선 미디어감시연대'가 출범했다. 2월 17일부터 4월 15일까지 전국 신문, 방송, 통신, 유튜브 등 총선 관련 보도를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 SK브로드밴드는 Btv를 통해 아시아 드라마 전문 채널 'A+Drama'를 단독 서비스한다. A+Drama는 '트렌드를 더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국내 최초로 아시아권의 최신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드라마를 중점 편성하는 채널로 웹 드라마, 웹 예능 등의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 인사 

▶ [방송통신위원회]는 제12기 시청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  방통위 김창룡 상임위원을 위원장으로 ▲심미선(순천향대 교수) ▲김예란(광운대 교수) ▲남영준(중앙대 교수) ▲천혜선(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 ▲안정민(한림대 교수) ▲한승혁(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정연우(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김동찬(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2/11)

▶ [청년일보]  마케팅국장 장광호 (2/12)

▶ [뉴스웍스] ◇ 승진 ▲ 편집국장 최승욱 ▲ 시사종합부장 이동헌 ▲ 정치부 대기자(부장) 원성훈 ▲ 산업부 차장 손진석 (2/12)

▶ [신아일보] ▲ 경영지원국 부장 이승매 ▲ 경영지원국 과장 박민선 (2/12) 

▶ [한국정책신문] ▲ 편집국장 한상오 ▲ 생활경제부 건설부동산 차장 김성권 (2/13)

▶ [YTN] ◇실국장 보임 ▲시청자센터장 김동민 ▲디지털센터장 김용섭▲기획조정실장 노종면▲경영지원실장 이병식▲미디어사업국장 유환홍 ▲보도제작국장 김선중 ▲기술국장 조상헌 ▲해설위원실장 권영희 ▲글로벌센터장 현덕수  ◇부팀장 보임 ▲경영지원실장 홍성혁▲보도국 취재에디터 김지영 ▲보도국 영상에디터 장명호 ▲보도국 편집CP 정유신 ▲보도국 정치부장 임장혁 ▲보도국 통일외교안보부장(겸 YTN남북교류추진단장) 김희준 ▲보도국 경제부장 김기봉 ▲보도국 사회부장 이종구 ▲보도국 문화생활과학부장 박영진 ▲보도국 국제부장 임수근 ▲보도국 앵커팀장 김영수 ▲보도국 편집1부장 한상옥 ▲보도국 편집3부장 유투권 ▲보도국 편집4부장 김종욱 ▲보도국 영상기획팀장 권석재 ▲보도국 영상취재1부장 염덕선 ▲보도국 영상취재2부장 권한주 ▲보도국 영상편집부장 박진수 ▲보도국 영상아카이브팀장 김태형 (2/14)

▶ [KBS]  심의실 심의부장 류송희 (2/14)

▶ [방일영문화재단](이사장 조연흥)은 14일(금) 2020년 정기이사회를 갖고 이영선 연세대 명예교수, 오양호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김도영 김앤장벌률사무소 변호사 등 3명을 신임 이사로 선임했다.  (2/14)

▶ [OBS경인TV] ▲ 편성실장 이선희 ▲ 제작센터 센터장 황선대 ▲ 제작센터 제작1CP 유진영 ▲제작센터 제작2CP 윤경철 ▲ 콘텐츠전략국 국장 홍종훈 ▲ 콘텐츠전략국 콘텐츠제작팀장 공태희 ▲ 보도국 인천총국장 김학균 ▲ 방송정책TF 국장 김용주 ▲ 시청자심의팀장 전광식 ▲ OBSW 국장 신하연 (2/15)

▶ [오늘경제]  광주전남 취재본부장 박용구 (2/17)

▶ [뉴스투데이]  편집국 경제부장 이철 (2/17)

▶ [JTBC]  투자담당 이중원 (2/17)

▶ [나눔경제뉴스] ▲ 대표이사 겸 편집국장 차석록 ▲ 경영지원본부장(전무) 이상일 ▲ 나눔투자연구소장 전재영 (2/18)

▶ [소년한국일보]  부사장 염희선 (2/18)

▶ [국민일보] ▲ 편집인 겸 논설위원실장 김명호 ▲ 논설위원실 대기자 김진홍 ▲ 수석논설위원 박정태 ▲ 편집국장 고승욱 ▲ 논설위원 오종석 (2/18)

▶ [서울시 미디어재단 TBS] ◇ 실장, 본부장급 인사 ▲이승훈 전략기획실장 ▲송원섭 라디오제작본부장 ▲최기석 TV제작본부장 ▲장행석 보도본부장 ▲봉우종 방송기술본부장 ▲김성규 감사실장  ◇ 팀장급 인사 △김영수 미디어정책팀장 △채정민 콘텐츠편성팀장 △박대용 뉴미디어전략팀장 △허경 시민협력팀장 △목희수 콘텐츠심의팀장 △나선홍 아나운서팀장 △이현주 라디오운영팀장 △김경래 FM제작팀장 △강진수 영어FM제작팀장 △이동진 TV운영팀장 △김경헌 시사교양팀장 △최성우 문화예능팀장 △백남우 영상제작팀장 △양아람 뉴스편집팀장 △김선환 지역뉴스팀장 △김훈찬 디지털뉴스팀장 △김경범 보도영상팀장 △김응석 기술관리팀장 △손재달 송출팀장 △박흥우 라디오기술팀장 △강필규 TV기술팀장 △이문구 광고사업팀장 △경기용 경영정보팀장 (2/18)

▶ [더밸류뉴스]  편집국장 조창용 (2/18)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언론관련 제보를 해주시면 취재해 기사화합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