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 중 조회 수 1위를 차지한 동원참치 광고. 사진 유튜브 '동원 F&B' 캡처 
 

[AP신문=이하연 기자] 유튜브가 최근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에 선정된 '대한민국 YouTube 인기 광고영상: 2019년 연말 결산' 을 공개했다.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는 구글이 매년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창의적이고 성공적인 광고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여기서 창의적이고 성공적인 광고란 영상 조회 수, 시청 시간, 오가닉(자연 발생) 영상 조회 수, 공유 건수, 검색 수, 광고 집행을 종합적으로 평가받아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화제가 된 광고다.

이런 기준으로 뽑힌 2019년 연말 결산 광고 20개의 영상을 보다 보면 기업들의 'CM(commercial song)송'이 두 귀를 확 사로잡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러니까, 작년엔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흐르는 광고가 시청자들의 인기를 얻었던 것.

과연 어떤 광고들의 CM송이 사람들의 마음을 훔쳤을까?

 

1. 동원참치, '이건 맛의 대 참치 편'

♪참치~ 요리로 참치~♪

"뭔 놈의 참치 광고가 조회 수가 1,000만 회가 넘냐"는 누리꾼들의 반응처럼 정말 별 특별한 것 없는 참치 광고일 뿐이다. 참치에 금가루를 뿌린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 참치 광고의 유튜브 조회 수는 2020년 2월 19일 기준 1,461만 회를 돌파했다.

누리꾼들은 "귓가에 '참~치~ 요리로 참치~' 노래가 계속 맴돌아 영상을 자꾸만 찾아오게 된다"고 이야기했다.

광고에 출연한 배우 조정석(잼 엔터테인먼트)과 아이돌 그룹 에이핑크 멤버 손나은(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이 CM송을 부르며 춤을 춰 화제가 된 이 광고는 이후 안무 영상이 따로 공개되기도 했다.

2. 넥슨 카트라이더, '악동뮤지션 어비스 테마송'

♪When we make perfect drift(우리가 완벽한 드리프트를 할 때)~~♪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에서 선보인 새로운 테마 '어비스 맵'에서 시원하게 주행하는 모습이 보이며 그 위로 CM송이 배경으로 깔린다. 

카트라이더는 지난 11월, 심해 콘셉트 '어비스'의 테마곡을 위해 악동뮤지션을 섭외했다.

한 누리꾼은 "광고를 하라니까 노래를 만들고 있네"라며 CM송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다른 누리꾼은 "노래 들으려고 카트라이더를 깔러 간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해당 CM송은 노래를 부른 악동뮤지션의 멤버 이찬혁(YG 엔터테인먼트)이 직접 작사ㆍ작곡해 더욱 화제가 되기도 했다.

3. 빙그레, '슈퍼콘 손흥민 편'

♪슈퍼손~ 슈퍼콘~ 슈퍼슈퍼 손손~♪

지난해 4월 공개된 빙그레 아이스크림 슈퍼콘 광고에서는 두 손에 슈퍼콘을 든 축구선수 손흥민이 CM송을 부르며 열심히 춤춘다.

중독성 강한 메들리에 대해 누리꾼은 "살다 살다 광고가 너무 좋아서 계속 듣게 되는 게 처음이다", "광고인데도 자꾸 찾아서 들어오게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광고 영상 이후 빙그레는 슈퍼콘 매출이 2018년 대비 2019년 2배 넘게 올랐다고 전했다. (기자도 사 먹었다.)

4. 이마트, '이마트 과일조아송'

♪사각사각 사과~ 포동포동 포도~♪

사과, 포도 등 귀여운 과일 친구들이 사람과 함께 CM송을 부르며 춤을 추는 해당 광고 영상은 지난해 5월, 어린이에게 중독성 있는 노래로 인기를 끌었다.

'과일조아송'은 과일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전개된 캠페인이다.

 

아이들이 이마트 광고를 보며 율동을 따라 하고 있다. 사진 유튜브 위키트리 캡처
 

따라하기 쉬운 율동과 중독성 강한 메들리 덕분에 해당 광고는 2020년 2월 19일 기준 유튜브 조회수 122만 회를 넘겼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